"삼국연의" 는 중국 고대 제 1 부장 장회소설로 역사연의소설의 고전이다. 소설은 서기 3 세기에 조조 유비 손권을 비롯한 위 촉 오삼정치 군사그룹 간의 갈등과 투쟁을 묘사하였다. 광활한 사회사 배경에서 그 시대의 첨예하고 복잡하고 특색 있는 정치 군사 충돌이 드러나면서 정치 군사 전략 방면에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은 언어가 생동감 있고, 장면이 웅장하며, 개성이 뚜렷하여 조조, 유비, 관우, 장비 등 불후의 많은 역사적 인물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그 뛰어난 문학적 성취로 그 영향은 사실상 중국 문학, 예술,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에 깊이 파고들었다.
"삼국연의" 전서가 나오기 전에 중국의 각종 소설은 일반적으로 편폭이 짧았고, 일부는 심지어 수십 글자밖에 되지 않았다. 삼국연의는 중국 최초의 장편소설이며, 중국 소설이 어떻게 단편에서 장편으로 발전하는지 우리는 주의해야 한다. 원래 송대 스토리텔링의 풍조가 성행하고, 스토리텔러는 일종의 직업이 되고, 이야기꾼은 고대 인물의 이야기를 제재로 삼고, 진수의' 삼국지' 에는 인물이 많고, 사건이 복잡하여, 바로 스토리를 찜질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소재이다. 삼국 이야기의 일부 단편은 원래 민간에서도 전해졌으며, 게다가 이야기꾼은 장기간 취재하여 내용이 점점 풍부해지고, 인물의 이미지가 점점 포만해지고, 결국 많은 독립된 이야기들이 점차 조합되어 대저를 성장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고립된 이야기들은 사회에서 오랜 시간을 거쳐 입소문에 전해져 결국 전전 가공을 받아 책으로 모아 중국 최초의 장편소설이 된 것은 대단한 집단창조였다. 단일 저자가 집필한 소설과는 형태적으로 달라 주목할 만하다. 이런 출중한 수완의 소설은 나중에 신마소설' 서유기' 와 또 다른 역사소설' 수호전' 이 있다. 삼국연의는 이후의 소설에 대해 일정한 계도 작용이 있다고 믿는다. 역사문학의 원류, 이 거저 자체의 문학적 가치, 그리고 그것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우리가 깊이 토론할 만한 가치가 있다.
1, 삼국연의 사상적 성향: 유반조
1, 유반조사상을 소유하고 작품에서 표현한 것;
2, 유반조사상을 포용하는 형성: 4. 장기전 과정에서 형성되고, 나관중이 계승하여 작품에 주조했고, 모종강은 수정 시 다시 강화했다.
3, 유반조의 내포: 덕치인정에 대한 이상과 폭정에 반대하는 의지를 반영했다. 민족 사상의 반영이다. 정통 사상의 반영이다.
둘째, 유비, 조조 이미지.
1, 조조: 간사함, 잔인함, 위선; 웅재대략, 선견지명; 이것은 복잡한 이미지로, 나관중은 짧고도 길며, 그의 경향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2, 유비: 이상화된 인군 이미지이자 통치계급 대표인물 특유의 위선면이 있다.
셋째, 전쟁 묘사.
3 대 전투: 관두전, 적벽전, 이릉전
유사점
서로 다른 특징: 투쟁 쌍방의 특징이 다르고, 직면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절대 동일시하지 않는다.
학습 내용
1, 역사문학의 원류
송대 말하기 기술이 발달했다. 말하는 공연 장소는 기와방에만 국한되지 않고, 보통 무라노 사원에도 공연이 있다. 도쿄몽화록' 에 따르면 북송수도 변경의 유명 연예인 호사구는' 3 점' 으로 유명하며 3 점 즉 삼국 이야기를 하는 반면 윤은 오대사 () 로 자주 팔리며, 두 사람은 모두 강사의 명수라고 한다.
화자는 고수든 아니든 원고가 필요하다. 당시 연설 원고를 전문적으로 집필하는' 서회' 가 있었다. 서회 중 사람들은 이야기를 써야 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깊은 문예수양과 광범위한 역사 지식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화자의 원고본은 끊임없이 윤색하고 삭제함으로써 편폭이 갈수록 길어지는 소설로 변할 수 있다.
송대 내덕옹의' 도성기승 와사중색' 은 4 개:
는 4 개: 1 개 소설, 은자, 담배 가루, 영괴, 전설과 같은 은자를 말한다.
공안은 모두 파투봉이고 출세가 태가 된 일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이언 라이더, 시마 골드 드럼 일 이라고 말했다. 경전을 말하면, 연설불서라고 한다. 참서를 하고, 손님주 참선 () 과 깨달음 () 과 같은 일을 하다. 사서를 말하고, 전대서 사문전, 흥폐전쟁 일을 이야기하다. 소설을 가장 두려워하는 사람은 소설을 지은 사람이 한 세대의 이야기로 순식간에 깨질 수 있다.
그 중 네 번째는 "사서를 말하고, 전대서 사문전을 말하고, 전쟁을 흥폐하는 일" 이다 삼국 이야기는 이 범주에 속해야 한다고 한다.
장편소설' 삼국연의' 는 당송 () 이 전하는 삼국 이야기를 직간접적으로 모아 놓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소설가가 말하는' 일세대 이야기' 의 연설 자료는 무수한 추가 수정을 거쳐 만들어진 작품이다. 아래에 언급된' 전상평화 삼국지' 는 원대의 산물이지만 그 조상은 송대 화자의 원고에서 유래한 것일 수 있다.
연설 자료가 어떻게 본 소설이 되었습니까? 대략 화자는 처음에는 입귀로 전해져 텍스트에 의지하지 않지만, 입귀에 전해져 쉽게 잊혀지고, 이야기가 갈수록 장식될수록 내용이 복잡해지고, 기억하기 어려우며, 단지 글을 이용하여 기록하여 말할 때 빠뜨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문자 기록이 끊임없이 정리되면 편폭이 갈수록 커진다. 생각할 만한 두 가지 작은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원고본이 비교적 간단할 수도 있고, 나중에 정리증본이 복잡할 수도 있지만, 삭제본은 반대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원고명언) 둘째, 초고가 일단 지폐가 나오면 다른 연예인이나 문인들이 각자 윤색해 연출하기 때문에 같은 이야기가 나중에 여러 가지 버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여기에 한두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한다. 현존하는' 지치신간지 전상평어 삼국지' 3 권은 원나라 영종부터 통치년 (1321 년 1323 년) 건안 (현 푸젠 북부) 유 (현 푸젠 북부) 유 () 의 간행물본으로, 각 권마다 수도마다' 지치신보 전상평어 삼국지' 라고 새겨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삼국지평어' 라고 불린다 이 공책은 현재 일본 도쿄 내각문고에 소장되어 있는데, 138 페이지가 있고, 페이지당 상하 두 칸이 있고, 좌우 두 페이지가 합쳐져 있는데, 위에는 한 장, 아래는 글이다. 화자는 이 공책을 들고, 도안을 보고 글자를 보면, 입에 거품을 물고 날며 무작위로 얼버무릴 수 있다. 이것은 반드시 화자의 초안이 아니라, 비교적 단순하고 거친 특징을 볼 수 있는 이전 버전의 원고이다. 또 다른 예는' 삼분략' 이자' 삼국지 이야기' 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위 그림 아래, 3 권, 문필인, 건안서방 각본이기도 하다. 상중권 1 행 제목은' 지원신간 전상 3 분략',' 지원신간 전상 3 분략 중' 으로 새겨져 있지만, 표지에는' 갑오신각'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지만 학계는 대부분 원세조 () 에서 원화 31 년 갑오 (1294 년) 의 각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책상이 현허를 부리는 것은, 실제로 원지정 14 년 혹은 원명 이대 기간의 산물이다. 위, 중, 하 3 권, 각 권의 마지막 페이지 또는 2 페이지 이전에 의도적으로 2 ~ 3 페이지의 이야기를 새겼지만, 페이지 번호는 중단되지 않고 연결되어 있어, 필상들이 재료를 훔치고 고객을 속이기 위해 하는 수작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삭제본은 통상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인쇄한 것이다.
< P > 루쉰 (Lu Xun) 은 송 (Song) 의 화자가 많은 고수라고 불렀지만, 저작은 듣지 않았다. 현존하는 역사 평화는 대부분 원인 작품 (1982, 127 면) 이다. 그중' 지치신보 전상평화 삼국지' 와' 지원신보 전상 3 분략' 은 모두' 삼국연의' 의 주요 줄거리를 갖추고 있어 그 초기 형태다.
< P > 이 소절 내용을 요약하자면, 중국 스토리텔링의 유래는 매우 이르며, 송대 이야기꾼은 특히 역사를 강의하는 것을 좋아한다. 북송 시대에는 이미 호삼연구가 있어 3 분의 1 로 유명하다. 그러나 삼국 이야기의 단편은 매우 일찍 전해져 당대에 이미 기재되어 있다. 송인은 겉치레에 힘쓰기 때문에 내용이 더욱 풍부하고 줄거리가 더욱 흥미진진하다. 현존하는' 전상평화 삼국지' 는 원인의 작품으로,' 삼국지연의' 의 배아여야 한다.
2,' 삼국연의' 의 저자, 기록 연대와 버전
작가
그 저자나 가명을 사용하거나 이름을 남기지 않는 것은 늘 모처럼 그 생애를 똑똑히 알게 되어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우리 이 수업에서 선정한 몇 편의 거저, 그 작가는 모두 비슷한 상황을 가지고 있다.
"삼국연의" 의 저자는 일반적으로 나관중입니다. 그 본적, 생애 사적에 관한 기록은 매우 분열되어 있고 자료도 매우 간략하다.
나관중의 본적에 대해 주로 네 가지가 있다. 하나는 태원인, 두 번째는 항주인, 세 번째는 동원인 (산둥 동평) 인, 네 번째는 여릉인이다. 수십 년 동안 이전의 두 가지 설이 많았지만, 지금까지는 결론이 나지 않았다. 오늘 사람 유지점차, 왕기, 심보준, 주렌가 등은 모두 동원을 잡고 말했다. 현존하는 자료로 볼 때, 에돔은 원래 더 믿을 만하다고 말했다.
-,태원은
< P > < P > 명명 "기록부 속편" 은 "나관중, 태원인, 호해산인" 이라고 말했다. 사람과 과부가 되다. Yuefu, 숨겨진 언어는 매우 신선합니다. 클릭합니다2, 항주는
명랑영' 칠수류 원고' 권 23 운이라고 말했다.' 삼국',' 송강' 2 서는 항인 나본관에서 편찬한 것이다. 의구에는 반드시 본본이 있어야 하므로 편찬이라고 한다. "
명전여성' 서호유람지유' 볼륨 25' 위골목총담' 은 "전당나관중본자, 남송시대, 편찬소설 수십 종" 이라고 말했다.
명왕현' 속문헌통시험' 권 177 권' 경적 고시 전기' 류 구름:' 수호전' 나관. 관자본 중 항주 사람. "
3, 동원은
명용우자 (장대기) "삼국지 통속연의 서순" 이라고 말했다
왕기' 나관중과 삼국지통속연의' (1983, 240-265 면) 가 원대 조카이 (자자자자영, 자계인)' 조보봉 선생집' 권수에 첨부된 이것은 \ "습지의 무법자 \" 의 저자를 포함합니다, \ "습지의 무법자 \" 중 유일한 좋은 관리는 동평 현 첸 wenzhao 입니다, 왜 그렇게? 원래 cixi 치안 판사 첸 wenzhao 이순신 조 baofeng 집행 청업, 제자 의식 행, 바오 펭 민사 고소 를 치료 합니다. 그래서 청인편' 송원학안' 은 진문소도 보봉 선생의 문인으로 등재돼' 수호전' 의 유일한 좋은 관리가 진문조의 수수께끼임을 설명하기 어렵지 않다. "수호전" 의 작가는 "슈나이암 () 과 나관중 () 의 편찬" 으로, 나관중 () 은 분명히 나본 () 이고, 동평 () 은 그 부모의 나라 () 이다. 이 좋은 벼슬을 동평 현 () 이라고 하고, 왕 () 은 "나관 () 에서 세심하게 안배한 것" 이라고 생각한다.
저우렌가' 나관중 생애에 관한 새로운 사료사' (담로비 편, 1992 년, 119-130 면) 도' 조보봉 선생집' 과' 송원학안' 에서 자료를 찾아 나관중 본명으로 보고 있다 원망한 후 절강성 자계에 사는 형 나아치 언위, 나아치는 송종실 후예 조보봉의 문인으로 도피했다. 그래서 나본도 사사사 조보봉이다. 관중공포는 별호이다.
나관중의 생애에 관해서는 남송인인 줄 알았다. 원미명 초인이라고 생각하는' 만고' 는 원미명 초인이라는 말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원말명 초란의 경험과 작가의 정치적 포부가' 삼국연의' 창작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음은 주용, 풍기용, 장배항, 주렌가 등의 말을 인용한다.
-,남송인 (주우)
< P > < 주 > "서원인이 본 나관중" 수호전 ". 그 말은 앞의 "사문학의 원류" 절에서 우리가 인용한 주우의 의견을 대략 참고할 수 있다고 한다.둘째, 약 1295 년 전경 (풍기용 장배항)
풍치용' 나관중 시대' (1991, 80-93 면),, "기록부 속편" 의 기록에서 나관중은 원정원년 (1295 년) 전후 명홍무 12 년 (1379 년) 전후로 약 85 세를 살았다.
장배항은' 나관중의 생졸년' (1982 년, 제 3 기, 120-126 면
셋째, 약 1330 년 (노신, 주렌가)
노신' 스략' (129 면) 은' 원명인' (약 1330) 으로 여겨진다
< P > 각 의견을 결합해 대략 이렇다. 나관중동평인, 본명 나본, 자언직, 별호 관중, 또 호해산인. 원말명 초창기 사람들은 일찍이 장사성막부에 들어갔고, 나중에는 절강성 자계로 은거해 창작에 종사하다가 명초에 세상을 떠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잡극 세 가지가 있는데, 지금은' 송태조 용호 풍운회' 가 있다. 또 소설 6 종' 삼국연의',' 소진왕사화',' 수당지화',' 잔당 오대사연의',' 삼수평요전',' 분화장루' 를 집필했다. 일반적으로' 수호전' 이라는 소설도 나관중의 심혈을 담고 있다고 믿는다.
기록 시대
"삼국연의" 의 기록 연대는 주로 송이나 이전, 2 는 원대 중기, 3 은 명초, 4 는 명중엽이다. 어쨌든, 나관중이' 삼국연의' 의 편찬자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에, 집필 연대는 나관중 생활의 시대를 뛰어넘을 수 없고, 기록 연대는 나관중의 생졸 세월과 결합해야 한다.
1, 송은 이전에
주윤이' 삼국연의' 가 송이나 북송에 기록되기 전에, 우리는 이미 그의 말을 인용했다 (본 단원, 3 면 참조)
그리고 인용할 때 또는 당현, 혹은 송현, "원현" 은 말할 것도 없고, 정말 원인의 말투이다. 책 속의 작은 자주에 언급된 이 지명은 개별적인 필치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거의 원대 행정구의 이름과 일치한다. 강릉, 건강, 담주는 모두 원천력 2 년 (1329 년) 이전의 옛 지명이기 때문에, 이번 해에 주석을 단 뒤 10 여 년 동안 연장하면 기본적으로 책이 원중기가 되어 14 세기 20 ~ 40 년대로 확정될 수 있다. 그는 나관중생졸년이 약 1300 년에서 1370 년이라고 생각했고, 가정호는 나관중 원작으로 볼 수 있었다.
3, 명초설
구양건' 삼국지 통속연의' 의 책 연대를 시연하다' (쓰촨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1983, 280-295 면) 기사 그는 원세석단서 소주연대가 천력 2 년 (1329 년) 이전에 지명상황이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는 나관중이 명나라 초에 글을 썼고, 제 12 권은 홍무 3 년 (1370 년) 보다 늦지 않고, 책 초고는 1371 년 이후에 완성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또' 문인제보봉선생문' 에 따르면 어순 순위에 따르면 나본은 8 위 우스도 (1314 년생) 와 13 위 왕환 (1314 년생) 사이, 생년은 약 1315 년에서 1318 년 사이, 졸년은 1385 년 1388 년 사이로 추정된다. 붓을 열 때 나본관은 약 50 대 중반이다.
4, 명중엽설
장국광' 삼국지 통속연의' 가 명중엽 분별 (1983, 266-279 면) 에서' 삼국지
장 Guoguang 따라서, "이 책의 에세이, 원대도 아니고, 확실히 명나라 초, 당시 명나라 중엽에 있을 때. 이를 위해 글을 쓰는 용우자 장대기는 아마도 그것의 저자일 것이다. " 그는 장대 () 가 서문을 쓴 후 돈이 없어 책을 새겼기 때문에 20 년이 지나서야 수리자 () 가 인쇄했다고 추정했다.
< P > 주목할 만하게도 장국광은 나관중을 버리고' 삼국연의' 작가로서 입론한 것이기 때문에, 책 연대가 나관중생졸년과 조화를 이루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나관중생과 결합해 보면 두 번째와 세 번째 두 가지 설법으로 사실에 가깝다. 네 번째 말이 합리적이라면 명중엽은 전해지기 시작하는 시간이다.
버전
-,jiajing 본
기존 jiajing 임오 (1522 년) 간행물. 스물 네 권, 이백 사십 개, 각 제목은 겨우 일곱 글자이다. 책의 서명은 "진평양 허우 진수사전, 후학나본관 중편" 이다. 주목할 점은, 이전에는 많은 학자들이 그것이 나관중 원작에 가장 가까운 버전이라고 생각했지만, 심지어 나씨의 원작까지 가장 가까운 버전이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의심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둘째, 전도본
현재 명만년 (1573-1620 년) 에 새겨진 몇 가지 버전, 즉' 만력본' 이 있다. 류룡전 조산당간본, 여씨 쌍봉당간본이 비교적 이르다. 주목할 만하게도, 내용은 가정본과 약간 다르고, 글은 비교적 소박하다. 많은 학자들은' 지전본' 의 조상본이 가정본보다 빠르다고 생각한다.
3, 이평본
"이탁오 선생이 삼국지를 비판하다 Jiajing 다시 각 두 가지 를 보고 다시 백 이십이백 으로, 볼륨 을 나누지 않습니다. 현존하는 명건양 오관명간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청대 모종강은 삭제 개정을 모평본으로 삼았다.
4, 모본 (모평본)
"모종강평삼국지연의", 청강희간본, 60 권 120 회. 모론, 모종강 부자는 김성탄이라는 이름으로' 위선이평본' 을 바꿔 전면 개정했다. 노신은 모씨 부자는 주로 세 가지 일을 하고, 하나는 고치고, 둘째는 증설하고, 셋은 깎고, 나머지 소절은 "한 사람은 눈을 바로잡고, 두 사람은 문사를 수정하며, 세 사람은 짱, 네 사람은 소소한 일을 늘리고, 다섯 사람은 시문을 바꾼다" 고 말했다. 이회우는 이 책이 이전 판보다 봉건정통 사상을 더 강화시켰고, 예술 가공 방면에서는 이전 각 권을 크게 능가했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 네 가지 버전의 시스템은 결국 세 가지에 불과하다. 하나는 가정본' 삼국지 통속연의' 시스템, 두 번째는' 삼국지전' 시스템, 세 번째는 모평본 시스템이다. 이에' 이평본' 과 모종강 개정 이후 모평본에 녹아들어서 모평본과 같은 시스템에 속해야 한다. 현재 서재에서 인쇄한 공책은 대부분 모평본 시스템이지만, 교정할 때 일반적으로 가정본의 이문을 참고하여 약간의 변경을 한다.
셋, 삼국 이야기의 형성은
진진수가 편찬한' 삼국지' 를 거쳐 유송시 배송의 인용서 400 여종을 주목했다. 우리는 위진 육조 품평 인물의 풍조가 성행하고, 품평 인물은 항상 구체적인 사적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중에' 세설신어' 는 위진 시대 각종 인물의 묘안을 더욱 많이 담았다. 인물의 풍조를 평가하는 데는 한동안 영향이 있었고, 당시 인물의 언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매우 잘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물명언) 담화 과정에서, 한편으로는 흥미를 잃지 않고, 입소문을 통해 연사의 주관적인 의견과 개인적 색채를 더해 인물과 사건에 대한 묘사가 점점 더 흥미진진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야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야기명언)
예를 들어 양진 남북조 서술, 묘사, 노래 삼국 이야기와 인물을 언급하는 문헌은 30 여 가지가 있다. 이것은 현존하는 문헌인데, 실제로는 반드시 이 숫자보다 더 많을 것이다.
당대는 삼국의 시문 140 여 편을 논술했고, 송대에는 약 80 편이 있었다. 이것들은 모두 오늘날 알고 있는 자료에 관한 한, 당시 출현하여 잃어버린 것이 반드시 더 많을 것이라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식명언)
원나라 시문 외에 원잡극은 삼국 이야기로 연극에 들어간 60 여 권이 있다. 이것은 더욱 주목할 만하다. 하나는 당시 삼국 이야기의 개별적인 단편이 성숙해서 연극본으로 편성될 수 있었고, 두 번째는 시문보다 더 널리 퍼지고, 영향이 더 컸으며, 소설 발전과 상호 인과였다.
송이래 전해져 내려오는 설삼점은 이때 평화소설' 삼국지평화' 와' 삼분사략' 이 되어 삼국연의소설의 기초가 되었다.
' 삼국연의' 는 장편소설이지만, 원래의 이야기는 산발적으로 존재한다. 이런 자질구레한 재료들이 어떻게 최종적으로 대작을 조직할 수 있는지는 정말 재미있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섣달 그믐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전혀 정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만약 레이가 정사와 같다면,' 삼국지' 가 책으로 쓰여진 후에는 더 이상' 삼국연의' 를 편찬할 필요가 없다. 물론' 삼국연의' 의 취재는' 삼국지' 에서 직접 가져온 것도 있고,' 삼국지' 의 주문과 다른 육조 문헌의 사료에서 간접적으로 가져온 것도 있고, 더 많은 것은 후세가 이미 충실히 전개한 (속어' 가재') 이야기 자료이다. 특히 원대 연극 작품은 이미 삼국 이야기를 피와 살결이 있는 생명으로 관통했다. 삼국 이야기의 형성 경과를 종합해 다음과 같은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단계는 진수' 삼국지' 가 기록되기 전의 기록으로, 대부분 사료로 역사적 인물의 출신, 언행 등 기록과 전설을 포함한다. 진수의' 삼국지' 는 그 중 일부를 받아들여 자료를 만들고 정사를 편찬하지만, 더 많은 자료는 문인의 글이나 민간에 남아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삼국지' 가 완성된 후 초기, 특히 동진 남북조였다
세 번째 단계는 돈, 송시대 문인의 노래와 이야기꾼의 찜질이다. 전자는 이야기의 전설을 이성으로 향하고, 후자는 단편적인 이야기를 긴 단위로 조합한다.
4 단계는 원극 작품이다. 원대의 많은 극작가들은 모두 삼국 이야기를 줄거리가 멋진 극본으로 쓰려고 시도했다. 예를 들어, 여포 () 과 밍크 선 () 의 이야기를 예로 들자면, 현존하는 극본에는 무명씨' 금운당 암정련계', 정광조' 호옥관 3 전 여포', 우한 신하' 호옥관 3 전 여포' (장애), 우백연에는' 백간 참수 여포' 가 있다. 또 원남극에는' 가오리 매미녀' 가 있다. 보잘것없는 것을 보면 원극작가가 모든 삼국 이야기에 광대한 공헌을 펼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극작가, 원극작가, 원극작가, 원극작가)
5 단계는 나관중의 책으로 기록됐다. "삼국지 통속연의" 라는 책은 "정사", "채소설", "증언사", "통호상" 이라는 책입니다. 특히 박채각종 전적에는 사주, 노트, 전설, 평화, 극본, 시문 등이 포함됩니다. 실제로 수많은 사람들의 심혈을 모았습니다. 나관중 이전에도 이야기 글과 줄거리 방면에서 수정 가공을 한 무명 작가도 마찬가지로 공을 들일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나관중은 후기 대성자라고 할 수 있다.
4,' 삼국연의' 의 사상내용
방 사이에서 유행하는' 삼국연의' 모평본은 책 앞에' 삼국지 읽기' 법이 있다. 이것은' 삼국연의' 를 감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문장, 내용과 문학 기교의 해부를 포함한다. 그중에서도 모든 관점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매우 계발적이어서 읽을 수 없다.
주제사상
삼국연의 이 거작은 대체로 진수의' 삼국지' 의 역사적 범위를 바탕으로 한말황진 봉기에서 서진 통일까지 890 년 동안의 진화 과정을 문학적으로 재현했다. 역사 대사로 인해 마음대로 편찬하는 것은 불편하지만, 그 중 세부 사항은 마음껏 발휘할 수 있으며, 작가는 집필할 때 개인의 주관적 구성 요소에 녹아들어 사상성이 뚜렷한 문학 작품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삼국연의' 는 촉한을 정통으로, 곳곳에서 유하조를 존중하며, 진수의' 삼국지' 와 위진 () 을 정통으로 삼는 것과는 달리, 예로부터 이를 삼국연의 () 의 주제 사상으로 여겼다. 양유억제조는' 삼국연의' 의 주조이다. 특히 현재 유행하는 모평본은' 정통을 강조하라' 는 이 책의 주제이므로 틀리지 않을 것이다. 소위 분구는 반드시 합치고, 합구는 반드시 나누는 관념은 작가가 처한 원미초의 시대적 배경과 관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5,' 삼국연의' 의 예술적 업적
1, 전쟁 묘사: 2, 인물 이미지 형성 셋째, 구조 예술; 넷째, 언어 특징.
전쟁 설명
의 첫 번째 요점은 전쟁의 다양성이다.
이 책에는 수백 차례의 전쟁이 묘사되어 있으며, 육전, 수전, 수륙 혼합전 (예: 침수 7 군) 으로 나눌 수 있다. 또 공전, 수전으로 나눌 수 있다. 또는 매복전, 기습전, 또는 위치 전쟁, 게릴라전; 또는 주장은 시험이나 양군 혼전, 형식 다양화를 겨루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두 번째 요점은 군사 행동과 정치 전략의 결합이다. 조조 남침은 목적이 없는 것이 아니라 통일대업을 완성하기 위해 유비 연합 오항조가 발붙일 곳을 마련하기 위해 유씨의 한실 기업을 진흥시키는 것이다. 제갈량의 남정은 남방 소수민족과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후방을 안정시켜 세력이 강한 조위를 전폭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셋째, 전쟁의 승부는 지략에 달려 있다. 관건은 장사꾼의 지능이 부하의 좋은 계책을 채택할 수 있는지, 적정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지, 충간을 객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지, 냉정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크고 작은 전쟁의 승부는 모두 투지용 계책과 관계가 있다. 《원고》는 많은 예를 들어 원서를 뒤적거릴 것을 건의했다.
넷째, 사람을 중점적으로 쓰고 전쟁 과정을 중점적으로 쓰지 않는다. "좌전" 을 흡수하여 전쟁의 경험을 묘사하고, 전략을 상세히 쓰고, 전투 과정을 약간 쓰다. 상풍을 차지하는 자를 상세하게 적고, 약간 하풍을 당하는 자를 적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상필장승자, 약필장패자. 몇 차례의 접전을 통해 점차 인물의 성격을 형상화하다.
인물 이미지 형성
노신이' 사략' 에서' 삼국연의 관우, 특히 좋은 말, 의용에 대한 개괄, 수시로 사람을 보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과거의 평론가들은 많은 영향을 받아 감히 그 말을 뒤집지 못하고, 몇 할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사실 노신의 견해는 편파적이다.' 삼국연의' 는 인물 형성 방면이나 충해가 뚜렷한 주관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흑백이 분명하지는 않다. 공명재는 신처럼 보이지만, 영원히 실수가 없는 것은 아니다. 조조는 간웅이고, 장점이 없는 것도 아니다. 관우의 충절은 용맹하고 모두 갖추어져 있지만, 교만한 자용은 대국에도 불구하고, 여러 차례 이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부심, 자신감명언) 예: 마초와 무술을 겨루려면; 손권을 욕하고, 연혼을 거절하다. 부끄러움과 황충이 병행하여, 오호장인을 받지 않는다. 넷째, 루슨을 경시하여 실패를 초래하였다.
구조예술
삼국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위 (), 촉 (), 오삼국 흥망 () 을 세로선으로 하여 전쟁 발전과 인물 활동을 재료로 한다. 90 여 년의 흥망사는 대략 세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즉, 황수건의 혼란에서 적벽까지의 전쟁이 1 단계이다. 삼국이 정립하여 제갈량의 병으로 사망하는 것은 2 단계이다. 이후 진통일 천하가 3 단계다. 그동안 위 (), 촉 (), 오 () 사이의 복잡하게 얽힌 분쟁으로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전쟁과 문신무 () 의 기모보험계를 하나씩 꺼내어 마침내 하나의 완전한 큰 이야기를 형성하였다. 전통 장회소설의 구조라운드 사이에서 앞뒤가 호응하기 때문에, 주선의 발전에 따라 분산에 집중이 되어 일관되게 통일된 소설 시스템을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소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소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하지만 97 년의 역사적 사건을 처리하면서 시작부터 제갈량의 병환까지 * * * 51 년까지 104 회를 사용했고, 이후 46 년 동안 시간은 거의 절반에 가까웠지만, 16 년만 써서 역사의 진화를 요약했다. 그 분량은 분명히 평균이 아니었다. 그 이유는' 삼국연의' 가 촉한을 정통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처음 50 년 동안 촉한은 무에서 유유무로, 약한 제온 () 에 의해 우 항조 () 를 연연연연할 수 있었고, 3 분의 1 천하의 이런 영광스러운 사적은 당연히 대서특서를 받을 가치가 있었지만, 제갈량은 죽고, 형세가 급변하자 촉한 () 은 붕괴에 직면하기 시작했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편폭이 크게 줄어들었다. 저자가 구조적으로 처리 시간이라는 요소가 경중분임을 알 수 있다.
위 (), 촉 (), 오삼국 () 에 대한 묘사, 촉 (), 위 () 사이에는 전쟁이 있고, 촉오 () 는 전쟁보다 많고, 오위 () 사이에는 전쟁이 많다. 그러나 중점은 시종 촉 위 쪽에 위치해 있어 오국 묘사에 대해 다소 소홀히 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삼국 인물을 연구하는 사람들도 무의식적으로 촉 위군신 방면에 편중되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작가는 1 차 및 2 차 방면을 확정하는 데도 꽤 신경을 쓰는 것이다.
"삼국연의" 는 전쟁 소설이기 때문에 전쟁의 소재를 묘사하고, 크고 작은 전쟁 이야기를 둘러싸고 형성된 특수한 줄거리를 보면 구조적인 맥락을 알 수 있다.
정철생' 삼국연의 예술 감상' 은 이렇게 그 구조를 분석해 관두전, 적벽전, 이릉의 전쟁 3 대 전역을 주선으로 삼아, 중간에 비교적 부차적인 보조성 전역을 뒤섞어 전서를 관통하여 하나의 전쟁 시스템 (1992, 246-273 면) 을 형성하려고 시도했다. 마신과 예서도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적벽전쟁을 예로 들었다. 원인부터 끝까지, * * * 8 회, 그 사이에 조조 하서, 제갈량 설전 군유, 장간중계, 황개용 고육계, 공명차용 화살, 동풍, 화용도 석조조 등 일련의 작은 이야기들을 포함한다.
언어 특색
"삼국연의" 는 옅은 문언으로 쓴 것으로 간결하고 말투가 명쾌하다. 이것은 봉건 시대에 일반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으로, 대략 모두 감상할 수 있고, 전파에 유리하다.
"삼국연의" 라는 책
' 삼국연의' 라는 책은 많은 성어를 만들어 인용이나 자조하여 많은 속담을 생동감 있고 발랄하며 중화민족의 언어를 풍부하게 했다.
6,' 삼국연의' 가 후세문학에 미치는 영향
' 삼국연의' 가 후세문학에 미치는 영향에는 몇 가지 측면이 있다 둘째, 이 책의 이야기는 흥미진진하다. 명청과 근세 연극가들은 대부분 그 중에서 취재하여 극본으로 각색한다. 셋째, 후세시문 작품은 전고를 취하거나, 영창 제재로 삼는다. 넷째,' 삼국연의' 언어정경은 후세 작가의 용어를 풍부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