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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평전에 이 영화가 있습니까?

돈황에는 일부 장평전이 있다.

장평전? 이런 영화가 없는 것 같아요!

어렸을 때 영화' 돈황' 을 봤어요. 그 당시 CCTV 에는 그렇게 많은 채널이 없었다. CCTV 1 여러 번 재방송했는데 거의 매번 놓치지 않아요.

당시 가장 이상했던 것은 분명히 중국의 역사였는데, 왜 영화가 처음부터 감독부터 배우까지 일본 이름이었을까. 이 문제는 여러 해 동안 나를 괴롭혔지만, 나중에야 중일 합작, 정상정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영화를 찍기 위해 일본인들은 간쑤에 돈황성을 짓기 위해 2 천 7 백만 위안을 투자했다. 영화는 1988 년경 촬영했어야 했는데, 2 천 7 백만은 당시 절대 작은 숫자가 아니었다. 그것도 중일 관계가 가장 좋은 시기다.

나는 그 당시 이 영화가 나에게 가져온 충격을 분명히 기억한다. 처음 보고 나니 어떤 국산 고대 전쟁 영화를 봐도 재미없어. 최근까지 나는 BT 를 하드 드라이브에 다운로드하여 여러 번 복습했다. 그리고 원숭이 헌보처럼 여기저기 추천하고, 다른 사람이 어떻게 말하든, 어떻게 말하든 간에. 시간이 지나면서 내 눈은 다양한 시각 효과에 폭격을 당했지만 돈황의 매력은 여전하다.

이야기는 대략 다음과 같다.

북송년 동안 수재 조흥덕이 금전에서 면접에 참가했다. 그는 시험 문제가 사실 서하의 전략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그는 서하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자연히 맨 뒤에 서 있다. 그가 우울할 때, 거리에서 도쿄로 속아 넘어간 서하 아가씨를 보았다. 그녀는 자신의 외모를 망칠지언정 권세 있는 남자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싶지 않다. 협의의 마음에 따라 그녀를 구하다. 서하 여자는 돌아갈 수 없어 서하 통관 서류 한 부를 보냈다. 그는 이제야 서하가 야만족이 세운 소국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심지어 자신의 글까지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서하에 가기로 결정했다.

대상대가 서하에 도착한 후 서하 한군에 포로가 되어 그 중 하나가 되었다. 그는 한 번의 야간 공격에서 대장주의 생명을 구했기 때문에 대장의 인정을 받아 그의 심복이 되었다.

서하 () 왕은 이원호 () 가 서하 () 군대를 이끌고 회부인의 베이스 캠프 간주 () 를 공격했다. 항덕도 전쟁에 참가하여 간주 회부왕의 딸 루비아를 구했다. 우여곡절 끝에 두 사람은 함께 돈황으로 도피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그들은 사막에서 길을 잃고 간주로 돌아갔다. 항드는 선장에게 루비아를 보호하라고 요구했고, 차라리 죽을 것이다. 대장이 결국 동의했지만 항덕이 흥경부에 가서 서하를 공부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항드와 루스 비아가 1 년 후에 만났을 때, 루스 비아는 가보 에메랄드 목걸이를 증표로 보냈다.

항덕은 영주에서 서하를 1 년 동안 연구했는데, 생각지도 못했지만 서하 사전 편찬에 강제로 억류되었다. 나는 일을 마치고 간 주로 돌아온 지 이미 2 년이 되었다.

항드는 애인을 찾지 못하고 선장에게 루비아의 행방을 물었지만, 선장은 화가 나서 더 이상 묻지 말라고 했다. 그녀가 이미 죽었을 때만. 반복 질문 후, 항덕은 자신이 이원호에게 유괴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곧 시집가서 서하의 귀비가 될 것이다. 루비아가 굴복하지 않으면 이원호는 매일 위구르인 다섯 명을 죽일 것이다.

결혼식 날, 감주 성두에 등불을 달고 채색을 하였다. 루비아의 짙은 화장으로 이원호는 오만함이 넘쳤지만, 그녀가 칼을 뽑을 줄은 몰랐지만, 실수했다. 루비아는 벽에 뛰어들어 넘어져 죽었다.

좋은 일을 하는 것은 고통스럽고, 속사만을 구하고, 투판과의 전투에서 중상을 입었다. 목숨을 지키기 위해 대장은 한 대상에게 그를 돈황으로 데리고 가라고 하고, 또 한 가지 더 그들과 해야 할 일이 있다고 말했다.

항덕은 돈황에 와서 돈황 총독 조의 환영을 받았다. 왜냐하면 그는 서하어를 알고 유교 고전을 서하어로 번역하는 일에 참여하라고 했기 때문이다. 조씨는 한 고서 수집가로, 그는 무수한 서적을 소장하여, 그것을 값진 보물로 여긴다.

서하 () 가 간주 () 쑤저우 () 를 돌파하여 돈황 () 을 정복하기로 결정했다. 선장은 개척자로서 돈황에 왔다. 그러나 의외로 이원호가 혼자 돈황에 올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해 돈황수군과 합작해 이원호를 매복하고 싶어 했다. 그래서 이것이 그가 항드에게 함께 할 것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돈황은 투항하는 척하고 이원호를 도시로 유인하려고 매복에서 그를 죽였다. 그러나, 지사 는 리 yuanhao 의 의심을 자극, 과도한 긴장 때문에 기절 기대하지 않았다. 한차례의 혼전을 거쳐 이원호는 돈황성에서 도망쳤다.

서하 군이 대거 성을 공략하다. 성내 화재가 활활 타올라 수만 편의 진귀한 경전이 잿더미로 변할 것이다. 흥덕과 많은 승려들은 그들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그들을 막고굴 장경동으로 운반해 매장하였다.

대위는 패배하여 죽었다. 사막은 망망하고, 나는 혼자지만, 얼굴을 가리고 명사산 기슭에서 우는 것을 참을 수 없다 ...

일본인은 역사영화 촬영에 매우 엄격하여 의류, 소품, 세트 모두 자국 역사의 진실성을 중시한다 (흑택명 작품을 본 경우). 영화 중서하군의 갑옷은 금속의 두터움과 질감을 느끼게 해 햇빛에 번쩍인다. 옷이 소박하고 먼지가 가득 쌓여 사막에서 싸운 군대라는 것을 믿게 한다. 우리 국내의 고복을 보면 군인들은 옷을 잘 차려입고 잘 만들어졌지만, 갑옷은 종이처럼 밝고 가벼우며, 옷감은 좋고 깨끗해서 하루 종일 집안에서 행군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국산 고장화는 고장도구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당시 돈황을 보고 서하 기병이 회부군의 진지를 공격하는 것을 보고, 언제나 회부군 궁수가 쏘는 화살에 경탄할 것이다. 그 화살은 밀집하지 않고 영웅의 화살과 비교하면 완전히 소아과이다. (그러나 영웅에서 컴퓨터로 그린 화살은 화살이 아니라 토마 호크 미사일을 따라잡는다.) 그러나 진정한 강궁이 무엇인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웅명언) 화살 한 줄이 풀려난 후, 놀라움은 구슬처럼 밀집되어 있었고, 힘이 너무 커서 갑자기 돌진하는 서하인들을 위해 마음을 다잡을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반대로 우리 국산영화를 보면 (어쩔 수 없다, 이렇게 자신을 얕잡아 보는 사람은 없다), 쏘는 화살은 늘 무슨 이유인지 비뚤비뚤하게 비뚤하며, 몇 발짝도 날지 않고 떨어지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리고 나는 아직도 회부궁수가 활을 든 이상한 자세를 어렴풋이 기억하고 있는데, 평소의 자세와는 전혀 다르다. 이제 다시 보니 이 궁수들이 실제로 석궁을 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주대에 발명된 것이다. 진군 포진, 처음 세 줄은 반드시 활잡이여야 하고, 뒤에는 병거와 보병이 있고, 양익은 기병이다. 장평 전투, 조 정예 기병의 돌격에 직면하여 활잡이는 먼저 사상자가 막심하고, 보병이 다시 싸우고, 결국 염도를 깊은 도랑에 쌓고 전쟁을 피했다. 흉노와의 전투에서 진군 궁수는 늘 흉노 기병이 활과 화살의 사정거리를 넘어설 때 그들을 말등에 쏘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런 군사 기술상의 큰 우세로, "몽티안은 30 만 대군을 북쪽으로 제군하여 하남을 인수할 것" 이라고 말했다. 만리장성을 건설하려면 지형으로 인해 험한 요새로 임보에서 요동까지 1 만여 리에 걸쳐 이어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형명언). " 흉노 사람들은 제작 기술이 부족해 이런 국면을 뒤집을 수 없다. 석궁을 만드는 데 필요한 정밀 청동 주조 부품은 방금 제련기술을 배운 초원인들에게 넘을 수 없는 장애물이다.

석궁은 고대 중국 전쟁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송나라에 이르러 송군은 유목민족의 용맹한 전사들과 싸우기 위해 이 장거리 무기에 더 의존했다. 서북에서 말을 기르는 지위를 잃었기 때문이다. 당시 송군의 60% 의 작전부대는 모두 활잡이였다. 이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사용 된 복합 활은 최대 500 미터의 범위에 도달 할 수 있으며, 시작하는 데 수십 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석궁이라고합니다. 송요의 전투, 양군은 아직 접촉하지 않았다. 요군 사령관 쇼달란은 지형을 시찰할 때 활에 맞아 숨져 요군의 사기가 크게 꺾였다. 결국 퇴출에 동의하고 북송과 동맹을 맺었다.

그러나, 중국의 영화 작품에서, 우리는 거의 석궁을 보지 못한다. 감독들은 활과 화살의 시각 효과에 더 관심이 있는 것 같다. 활보다 제작이 더 어렵고 비용이 더 많이 들 수도 있다. (물론 지금은 영화가 다르다. 영웅중의 대형 기관 석궁, 칭기즈칸의 기관 로켓, 심지어 한무대왕까지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러나 이전 전쟁에서 사용된 석궁이 활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몰랐다. 돈황에 감사드립니다. 석궁의 스타일을 보여주세요. 나는 돈황에서 활을 거의 보지 못한다. 수비진지의 귀환이든, 행군 중 서하 궁수든, 돈황한 한군을 고수하든, 거의 활이 아니라 석궁을 사용한다. 이것은 실제 고대 전쟁작전 지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투 장면을 다시 보다. 국산 영화에서 양군의 대항은 왕왕 병사와 맞붙는다. (이것은 삼국연의 독이 너무 깊다.), 더욱 얻기 어려운 것은 천군 혼전에서 많은 고수들이 독투하고, 도약하고, 수법이 변화무쌍하다는 점이다. 다만 거꾸로 뒤집는 것이 정말 아름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떠들썩한 것은 시끌벅적하지만, 이런 군대가 돈황에 놓인다면 서하군의 1 차 돌격은 그것을 쓸어버리기에 충분하다. 냉병기 작전 시대에도 제군의 병종 협조를 중시하고 육군 대형을 유지한다. 국지 전투의 결정적인 요인은 종종 보병 방진의 무결성과 기병의 충격력에 있다. 특히 기병이 주도하는 시대에는 말이 고속으로 달리는 거대한 관성, 기사의 힘과 기능, 무기의 좋고 나쁨 (깨지기 쉬운지 여부) 이 누가 결투를 이길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가장 간단하고 실용적인 동작은 가시와 베는 것이다. 너무 많은 화려한 동작은 영화를 찍는 데만 쓸 수 있다. 돈황에서는 군인이든 인솔자의 장교든, 모두 한데 뒤섞여서 두 사람에게 독투할 기회를 줄 수 없다. 다만 기수와 장교라면, 일반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보호를 둘러싸고 있다. (나는 다시 한 번 말할 수 없다. 왜 한 군대에서 깃발을 든 사람이 국산 영화에서 칼을 들고 총을 든 사람보다 많은지 모르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당신은 깃발로 적을 죽였습니까? ) 결국 돈황성의 매복 공격에서 수천 명이 성문 앞의 좁은 공간에 비집고 있었고, 긴 무기는 완전히 효력을 잃었다. 이원호는 진빙의 보호 아래 그의 검으로 혈로를 죽였다. 이 장면도 매우 훌륭하다.

결론적으로, 돈황은 중국 고대 군대의 생동감 있는 그림처럼 고대 군대가 어떻게 행군, 포진, 작전을 했는지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나는 서하 군대가 출발하여 행군하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끝없이 펼쳐진 사막에서 서하군은 각자의 진지에 가지런히 서 있었다. 리드미컬한 북소리에 따라 부대는 행군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몇 명의 나팔수가 나팔을 불자 보병, 기병, 궁수, 투석기 병사들이 각자의 준비에 따라 조를 나누어 움직이기 시작했다. 군대 전체가 질서 정연하고, 조금도 어지럽지 않고, 총칼은 아직 칼집에서 나오지 않아, 이미 한기가 느껴졌다. 이런 군대와 이원호의 천재 지휘를 통해 서하가 하서를 정복하고, 단 몇 년 만에 북송을 세 번 꺾고, 요군을 꺾고, 결국 송, 리아, 삼족정립이 되었다.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캐릭터는 남자 주인공 조흥덕이 아니라 이원호라고 생각한다. 영화 속 이원호는 무표정하고, 그의 얼굴은 늘 음침하고, 그의 감정은 보이지 않는다. 나는 감독이 이원호의 원형으로 일본 막부를 이사한 것 같다. 역사상의 이원호는 당시 겨우 스물네 살이었고, 한창 장년이었다. 영화 속 남자 주인공은 40 대 초반으로 표준 일본 무사 이미지다.

영화 속 조흥덕, 조흥경부 서원과의 대화는 아마 일본인들의 반응일 것이다.

이원호: "항덕 씨, 제가 송국에서의 말을 어떻게 생각하세요?"

Zhao xingde: "당신은 아주 잘 말합니다. 클릭합니다

이원호: "그럼 내가 왜 송국의 언어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니?"

조항덕은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원호: "송국의 문화가 서하보다 선진적이고 송국이 서하보다 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매우 다릅니다. 서하에는 서하 문화가 있고, 서하어가 있다. 송국어와 서하어 중 어느 것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클릭합니다

Zhao xingde: "나는 언어가 좋고 나쁨이 없다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이원호: "네, 장점과 단점이 없어요. 약자는 강자의 언어를 배워야 한다. 그것뿐이다. 하지만 서하가 송국을 정복하면 송국민들은 앞다퉈 서하의 언어와 글을 배우게 된다. " 그리고 서하에게 제사를 드리러 온 조안회에게 돌아섰다. "안회님, 제 말이 맞나요?" "

Cao yanhui 는 약간 고개를 끄덕였다: "사실입니다. 클릭합니다

중국에 대한 일본인의 미묘한 심리를 직접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없다. 역사가 사절 파견에서 황군으로의 전환을 어떻게 완성했는지 자연도 이해할 수 있다. 아쉽게도 이 단락은 이미 CCTV 판에 의해 삭제되었다. 역사지만 당시 신혼여행 중이었던 중일 관계에서는 삭제해도 된다.

돈황을 본 사람은 이원호 여행 때 뒤따르는 리듬과 북소리에 깊은 인상을 받을 수 있다. 그가 어디에 있든, 북소리는 즉시 멈췄다. 그의 말이 발을 들어 올릴 때, 그의 경호원은 손을 흔들었고, 리드미컬한 북소리는 즉시 다시 울릴 것이다. 나는 그를 만나기 전에 먼저 북소리를 들었다. 돈황 현이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쓰러진 것도 당연하다.

우물상정은 그의 돈황원작에서 이원호를 정면으로 묘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영화의 작가와 감독은 영화에서 이원호를 폭군, 집행자, 야심가로 묘사했다. 그는 하루에 다섯 명의 회부인을 죽이고, 부잣공주를 핍박하고, 아내를 죽이고, 평화 회담을 속여 토번인을 속여 성문을 열고, 도시를 도살할 것이다.

영화 속 에피소드도 이원호의 인성과 정치적 수단을 보여준다. 회부공주가 감주시성에서 뛰어내려 죽었을 때, 감주의 백성들은 온통 혼란스러웠다. 이원호는 즉시 병사들에게 사람들을 조용히 하라고 명령했다. 그런 다음 그는 침착하게 성루에 서서 큰 소리로 말했다. "회부공주는 신들이 토번과의 전쟁에서 이기기를 기도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려 했다." 그녀의 용감한 행동을 표창하기 위해 전군이 환호했다! ""

모두들 거기에 서 있을 뿐, 아무도 소리를 내지 않았다.

이원호는 당황하지 않고 두 팔을 벌리고 소리쳤다. "전군 화이팅!"

서하 군은 비로소 반응하여 일제히 환호하기 시작했다. 공식 버전의 간주 역사는 이원호의 거짓말이 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고, 오랫동안 말을 하고, 글로 기록한다. 거짓말은 이미 역사가 되었다.

이원호는 내가 어렸을 때 가장 싫어했던 역사인물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책을 읽었지만, 나는 역사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원호는 사실 당향의 걸출한 천재, 한 세대의 개국훈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또한 영화가 의도적으로 그를 이런 캐릭터로 만들었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그에 대한 나쁜 인상은 선입견으로 바뀌기 어렵다는 것을 이해한다. 진가림은 나중에 서하의 역사를 반영하는' 하란설' 을 또 한 편 더 찍었는데, 그 안에는 회부공주라는 인물도 있었지만, 사랑 이야기의 주인공은 당연히 이원호가 되었다. 그러나 나는 이원호의 새로운 이미지를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 원래는 나의 취미였는데, 단지 몇 회만 보지 않았을 뿐이다. 이원호는 한 편의 영화가 한 역사적 인물의 이미지를 이 정도까지 고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아마 일본놈도 저주할 것이다.

이렇게 많이 말했지만, 사실 오늘의 안목으로 돈황을 보니 정말 훌륭한 작품은 아니다. 줄거리는 좀 진부해서, 어떤 부분은 심지어 아쉬워한다. 오늘의 전쟁 장면보다 아직 갈 길이 멀다. 당시 수천 명이 장관을 느꼈다. (물론, 당시 컴퓨터 스턴트는 없었고, 일본인들은 이미 많은 인력과 물력을 들여 이 영화를 제작했다. 인터넷을 조사해 보니 이 영화는 1988 년 중일 수교 10 주년을 기념하여 2 억 투자, 해방군 서북양군 주둔으로 촬영됐다. ). 하지만 지금도 나는 여전히 흥미진진하게 읽고 있다. 그리고 한 번 이상, 이것은 아마도 청춘의 아름다운 추억으로만 해석되는 것이 아닐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아마도 아래 조흥덕과 대장의 대화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선장이 이원호를 죽이려는 계획이 실패한 후, 그와 한덕은 그들을 기다리는 것은 실패와 죽음뿐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두 사람은 돈황성두에서 밤의 막막한 사막을 내려다보고 있다.

\ "xingde, 왜 사막에 와서 송나라에 머물러 있니? 아마 너는 출세할 것이다. "

"몰라, 아니, 도박가치가 있는 것을 찾기 위해서라고 생각해."

"찾았어?"

항드는 이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다음 날 서하군의 총공격이 임박했다. 항덕은 경을 구하기 위해 대장에게 말과 낙타를 요구했다. 대장은 산더미처럼 쌓인 책, 누더기, 먼지투성이인 남자와 승려를 바라보며 물었다. "이게 네가 원하는 삶이야?"

싱드가 그를 보고 있다. "나도 몰라, 하지만 이게 내가 해야 할 일이야. 클릭합니다

무력으로 세워진 제국은 무공이 아무리 휘황찬란하고 국력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결국 멸망할 것이다. 진정으로 불후의 것은 인류 문화이다. 아무리 날카로운 무기도 썩는 날이 있지만 문화의 힘은 시공간의 제한을 초월할 수 있다. 무기는 사람의 육체를 정복하고 문화는 사람의 영혼을 차지한다. 조흥덕은 당시 수많은 실의에 빠진 문인 중 평범한 일원일지도 모르지만, 이 전쟁의 불길이 흩날리는 성위에서는 지식인으로서의 큰 용기와 책임감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호언장담은 없고,' 이것은 내가 해야 할 일이다' 라는 간단한 한마디에 나는 깊은 감동을 받았다.

이 대위가 마침내 남은 병사 몇 명을 이끌고 한 무리의 군대에 포위되어 이원호로 내려왔을 때 이원호의 눈은 적에 대한 경멸로 가득 찼고, 그는 차갑게 말했다. "이름을 청사에 남기는 것은 나야, 네가 아니야."

역사는 영원히 위너 역사이다. 하지만 우리가 제왕의 장상, 영웅호걸의 역사를 기록한 페이지를 펼쳤을 때, 어떤 사람들은 역사에 이름을 남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잊어서는 안 된다.

영화의 끝은 내레이션이다: 900 년이 지났다. 19 세기 마지막 해에 4 만여 점의 매장된 문서, 고전, 미술화가 발견됐다. 당시 이 문화보물을 묻어둔 사람들의 소원과는 달리 러시아 영국 프랑스 일본 등에서 온 탐험대가 몰려와 이들 대부분을 해외로 밀반입해 중국에서만 1 만 건도 남지 않았다. 이 발견은 인류 문화사에서 금세기의 가장 위대한 발견이라고 불린다. 그 이후로 돈황학이라는 독립된 지학과가 세워졌다. 이 고전들을 매장하기 위해 희생한 사람들의 이름은 역사상 단 한 번도 기록되어 있지 않다.

돈황 영화에 대한 나의 소개는 여기서 끝날 수 있다. 그러나 언급 할 수없는 작은 세부 사항이 있습니다. 탐욕스러운 상인들이 결국 서하 기병의 말발굽 밑에서 죽자 흥덕은 기진맥진하여 땅에서 일어섰다. 이때 그의 내면의 고통은 한 사람의 생존 의지를 파괴하기에 충분했지만, 이때 그는 작은 꽃 한 송이와 사막에서 홀로 자란 작은 꽃 한 송이를 보았다. 그녀는 이 춥고 황량한 사막에서 이렇게 허약하고 무력해서, 그녀가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녀의 생존은 이미 기적이었다. 그녀는 뜻밖에도 꽃 한 송이, 연한 노란색 한 송이, 약간 마른 꽃을 피웠다. 이 꽃은 다른 곳에서 매우 평범한 꽃으로, 정말 아름답지 않고, 심지어 못생겼지만, 누가 감히 그녀가 이 사막에서 가장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생명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영화는 조흥덕의 운명을 말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그가 이 완강한 작은 꽃처럼 역경에서 살아남을 것이라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왠지 이 작은 꽃을 볼 때마다 마음속에 늘 알 수 없는 느낌이 든다. 나는 이것이 내가' 돈황' 이라는 영화를 좋아하는 또 다른 이유일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