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속통식품' 의' 화폐상' 에 따르면 3 년마다 한 번씩 아이를 인계해야 하는 것은 송대가 동전과 철돈 불편을 휴대하기 때문이다. 종신 시기가 되면 교자는 공식적으로 인정된다. 즉 희녕 초년, 교자를 위조하는 것은 공문을 위조하는 것과 같다.
[이 단락 편집] 의 기원과 발전
최초의 교제는 상인이 자유롭게 발행한 것이다. 북송 초년, 쓰촨 청두에는 거액을 휴대하는 상인을 위한 현금 예금 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교차 가게' 가 나타났다. 예금자는 현금을 가게 주인에게 넘겨주고, 가게 주인은 예금자가 예금한 현금 금액을 종이로 만든 종이 두루마리에 임시로 채워 예금자에게 돌려준다. 예금자가 현금을 인출할 때, 가게 주인에게 30 펜스의 이자를 지불하면, 즉 3% 의 보관비를 지불한다. 예금 금액을 임시로 기입하는 이런 종이권을' 교자' 라고 한다. 이때' 교자' 는 단지 예금 인출 증빙일 뿐 화폐가 아니다.
만두의 기원에 관한 다섯 가지 주요 이론이 있다.
1. 교자는 비돈 학설에서 유래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유파가 있다. 주치는 "중국 역사의 지불 제도는 당돈에서 시작된다" 고 말했다. 유후자는 날으는 돈이 환어음의 일종이라고 생각하는데, 날으는 돈이라고 한다. 나중에 날으는 돈을 사는 사람은 더 이상 돈을 쓰지 않고 선물을 주고 돈을 받는 것이 약속된 통용화폐가 되었다. 송사' 제 3 편의 자문은 "친구를 사귀는 법, 당지비의 돈" 이라고 시작한다.
2. 교자가 토지증서와 쿠폰에서 발전했다는 말도 있다. 펑신위는 약 5 대 10 개국 때 이미 지폐 성격의 유통수단이 있었다고 말했다. 초나라 마은 시대 (907 ~ 930) 와 같이 장사는 큰 철화를 주조했고 크고 무거워 증서로 시장에서 거래했다. 이것은 지폐의 성질과 다른가요? 당시 철돈으로 쓸 곳이 많았고, 쓰촨 역시 호남보다 더 대단했다. 쓰촨 (WHO) 는 환전권을 가장 먼저 사용하는 곳이다.
3. 교자는 내각작업장에서 유래했다. "일본 신랑은 중당 이후 화폐경제가 발달하여 금융업을 운영하는 내각 작업장이 사회적 수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 경제신용이 점차 증가하면서, 그 어음의 유동성도 더욱 커졌다. 한편 상인들은 현금 거래의 불편을 느꼈지만 현금을 카운터에 예치하고 어음으로 바꿔 어음과 현금을 동시에 시장에서 유통했다. 카운터의 성격도 재산 보관인에서 어음 발행인으로 바뀌었다. 찬장 작업장은 장안 () 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5 대 양송 () 이후 점차 각지, 특히 익주 () 로 확산되었다. 이 법안의 유통과 금융기관의 발전은 인수인계의 전제조건이다. 교자의 발전은 어음 유통의 확장을 의미하며, 주로 교자를 발행하는 가게 (일명 교자가구) 도 캐비닛의 성격에서 파생되었다.
4. 이순봉기, 주조를 중단한다. 돈이 없어 교자는 "재자본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자금
5. 만두는 돈으로 보급한 것이다. 펑신위는 송대 쓰촨 철돈 위주로 큰 천 원당 25 근 중 13 근은 상인에게 큰 장애물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철돈의 불편은 부피가 크고 무게가 무거울 뿐만 아니라 구매력이 적다는 데 있다. 예를 들어, 송초 쓰촨 (Song China) 는 각각 1 달러씩 무거웠지만 구매력은 낮았다. 말 한 필이 2 만원, 무게 130 근을 썼기 때문에 지폐가 쓰촨 생산으로 나온 것은 우연이 아니다.
상품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만두' 의 사용이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있다. 많은 상인들이 연합하여' 만두' 를 전문적으로 발행하고 교환하는 만두 가게를 설립하고 각지에 만두 가게를 설립했다. 만두의 가게 주인은 모두 믿을 만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가져갈 수 있고, 인쇄된' 만두' 는 도안이 정교하고, 표지로 은근하고, 검붉고, 손으로 쓴 글자는 다른 사람이 위조하기 어렵기 때문에,' 만두' 는 높은 명성을 얻었다. 상가 간의 대액 거래에 대해서는 동전 처리의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언제든지 현금으로 변할 수 있는' 교자' 로 대금을 직접 지불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바로 유통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교자' 는 점차 신용화폐의 성격을 갖게 되었다. 나중에 만두 가게 주인은 그들의 예금의 일부만 사용해도 만두의 명성을 위태롭게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그들은 새로운 유통 수단으로 시장에 유통되는 통일된 액면가와 형식의' 교자' 를 인쇄하기 시작했다. 이' 교자' 는 이미 조폐의 상징이어서 정말 지폐가 되었다. 그러나 이때' 교자' 는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고 민간에서 발행한' 친소' 로 남아 있다.
그러나 모든 가게 주인이 법을 준수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아니다. 이익만을 꾀하고 탐욕스러운 가게 주인, 악의적인 사기, 남발 후 입을 다물고 영업을 중단한다. 또는 예금을 유용하고, 다른 업무를 경영할 수 없어 파산하여 발행된' 교자' 를 현금화할 수 없게 한다. 이런 식으로 예금자가 돈을 인출할 수 없을 때, 왕왕 말썽을 일으키고 소송을 일으킨다. 이에 따라 경덕진 시절 (1004- 1007), 익주는 장용 () 이 애교자 가게를 정비하고 불법분자를 숙청하며 16 명의 부자들이 독점적으로 경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써' 교자' 의 발행은 정부의 비준을 받았다.
송인종 천성원년 (1023), 정부는 익주 교자서를 설립하여 경조 관원 1 ~ 2 명이 주관을 맡고 교자분배를 주재하며, "위조의 폐단을 바로잡기 위해 종이책자소를 설립하였다" 며 인쇄 과정을 엄격히 통제했다. 이것이 바로 중국 최초의 정부가 정식으로 발행한 지폐인' 관각' 이다. 미국 (1692), 프랑스 (17 16) 등 서방 국가보다 6700 년 빠르기 때문에 세계 최초로 발행된 지폐이기도 하다.
관각자' 출시 초기, 그 형태제는 민간' 인륜' 을 모방해 국가국새를 덮었지만, 잠시 돈을 기입하는 수는 다르다. 일반적으로 10 으로 일관되게 유통범위를 정했다. 송인종, 일률적으로 5 관과 10 관문으로 바뀌었다. 내가 송신종에 도착했을 때, 나는 그것을 일치와 500 개 언어로 바꾸었다. 발행 한도에도 제한이 있어 각 판을 3 년 (정확히 2 년) 으로 나누어 새로운 것을 바꾸도록 규정하고 있다. 제 1 교자가 채권 발행 1256340, 준비금 36 만 (쓰촨 철돈을 지폐로 사용), 예비비는 발행량의 28% 에 해당한다. "교자" 의 유통 범위는 기본적으로 쓰촨 상한선이다. 나중에 산시 () 와 하동 () 에서 유행했지만 곧 폐지되었다.
송휘종 대관원년 (1 107), 송정부는 교자를 윤천으로, 교자를 윤천으로 바꿨다. 쓰촨, 푸젠, 절강, 호광 등지에서 여전히' 교자' 를 사용하는 것 외에 다른 길은 모두' 윤규' 로 바뀌었다. 3 년 (1 109) 동안 쓰촨 교자를 윤천으로 바꿨다. 윤규' 와' 교자' 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돈' 을 단위로 한다는 것이다. 윤천' 은 우수한 종이, 인쇄, 사진, 도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윤천' 은 지폐도 없고 환전도 허용되지 않아 종이권의 가치가 급락했다. 남송가정에 도착했을 때, 매 묶음마다 100 펜스 현금만 가치가 있었다.
원대에 이르러 지폐 제도가 더욱 완벽해졌다. 이탈리아 여행가 카일 폴로 (Kyle Polo) 가 중국에 왔을 때 원나라가 사용한 지폐가 발견됐다. 1298 이 쓴' 카일리의 폴로' 에서 그는 중국 지폐의 인쇄 기술, 발행 및 유통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그때부터 유럽인들은 지폐를 알게 되었다. 미국 학자 로버트 탬플은 "유럽 최초의 지폐는 중국의 영향으로 스웨덴이 166 1 년 발행했다" 고 말했다.
북송 () 이 전해 내려오는 유명한' 교자 ()' 지폐판은 이미 일본인들이 소장하고 있다고 한다.
[이 단락 편집] 역사적 의의
지폐의 출현은 화폐사의 큰 발전이다. 중국 지폐의 기원은 한무제의' 백록피화폐' 와 당헌종의' 비돈'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한무제 시절 흉노와의 연년 작전으로 국고가 허전하다. 재정난을 해결하기 위해' 3 바트 돈' 과' 백금화' (은과 주석으로 만든 금화) 를 주조하면서' 백록가죽 동전' 을 발행했다. 이른바' 백록가죽 화폐' 는 궁중의 백록가죽을 주재로 한 평방피트마다 사방을 채색한다. 사슴 가죽 동전 한 개당 고정가치 40 만 원. 그 가치는 가죽화폐의 가치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백록원피화폐' 는 왕후 간의 선물일 뿐 유통분야에서는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지폐가 아니라 지폐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날으는 돈" 은 당나라 중기에 나타났다. 그 당시 상인이 외출하여 장사를 하려면 많은 동전을 가지고 다니기가 매우 불편했다. 그들은 먼저 정부에 증명서를 보냈는데, 증명서에는 정원과 화폐 수가 기록되어 있고, 그런 다음 증명서를 가지고 다른 곳으로 가서 돈을 인출하여 상품을 샀다. 이런 상품권은' 날으는 돈' 이라고 불린다. "비행 돈" 은 본질적으로 교환 사업 일뿐입니다. 유통에 간섭하지 않고 화폐기능을 행사하지 않기 때문에 진짜 지폐가 아니다. 북송 쓰촨 청두의' 교자' 는 진짜 지폐의 시작이다.
지폐가 북송에 나타난 것은 우연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 정치, 경제 발전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송대 상품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상품 유통에는 더 많은 화폐가 필요하다. 당시 동전이 부족하여 유통중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당시 쓰촨 들은 철돈을 보편적으로 사용했는데, 가치가 낮고 무게가 커서 사용하기가 매우 불편했다. 그 당시 동전 한 개에 동전 열 개 가치가 있었다. 킬로철화당 무게가 25 근이고, 중돈 13 근이다. 천 한 조각을 사면 2 만 원, 무게가 약 500 근이니, 자동차 운반이 필요하다. 그래서 객관적으로 경화폐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는 것도 지폐가 쓰촨 최초로 나타난 주요 원인이다. 더욱이 북송은 고도로 중앙집권된 봉건독재국가이지만, 국가 통화는 통일되지 않고, 여러 통화 구역이 있으며, 각자 정치를 하는 것은 흔하지 않다. 당시 13 로 (송대 행정단위) 전용 동전, 4 로 전용 철돈, 산시, 하동 동전과 철돈이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각 통화구는 화폐유출을 엄금하고, 지폐를 사용하면 동철화폐유출을 막을 수 있다. 게다가 송 () 나라 정부는 리아 (), 하 (), 금 () 의 타격을 자주 받아 군비와 배상금 지출이 모두 커서 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해 지폐를 발행해야 한다. 여러 가지 이유로 지폐-'교자' 가 생겨났다.
"교자" 의 출현은 상업 왕래를 용이하게 하고, 현금의 부족을 보완하는 것은 중국 통화사의 큰 성과이다. 또한 교자는 중국과 세계에서 가장 먼저 발행된 지폐로서 인쇄와 판화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우리나라 고대 지폐 인쇄 기술에 대한 연구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 단락 편집] 출생지 텍스트 연구
예전에 연구자들은 청두 동문의 교자거리가 정식으로 교자를 인쇄하는 곳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청두 방성고적 고증' 은 청두 동문의 교자거리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기 때문에, "거리 이름이 교자일 때 송대가 교자를 맛보는 일이다." "
하지만 현지 동전 수집가들은 이 주장에 의문을 제기했다.' 청두 재정' 의 글에 따르면' 북송 이주 교자포는 쓰촨 역사상 가장 오래된 화폐금융기관이고, 이주 교자포는 국가가 승인한 최초의 지폐 발행기관이다' 고 말했다. 분명히, 지폐 인쇄 기관이 지폐 인쇄지라고 말하는 것은 근거가 없다. 즉,' 교자거리' 가' 교자' 의 발원지라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다는 것이다. 교자' 가 탄생한 지 900 여 년이 지났기 때문에 구체적인 고증이 없어 문헌에서만 조사할 수 있다.
일찍이 3 년 전, 화폐박물관의 젠성은 역사 전적에서' 교자' 의 발원지를 찾기 시작했다. 그는 도서관에서' 원나라 동전' 이라는 책의 한 구절을 찾았다.' 원풍 원년 (기원 1078 년), 증원 1 사람; 경서를 담당하는 사람은 10 명, 책을 바르는 사람은 69 명, 인쇄한 사람은 8 1 사람, 조각한 사람은 6 명, 주조한 사람은 2 명, 잡다한 사람은 12 명이다. 쓰는 종이는 처음에는 자기가 직접 세워 점원에게 맡겨 받았다. 그것의 결점을 고려한 후에, 다른 관원들이 결정한다. 융흥 원년 (기원 1 163) 에 특관 한 명을 파견하여 성서정충사로 옮겼다. "
이는 공식' 교자' 가 성서부의 정충사에서 인쇄한 것이지만 900 여 년이 지났는데 지금은 청두에 정충사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떻게 찾죠? 나중에, 쓰촨 성 남충시 학자 정주춘의 도움으로, 젠성의 증명은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원래 경충사는 동한 안석년 사이에 지어졌고, 육조 때 안푸사, 당대의 명경충사, 송대 개명 무음사에 세워졌다. 원말명초에 만불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명말 장입천 후 전란으로 파괴되었다. 청강희가 초년에 재건한 것은 여전히 만불사라고 불리며 주소는 김화 서대문에 있다
[이 단락 편집] 고대 동전의 새로운 발견
역사가들은 북송에서 기원한 만두가 세계 최초의 지폐라고 줄곧 믿었다. 남송화박물관 관장은 쓰촨 지리격리로 북송에 교자가 나타났지만 교자는 직접 유통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만두를 쓰촨 밖으로 가져온 상인은 여전히 만두를 금, 은, 구리 등의 화폐로 바꿔 거래해야 한다. "교자" 는 일종의 유가 증권으로, 현재의 수표에 해당한다. 남송 시대에는 경제 발전이 빠르기 때문에 동전의 제조는 이미 유통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또 남송경제는 주로 해외무역에 의존해 대량의 동전이 해외로 유출되면서 민간거래에 쓸 수 있는' 혜자' 가 등장했다. 기원 1 160 년 린안 지사 돈은 정부가 최초로' 혜자' 를 발행했다. 그가 건설부 관원으로 승진함에 따라' 혜자' 가 나타났다. 원나라에 이르러서야 카일폴로는 지폐를 이란에 전달한 다음 일본과 북한에 전달했다. 500 년 후인 1690 이 되어서야 유럽과 스웨덴에 지폐가 나타났다.
지폐의 출현은 어느 정도 경제 발전의 상징이기도 하다. 남송 152 역사상 지폐는 100 여 년을 사용했고, * * * 는 14 억원에 가까운' 혜자' 를 발행했다. 남송 당시 1 금 2 개에 따라 동전 35 개를 환전하는 환전 방법에 따르면 1600 여톤의 금을 발행하는 것과 같다. 이것은 지폐의 중요한 용도를 보여준다.
구체적인 증거 방면에서 송대 오우의' 몽양록' 은 "건설사지국은 적산호숫가에 있다" 고 기재했다. 적산, 수제 제일교의 남서쪽에 옥천산을 마주하고 북쪽은 보리령, 동쪽은 태자만입니다. 그리고 800 여 년 전의 또 다른 고서적' 헌춘림안지' 는 현존하는 최초의 남송서호도가 있다. 적산교장과 남산 제 1 다리 사이에' 혜자 제지국' 이라는 글자가 뚜렷하게 표시되어 있어 혜자 제지국의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다. 항주 남산로, 서산로, 호수길 교차로 남산로 북쪽 근처에 있을 거예요.
송대의 작은 지폐가 전해지지 않았지만 아직 증정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