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가깝고, 사법이 자연스럽고, 계전 독학을 조사하는 두 번째 방법이다. 차계전은 노북 대지에 살면서' 노북 시민' 이라고 자처한다. 그는 황하 삼각주의 광대한 인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노북 풍경과 현지 국민의 감정을 잘 표현한다. 차선생의 서화 작품을 살펴보면 황하구 부근 농촌의 광경, 풍경, 짙은 생활 정취, 농후한 민정이 곳곳에 자연스럽고 순박한' 그림 그리는 쿵푸' 가 스며들고 있다. 67 세에 그는 황하구를 답사하고 진흙을 밟으며 갈대와 초가 달린 늪지대와 모래사장을 트레킹하며 뜨거운 태양을 즐겼다. 몇 가지 원고로 대표작' 천수환해' 가 나왔고, 해하가 만나 파도가 하늘을 씻는다. 부근에는 바닷새가 물놀이를 하고, 먼 곳의 샤홍과 천수는 어렴풋이 해상 석유 시추틀을 볼 수 있다. 작품은 해상 유전 개발의 훈훈한 광경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유전 노동자들이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대기가 웅장한 진취정신을 함축하고 있다. 이 그림은 승리 유전관리국에 소장되어 그에게 영예로운 석유노동자 칭호를 수여했다. 초대, 봉래선경, 살구단의 처마 아치는 모두' 사용' 한 펜으로, 건축 목공 없이는 이런 그림을 하기 어렵다. 닭 두 마리의 그림에서 암탉 한 마리가 방금 발을 들어 일어났고, 다른 한 마리는 아직 보금자리에 누워 있었다. 양측 모두 사랑을 기대한다. 오른쪽 위에 있는 시는 "농부 뒷마당이 대답하자 노인은 웃음을 들었다." 라고 쓰여 있다. 쿠키영상 그림은 그리지 않았지만 관람객은 그림 밖에 있는 쿠키영상 주울 노농녀의 기쁨을 떠올렸다. 원두막에 있는 병아리의 사진도 한 장 더 있다. 과음 아래, 깃털이 미성숙한 새끼 두 마리가 막 새장 장벽에서 미끄러져 나와, 여전히 수세미의 붉은 무당벌레가 점프하며 쫓고 있는 것을 보고 있다. 오른쪽시는 이렇게 썼다. "정원에 수세미를 심고, 3 일 두 그루를 따고, 칸막이로 닭을 부르고, 소리가 이랑처럼 들린다." 그림 안의 로케이션이 어우러져 친절하고 자연스럽다. 다 본 후 독자들은 이런 향수의 품에 취한 것 같다. "촉바라기" 의 낫, 맷돌, 홍백촉바라기의 조합은 "망종 3 일, 밀 그루터기, 비료를 주지 않고 물을 주지 않고, 성질이 억척스럽고, 농부를 동반한다" 는 시를 지었다. 작가의 농가 생활에 대한 이해가 투철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철갑조해' 를 창작할 때 그는 Zhanhua 어민들과 함께 바다에 나가 사생하며, 하이나백천의 넓은 가슴을 충분히 체득하고, 바다 속 생물의 생활습관을 포착하고, 앞으로 해양 제재를 창작하기 위해 많은 소재를 축적했다. 그는 다정하게 말했다. "나는 평생 황하변에 살았다. 이것은 나의 독특한 창작의 원천이다. 나 같은 야호만이 모험을 통해 이런 특별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 "
현사치 () 를 보고 박채장 () 을 보는 것은 계전 박채장 () 의 세 번째 길이다. "하이나 백천, 기품이 크다." 차계전 선생님은 백석 노인의 예술길을 따라 내려가 오창석, 허곡, 석도, 8 대, 등나무, 백양나무를 따라잡았다. 중국화 전통의' 진정신' 을 추구하기 위해, 그는 북쪽에서 방원의 정교한 필법을 배워 그윽하고 그윽한 운율을 깨닫고 나귀처럼 영리하다고 느꼈으며, 역대 초서에서 자신의 강건함과 번개, 낭만, 진솔한 기질을 배웠다. 서웨이의 초월신화화, 주홍의 고풍스러운 우아함, 석도의 낭랑한 변화, 오창석의 창력의 고후함은 모두 기억되고, 붓에 녹아 그림에 뿌려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백석의 광일, 노란 창력, 판천수의 기세가 모두 그의 손목이 되었다. 그리고, 리우 카이 운하, 슈 통, 리 kuzhen, 위안,, qigong,, 리 산, 펭 qiyong, Ouyang PetroChina, 루 shibai, 티안 shiguang, 진 링 윤, 금 분말, 팡 rongxiang, 장봉백, 유 시닝 그리고 그들은 절친한 친구가 되었고, 사랑 이야기도 했다.
찰계전은 어려서부터 민간 예술의 훈도를 받았고, 조각, 그림, 연화, 곡예는 예술 양분으로 흡수되었다. 특히 경극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하다. 만년까지 그는 한나절 동안 경극을 꾸준히 보았다. 페이스북은 경극' 삼갈구',' 옥팔찌 줍기',' 삼장 재판' 에서 창곡, 무대 배치, 인물 형성이 모두 그림과 같은 중국 전통예술의 특징이다. 경극이 그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화면에 있는 멜란 한 그루를 가리키며 이렇게 말했다. "이 텅 빈 펜들, 예를 들면 경극의 반죽과 같이 쿵푸가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곳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노래는 자연적이어야 하고, 변화를 들으면 아름답고 감동적이어야 한다. 그림에서, 신운과 리듬감을 중시하며, 붓을 자유롭게 써야 한다. 정파의 가창곡은 깊고 완곡하여, 마치 펜으로 봉우리를 숨기는 것과 같고, 펜으로 물살을 거슬러 배를 타고 여치를 걷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1964 년 상해에서 화동 예술 세미나에 참석했다. 한 대표는 "산둥 그림에는 한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다. 필묵은 두껍지만 촉촉한 기운이 부족하다는 것은 산둥 기후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고 제안했다. 이것은 사계전의 마음을 감동시켰다. 전시 과정에서 그는 주륜미 등 남방 화가의 작품에 대한 분석에 치중하며' 물' 운영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다년간의 탐구를 거쳐, 운치가 생동감 있고, 수묵은 사계전 그림의 큰 특색이 되었다. 교묘한 물 사용, 신화수묵, 꽃과 새, 물고기, 벌레, 돌화초, 나무가 종이에 뛰어올라 멋을 뽐냈다. 진갑소동해',' 부귀한 신선',' 물방울로' 는 그가 물을 쓰는 전형적인 작품이다. 토염, 잉크 방울, 혼돈 속에서 생기발랄하다: 꽃게가 서로 꼬집고, 발버둥치고, 퍼프; 신선어는 근심 걱정 없이 춤을 추고, 반짝 빛나고, 색채가 알록달록하다. 혼돈 속에서 연꽃은 아름답고, 고요함 속에서 이슬방울이 뚝뚝 떨어지고, 황로가 유유히 머무른다. 차계전은 물을 극치로 발휘하여 수조뿐만 아니라 노북의 산석과 대추나무도 그렸다. 건조하고 갈라진 가을바람 기질을 지닌 이 주제들은 마른 펜과 쭈글한 붓으로 그려졌으며, 그들의 영혼과 영성은 모두 물에 감동을 받았다. 선생님은 처음부터 필묵을 잘 이용하여 물, 잉크, 색, 건습, 습작 속도 사이의 관계를 잘 파악함으로써 수월하고 여유가 있다. 잉크는 어두운 금처럼 두껍고, 매미 날개처럼 가볍고, 목이 마르고 하얗게 날아가거나, 잉크로 부서져서, 필묵이 어우러지고, 색묵이 어우러지는 기묘한 경지를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가 창조한 산뜻하고 건조하며 촉촉한 바람을 찾으려고 노력한 것이다.
열심히 하고, 열심히 하고, 일부러 혁신하는 것은 계전 독학으로 인재가 되는 네 번째 길이다. 근면은 좋은 선생님이다. 예로부터 걸출한 인재는 늘' 한밤중의 닭' 이었는데, 차계전은' 지중학교 책, 연못수흑' 의 전범이다. 지금까지 그는 이미 수천 점의 작품을 창작했고, 때로는 일 년에 700 점이 넘는다. 고희의 해가 지난 후, 그는 분발하여 강해졌다. 그가' 난초 그리기' 시에서 쓴 바와 같이,' 눈은 손바닥을 감고, 자강불식' 이다. 나이가 들면 그림을 배우기가 쉬워요. 한 가지 법칙이 변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이런 병공연 예술이 불요불굴의 진취정신은 지식이 있는 노인의 예술에 대한 변함없는 추구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