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 기교
미국, 영국의 박물관, 홍콩, 대만 등지의 고옥 수집가들은 모두 한대 이상의 고옥기를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고옥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모조품을 가지고 있다. 보도에 의하면 골동품 옥이 송대에 나타났다고 한다. 당시 레인보우초로 닭피를 위조한 사람이 있었고 청나라 이후 위조한 것이 더 많았다. 소장할 때 어느 정도 진위를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양선생은 고옥의 감정은 모양, 포장, 재료, 공예 등에서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각 시대마다, 이러한 방면들은 서로 다른 특징을 보여 주며, 우리는 하나씩 비교하고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진정한 고옥옥기는 연대가 오래되어 촉감이 두껍고, 겉모습이 매끄럽고, 빛깔이 자연스럽고, 칼공이 깔끔하고, 포장이 윤택한데, 신옥은 이런 느낌이 없다.
옥의 보존에서, 깨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 외에도 옥이' 삼파 삼두려움' 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옥의' 삼파' 는 비린내, 느끼함, 더러움이다. 짠맛과 비린내가 쉽게 옥을 다치게 한다. 어떤 사람들은 옥석을 가지고 놀았는데, 얼굴 기름, 머리 기름, 심지어 먹다 남은 돼지기름을 바르는 것을 좋아해서 고옥이 기름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실, 이 기름들은 고옥이 완전히 노출되는 것을 막고, 그것을 촉촉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폐쇄' 가 되는 것을 막는다. 경험 많은 옥석 전문가는 장기간 옥석을 가지고 놀아도 감히 기름을 내지 못하고, 일정한 간격으로 뜨거운 물이나 뜨거운 차로 씻고, 탈유 관리를 하여 옥석을 촉촉하게 한다. 더러운 손이 옥으로 가득 차면 고옥의 흙문을 막고 옥의 회토는 끊을 수 없다. 매일 일본 접시를 쳐도 헛수고이고, 심지어는 자멸할 수도 있다.
"세 가지 두려움" 은 얼음, 불, 생강수에 대한 두려움이다. 고옥은 늘 얼음을 만나 흙문이 손상되어 옥리가 두드러질 수 없고, 살지 않고,' 사색' 이 된다. 자주 불 근처에 있다면, 페이스트는 물러날 것이다; 강수와 접촉하면 기존 색깔의 부드러운 진흙이 비교적 어두울 수 있고, 너무 오래 담그면 온몸이 움푹 패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