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는 - 분류정보망 - 치과 정보 - 이허가 익명: 중국 고대 의학 지식 전승의 두 가지 특수한 방식 분석.

이허가 익명: 중국 고대 의학 지식 전승의 두 가지 특수한 방식 분석.

고대 의서에는 의학 지식의 전승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여러 가지 표지와 다른 명칭의 이야기가 있었다. 전자의 표현 형식이 다르고 관련된 대상도 다양하지만 관련 이야기는 서사 구조에서 매우 비슷하다. 이 두 가지 현상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텍스트, 지식, 사회생활을 객관적으로 더 잘 통합하여 의학 지식의 생존을 실현하고, 의학 지식의 전파 범위를 확대하고, 의학 지식의 전파 효과를 강화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단순한 명성과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각종 고대 의학 텍스트 및 관련 문화 현상을 해석할 때, 원문의 형성, 유포, 읽기, 사용에 대한 구체적인 맥락과 과정을 직접 가치 판단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학술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고대에는 많은 의학 서적의 저자나 소유자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전수했다고 주장했거나, 우연히 특이한 의학 서적을 발견하거나, 특정 장소에서 전문가에게 지식을 전수하여 특이한 의학 텍스트를 얻었다고 주장했다. 많은 사람들이 의서를 명명할 때' 이수',' 이전',' 비수' 라는 글자도 붙였다. 글을 편리하게 쓰기 위해서 이 글은 이러한 현상을 통칭하여 "이수" 라고 부른다. 또한 많은 의학 서적의 저자나 소유주들이 자신의 작품이나 일부 내용이 역사인물, 전설적인 인물 또는 유명 인사로부터 나왔다고 주장하는 것은 학술계가' 전명' 이라고 부르는 현상이다. 선생님의 전수, 가보, 독학이 고대 의학 지식 전승의' 명시적 전통' 을 구성한다면, 다른 전수, 변장의 명칭은' 보이지 않는 전통' 을 구성한다. 현대의학사 연구에서 이 둘은 점차 잊혀지고 있으며, 이를 진지한 주제로 연구하는 학자는 거의 없다. 관련 의학 서적에 대한 연구가 있지만, 토론된 문제는 저자 고증, 버전 정리, 구체적인 내용 분석, 학술사상 총결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발생과 진화의 맥락, 맥락, 사회문화적 의미를 깊이 파고들지 않고, 심지어 터무니없는 터무니없는 이야기나 입맛을 돋우지도 않았다. 이러한 연구 방향은 역사적 사실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일률적' 인 오해에 빠지기 쉬우며, 비슷한 모든 현상을' 은폐' 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역사적 측면을 탐구하지 못하게 한다. 책은 일종의 텍스트인데, 그것은 일정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생겨난 것이다. 제목, 장 구조, 내용, 장르, 언어는 필연적으로 어느 정도 사회문화적 내포를 내장하고 있다. 책은 지식의 전달체이기도 하다. 지식의 수집, 지식의 선별에서 편찬, 출판, 유통, 독자 독서 등에 이르기까지. 이것들은 모두 지식 생산, 보급 및 응용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도서 생산 과정의 참가자, 도서의 전파 매체와 채널, 독자가 책을 획득, 읽기 및 사용하는 방식은 지식의 표현과 확산 방식뿐만 아니라 지식의 사회적 존재 가치에도 영향을 미친다. 의학 서적도 예외는 아니다. 이를 감안하여 필자는 고증의학 서적의 진위, 실제 저자, 출처로부터 분석 텍스트의 서사로 연구 초점을 옮기려고 시도했다. 이 두 가지 현상과 관련된 이야기의 기본 구조와 당시 사회문화와의 내적 연계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의학 지식의 전승과 전파에서의 역할을 설명하고, 지식 생성, 유통, 응용 과정에서 텍스트의 의미의 변화와 그에 반영된 사회문제를 밝혀냈다. 필자는 방론 의서에서 이 두 가지 현상을 다룬 사례가 많아 수량면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글은 당분간 이런 의서를 주요 시찰 대상으로 삼고, 기간을 의서 생산이 가장 번영하는 청대로 제한한다. 실수를 바로 잡으십시오. 첫째, 의학 지식' 이교' 의 기본 표현과 * * * 같은 특징' 이교' 는 주로 의사의 처방, 기술 또는 의서가 다른 사람이 직접 전수하는 세 가지 상황을 포함한다. 둘째, 당사자가 받은 장부는 다르다. 셋째로, 이 두 가지 상황은 공간의 특수성을 강조하는 특이한 곳에서 발생한다. 어디에 있든, 그들은 항상 비법, 금방, 비법, 이서 등 세상에서 보기 드문 것을 가지고 있다. 많은 학자와 의사들의 눈에는 "낯선 사람" 이 대개 학식이 깊고 덕망이 높은 사람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남송의 유명한 시인, 관원 진조류, 공부 시랑 왕우편의' 본초 편방' 이라는 책을 받아 매우 기뻤다. 그는 이 책을 다 읽고, 그것을 위해 후기를 썼다. "서판 사명간본, 초열 35 권, 낚싯바늘로 시작해서, 마침내 여자와 어린이가 잡치료를 준비한다. 그러나 읽자마자 알아차릴 수 있다. 이세계의 지식이 부족하지 않고, 인재는 지식이 있고, 어디에 있는지, 비밀을 숨기는 척하고, 몸을 보호하고, 그 마음을 보상하고, 그 이익을 누리고, 편찬하지 않고 그 이익을 누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여기서 볼 수 있는' 만들기' 는 재능 있고 식견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는 진조류의 인지범위를 넘어선 것이다. 명초 고승석경룡은 의학 발전을 회상할 때 "신농미는 아름답지만 묻는 것은 어렵다. 이색자가 많다" 고 말했다. 지대는 가르치고, 신체적으로 실천하는 자는 각각 특기가 있다. 신농과 서안기의 발우를 계승할 수 있는 현자들은 모두 그에게' 만들기' 로 분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낯선 사람이 전파하는 지식은 신뢰와 추구의 대상이다. 강건과 강간 사이, 화희민, 장쑤 무석인, 안후이징현에서 강사로 일한 적이 있다. 그는 삼촌의 나머지 의술을 매우 좋아하며, 나머지 말을' 약심법' 이라는 책으로 엮었다. 화희민의 자서전에 따르면, "왕 선생님의 지식은 거울 기계에서 전해 내려온 것이며, 그의 치료는 만유의 것이다. 강용 기간 동안 연희요는 관원에서 공부 시랑에 이르기까지' 초정과 가족 백과사전' 과' 방자집과 검방' 을 연이어 출판했다. 그는 특별히 두 권의 책 뒤에' 이안과' (일명' 이안과의 비밀 목적') 라는 책을 첨부했고, 연희요는 이 책의 후기에서' 안과의 비밀 목적' 도 그의 삼촌 이탁로 씨가 증여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다른 사람이 전해 내려온 것이다. 세상에 다른 책은 없다. 나는 만나기만 하면 사랑하고, 구하면 가지고 온다. 20 여 년 동안 비밀 속에 있었다. " 낯선 사람이 가르치는 책도 사회 엘리트에 의해 중시되고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외계인이 출몰하는 곳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인적이 드문 산천 사이다. 청초, 경소인 푸추 () 는 유교 () 를 의사로부터 버리고, 일찍이 유의사 왕 켄당 () 에 의해 고발되었다. 의학 고전을 공부하면서, 그는 천성적으로' 괴팍하다' 고 한다. 이른바 스모그와 만성병 때문에 나 자신을 치유할 수 없다. 그는 오월추 오호를 두루 돌아다녔지만, 그것 때문에 노래를 불렀다. 분명히 오, 월, 추, 삼향오호는 모두 남방에 산이 많고 물이 많은 곳이고, 민들레는 여기서 낯선 사람과 책을 만난 것은 행운이다. 가경년 동안 장쑤 숙송태도 관원 이정경은 10 여 권의' 천연두 팅크' 를 소장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빌려 주었기 때문에, 그는 일부러 전재하여 널리 퍼졌다. 이 책의 저자인 주원은 병부의 관원이다. 그는 이정경 형의 절친한 친구이다. 그들은 여가 시간에 의학에 대해 자주 토론한다. 주원은 특히 뾰루지 발진에 능하여 수도에서 유명하다. 이정경은' 복간서' 에서 "고민과 역경의 증상을 볼 때마다 그 기원과 내가 고생하는 곳을 판단한다. 나는 행복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그의 단언은 전대미문의 것이다. 왕선생은 송산에서 책을 읽을 때 석실에서 낯선 사람을 만나 53 년 넘게 성심성의껏 가르침을 구한 후 53 조를 얻어 의안이 무지하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송산은 예로부터 유석도 삼교가 모이는 곳으로 소림사 주둔지로 유명하다. 석실은 스님의 거처로 불도의학 문화가 풍부하다. 여기서 낯선 사람을 만나 의학을 깨달은 것도 도리에 맞는 것 같다. 둘째, 불교와 도교 사원. 도광 13 년 (1833), 장쑤 고우 가난한 손응과는 외지로 가서 가르치다가 실수로 말등에서 떨어져 왼팔이 부러졌지만 백일 병을 고칠 수 없는 의사를 만나지 못했다. 잠시 후, 그는 아쉬워하며 고우로 돌아가 빌린 방으로 돌아왔고, 강남의 목재 상인인 황씨를 만났는데, 그는 마침 이런 상처를 치료하는 처방이 있었다. 손씨는 나중에 이렇게 썼다. "황군, 화교엽은 성남 25 리의 절에 살면서 낯선 사람을 거의 만나지 않는다. 그는 비서에게 골절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두루마리를 주었다. 얀 유 (Yan Yu) 를 오래 머물게해서 미안하지만, 나는 오랫동안 치료를 받았다. 나는이 처방에 감사하지 않는다. 나는 그의 책을 읽으라고 요청했다 ... 나는 전에 그것을 본 적이 없다. 그리고 성은 평화롭고, 급공근리의 산물은 없다.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져서 활발하다. 구세선단, 도인 보목. 나는 원고를 녹음하고, 당조에 따라 잠을 자고 놀았다. 갑오전쟁의 겨울, 나는 강음에 갔지만 가을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도랑길에서 나는 쉬지 않고 일했고, 바람은 촛불이 그윽했다. 황군에게 감사하는 것은 책의 힘이다. 이 책은 명나라 가정 2 년 동안 쓴 것으로, 서명은 타지의 실물이다. "이 책은 명대의 한 도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도광년이 된 지 300 여 년이 되었다.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절에 나타나는 것을 보면 농촌에 떠도는 의서일 것이다. 청나라 전체에서 이교의 이야기는 소산 () 의 한 스님인 Chikurinji 가 산부인과 의학서를 준 것이다. 사실, 적쿠린길은 남북조 건설 이후 의술로 유명하며, 산부인과는 그 중 하나이며, 심지어 남송 왕조가 조정에 의해 시봉된 후에도 세상에 기억되고 있다. 적쿠림사' 의 산부인과와 불교의학은 깊은 연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연원을 빗어 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수천 년 동안, 천쿠린지의 산부인과 의술과 그에 상응하는 수십 가지 의서, 그리고 그로 인한 전설과 전설이 어떻게 생겨나고, 진화하고, 전해지는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여 의학 문화사의 공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청대에서 유행하는 한 가지 견해는 적쿠림사 스님이 외국인에게 여성 처방자를 전수했다는 것이다. 동치년 동안 절동루 고대인들이 구술한 한 구절을 보십시오. "소산적쿠림집, 현성 동북에 있습니다. 성당 () 시 육금 () 은 스님이 석문현 () 사람이다. 그는 마음씨가 선량하여 가난한 사람을 돕고 정직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었다. 어느 날 낯선 사람을 만나 절에 들어가 스님과 신나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스님은 스스로 차를 끓인다. 낯선 사람은 붓벼루를 만나 책상 위에 산부인과의 처방을 적고 차를 봉하고 의학에 대해 크게 이야기했다. 스님이 사문 밖으로 나왔을 때, 제자들은 밖에서 와서 잉크 자국이 있는 것을 보고 책상을 털었다. 스님이 방에 들어갔을 때 그는 막혔다. 부인과 의료 기록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 * * Kloc-0/20 가지 질병이 있고, 18 가지 질병에 대한 처방은 모두 지워지고 100 가지 질병만 완전합니다. 책으로 베껴 쓴 후, 명의에게 그것을 보충해 달라고 부탁하여, 거리 곳곳에 풍생수가 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옛 스님이 죽은 후, 그의 제자는 점점 유명해졌다. "내레이터가 천쿠린치 산부인과 의학 지식의 근원을' 이교' 로 직접 단순화하고 생생한 스토리를 이용해 사람들의 주의를 끌며 신비감을 높이고 독자에게 이 책이 수동적인 물과 본본이 없는 나무의 효과를 만들어 주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셋째, 해외. 이런 사건은 주로 청말에 나타난다. 이 단계에서 세계 지리 지식과 관념이 중국에 퍼지면서 의학 서적의 많은' 외계인' 이 명확한 국적을 가지고 있다. 청말' 좌민거사' 라는 사람이' 부상과 비전 경험자' 라는 책을 썼는데, 사실은 외국인이 한국에서 가르쳤던 것이다.' 의사는 각기 다른 과목이 있고 모두 성현이 가르쳤지만, 골상과의 책은 다 보았지만 자세한 내용은 얻지 못했다. 강호를 걸으면 낯선 사람에게 고려국이라고 불린다. 이 병은 내가 정통해서 아주 분명하게 말한다. 나는 골단 기술과 정골 방법을 가지고 있다. 나는 황금 실크를 신경쓰지 않는다. 나는 그것을 아버지로 여기고, 몇 년 동안 열심히 가르치고, 시험해 보고, 효과가 없고, 양생의 보물이 될 수 있다. 또 일본에서 온' 기인' 을 만난 사람도 있다.' 강호를 덜 뚫고, 일본인이라고 자처하는 기인을 만나 부상을 전문적으로 치료한다. 골절, 골단 탈구 질병이 발생할 때마다 의학은 신처럼 수술로 뼈를 손상시킬 수 있다. 만약 선생님이 항상 아버지를 닮았다면, 그는 그의 비밀 전기를 받고 다시 시도할 것이다. 그들의 작품은 내용은 다르지만 의학 지식을 얻은 경험은 매우 비슷하다. 요약하면, 의학 지식의 원천을 다른 사람, 다른 책, 외국의 상징과 연결시키는 것은 구체적인 장면은 다르지만 실제로는 같은 사회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공간에서, 그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익숙하지 않거나 도달 하기 어려운 장소에서, 사람들의 일상 생활과 일상 인지의 범위에서 멀리, 정통 의료 지식 시스템의 대부분은 지위가 없습니다. 이런 곳에서 전문가와 기서를 만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강렬한 대조, 신비롭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둘째, 이야기와 관련된 사람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왕조국가가 잘 통제하기 어려운 사회계층 (예: 불도교도, 유민, 은둔자 등 강호인) 이다. 그들의 관념, 지식 구조, 종교적 신념 등. 상당히 복잡합니다. 그들은 순수한 유교 가치 체계가 아닙니다. 따라서 그들은 주류 말에서 사회질서에 잠재적인 위협이 되는 사람으로 쉽게 인정되고' 내 인종과 다른 사람' 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마지막으로, 거의 모든 사건에는 유사한 줄거리가 있다. 즉, 의서의 저자나 소유자가 낯선 사람을 만났는데, 이 만남은 당사자만이 알고, 사후에 증명하거나 위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식 전파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정보 독점으로, 방계회의, 전설, 추측, 연상을 쉽게 낳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