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있습니다. 자금이 부족해서 반년의 제작주기밖에 없습니다. 촬영은 서너 달이 걸리고, 편집은 서너 달이 걸린다. 영화 효과가 예상보다 좋다.
다행히도 나는 고궁을 참관한 적이 있다. 아쉽게도 이 영화를 보기 전에'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있다' 는 것은 대규모 문화코프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음성 해설은 천천히 관중에게 문화 진귀한 보물을 전시한다. 분명히 선정적인 곳은 없는데, 보고 보니 눈이 자신도 모르게 시큰시큰하다.
이런 간단하고 단조로운 사진 촬영 방식, 간단하고 평평한 전시 방법이 문화유산에 대한 가장 진실한 전시다. 중국의 많은 영화들이 신비화에 너무 열중하여 사건이 진실성을 잃고 감정이 부족하다.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다' 는 정반대로 가장 평범한 일상의 서술로 화면 앞에 있는 너와 나를 감동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이런 영화가 좀 더 많다면 문화재가 직면한 파괴는 좀 작을 수 있다.
"나는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있다" 현장에서 촬영했다. 모든 영화에는 전문 배우가 없지만, 그들은 가장 귀여운 사람이다. 그들은 단순하고 난해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최고의 학자이다. 그들은 역대에 익숙하고, 그들은 각종 과학 기술 지식에 정통하며, 그들은 겸손하고 온화하며, 그들은 자랑스럽고 자신감이 있다.
나는 고궁에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있다' 는 표현은 나를 매우 놀라게 했다. 그것은 역사의 신비를 드러내고 현대인과 문화재가 천년을 넘나드는 대화를 보여준다. 원래 기억 속에서 만질 수 없었던 유물도 이렇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고, 장엄하고 숙연한 심궁미원도 가볍고 밝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울창한 과일나무들, 정착한' 어고양이' 들.
고궁에는 아직 수천 개의 시계가 있어서 사람의 일생은 다 고칠 수 없다. 대대로 전해 내려가야 한다.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왕진의 손목시계 그룹이었다. 말 한 마디를 다 고치고 물러났고, 화면 밖의 먹물이 거의 눈물을 글썽였다. 왕진이 수리한 시계는 헤아릴 수 없이 많아서, 모든 정교한 예술품은 모두 살아 있다. 유감스럽게도, 움직이는 시계 해석자, 창조자, 수리자의 지혜는 전시장에만 보관할 수 있다.
왕무생은 그가 곧 은퇴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고궁의 많은 곳에서 그는 가본 적이 없다. 평생 복원 사업에 힘쓰는 대가들, 다큐멘터리가 없다면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