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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절에 관한 공자의 유명한 말

1. 공자는 "덕 있는 사람은 말을 닦아야 하고, 말을 잘하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2. 공자는 "만약에 자신을 세우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목표를 이루려면 남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스승.

3. 공자는 “군자는 남을 공경하고 공손하다”고 말했다. , 그리고 그는 세상의 형제입니다."

4. 공자는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고 말했다.

5. 공자

6. 공자는 "군자는 관대하고, 악인은 항상 사랑한다"고 말했다. p> 7. 공자는 “공경하고, 포용하고, 신의를 갖고, 세심하고, 도움을 준다. 공경한다는 것은 모욕을 당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고, 포용하면 사람을 얻고, 신의가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고,

8.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으니, 지혜롭게 보고, 지혜롭게 듣고, 따뜻하게 보이고, 공손하게 보이고, 의롭게 말하고, 공손히 행하고, 의심하면 생각하기 어려울 것이다.”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1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공경하되 공경하지 않으면 피곤해지고, 조심하지만 공경하지 않으면 혼란에 빠진다. 솔직하지만 무례하면 목이 졸릴 것입니다."

11. 공자는 "다른 사람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자신에게 하지 마십시오."

12. 공자.

13. 공자는 "말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게 되고, 말을 할 수 없으면 말을 잃게 된다"고 말했다. 군자는 의로움을 맹세로 삼고, 예의를 실천으로 삼고, 손의를 진리로 삼고, 믿음을 실천으로 삼는다.”

14. 공자는 “힘, 인내, 나무와 절제는 인(仁)에 가깝다."

16. 공자는 "고대인들은 말을 못 하면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17.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에게는 세 가지 경고가 있는데, 어려서는 혈기가 아직 안정되지 않아서 경고가 겉모습에 있고, 강할 때는 혈기가 강하므로 싸움을 조심해야 하고, 늙어서 혈기가 쇠퇴했으니 이득을 조심해야 한다."

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의의 목적은 화합이다."

19. 공자

2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자는 근심하지 말고 지식 있는 자는 어리둥절하지 말라."

2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고 예의를 갖추어 약속을 잡았으니 당신 없이도 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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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자는 “군자는 조화롭지만 서로 다르고, 소인은 같으나 조화롭지 않다”고 말했다.

23. 공자는 “그의 덕을 널리 지키지 않으면 ”

2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2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화를 내지 말라, 두 번 하지 말라."

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화를 내지 말라." 예의가 아닌 것은 보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듣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말하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하지 말라.” 공자의 고전 예절 격언과 격언에서 발췌

공자의 고전 예절 명언과 격언:

1. 공자 말씀: 분노를 표현하지 말고, 두 번 실수하지 마십시오.

2. 공자는 말했다: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가 아닌 것은 보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듣지 말며, 예가 아닌 것은 말하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움직이지 말라.

4. 공자는 말했다: 단단함, 인내, 나무, 느림과 자비.

5. 공자는 공경하고, 관대하고, 신뢰할 수 있고, 민감하고, 자비롭다고 말했습니다. 공손하면 욕을 받지 않고, 관용하면 사람을 얻고, 신실하면 남에게 인정받고, 예민하면 성공하고, 친절하면 사람을 얻습니다. 남을 이길 수 있을 것이다.

6. 공자는 말했다: 공경하지만 무례하면 피곤해지고, 조심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이 생기고, 용감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이 생긴다. 무례하면 교살로 이어질 것입니다.

7. 공자는 말했다: 인(仁)을 결심하면 악(惡)이 없다.

8. 공자는 말했다: 고대인들은 자신이 말한 것을 말할 수 없었고 스스로 부끄러워했습니다.

9. 공자는 말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10. 공자는 말했다: 자신을 세우려면 남을 세우면 되고, 자신에게 다가가고 싶으면 남에게 닿을 수 있다.

11.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거주지에서 공경하고, 일을 공경하고, 남에게 충성을 다하십시오.

1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고, 예의로 약속을 잡을 수 있으며, 또한 동일할 수 있다! 조화롭지만 다르고, 악당도 마찬가지다.

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소극적이고 싸우지 않으며, 집단이지만 당파가 아니다.

1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공손하고 공손하며, 남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추어 세상의 형제이다.

16. 공자는 군자라고 말했다. 관대하고 관대하며 악당은 항상 예의 바릅니다.

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를 맹세하고 예의로 행하며 손자로서 이를 닦고 신의로 이를 이룬다. 당신은 신사입니다!

18. 공자는 말했다: 덕을 쌓지 않고 깊은 믿음이 없으면 어떻게 존재할 수 있고 어떻게 멸망 할 수 있습니까?

19. 공자는 말했다: 친구를 사귈 때 약속을 지키십시오.

2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덕이 있는 사람은 말을 닦아야 하고, 말을 잘하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다.

2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자한 사람은 걱정하지 말고, 현명한 사람은 당황하지 말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말라.

22. 공자는 말했다: 예절의 목적은 조화이다.

23. 공자는 말했다: 자신을 억제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이 인(仁)이다. 어느 날 자신을 억제하고 예(禮)로 돌아오면 세상은 인(仁)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자비는 자신에게 달려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달려있나요?

24.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누군가와 이야기할 수 있으면서도 이야기하지 않으면 그 사람을 그리워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과 이야기하지 않으면 할 말을 잃게 될 것입니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심하되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되 조심하지 아니한다.

2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에 대한 세 가지 경고는 젊어서는 혈기가 안정되지 않고, 강할 때는 혈기가 강하고, 그리고 싸움에 조심해야 합니다. 늙으면 혈액 에너지가 약해집니다. 열쇠는 얻는 것입니다.

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지혜를 구하고, 지성을 구하고, 따뜻함을 구하고, 존경을 구하고, 충성을 구하고, 공경을 구하고, 의심하고 의문을 품고, 성냄을 구하고, 어려움, 의로운 생각. 에티켓에 대한 명언

1. 관심은 똑똑한 사람이 바보와 거리를 두기 위해 고안한 전략이다. ——에머슨

2. 사랑과 연결된 내면의 예의가 있습니다. 그것은 행동의 외양에서 가장 유쾌한 예의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괴테

3.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존중받는다. ——맹자

4. 인간이 동물보다 고귀한 이유는 예의바르기 때문이다. ——"Yan Zi Chun Qiu"

5. 공손함은 비용이 들지 않지만 무엇보다 가치가 있습니다. ——세르반테스

6. 연회에서 가장 맛있는 것은 주인의 예절이다. ——셰익스피어

7.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 ——공자

8. 사람이 무례하면 태어나지 못하고, 일이 무례하면 성공하지 못하고, 나라가 무례하면 존경받지 못한다. ——공자

9. 무례하면 사람이 태어나지 않고, 무례하면 일이 성공하지 못하고, 무례하면 나라가 평화롭지 못하다. ——Xun Kuang

10. 아름다움의 측면에서는 색상의 아름다움보다 외모의 아름다움이 더 높고, 외모의 아름다움보다 우아하고 적절한 움직임의 아름다움이 더 높습니다. —— 베이컨

11. 나라가 예의바르면 나라가 잘되고, 몸이 예의바르면 집안이 잘되고, 마음이 예우되면 나라가 잘된다. 공손하면 평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안원

12. 덕은 갚아야 하지만 원한은 복수할 수 없다. ——자오첸

13. 사람은 얼굴, 옷, 영혼, 생각 등 모든 것이 아름다워야 합니다. —— 체호프

14. 말한 내용은 멀리 가지 않습니다. ——공자

15. 공손한 것이 항상 지혜의 표시는 아니지만, 무례한 것은 항상 사람들이 어리석음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랜들

17. 교양 있는 사람을 만드는 교육에는 빼놓을 수 없는 훈련이 있는데, 바로 아름답고 우아한 대화이다. ——엘리트, 전 하버드 대학교 총장

18. 사람의 태도를 통해 사람의 내면 세계를 이해하고 사람의 진정한 모습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19. 사람의 예의는 그 사람의 초상화를 비추는 거울이다. ——괴테

20. 도덕은 고상해야 하며, 행동은 솔직해야 합니다.

——Montesquieu

21. 에티켓에는 표면적으로 셀 수 없이 많은 규칙과 규칙이 있지만, 그 기본 목적은 세상을 재미있는 곳으로 만들고 사람들이 다가가기 쉬운 곳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밀리. 포스트

22. 예의를 갖춘 사람은 남을 존중해야 한다. ——공자

23. 예의는 작은 희생으로 이루어진다. ——에머슨

24.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손함이며, 이는 최고의 지혜와 모든 지식보다 더 중요합니다. ——헤르젠

25. 미덕은 일종의 정신적 보물이지만, 그것을 빛나게 만드는 것은 좋은 예절이다. --남자. 로크

26. 불경은 무지의 자식이다. ——집사님의 공자 명언

1. 군자에게는 세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분명한 것을 보는 사람, 들을 때 온유한 사람, 말을 들을 때 날카로운 사람입니다. "논어" - 신사의 인상에는 세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그는 멀리서 보면 엄숙하고 위엄이 있으며, 그의 말을 들을 때는 온유하고 친근하며, 그는 진지하고 꼼꼼합니다. .

2. 예민하고 배우려는 의지가 강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인물이다. "논어"-그는 똑똑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낮은 지위에 조언을 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므로 "문"이라고 불립니다.

3. 먹을 것이 없지만 배불리 먹고 싶은 군자... 사물에 민감하고 말은 조심스럽고 도교적이며, 배우기를 열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논어 - 군자는 과한 것을 요구하지 않고 먹는다... 일을 부지런히 하고, 말을 조심하며, 현명한 사람들과 가까이 다가가서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4.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습니다. 논어 -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5.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6.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들이 있다는 건 참 좋은 일이지 않나요? 이익을 보면 정의를 생각하고, 위험을 보면 명령을 내리라.

7. 화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내지 않으면 화내지 않는다.

8.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9. 누군가와 대화할 수는 있지만 이야기하지 않으면 누군가를 그리워하게 되고, 대화할 수 없는 사람과 이야기하면 할 말을 잃게 됩니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10. 무능한 사람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고 소수에게 많은 질문을 사용하십시오.

11.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논어(論論) - 군자는 어떻게 하면 인(仁)을 도모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소인은 어떻게 하면 안락함을 얻을 것인가를 생각하고, 군자는 어떻게 하면 형법을 어기지 않을 것인가를 생각하고, 소인은 어떻게 하면 자신에게 이익이 될 것인가를 생각한다.

12.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우면 되고, 자신을 이루고 싶으면 남을 이룰 수 있다.

13. 인자한 사람은 걱정하지 말고, 지혜로운 사람은 당황하지 말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14. 군자의 이름은 말할 만한 것이어야 하고, 그의 말은 실행 가능해야 한다. 군자는 말하는 것에 있어서 엄격할 뿐이다.

15. 수시로 배우고 연습해야 하는 게 사실 아닌가요?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모르는 사람이 화를 내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16. 덕이 있는 사람은 말로 교육해야 하지만, 말을 잘하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17. 작은 길이라도 볼거리가 있어야 하고, 멀리 가는 것은 진흙이 두려워서 하지 않는다. 논어 - 비록 작은 기술이라 할지라도 볼만한 것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당신의 고귀한 경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신사는 이것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18.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선생님은 한 분 계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논어』 - 세 사람이 함께 걷는다면 나머지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나의 스승임에 틀림없다. 장점이 있으면 배우고 단점이 있으면 참고해서 고치겠습니다.

19. 분노를 표출하지 말고, 두 번 실수하지 마세요.

20.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는 군자는 예민하지만 말은 조심스럽고 도교적이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21. 아는 사람은 잘 아는 사람만 못하고, 좋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22. Zi는 강에서 "고인은 남자와 같습니다! 그는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논어 - 공자께서 강둑에 서서 강을 가리키시며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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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든 일은 잘 지키면 되고, 서두르지 않으면 망한다. "중용" - 무엇이든 준비하면 성공할 수 있다.

24. 왕은 자신의 의무를 존중하고 그 다음에는 음식을 존중해야 합니다.

25. 자리에서 존중하고, 일에서도 존중해야 합니다.

26. 굳건하고 인내하며 친절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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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덕망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논어> - 유덕한 사람을 보면 어떻게 그 사람과 같은 결점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28 . "차별 없는 교육" - 사람이 어떤 유형이든 교육하십시오.

29. 공자의 논어 - 좋은 공무원이 되고 싶다면 공부해야 합니다.

30. 세 사람이 함께 걷는다면 좋은 사람을 골라 따라가겠습니다.

31. 그에게서 배워야 하는 게 맞나요?

32. 남을 존중하는 자기계발. ..사람들의 마음의 평화를 가져오는 자신의 수양

33. 빨리 배우고 열의를 갖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34. 다음 세대가 두려운데, 지금은 40세나 50세가 되어도 모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우리만큼 좋은데, 마흔이 되어도 모르는 사람이라면 두려울 것이 없다.

35. 6피트 떨어진 곳에 있는 고아를 믿을 수 있다.

36. 너무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고, 행복하면 걱정을 잊어버리면 노년이 오는 것을 모른다. 논어 - 공부에 너무 열심이어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곤 한다. 무엇인가 얻으면 행복해지고 걱정도 잊는다.

37. 나는 공부할 능력이 없다. , 그리고 나는 가르치는 데 결코 지치지 않습니다.

38. 사람들이 믿음이 없으면 어떻게 큰 수레가 손잡이와 작은 수레 없이 일할 수 있겠습니까? 손잡이가 없으면? "논어" - 사람이 믿을 수 없다면 어떻게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까?

39. 그의 말을 듣고 지켜보십시오.

40. 얻으면 얻고, 얻으면 잃는다. "논어" - 공을 얻지 못한 경우. 지위를 얻지 못할까 봐 두렵고, 관직을 얻었으면 잃을까 봐 두려워서 온갖 나쁜 짓을 저지를 수 있다.

41. 이익을 염두에 두고 행동하면 원한이 생길 것이다.

42. 품질이 품질보다 좋으면 역사가 더 좋아질 것입니다.

43. 아니요. 시를 배우는 데는 말이 없습니다.

44. 과거를 복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45. 올바르고 정의로운 사람. 단어와 색상을 관찰하고 다음 사람들을 고려하십시오.

46. 가정을 돌보며 학자가 되는 것만으로는 학자가 될 수 없다!

47. 생각 없이 배우면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하다.

48. 다른 사람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십시오.

49.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갖고 있다. 보는 것이 지혜롭고, 듣는 것이 지혜롭고, 보는 것이 따뜻하다. 외모로 존경을, 말로 충성을, 행위로 존경을, 의심과 질문으로, 분노와 어려움을, 보는 것의 의미를 생각하라. 논어(論論) - 군자는 보는 것, 듣는 것, 표정이 분명한지, 용모가 바른지, 공손한지, 성실한지, 온화한지 생각해야 하고, 혼란스러울 때 조언을 구해야 할지, 화가 날지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미래의 문제에 대해 즉각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 연락해야 할지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50. 자장이 말했다: "다섯 가지 덕(五德)은 무엇인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일하고, 원한 없이 일하고, 욕심이 없고, 오만하지 않고 평화롭고, 강하지 않다." ... Zi Zhang이 물었습니다. "사악은 무엇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인색하다, 유시(Yousi)라고 불린다.

"논어" - Zi Zhang이 "다섯 가지 미덕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백성을 친절히 여기되 돈을 낭비하지 않고, 백성을 힘들게 하여도 원망하지 않으며, 욕심이 있어도 탐내지 않고, 온화하고 절제되어 오만하지 않으며, 위엄이 있으나 오만하지 않다. 치열하지 않아." "...자장이 다시 말했습니다. "네 가지 악행이 무엇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악한 일을 하고 학력도 없이 목을 베는 것을 폭정이라 하고, 미리 예고 없이 결과를 요구하는 것을 무례함이라 하고, 명령을 천천히 내리다가 기한 내에 갑자기 끝내는 것을 잔인함이라 하며, 둘 다 남에게 보상을 주는 것입니다. , 그러나 돈에 인색하여 들어오기만 하고 나갈 수는 없는 금융야멘이라고 합니다.

51. 해는 사람이 죽은 곳을 알고, 달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잊지 않는다.

52. 성격은 비슷하지만 습관은 다릅니다. 논어 - 인간의 기질은 원래 비슷하지만 환경 관습의 영향으로 멀리 떨어져 있다.

53. 군자는 의로움을 맹세하고 예의로 행하며 손자답게 행하고 신의로 이를 지킨다. 정말 신사군요!

54. 신사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라 악역이다.

55. 하루종일 밥도 안먹고 밤을 새워 생각하니 아무 소용도 없고 공부도 별로다. 『논어』 - 한때는 하루 종일 먹지도 않고, 밤새 잠도 못 자고, 고민을 많이 했지만 소용이 없으니 공부나 하는 편이 나았다.

56. 고대인들은 자신이 말한 것을 말할 수 없었고 부끄러워했습니다.

57. 학자들은 야망이 있어야 하며 갈 길이 멀다. 자비가 당신의 의무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논어 - 학자는 마음이 넓고 의지가 강해야 한다. 왜냐하면 무거운 책임을 짊어지고 먼 길을 가야 하기 때문이다. 인(仁)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고 있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습니까? 그는 죽을 때까지 이 이상을 위해 싸웠습니다.

58. 자의 네 가지 가르침: 문학, 행위, 충성, 믿음. "논어" - 공자는 문화 학습, 미덕 함양, 충성, 말과 행동의 일관성이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59. 군자는 세 가지 경고가 있다. 젊을 때는 기혈이 안정되지 않고, 외모에 주의해야 하며, 전성기에는 기혈이 강하고, 싸움을 조심해야 하며, 늙으면 기력이 쇠퇴하므로 싸움을 조심해야 한다. 『논어』 - 군자가 조심할 것이 세 가지가 있으니 젊어서 혈기가 안정되지 않았을 때에는 전성기에는 여자를 탐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피가 강하면 공격적이고 공격적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노년기에 피가 약해지면 탐욕스럽고 만족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60. 자기 아들의 악행도, 자기 자식의 강함도 아는 사람이 없다. "대학" - 자기 자식의 결점을 아는 사람이 없고, 자기 자식의 형통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61. 군자는 유덕한 사람을 존경하고 남을 포용하며, 좋은 사람을 칭찬하지만 절제된 사람이다.

62.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논어 - 군자의 마음은 밝고 밝지만, 악인의 마음은 좁고 슬프다.

63.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논어 - 장인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날카로운 도구가 있어야 한다.

64. 어떻게 프랑스어를 모른다고 할 수 있나요? 비싼걸로 바꾸세요.

65. 참을 수 있는 것, 참을 수 없는 것은? 논어 - 이런 행위가 용납될 수 있다면 용납할 수 없는 행위가 또 무엇이겠는가?

66. 신사는 세상과 아무 상관이 없다.

67.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부끄러운 일이고,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으면서 사방에 이용당할 수 있는 사람이다.

68. 현명한 사람은 외모를 바꾸며, 최선을 다해 부모를 섬길 수 있고, 왕을 섬기는 데 전념할 수 있으며, 친구와 약속을 지킬 수 있습니다. 나는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말하면서도 그것을 배움이라고 부른다. "논어" - 지혜로운 사람을 존경하고 여자에게 초점을 맞추지 마십시오. 최선을 다해 황제를 섬기고 친구와 교류할 때 말에 정직하십시오. 그런 사람은 좋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운 적이 없다고 말하지만, 내 생각에는 그런 사람이 된 것 같습니다.

69.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이 아는 것이 아닌 것이 지식이다. 논어 -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른다면 모른다고 인정하는 것이 지식을 구하는 올바른 태도이다.

70. 서로 다른 길을 가진 사람들은 서로를 찾지 않는다. 논어(論論) -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은 서로 의논하지 말아야 한다.

71. 부(富)는 바라는 것이다. 채찍질하는 사람이라도 나는 할 것이다. 부탁할 수 없다면 내가 원하는 대로 해주세요. 『논어』 - 돈을 벌 수 있다면 마부가 되어 마부를 하라고 해도 하겠으나, 그것을 추구할 수 없다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편이 낫다.

72. 지식은 닿을 수 있지만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다. 『논어』 - 그는 너무 똑똑해서 남들이 할 수 있지만, 너무 어리석어서 남들이 하기 어렵다.

73. 삶과 죽음은 운명에 따라 결정되며, 부와 명예는 하늘에 있다. 군자는 다른 사람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추는 사람입니다. 『논어』 - 죽고 사는 것은 운명에 맡긴 것이요, 부와 명예는 하나님이 정하시는 것이다. 군자가 최선을 다해 실수하지 않고, 공손하고 예의바르게 남을 대하면, 세상 사람들은 모두 형제처럼 될 것입니다.

74. 적게 먹고, 물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머리를 그 위에 올려놓고 즐기세요.

75. 군자는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

76. 나도 모르게 작가라면 나는 작가가 아니다.

77. 인간은 불변하며 주술사가 될 수 없습니다.

78. 정치인은 정직하다. 총사령관은 의로우시니 누가 감히 의롭지 못하겠느냐? "논어" - 정치는 정의를 의미합니다. 당신이 앞장서서 옳은 길을 갈 수 있다면 누가 감히 옳은 길을 따르지 않겠습니까?

79.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논어 -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

80. 신사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논어』 - 군자는 말은 조심하되 행동은 강인하고 단호해야 한다.

81. Zi Jue Four: 의도도 없고, 필연성도 없고, 견고함도 없고, 자아도 없습니다. 논어 - 공자는 주관적 가정, 절대적 확실성, 완고함, 독선이라는 네 가지 문제를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82. 누군가와 대화할 수 있지만 대화하지 않으면 누군가를 잃게 된다. 그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없다면, 당신은 실수를 하게 될 것입니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논어" - 그와 이야기할 수는 있지만 그와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놓친 재능입니다. 그 사람과 대화할 수 없을 때 그 사람과 대화하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똑똑한 사람은 재능을 놓치지 않고 말을 낭비하지도 않습니다.

83. 기쁨, 노여움, 슬픔, 희락이 일어나지 않으면 중간에 있다고 하고, 일어나면 모두 중간에 있는 것을 화합이라 한다. 중립을 이루려면 하늘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모든 것이 양육될 것입니다. 중용(中密) - 사람의 희노애락의 감정이 표현되지 않으면 중(端)이라 하고, 법에 따라 표현되면 화(和)라고 한다. 조화가 이루어지면 하늘과 땅이 각각 제 자리를 차지하고 만물이 자라난다.

84. 중간 사람 위에 있으면 말을 잘하고, 중간 사람 아래에 있으면 말을 잘 못한다. 『논어』 - 재능이 보통 이상인 사람과 심오한 지식을 말할 수는 있지만, 재능이 보통 이하인 사람에게는 심오한 지식을 말할 수 없다.

85.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 『논어』 - 윗사람이 바르게 행동하면, 그 사람이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그 아래 사람들은 그 행동이 바르지 않으면, 그가 명령을 내리더라도 따르게 된다. 그 아래 사람들은 순종하지 않을 것입니다.

86. 시를 잘쓰고 예의를 갖추세요. 행복해요.

87. 사람을 높이기 위해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말을 낭비하기 위해 사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