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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 교실에서 교육 설계를 구현하는 방법

정보 기술에 대한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새로운 교육 개념, 새로운 개념, 새로운 교육 자료에 직면하여 정보 기술 교육을 구성하고 수행하는 방법이 필수입니다. 기술 교육자들이 생각하고, 연구하고, 해결해야 할 긴급한 문제입니다. 교수 설계는 교수 개념과 교수 실천을 연결하는 다리이며, 교수 개념의 전달자이자 교수 실천의 기초이며, 교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개념에 따라 정보 기술 수업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내 생각과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정보 기술 교육 과정의 새로운 개념

교육부가 제정한 새로운 일반 고등학교 정보 기술 교육 과정 표준에는 정보 기술 과정의 기본 개념이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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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화 시대에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하고 자격을 갖춘 시민을 양성합니다.

(2) 좋은 정보 환경을 조성하고 평생 학습 플랫폼을 조성합니다.

(3) 모든 학생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차별화된 정보 기술 과정을 구축하십시오.

(4)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혁신적인 관행을 위한 정보 기술의 활용을 옹호합니다.

(5) 소통과 협력에 중점을 두고 건전한 정보문화를 함께 구축합니다.

2. 새로운 교육과정 개념에 따른 교수 설계

수업 설계는 교수 시스템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운영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교수 목표, 교수 내용, 교수 대상, 학습 전략, 교수 방법, 교수 매체, 교수 평가 등 교수 과정의 기본 요소를 통합하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설계 프로세스를 모델링합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개념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교과목의 특성과 결합하여 정보기술 교수설계의 모든 측면도 개편되고 혁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통합 교육 목표

일반 고등학교 정보 기술 과정의 전반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이는 지식과 기술, 프로세스 및 방법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 감정적 태도 및 가치 상호침투적이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세 가지 차원인 새로운 교육과정의 가치 추구는 감정, 태도 및 가치뿐만 아니라 지식과 기술, 프로세스 및 방법의 유기적 조합입니다.

예를 들어, "매력적인 무석 - 효과적인 정보 획득"이라는 교육 사례에서 학생들은 교육 활동을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에 따른 정보의 필요성과 출처, 그리고 정보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동시에 정보를 합법적으로 사용하고 고향의 개발과 건설에 관심을 기울이는 학생들의 인식을 배양합니다.

(2) 교육 목표 분석

“모든 학생의 발전을 위해”, 이것이 이번 새로운 교육 과정 개편의 목적입니다. 이러한 교육 개념의 지도 아래, 우리 교사들은 이전의 교육 개념과 행동을 바꾸는 것이 시급합니다.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개성이 존중되어야 하고, 개인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다양한 학생들의 학습 요구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둘째, 새로운 커리큘럼의 개념이 모든 교실에서 실제로 구현될 수 있도록 교실에서 "학생 개발 중심"을 진정으로 달성해야 하며, 학생들의 연령 특성, 학습 기초, 학습 관심 및 학습 태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등, 일반적인 상황과 개인차를 모두 이해합니다. 과거의 정보 기술 수준과 능력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어떤 지식 포인트를 쉽게 익힐 수 있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 포인트는 해당 포인트까지만 다루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세한 소개와 안내된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룹화는 학생들 간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이루어지며, 수용력이 좋은 학생들을 그룹에 특별히 배치하여 각 학생의 협동심을 높여야 합니다.

(3) 교육 내용 결정

교육 내용은 교육 목표의 지식 전달자이며 교육 목표는 일련의 교육 콘텐츠를 통해 반영되어야 합니다. 교육 내용은 교육 목표를 반영해야 하며 학생의 실제 조건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학생의 인지 규칙에 적합하고 현지 교육 시설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조건과 결합되어야 합니다.

교재는 교육 내용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교육 내용은 교육 자료보다 중요합니다. 새로운 커리큘럼은 교사가 단순히 "교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교재를 창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교재지식을 재구성하고 통합한다.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실제 상황과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의 요구 사항에 따라 학생들이 정보 획득, 처리 및 표현의 완전한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재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합니다.

(4) 학습 과제 설계

구성주의에서 설명하는 학습은 실제 문제 상황을 기반으로 한 학습이며, 학습 과정은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핵심. 또한 새로운 정보기술 교육과정은 문제 해결에서부터 시작해야 함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정보를 처리하고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며, 학생들이 '경험하는 과정'에서 정보 리터러시 향상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와 "경험".

학습 과제를 구성할 때 다음 원칙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1) 실행 가능해야 합니다. (2) 교육 목표에 정의된 지식 포인트를 다루어야 합니다. (4) 학습 및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매력적인 무석 - 효과적인 정보 획득"의 교육 사례에서는 무석시에 대한 관련 정보를 획득하여 무석의 매력을 보여주는 전자 작품을 제작하여 학생들이 정보 획득 방법과 기술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Wuxi 개발 및 건설을 이해합니다.

(5) 학습 자원 구축

학습 자원은 학생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자원을 의미합니다. 학습 자원은 학생들의 독립적 학습, 협력 학습 및 탐구 학습을 위한 강력한 보장입니다. 기술 과정을 위한 정보 학습 리소스는 두 가지 범주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교육 소프트웨어, 전문 리소스 웹사이트 등과 같은 디지털 리소스이고, 다른 하나는 서적, 신문, 비디오 등과 같은 비디지털 리소스입니다.

교사는 교육 실천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필요한 교육 자원을 수집, 구성, 개발해야 하며 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자원 라이브러리를 구축해야 합니다. 교육 과정에서 우리는 학생들이 정보를 얻는 일반적인 방법과 기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검색 엔진, 다양한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기술, 네티즌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 및 지적 재산과 같은 관련 학습 자원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보의 합법적인 사용.

(6) 학습 시나리오 만들기

학습 시나리오는 학생들에게 완전하고 실제적인 문제 배경을 제공하고, 이를 교육을 시작하기 위한 지원으로 사용하고 학생들이 학습할 필요성을 갖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지원의 표현과 시각적 특성은 학습 공동체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과 의사 소통, 즉 협력 학습을 촉진하고 학습자가 자율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지식 의미를 적극적으로 구성한다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7) 학습 전략 개발

학습 전략은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해 학습 환경의 다양한 요소를 배열하는 절차와 방법을 의미합니다. 핵심은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주도성과 열정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생들의인지 과목 역할을 완전히 반영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학습 전략은 (1) 사전 전략, (2) 협력 전략, (3) 상황 전략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학습 전략은 학습 내용, 학생의 지식 수준, 개인차를 충분히 고려하여 수립되어야 합니다. 교수 과정에서는 "학습"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그룹 교수법을 사용하고 교사의 격려를 받아 시나리오 작성을 통해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과 종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학생의 적극적인 독립적 학습과 협력 학습, 학습 전략을 통해 학습을 진행해야 합니다. 지식을 배우고, 기술을 습득하고, 능력을 개발하고, 윤리를 내면화하는 것입니다.

(8) 교수법 선택

교수법은 학습 방법의 형성, 개선 및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효과적인 교수법은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의 장점과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약점과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가르치는 동안 교사는 교수 목표, 교수 내용, 학생의 실제 상황, 교수 조건 등에 따라 상응하는 교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 기술 수업 방법에는 과제 중심 방법, 상황별 교수 방법, 사례 기반 학습, 문제 기반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네트워크 자원 기반 학습(웹퀘스트), 발견 등이 있습니다. 방법, 토론방법, 휴리스틱 교수방법, 자율학습방법, 협동학습방법, 강의방법 등

(9) 대화형 교실 구축

교수와 학습의 관계는 교수 과정의 핵심입니다. 교수는 교사의 교수와 학생의 학습의 본질입니다. 이 하나됨의 소통과 상호작용이 그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서로의 생각, 경험 및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의 감정, 경험 및 개념을 교환하며,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새로운 발견을 추구하여 최대의 지식, 최대의 즐거움, 상호 달성을 위한 최대의 발전을 달성합니다. 학습과 교육의 공통 발전.

(10) 교육 평가 수행

평가는 수정의 기초이자 교육 설계 결과 개선을 위한 규제 링크입니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평가를 통해 교육 설계 작업은 지속적으로 테스트, 수정 및 개선됩니다. 새로운 커리큘럼은 교실 교사-학생 상호 작용, 독립적 학습, 동료 협력, 참여에 대한 열정, 정서적 경험 및 탐구에서 학생의 행동 수행을 포함하여 교실 수업에서 학생의 성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교실 수업 평가의 주요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 사고 과정 등. 교수 평가는 다양한 과정 평가 방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 개발 과정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교수 과정과 결합하여 학생들의 감정, 태도, 가치관 형성을 역동적으로 파악하고 적시에 지도해야 합니다.

교육 평가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e-러닝 포트폴리오'를 사용하여 학생 연설, 학생 공동 학습, 평가상황, 학생자체평가, 교사평가 등

새로운 커리큘럼 구조 하의 정보 기술 교육은 아직 막 개발된 새로운 분야이므로 장기적인 논의가 필요합니다. 향후 교육 과정에서도 교육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 평가는 점차 표준화되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은 우리 정보 기술 교사가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적시에 경험을 요약하며 오해를 피하고 높은 정보 활용 능력을 갖춘 자격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도록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