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삽입된 것은 자백이다. 내가 가장 존경하는 사람-사랑, 재능, 교양, 지혜, 나는 이건 이 바로 이런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동의하면 좋아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본론으로 돌아가다. 하나의 분석.
첫째, 편곡, 배급기의' 교묘함'
노래 시작 부분에 gymnopedia 1 을 사용했습니다. , 내가 좋아하는 노래. 이것은 이건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음악이다. 여기에 두는 것은 분명 사심이 있을 것이다. 그 젊은 시절에 대한 그의 기억이기도 하다. 이 곡의 멜로디는 부드럽고 부드럽고, 아주 좋은 분위기의 음악이기도 하다. 이 점에 딱 맞는다. 그러나, 그것은 원래 피아노 곡이었다. 왜 이건 현으로 그것을 설명합니까? 그리고 간주 부분은 이미 이 노래를 사용했는데, 왜 다시 시작해야 합니까?
현악부터 시작해서 하프 기타가 아니라 바로 노래에 들어가는 것은 편곡 중 교묘한 부분이다. 이 노래의 오리지널 편곡은 비교적 밋밋하다. 직설적이고 점진가경의 노래로, 이는' 중국 좋은 노래' 에 오리지널이 등장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의 매력은 그것을 그다지 화려하지 않게 한다. 가수와 같은 경쟁이 치열한 경기 상황에서 노래를 통해 천천히 관객을 감정으로 끌어들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 같다. 결국, 중국 좋은 노래와는 달리, 단지 4 명의 전문 심사 위원 만 있습니다. 가수는 많은 관중을 감동시키려 하는데, 이 관중들은 대부분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 이다. 그들이 더 중시하는 것은 전문적인 관점에서 냉정하게 노래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감정' 을 듣는 것이다. 잔잔하게 노래를 부르고, 아무런 감정도 없고, 실력을 기다리는 가수에 비해 기억이 없다. 현악부터 시작해서, 처음부터 청자를 감정에 직접 끌어들이면 청자가 노래에 더 쉽게 감염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하프 기타의 사용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음색이 기타만큼 무뚝뚝하지도 않고 하프만큼 차갑지도 않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 부드럽고 촉촉하여 이 노래와 이건 음색에 잘 어울립니다.
간주중에 gymnopedia 1 을 다시 한 번 틀어 전체 노래를 클라이맥스로 끌어올렸다. 여기에는 바이올린이 없고 오르간이 하나밖에 없다. 오르간 음색의' 머나먼 느낌' 은 기억에 남는 악기로 만들었다. 빈티지한 스타일을 만드는 데 쓰이는 많은 음악에서는 오르간이 통일되어 사용된다. 여기서 전주의 멜로디는 다시 한 번 입가에 의해 해석되어 청자를 과거의 추억으로 끌어들이기 쉽다. 지난 일의 운연이 거문고 소리에 따라 흩날리자, 그는 자기도 모르게 눈물을 글썽였다.
둘째, "영리한" 재료 선택
재료 선택과 창작에 관해서는 이 노래의 원작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재료 선택과 창작은 이미 오리지널 단계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원작자 유김택은 내가 인터뷰한 가수이다. 면접을 볼 때, 이 서클에서 나는 조금도 경솔하거나 허영심이 없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반대로, 나는 그가 겸손하고, 소박하고, 내성적이고, 사상이 있는 음악가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그의 인생 경험과 관련이 있다. 그는 10 여 년을 떠돌아다녔고, 생활은 그에게 너무 많은 단련을 주어 현재의 성격과 인생 깨달음을 만들었다. 그가 그에게 생명을 준 성격과 깨달음도 자신의 창작에 투사되었다. 그의 재료 선택과 성격은 똑같다. 그는 지하철, 접지기, 단순하고 생활화된 이미지를 선택했다. 인터뷰에서 그는 말했다:
대도시에서는 거의 모든 밑바닥에서 분투하는 직장인들이 매일 지하철을 간다. 지하철은 가장 흔한 교통수단이며, 다양한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지하철' 은 떠돌아다니며 노력하는 사람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경험한 모든 사람은 그것에 대해 친밀감과 혐오감을 모두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을 보면 과거를 떠올리고, 여러 가지 끝없는 이야기가 있다고 말할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베이징에서 일할 때, 매일 1 호선에 밀려나고, 때로는 발이 지면에서 밀려 나를 울게 한다. 당시의 참담한 경험은 지금은 이미 웃음거리가 되었다. 이런 체험과 마찬가지로 지하철이 없는 도시에서도 버스는 비슷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그래서 지하철은 가장 쉽게 * * * 를 일으킬 수 있는 곳이자 방랑 이야기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유김택이' 지하철' 을 선택한 것은' 스마트' 였다. 바로 그' 스마트' 가 이런 유랑 경험을 가진 사람을 명중시켜 이런' 색출심' 을 이해하게 한 후에야 이 노래를 자신의 경기 작품으로 택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것도 인연이라고 할 수 있죠.
이 노래의 창작도 색다른 것이다. "지하철" 은 접근하기 쉬운 이미지로, 거창한 표현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이 노래는 한 편의 짧은 시처럼 직설적이고, 진동이 있는 표현을 사용한다. 마치 오랜 친구가 조용히 너에게 경험을 들려주는 것 같다. 인터뷰에서 이 노래는 유김택작사, 멜로디가 가사에 어우러져 일반인이 말하는 것처럼, 갑자기 높고 낮고 기복이 심하며 좋은 친구가 말하는 것처럼 평온하지만 잔잔하고 파란만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친구명언)
그러나, 이건 창조적 개편은 여전히 능숙하다. 경기 노래로서,' 밋밋한 내레이터' 는 확실히 강하지 않다. 그래서 그는 노래를' 내레이터' 에서' 연설' 으로 바꿨다. 처음엔 원곡처럼 지하철에서 보고 들은 것을 어렴풋이 묘사하고, 그런 다음 한 층씩 감정과 승화의 의미를 밀고, 화면에 묘사된' 현실' 에서 감정 표현과 인생에 대한 애탄의' 공허함' 으로 옮겨갔다. 이런 감정의 축적과 의미의 승화는 노래와 음악이 겹치면서 끊임없이 상승하고 있다. 오르가즘의' 아직 갈 길이 멀다-',끝에서 길게 올린 후 뚝 그치고, 텅 빈 채, 한숨과 감정 하소연 후 한 번의 사색처럼,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셋째, 가사의 "우연"
이 노래의 오리지널 가사는 매우 교묘하다. 어떤 말이 사람을 가장 감동시킬 수 있습니까? 구체적인 디테일이 가장 감동적이다. 동서고금의 시사 산문을 살펴보면, 흔히 주사점, 모기피, 마른 덩굴, 늙은 나무 한 그루, 그윽한 울음소리, 작은 다리 흐르는 물 등 구체적이고 미묘한 것들이 마음을 가장 감동시킨다
이 노래의 주요 노래 부분에서는 객차 안의' 피곤한 사람들' 을 추상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구체적인' 사람' 에 시각을 두고 있다. 각 묘사는 매우 구체적인' 스케치' 로 지친 이미지가 머릿속에 떠올랐다. 이러한 문자는 매우 일반적입니다. 뚱뚱한 여자, 아줌마, 아저씨 ... 우리 곁에 자주 나타나거나 심지어 너 자신까지. 그들은 착하고 진실하며, 그들이 표현하고 싶은 감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하기 쉽고, 자신의 경험을 연상시키고, 지난 시절을 회상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미소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가사에서 이건 들은 약간의 변경을 했다.
첫 번째는
바꿀 내용
부드러움' 을 세 가지' 부드러움' 에서' 따뜻함',' 마침내',' 부드러움',' 조용함' 으로 바꾸는 것은 정말 색다른 일이다. 따뜻함' 은 낮에 바쁘고 초조한 생활을 반영하고, 밤이 아직 흩어지지 않은' 여온' 은 낮 객차 안의 초조하고 붐비는 사람들을 어렴풋이 느끼는 것 같다. "마침내" 는 곧 긴 하루 후에 안도감을 느끼게 했다. 그리고' 살살' 과' 조용히' 는 동작과 소리의 두 각도에서 지금 객차 안의 적막과 적막을 부각시켜 화면 감각이 순식간에 새로운 높이로 올라갔다.
두 번째 단락에서는 이건 타이틀곡 한 곡을 추가했다.
원작이 바쁜 하루 후의 피로를 주로 표현한다면, 이건 이 가사를 더하면 이 노래의 의미가 더욱 풍부해질 것이다. 여기서 이건 들은' 피로' 뿐만 아니라' 마차 안의 사람' 을 묘사해야 하기 때문이다. 밖에서 싸우는 모든 사람,' 피로' 를 제외하고 더 깊은 존재 상태, 예를 들면' 의지할 데 없는 아줌마' 는 외롭고 무력하다. 예를 들면' 눈물 언니' 는 감정에 상처를 받는다. 그들이 짊어지고 있는 것은 피로뿐만 아니라 생활 속의 각종 신맛과 쓴맛이다. 이 가사는 노래 전체를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리고 이건 깊은' 인문적 배려' 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남은 길은 이렇게 길다' 는 곳에서 ... 바람이 내 얼굴에 불어온다', 노래 전체가 절정에 이르면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뚱뚱한 계집애가 내 옆에서 자고 ...' 원래 작품의 결말이 삭제되었다. 이런 처리 방식은 문학 작품에서 흔히 쓰이는' 끝 공백' 과 같다.
이런 가사가 쏟아진 후에 다시 쓰겠습니다.
이런 가사가 어쩔 수 없이 도시의 냉막, 거리감에 감탄한 후, 그는 화면을 지하철 객차로 끌어당겼다. 하지만 그는 옆에 있는 뚱뚱한 여자아이를 보지 않고 지하철의' 바람' 을 통해 지하철 객차 전체로 화면을 돌리는 것도 의미심장한 공백인 셈이다. 시청자들이 이 화면을 통해 더 많은 연상과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런 느낌, 이건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피곤' 만큼 간단하지 않고, 더 많은 긍정적인 의미를 표현하고 싶다는 것이다. 그는 바람의 형용사를 원작의' 따뜻함' 에서' 부드러움' 으로, 또 두 번 반복되는' 살살 불어오는 것' 으로 바람의 부드러움을 강조한 것으로, 그가 결국 사람들에게 주고 싶은 것은 아름다운 비전임을 알 수 있다. 생활이 여의치 않더라도 너를 부드럽게 하는 곳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이건' 가수' 에서 부른' 10 시 30 분 지하철' 에 대한 나의 논평이다. 결론적으로, 이건 은 확실히 항상' 김조' 를 잘 운용하는 사람이다. 다른 가수들과는 달리, 그는 기술을 과시하지 않고, 고함을 지르지 않고, 고음을 내지 않고, 돌아서지 않는다. 그는 항상 교묘한 편곡, 교묘한 표정, 교묘한 노래로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마치 인상파 유화처럼 깨끗하고 편안하며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그래서 비록 그가 일등상을 받지 않았더라도, 그의 노래는 항상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켜 기억하게 하기에 충분한 주제성을 갖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