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사의 혼란, 당나라 운명의 전환점, 그가 역사에 익숙하지 않아도 낯선 단어는 아니다.
그래서, Tianzhuang 무덤은 정말로 루산의 무덤입니까?
이 능묘는 자희지궁과 광서지궁보다 더 크며 곡양은 선명한 지방문화를 가진 도시이다. 이 도시에 도착하기 전에 길가에 이미 곡양석조의 광고판이 줄지어 서 있었다. 밭은 곡양현 성남15km 에 위치해 있고 묘는 마을 동두의 밭에 있다.
전원묘는 20 1 1 년 5 월에 발견됐다. 고고학자들은 그것을 구조적으로 발굴하여 20 12 년 2 월에 발굴했다. 하지만 이 묘의 비밀은 발굴이 끝나면서 밝혀지지 않고 오히려 점점 더 혼란스러워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화제는 허베이 고고학 문화계에서 계속 열을 유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내가 밭에 도착한 후, 먼저 노전, 현지 문화재 부서에서 초빙한 묘인을 찾았다. 그의 지도 하에 너는 묘지에 들어갈 수 있다. 묘지 밖에 큰 흙더미가 하나 있다. 노전은 밭묘를 발굴할 때 꺼낸 흙이라고 말했다. 현재 묘구에는 이미 방호막을 설치했고, 창고 밖에는 파란색 간판이 서 있다. "국법은 둥지를 가로지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이런 유머러스하고 강경한 언어는 당시 전장묘 고고학 팀장 장의' 걸작' 이었다.
묘구 밖에 서 있으면 논장 묘의 풍수 고려를 분명히 볼 수 있다. 북쪽은 황산, 철산, 목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남쪽은 용산과 멀리 호응하며, 대사하는 서북에서 남동쪽으로 굽이쳐 있다. 묘구는 산과 물을 끼고 지세가 넓다. 노전은 이 무덤 뒤에 있는 세 개의 산이 마치 태사의자와 같다고 형상적으로 지적했다. "
관실
방호막에 들어서자 묘실의 기세가 충격적이었다. 거대한 주묘실과 10 칸의 귀실은 모두 벽돌로 쌓였고, 모두 둥근 돔이었다. 허베이 () 의 저명한 학자 양용 () 은 이 능묘에 대한 그의 인상을 이렇게 묘사했다. "청동릉 자희지궁과 청서릉 광서지궁을 능가하니 감탄할 만하다."
양용이 내가 곡양에 간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는 내가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랬다. 그래서 제 주머니에 문제가 가득한 종이 한 장이 있습니다.
누가 이렇게 이상한 구조를 만들었습니까?
관 속의 부러진 뼈는 누구입니까? 이렇게 방대한 공사는 왜 아직 완공되지 않았습니까?
이렇게 호화로운 묘는 누가 깨뜨렸습니까?
왜 당대의 전형적인 부장품이 김대에 도착하면 수리의 흔적을 남기는가?
95 외의 묘문' 은 어떤 역사적 신호를 보여 줍니까?
하지만 그 자신을 포함해 이 질문들에 얼마나 많은 답이 대답할 수 있는지, 얼마나 정확할 수 있는지 알기가 어렵다. 나는 고고학 유적에서 그것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무덤에는 세 쌍의 인간 골격이 있다. 노다로부터 이 묘의 발굴은 다른 묘와 약간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묘가 심하게 손상되어 고고학자들은 노출된 부분부터 시작하는데, 보통 묘문으로 시작한다. 즉, 이 무덤은' 처음부터 끝까지' 발굴된 것이다.
주묘는 청소 후 직경 7.6 미터를 측정했다. 주요 무덤의 꼭대기에는 거대한 간격이 있는데, 일부 벽돌은 오래전에 현지인들에게 건축 용도로 끌려갔다고 한다. 틈을 통해 관 침대가 선명하게 보인다. 관 침대는 석두 만든 것으로 이미 깨졌다. 두툼한 한백옥돌들이 이끼가 낀 묘에 놓여 있어 역사의 산전수전 같은 느낌을 준다.
형식제상 주묘는 뒷방이다. 터널은 그것을 로비와 연결시켰다. 터널 북단에 큰 한백옥 문틀이 하나 더 있는데, 이마에 아치형 상인방이 있다.
주묘를 자세히 보면 호형으로 원형에 가깝다. 주묘의 묘벽 동서 양쪽에 각각 개찰구가 하나 있어 두 측실로 통한다. 옆 방은 비어 있습니다. 옆방 주변은 도굴로 둘러싸여 있고, 불규칙한 입구는 전쟁터에 남겨진 탄갱과 같다.
사실 발굴하기 전부터 고고학자들은 이 무덤이 여러 차례 도난당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도굴은 놀라지 않았다. 한 도둑굴에서, 1980 년대에는 심지어 영어 테이프까지 등장했다. "도굴도둑은 꽤 진취적인 것 같다." 전 선생은 농담을 하며 말했다.
그 하얀 대리석 조각들은 석관, 석관 침대 및 기타 부품이다. 석관 침대는 연꽃 꽃잎 모양이고, 평면은 사다리꼴이다. 상하 대들보 윗면에는 한백옥조가 있고, 조에는 화훼가 새겨져 있고, 붉은 녹색과 두색으로 칠해져 있다. 위 아래 사이의 사각에는 불붉은 움직임이 있다.
석원
관 침대의 허리는 모두 아름다운 얼굴이고, 얼굴은 각각 다르게 보인다. 관상 꼭대기에는 목관이 내장되어 있고, 관상 바깥쪽에는 석관이 놓여 있다. 석관은 관처럼 생겼고, 윗면은 호형이고, 금도금 거품 못이 있고, 앞뒤 양쪽에 아치가 있다. 관 뚜껑 앞에는 주새를 돋우고, 뒤에는 현무암을 돋우고 있다.
문은 묘실의 남벽에 금도금된 문못과 머리고리가 있다. 관 침대 앞에는 호형 트레드, 즉' 다리' 가 있다. 디딤판의 양쪽에는 호형 난간이 있다. 트레드 중간에 두 사람이 있습니다. 마지막 등 뒤로 몸을 구부리고, 다음 앞으로 나아가며, 왼팔을 땅에 대고, 오른팔 앞으로 뻗고, 앞의 왼발을 잡고, 생동감 있고 실감나고, 의미심장하다.
관 침대는 남북길이 4.03 미터, 북단 폭 1.95 미터, 남단 폭 2.42 미터, 높이1..1미터 위에 관이 놓여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고학자들이 보기에 이 메시지는 분명하다. "뒷방은 묘지 주인일 뿐, 다른 합장은 옆방에 놓을 수 있다는 의미다." 시임전장묘 고고학팀 대장의 장설.
"이 묘를 강조하는 것은 묘주인을 위주로 하는 것으로, 일반 부부 합장묘와는 달리 개인을 중심으로 신분이 다르다는 것을 강조한다." 장은 "관 전체가 복잡하고 정교하여 무덤 주인의 혁혁한 등급을 구현했다" 고 말했다. 장은 또 이번에 적어도 세 구의 골격이 출토되었지만 신분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주묘에서 한백옥연화방주기초, 한백옥 팔각프리즘, 한백옥대야도 발견됐다고 합니다. 이 세 가지 물건은 석등의 일부이다. 그러나 필자가 인터뷰할 때 이들은 모두 문화재 창고로 옮겨져 현장에 배치되지 않았다.
고고학자들은 묘실 앞실과 뒷실의 기초를 해부하여, 땅이 가는 모래층에 세워진 것을 발견하고, 그 다음 층별로 다져 다졌다. 기초 두께는 0.6~0.8 미터이다. 동시에 외부 가장자리의 봉토를 해부하여 봉토가 다지기 전에 먼저 깊이가 0.7 미터인 홈을 파낸 다음, 기초구 바닥에서 위로 다졌다.
"무덤의 간호 정도는 과학적이고 고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 대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