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가위 감독의' 일대종사' 중 한 구절은 "잊지 않고 그리워하면 메아리가 날 것" 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이 말을' 돌격차' 에 넣어 홍콩 영화 정신에 대한 표현도 지나치지 않고 딱 알맞다. CEPA 협정이 체결된 이후 홍콩 영화는 더 이상 수입영화 할당량에 포함되지 않아 내지로 들어가 배급하고 개봉할 수 있지만, 순항 영화의 맛은 점차 사라지고, 심지어 고전이 지나간 그리움으로 발전했다. 오랜 역사를 지닌 홍콩 영화는 이미 죽은 논조로 홍콩 영화인들을 합촬영과 홍콩 영화의 어색한 처지에 놓게 했지만, 여전히 일부 홍콩 영화인들은 묵묵히 견지하며 홍콩 영화의 여광을 계속 발휘하며 홍콩 영화의 독특한 배경과 정서를 이용하여 현대' 홍콩 정신' 을 표현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홍콩, 홍콩, 홍콩, 홍콩, 홍콩, 홍콩, 홍콩, 홍콩, 홍콩, 홍콩) 정보서 감독, 유호량 감독, 홍콩 베테랑 영화 카오진우, 임달화, 구쥐지, 담요문, 정호남 등이 주연한 영화' 돌격차 또는 홍콩 맛의 재현은 현대분란한 영화시장을 마주하고, 무력하게 맞서는 표현, 휘황찬란한 홍콩 영화 세월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 우리도 이 영화가 너무 많은 익숙한 영화와 광기의 정서, 그리고 거리낌없는 리듬감에 경의를 표하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돌격차' 에서 칠흑 같은 경찰복, 긴 거리 골목, 허름한 작은 버스, 이복 후 돌격차는 지난 세기 말 현대항 영화의 기질을 구축했다. 여기에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홍콩 영화 분위기는 마치 국제대도시에 깊이 있는 홍콩에 묵묵히 쓴 것 같고, 홍콩인들에게 쓴 러브레터, 배우, 의류, 대사, 동작, 그 기질, 홍콩 영화의 황금시대를 떠올리게 하는 것 같다. 베테랑 시청자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주창한 프로파일러로 활동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이런 불멸의 홍콩 정신은 억압과 경멸을 받는 홍콩 영화 생산 방식, 심지어 사람의 오락 방식까지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보여 주었다. 이 독특한 홍콩 영화의 껍데기를 통해 그 내면의 슬픔을 표현하는데, 이 슬픔은 역사와 시간으로 대체되는 문화적 경이로움이다. 이런 문화적 경이로움은' 돌격차' 에서 표현할 수 없고 의지할 곳이 없는 지나가는 아름다움으로 변했지만, 흥미진진하다. 돌격차' 에는 여전히 짙은 홍콩 영화 맛이 남아 있고, 장난치며 놀며, 통속, 전복성, 집단적 정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자세히 분석해 보니 유호량의 영화가 약간 달라져 점점 더 진지하고 정통적인 정신적 핵심을 갖게 된 것은 어렵지 않다. 돌격차' 는 더 이상 단순한 코믹과 과장이 아니라 사람의 착한 본성이 돌아오는 성장 과정을 반영한 것이다. 처음에는 머리 형 (오진우), 상보 (임달화), 두공자 (담요문), 임동 (정호남) 하지만 감독은 경찰과 깡패와 흉악범 사이의 관계를 간단히 묘사하지 않고' 소녀' 역할에 가입하여 현대 중년의 막막한 사람들의 성장 경험을 표현하고' PTU' 와' 매우 갑작스러운' 서사 발전을 통해 진실과 사랑을 드러냈다. 이것은' 돌격차' 속 인물의 심령 성장에 대한 최고의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영남 문화를 잘 아는 홍콩 영화인들은 항상 개인의 의식과 정서로 세속 문화에 대한 흥청거림을 표현한다. 아마도 홍콩 문화에 대한 해체와 전복일 것이다. 은하수 영상의 흑조에 비하면 이 영화는 상당히 즐겁고 따뜻하다. "너를 검게 뿌려, 너는 항상 검은 도둑이야." "돈이 크니 형제가 방귀가 되다니." "이렇게 퉁명스럽게, 말 한 마디로 작은 건달들의 속마음을 다 털어놨어. 돈을 원해, 형제는 안 돼."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훔친 부품 개조차, 경찰 옷 입고 경찰 모자를 쓴 머리 형, 상보, 두공자와 임동은 시체를 빼앗아 돈을 벌 준비를 하고 자유자재로 지내지만, 어쩔 수 없이 진짜 산적을 만나 시체를 강탈했다. 그래서' 옷' 은 영화의 가장 강력한 연극 지점이 되었다. 두 팀이 경찰 옷을 입은' 악당' 이 정의와 악의 대결을 벌이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감독도 홍콩 영화의 희극과 슬픔, 심지어 온정의 연극을 생생하게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