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민족의 오천년 역사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설날 풍습을 축적했다. 여기는 일일이 열거할 수 없고 한두 개만 골라야 한다. 이러한 관습을 함께 찾아 "년" 을 찾아 봅시다!
"년" 짐승의 전설
당신은 1 년의 유래를 알고 있습니까? 설날에 집집마다 춘련을 붙이고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리는 이유를 아세요? 천천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국 고대에는' 년' 이라는 괴물이 있었는데, 그 촉각은 길고 사납다. "년" 은 해저에서 여러 해를 살았고, 섣달 그믐날이면 상륙하여 가축을 삼키고 인명을 해친다.
그래서 섣달 그믐날이 되면 마을 마을 사람들은 깊은 산으로 도망쳐' 년' 짐승의 상처를 피했다. 올해 섣달 그믐날 복숭아꽃 마을 사람들이 산속에서 피난을 하고 있는데, 이때 마을 밖에 늙은 거지가 생겼다. 그는 지팡이를 짚고, 팔에 가방을 메고, 우아한 은수염을 기르고, 눈은 매튜를 응시했다.
마을 사람들 중 일부는 창문을 닫아 문을 잠그고, 어떤 사람들은 짐을 치우고, 어떤 사람들은 소를 놓아 양을 쫓으며, 사람들은 도처에서 야유하며 공포의 광경을 외치고 있다. 이때 누가 구걸하는 이 노인을 돌볼 마음이 있겠는가? 마을 동쪽에 있는 한 노부인만이 노인에게 음식을 좀 주었고, 그는 얼른 산에 올라가 연수를 피하라고 건의했다. 노인은 웃으며 말했다. "시어머니가 나더러 집에서 하룻밤을 묵으라고 하면, 나는 반드시 연수를 쫓아낼 것이다."
노부인은 놀라서 자세히 들여다보았는데, 그가 멋있고, 정력이 넘치고, 남달랐다. 그러나 그녀는 노인에게 웃어달라고 계속 권했다. 시어머니는 어쩔 수 없이 집을 떠나 산으로 피난을 갔다.
자정에 연수가 마을로 뛰어들었다. 마을의 분위기가 예년과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동두의 할머니 댁, 문에 빨간 종이가 붙어 있고, 방안에 반짝이는 촛불이 켜져 있었다. "년" 짐승은 온몸을 떨며 긴 울음소리를 냈다.
"년" 은 시어머니를 잠시 노려보고는 비명을 지르며 달려왔다. 우리가 문 앞에 다다랐을 때, 마당에서 갑자기 폭발음이 들려와, 해마다 온몸을 떨며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다. 원래 해는 빨간색을 가장 두려워하고, 불을 가장 두려워하고, 폭발을 가장 두려워했다. 이때 시어머니의 문이 활짝 열려 있었고, 나는 빨간 가운을 입은 노인이 병원에서 웃는 것을 보았다. "년" 은 크게 놀라서 낭패를 보고 도망쳤다.
다음 날은 정월 초하루로 피난을 온 사람들이 마을이 무사하다는 것을 보고 매우 놀랐다. 이때 할머니는 문득 깨달았다. 서둘러 노인을 구걸하겠다는 약속을 마을 사람들에게 알렸다. 마을 사람들이 함께 할머니 댁으로 몰려들었다. 시어머니의 문에 붉은 종이가 붙어 있는 것을 보았다. 마당에 타지 않은 대나무 더미가 여전히 폭발하고 있다. 방 안에 붉은 촛불 몇 개가 여전히 빛나고 있다. 황홀한 마을 사람들이 잇달아 옷과 모자를 갈아입고 길조의 도착을 축하하며 친지네 집에 가서 축하고 인사를 했다. 이 이야기는 곧 주변 마을에 퍼졌다. 사람들은 모두' 년' 짐승을 쫓아내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 후로 매년 섣달 그믐날, 집집마다 붉은 대련을 붙이고 폭죽을 터뜨렸다. 집집마다 촛불이 찬란하니 설을 기다리는 것이 낫다. 첫날 새벽, 나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인사를 할 것이다. 이 풍습은 점점 더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중국 민간에서 가장 성대한 전통 명절이 되었다.
설 6 대 요소
봄맞이 육요: 청소, 스티커, 초대, 관람, 예배, 놀이.
쓸고 털어내는 것은 연말 대청소이다. "먼지" 와 "첸" 동음 이의어 때문에, 봄 축제 먼지 청소 "첸", 모든 "불운", "불운" 을 제거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스티커, 춘련, 연화,' 복' 자를 붙이다.
부뚜막신과 재물신을 부탁드립니다.
장수, 장수. 고대에, 수년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노인이 나이를 지키는 것, 즉' 사구' 는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는 의미였다. 젊은이들을 살리는 목적은 부모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것이다.
안녕, 새해 새것. 세배는 어른을 두드리는 것이다. 세배는 동행의 인사다.
용등을 가지고 놀고 용의 가호를 빌며,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하기를 바랍니다.
먼지를 청소하다
매년 섣달 그믐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중국 민간에서는 이 기간을' 설' 또는' 먼지 제거일' 이라고 부른다. 먼지 청소는 연말 대청소이고, 북방은' 집 청소' 라고 하고, 남쪽은' 먼지 제거' 라고 부른다. 설 전에 먼지를 쓸는 것은 우리 국민의 전통 습관이다. 설날이 올 때마다 집집마다 환경을 청소하고, 각종 가전제품을 청소하고, 침구 커튼을 뜯고, 6 야드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털고, 개수로 암거를 뚫어야 한다. 대강남북에는 곳곳에 위생을 즐기고 깨끗하게 설을 맞이하는 분위기가 넘쳐흐르고 있다.
흥미롭게도, 고대 먼지의 기원에 대해 비교적 이상한 이야기가 있다. 옛사람들은 모든 사람의 몸에 삼시신신이 붙어 있다고 믿었다. 그는 그림자처럼 사람들의 행방을 따라 그림자가 떠나지 않는다. 삼시신신은 아첨과 가십을 좋아하는 놈이다. 그는 늘 옥제 앞에서 이야기를 하며 세상을 추하게 묘사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옥제의 인상에서 이 세상은 그야말로 악으로 가득 찬 더러운 세상이다. 한 번. 삼시신의 비밀 신문은 세상 사람들이 모두 천제를 저주하고, 천제를 반란을 일으켜야 한다고 우리에게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옥제는 격노하여, 천하에 도대체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신속하게 규명해야 한다. 원한과 신성을 모독하는 사람은 처마 밑에 자신의 죄를 쓴 다음 거미에게 그물을 뿌려 표지로 삼도록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옥황상제는 섣달 그믐날 밤에 왕령관에게 내려가라고 명령했고, 표시된 모든 가문은 참수되어 하나도 남지 않았다. 이 계획이 곧 성공할 것이라는 것을 보고, 세 명의 시신이 틈을 타서 세상으로 날아갔다. 그들은 왕릉궁이 멸종될 수 있도록 집집마다 처마와 구석에 표시를 했다. 삼시신신이 악행을 저질렀을 때, 주방신은 그의 행방을 발견하고 놀라서 얼른 각 주방신을 찾아 대책을 상의했다. 그래서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섣달 그믐날 아궁이를 보내는 날부터 섣달 그믐날 아궁이를 받을 때까지 집집마다 집을 치워야 한다. 만약 어느 가구가 깨끗하지 않다면, 부뚜막신은 집 안으로 들어가기를 거절할 것이다. 모두들 부뚜막 신이 승천하기 전의 지시에 따라 먼지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털고 문과 창문을 청소하고 자기 집을 철저히 청소했다. 왕령관은 섣달 그믐날 밤에 하한계를 방문했을 때 집집마다 창문이 밝고 등불이 환하고, 사람이 뭉치고, 화기애애하고, 세상이 아름답다는 것을 발견했다. 왕령관은 불량행위의 표시를 찾지 못해 매우 놀랐다. 그는 하늘로 달려가 옥제에게 인간 핑안 행복을 알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옥제는 듣고 크게 놀랐다. 그는 삼시신신을 억류하고, 그에게 300 개의 입을 피우라고 명령하고, 그를 영원히 감옥에 가두었다. 부뚜막 신의 도움 덕분에 이 인간 재난은 면할 수 있었다. 부뚜막 신이 사람들을 위해 재해를 없애준 것에 대해 감사하기 위해 민간 먼지청소는 항상 주방이 배달된 후부터 시작해서 섣달 그믐날까지 바빴다.
문 스티커와 춘련의 전설
새해가 시작될 때, 첫 번째 일은 문신과 대련을 붙이는 것이다. 섣달 그믐날 (또는 29 일) 집집마다 거리로 나가 춘련을 사는데, 흥미가 있는 사람은 종이를 깔고 잉크를 뿌려 집 안팎을 새롭게 장식한다.
로비 보이, 귀신을 잡을 수 있는 신차라고 한다. 동한 () 는' 풍속통' 을' 황제서' 로 인용해야 한다. 옛날에는 독삭산 () 에 신찰 () 두 형제가 살았었다. 산 위에 복숭아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그늘은 덮개와 같다. 매일 아침 그들은 나무 밑의 귀신을 회고한다. 만약 악령이 세상을 해친다면, 그것을 묶어서 호랑이에게 먹여라. 나중에 사람들은 홍목판 두 개로 무아지차와 레이우의 초상화를 그려 문 양쪽에 걸어 악령을 피했다. 하지만 진사서에 기재된 문신은 차신과 레이우신이 아니라 성경이라는 고대 무사였다. 반고가 쓴' 한광전' 에 따르면 광전왕 (곡면) 절문에는 고대 무사 성경의 초상화가 그려져 짧은 반바지를 입고 장검을 들고 있다. 당나라에 이르러 문신의 위치는 진의 합으로 대체되었다.
문련도 복숭아 부적에서 발전한 것이다. 원래 사람들은 홍목판으로 무아지차와 레이우의 초상화를 그려 두 문에 걸었다. 나중에 초상화는 단지 쓰여 있는' 문' 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문 양쪽에 두 글자를 써서 표현 내용이 제한되어 있다. 종양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문 양쪽에 빨간 널빤지 두 개를 더 걸어 놓고 (나중에 종이로 바뀜) 글자가 많은 쌍을 써서 자신의 뜻을 충분히 표현했다. 명나라, 난징 (南京) 의 주홍 위안 장 (Zhu Yuanzhang) 은 모두 붉은 종이로 쓰여진 chunlian 으로 개칭, 커플 부착 을 주문했다. 전설에 의하면 주원장이 직접 백성을 방문했는데, 오직 하나만이 춘련을 붙이지 않았다고 한다. 물어보니, 원래 이 가족은 거세돼지였고, 글을 읽을 줄 몰랐기 때문에, 나는 직접 그를 위해 대련을 썼다. "두 손으로 생사의 길을 쪼개고, 한 칼로 옳고 그름의 뿌리를 잘랐다." " 역대 대대적인 보급으로 춘련은 이미 중국 민간 문학 예술의 특수한 형식이 되었다.
축복의 단어를 뒤로 붙이다
설 기간에는 집집마다 문, 벽, 상인방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여야 한다.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중국의 유래가 오래된 민속이다.
복' 자는 이제' 행복' 으로 해석되지만 과거에는' 행운' 과' 행운' 을 의미했다. 지금이나 과거,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여 행복한 생활에 대한 동경과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축원을 담았다. 이러한 동경과 축원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 민간에서는 아예'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복이 이미 내려왔다',' 복이 이미 왔다' 고 표시했다.
또 다른 전설은' 복' 이라는 글자가 민간에 거꾸로 붙어 있다는 것이다. 명태조는' 복' 이라는 글자를 암호로 삼아 살인을 준비했다. 이 재난을 없애기 위해 착한 마황후는 도시의 모든 가정이 여명 앞에' 복자' 를 붙이도록 했다. 당연히, 아무도 감히 마황후의 의지를 거스르지 못했기 때문에' 복' 이라는 글자가 모든 문에 붙어 있었다. 그들 중 한 명은 글을 몰라서'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뒤집었다. 이튿날 황제는 사람을 거리로 보내 보았는데, 집집마다' 복' 이라는 글자가 붙어 있고, 또 한 집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황제는 이 소식을 듣고 크게 화를 내며 즉시 어림군에게 그 집을 베어내라고 명령했다. 마황후는 일이 심상치 않은 것을 보고 급히 주원장에게 말했다. "집에서는 네가 오늘 방문했다는 것을 알고, 일부러 복자를 거꾸로 했다. 이것이 바로' 복도' 라는 뜻이 아닌가? " 황제가 진상을 듣자마자 석방을 명령하자 큰 화가 마침내 사라졌다. 그 후로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행운을 빌고 마황후를 기념했다.
연화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춘련을 붙이고 창꽃을 자르는 것은 물론 거실과 침실에 연화를 걸어 놓는 것을 좋아한다. 설화 한 폭이 집집마다 명절 분위기를 더했다.
연화는 중국 고대의 민간 예술로 춘련과 마찬가지로' 문신' 에서 기원했다. 춘련은 신화, 레이우의 이름에서 인물로 발전한 것으로, 연화는 여전히 그림의 방향을 따라 발전한다.
조각판 인쇄의 출현으로 연화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재신을 집에 초청한 후, 일부 연화작업장에서 복록수삼성, 천우민, 오곡 풍든, 육축번영, 영춘복 등 다채로운 연화를 만들어 새해를 축하하고 기원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만족시켰다.
명태조 주원장이 설 스티커 춘련을 제창하면서 연화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은 연화의 세 가지 중요한 산지인 쑤저우 도화우드, 천진 버드나무 그린, 산둥 웨이팡 등이 나타났다. 중국 신년 그림의 3 대 유파를 형성하였다.
중국 최초의 연화 수집품은 남송목각신년화로 고대 4 대 미녀인 왕소군, 조, 반창, 녹주를 표현했다.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쥐 결혼' 신년 그림으로, 쥐가 세계 풍습에 따라 신부와 결혼하는 재미있는 장면을 묘사한다. 민간전설에 의하면 섣달 그믐 날은 쥐가 결혼하는 길일이다. 사람들은 침대 밑과 주방에 음식을 선물로 쥐의 신랑에게 주어 내년의 풍작을 기도해야 한다.
민국 초년에 상해의 정은 달력과 연화를 결합했다. 이것은 신년 그림의 새로운 형식이다. 이런 2 대 1 신년 그림은 나중에 달력으로 발전하여 전국을 휩쓸었다.
수호
중국 민간에는 설날 저녁 식사, 제사, 새해를 축하하는 풍습이 있다. 새해를 보는 것은 섣달 그믐날 밥을 먹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 해 야식은 천천히 먹어야 한다. 등롱을 켜는 것부터 시작해서, 어떤 가족들은 밤늦게까지 먹어야 한다.
세월을 지키는 풍습에는 물 흐르는 해에 대한 작별과 그리움뿐만 아니라 다가올 새해에 대한 아름다운 희망도 담겨 있다. 고대인들은' 수이삭' 이라는 시에서 "수이삭 아영네 집 초청, 촛불이 청사에 붉게 깔려 있다" 고 썼다. 36 년이 지났고, 나는 이 밤부터 시작된 세월을 소중히 여긴다. " 세월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그래서 대시인 수시는 명문을 썼다. "내년에는 해가 없어, 나는 쓸쓸하다. 오늘 저녁까지 열심히 하면, 소년은 자랑할 수 있다! "이것은 섣달 그믐 날에 새해를 지키는 긍정적 인 의미를 보여줍니다.
이' 하룻밤에 두 살, 다섯 반 두 살' 의 밤에 가족들이 다시 만나 즐겁게 한자리에 모였다. 온 가족이 둘러앉았고, 탁자 위에는 차와 과일이 가득 놓여 있었다. 새해에는' 핑안' 라는 큰 사과 한 접시를 빼놓을 수 없다. 북방에서, 일부 가족들은 한 솥의 밥을 제공해야 하는데, 이것은 연전에 끓인 것으로, 중국 새해를 위해 제공된다. 설밥' 이란 매년 남은 밥이 있어 일 년 내내 다 먹을 수 없고, 올해는 전년의 식량도 먹는다는 뜻이다. 이런 새해 밥그릇은 보통 쌀과 좁쌀을 섞어 요리하여 노란색과 흰색으로 만든다. 이것은 "금쌀은 금과은, 온 땅은 금과은" 이라고 불린다. 많은 곳에서 세수할 때 준비한 떡과 과과는 대추 (봄이 일찍 온다), 감 (모든 일이 뜻대로 된다), 아몬드 (희인), 장수과 (장수불로로), 떡 (해가 갈수록 높아진다) 과 같은 행운의 매력을 얻기 위한 것이다.
빨간 봉투 (세뱃돈)
설날이 되었으니 세뱃돈을 받으면 틀림없이 기뻐할 거야! 그런데 왜 중국인들이 설날에' 빨간 봉투' 를 줘야 하는지 아세요?
미성년자에게 빨간 봉투 (중국인의 관념에 따르면 기혼자는 성인으로 간주됨) 를 보내는 것은 그들에게 축원과 행운을 가져다 주는 것을 의미한다. 빨간 봉투의 돈은 단지 아이들을 기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것의 주된 의미는 빨간 종이에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행운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빨간 봉투를 보내는 어른들 앞에서 빨간 봉투를 뜯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설날에 세배를 할 때 어른들은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세뱃돈은 악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늙은' 과' 특별한' 해음 때문에 후배들은 세뱃돈으로 1 년을 핑안 보낼 수 있다. 세뱃돈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색색의 밧줄을 재키 찬 모양으로 꿰어 침대 발에 놓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또 다른 가장 흔한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나누어 준 돈을 빨간 종이로 싸는 것이다. 세뱃돈은 후배 세배 후 대중 앞에서 줄 수도 있고, 섣달 그믐날 아이가 잠들었을 때 부모가 몰래 아이의 베개 밑에 놓을 수도 있다.
왜 설날에 만두를 먹을까?
설날에 만두를 먹는 민속은 명청 시대에 상당히 유행했다. 보통 만두는 섣달 그믐날 밤 12 시까지 싸서 한밤중에 먹어야 합니다. 이때가 바로 음력 정월 초일의 시작이다. 만두를 먹는 것은' 젊었을 때 친구를 사귀다',' 자' 와' 만두' 의 해음,' 재회' 와' 행운' 을 의미한다.
설날에 만두를 먹는 것에 대한 전설이 많다. 하나는 반고 창조를 기념하여 혼합 상태를 끝내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그것을' 오곡이 풍성하다' 를 의미하는' 훈툰' 의 해음이다. 또 만두를 먹는 민간 언어는 여와가 사람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여와는 사람을 만들 때 황토인의 귀는 얼어붙은 날씨 때문에 쉽게 얼었다. 여와는 귀가 고정되지 않도록 귀에 작은 눈을 달고 가는 선으로 묶고, 선의 다른 쪽 끝을 황토인의 입에 물어서 귀가 좋아지도록 했다. 백성들은 여와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만두를 싸서 밀가루로 성인의 귀를 만들고, 소 (실) 로 싸서 입으로 먹는다.
만두는 이미 설날에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 식품이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만두의 모양은 원보와 같습니다. 사람들이 설날에 만두를 먹는 것은' 돈을 벌고 부를 만든다' 는 소리를 얻기 위해서이다. 둘째, 만두에는 소가 있어 사람들이 각종 상서로운 물건을 소에 넣어 새해에 대한 희망을 기탁할 수 있다. 만두를 만들 때, 사람들은 보통 금여의와 설탕, 땅콩, 대추, 밤을 소를 만든다. 최고와 설탕을 먹는 사람은 내년에는 생활이 더 달다. 땅콩을 먹는 사람,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 대추와 밤을 먹는 사람, 일찍 귀자를 낳는다. 어떤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만두를 먹을 때, 그들은 부식과 함께 그들의 행운을 보여줘야 한다. 두부를 먹으면 온 가족의 행복을 상징한다. 감을 먹는 것은 만사가 뜻대로 되는 것을 상징한다. 신선한 야채 세 개를 먹다. 삼양개태를 상징한다. 대만성 사람들은 어묵, 미트볼, 해태로 재회와 부자가 되는 것을 상징한다. 만두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제작 방법이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만두라도 먹는 방법이 다르다. 내몽골 () 와 흑룡강 () 의 다호르 () 사람들은 당면육수로 만두를 끓인 다음 만두가 있는 국물을 들고 먹어야 한다. 하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만두와 국수를 함께 삶아' 금실이 금괴를 입는다' 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