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선인의 실력 강약 여부는 세 가지 측면, 즉 수리, 법보, 신통을 보는 것이 관건이다. 그 삼청수는 어떤가, 무슨 법보가 있는가, 또 무슨 신통이 있는가? 상청도인은 시운에 등장한다: 혼합원초 판정도가 우선이라 종종 자연스러움을 얻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기가 동쪽으로 3 만 리를 오는데, 편지는 초도가 5 천 년이다.
상청도인은 자신이 일찍이 혼원초판, 천지 초개기 때부터 이미 깨달았다 고 자칭했다. 그가 깨달은 대로, 대나김선의 길이 아니라, 혼원대로, 즉 성인의 길이다. 그래서 득도할 때, 삼만리의 자기가 동쪽으로 왔다. 지금까지 오천 년 전, 상청도인은 하코곡관을 넘어 큰길을 서방으로 전달했다. 옥청도인은 시운에 등장했다. 서신은 초부터 쿤론까지 나왔고, 통일화이는 문속이다. 내 몸은 본래 천지와 늙어서, 수염미산은 거꾸로 남아 있다.
옥청도인은 자신의 공덕이 탁월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한때는 화이를 통일했다. 그가 처음으로 쿤룬 산에 와서 종립파를 열고 세상에 법을 전한 것이다. 상청도인과 마찬가지로, 옥청도인도 혼원대로를 지었기 때문에 천지와 같은 수명을 할 수 있다. 심지어 수염미선산이 무너지더라도 그는 죽지 않을 것이다. 태청도인은 시운에 등장했다: 혼돈은 결코 천년을 따지지 않고, 홍은 단면처에서 내가 먼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지현황리에 참여하여, 네가 옆문으로 눈을 뜨고 입도록 내버려 두어라.
태청도인은 자신이 이미 혼돈 시기에 수행을 시작했다고 주장했지만, 지금까지 수만 년이 지났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설령 천지를 개척한다 해도, 그는 최초로 봉신 세계에 들어온 성인 중 한 명이다. 오늘날, 그는 천지현황의 천지지도를 더욱 꿰뚫어보았는데, 이 수리는 방문선인이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삼청은 데뷔시에서 자신이 혼원대나김선수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실, 삼청도인의 몸에서 나오는 강한 기운도 확실히 성인의 경지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한 사람이 더 등장할 때마다 통천교주의 안색이 하얗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