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왕조는 모두 관요를 가지고 있다. 북송 () 관요의 청자 () 는 형제 (), 유약색 (), 공예 등 방면에서 여요와 비슷한 점이 있다. 유약색은 연한 파란색, 분청색, 회청색 등이 있다. 법랑은 균일하게 빛나고, 큰 줄무늬가 있고, 태골이 짙은 회색이나 자홍색으로 가득 차 있고, 유약이 발에 싸여 있고, 바닥에 못자국이 있다. 남송관요는 북송구경관요의 연속이다. 남송 초기의 청자는 일종의 얇은 유약청자로 태박하고, 색은 짙은 갈색이나 짙은 회색이며, 유약색은 분홍색을 위주로 하고, 청회색, 청황색, 볶음밥 노란 톤이 있다. 유약층은 얇고 촉촉하며, 줄무늬가 있고, 유약을 박고, 바닥에 둥근 못 자국이 있어, 솜씨가 매우 높다.
남송 후반, 관요청자의 구화는 옥질을 추구하고, 도자기 공예를 바꾸어, 청태에 반복적으로 유약을 바르고, 2 차 구워 두꺼운 유약 공예를 만들어 얇은 태와 두꺼운 유약청자를 생산했다. 법랑색은 옥처럼 밝고 윤기 있고, 유약에는 종횡으로 얽힌 게발무늬나 겹겹이 쌓인 얼음 갈라진 틈과 같은 수많은 신비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두꺼운 유약 기술의 구체적인 방법은 먼저 저온에서 가공물을 태운 다음, 서너 겹의 유약을 바르고, 유약이 지방처럼 두껍고, 고온에서 유약을 바르고, 유약층은 보통 2 mm 이상이다.
관요에 비해 고요가 2 위를 차지한 것은 예로부터 조정, 달관귀인, 수집가, 감상가, 고고학자들의 중시와 관심을 받았지만, 지금까지 정확한 가마 부지는 발견되지 않았다. 가마 도자기는 매우 귀중하다.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는 100 건으로 타이페이 고궁, 베이징 고궁 등 유명 박물관에 주로 소장되어 있어 원청화보다 훨씬 적은 수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창 가마의 문헌 기록은 명대 선덕정 () 을 볼 수 있다. "내창 장작, 여, 관, 창, 정요기." "장작가마가 5 대에 불타서 명대는 이미 보기 어려웠기 때문에 후세는 5 대 명가마, 즉 관, 가, 여, 정, 균으로 등재되었다.
갈가마가 아직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그 신비한 베일을 벗을 수 없다. 가마자기는 송대 5 대 명가마 중 가장 신비롭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