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 > 사람들은 밤에 일하거나 오락하는 것에 점점 익숙해져 가고 있다. 밤을 새는 현상은 이미 연령대를 가리지 않고 있다. 요즘 젊은이들을 괴롭히는 문제는 불면증이 아니라 결각이다. 우리는 등불이 환한 저녁 활동에 대해 이미 이상하게 여기지 않았지만, 전등이 없는 송대에서는 송나라 백성들이 어떻게 긴 밤 시간을 보냈는지, 그들은 또 어떤 도구로 조명을 비춰 왔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그림 1 고대 조명 기구
1, 송대 이전의 조명 도구로, 단순한 실용성에서 실용미관으로 < P > 1. 모닥불, 불, 도등 < P > 는 원시시대에 가장 간단한 조명기구로 불을 이용해 어둠을 분산시켰다. 모닥불은 원시 인류의 첫 번째 조명원이며, 불씨를 보존하고 인공 불을 채취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인류 역사상 큰 발전이다. < P > 이를 바탕으로 구운 음식을 받을 때 기름의 연소와 발광이 일어나자 선민들은 불을 발명했다. < P >' 예기' 에는? 옛사람은 촛불이 없는데 횃불로 밤을 비춰요? 。 < P > 그리고 불은 인류의 두 번째 조명광이다. 이후 정주상대 초기 고분에서 출토된 옹형 도등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최초의 조명기구로 볼 수 있다. < P > 그림 2 콩모양의 회도등
2. 청동등 < P >
진 \ "서경 잡기 \" 에 기재된 적이 있습니까? 고조가 처음에 함양궁에 들어갔어요? 특히 경이로움은 청옥 오지등 < P > 까지 한고조도 대관원에 막 들어온 유외할머니와 같고, 진시 조명기구의 아름다움은 한 점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대는 청동등 제조상봉극으로 중산정왕묘에서 출토된 장신궁등, 전등의 조형은 궁녀이며, 놀랍게도 궁녀의 머리와 팔은 탈부착이 가능하며, 좌우로 전등갓을 열어 불빛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 P > 궁녀의 오른손 소맷부리가 나팔 모양으로 궁등 역할을 하는 전등갓으로 만들어졌으며, 가장 놀라운 것은 디자이너가 궁녀의 오른팔에 담뱃대를 숨겼고, 담뱃불은 담뱃대를 통해 배 안으로 들어가 방 안으로 흩어지지 않고 공기를 오염시키는 것이다. < P > 그림 3 장신궁등 < P > 장신궁등은 생활의 실용성, 구조의 과학성, 조형의 미관을 완벽하게 융합한 놀라운 예술보물로 고대인의 총명함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한나라 청동등은 대부분 관영 작업장을 위해 만들어졌는데, 비문이 얼마나 새겨져 있습니까? 중상방조? ,? 소부조? 귀족이나 왕족을 공급하는데 쓰이는 것도 한나라의 청동등이 왜 이렇게 아름다운지 설명할 수 있다.
3. 도자기 등, 석제 조명과 양초 < P > 동한 말년에 3 개국으로 나뉘어 삼국 이후 양진 남북조, 이 시기에 도자기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한 가운데 도자기 램프, 특히 청자 램프는 원료가 쉽게 구할 수 있어 연소가 편리하며 청동기 비용보다 저렴하다는 등의 장점이 조명 시설 발전의 주류가 되기 시작하면서 점차 대체되고 있다. < P > 같은 시기에 석각 기술의 발전으로 석제 조명도 유행하기 시작했고, 조명은 연꽃 모양으로 많이 나타나 불교의 기운이 넘치고, 이 시기에 불교의 흥성을 측면으로 반영했다. < P > 그림 4 고대 조명 기구 < P > 와 남북조 시대에는 촛불 보급도 기름등이 천하를 통일하는 국면을 종식시켰지만, 제작공예의 제한으로 촛불은 상류사회의 사치품일 뿐, 촛불의 사용도 현부의 한 가지 표현이 되고, 서민들은 여전히 장작을 많이 사용하는 원시적인 조명 도구이다. < P > 당오대 시절, 조명기구의 발전은 한대 이후의 또 다른 작은 정점에 이르렀고, 대량 생산된 실용조명 외에 조명 작용과 장식작용을 겸비한 일루미네이션도 빠르게 발전했다. < P > 수당 시대는 점차 백자 생산을 보급했고, 백자 램프는 당시의 고급 생활용품이 되었다. 하남에서 출토된 당대의 백자 연판자리 촛대 (현재 중국 국립박물관에 숨겨져 있음) 는 당대의 도자기 램프의 걸출한 대표이다. < P > 촛불제조기예의 혁신과 진보로 당대에 촛불을 켜는 것이 더욱 보편화되었고, 많은 당나라 문인 묵객들이 촛불과 관련된 시구를 남겼다. 왁스불이 잿더미가 되어 마르기 시작했나? 등등. < P > 그림 5 고대 조명 < P > 는 이 시기에도 등장했습니까? 촛불 노예?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 당시 사회 상층부에서 촛불을 사용하는 현상은 이미 비교적 보편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남녀명언) < P > 2. 송인의 조명은 점차 다양해지고, 조명은 조명뿐만 아니라 다른 의미를 부여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P > 조명은 재미있는 물질문화로 알려져 있다. 한 조명의 발전도 그 시대의 생산력의 변화를 측면에서 보여 주며, 당시 사회의 미시적 축소판이었다. < P > 송대는 또 중국 고대 과학기술과 문화가 모두 전성기를 기록한 시대이기 때문에 송조의 조명기술은 예전보다 크게 발전했다. 사료와 고고학에 따르면 송대에는 기술적인 요인과 인문적 이념을 담고 있는 등기구가 많이 등장했다. 예를 들면 성 등잔, 다관등, 무영등, 독서등이 있다. < P > 그림 6 고대 조명 기구 < P > 는 송대 조명 기구에서 실용성 기능뿐만 아니라 예절, 오락, 관람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송대의 사회생산, 사회생활, 사회문화, 정치상, 과거시험, 군사활동, 타이밍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P > 송대는 제작공예와 연료 사용에 있어서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고, 전대의 디자인 기반을 답습할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혁신을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시대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 P > 송대의 조명도구는 종류가 다양하며, 우리는 기능에 따라 크게 5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실용형 등류; 관상용 램프; 엔터테인먼트 램프 클래스; 예의형 등류와 공익형 등류. < P > 그리고 송대의 조명 도구에는 전등갓, 등잔 지팡이, 촛불 가위 등 보조 도구도 포함되어 있어 송대 조명 발전의 휘황찬란함을 잘 반영하고 있다. 여기에 실용적인 램프 유형; 관상용 램프; 오락형 램프류를 예로 들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 P > 그림 7 송대 조명 설비
1. 실용형 < P > < P > 촛불은 비교적 밝고 그을음이 작기 때문에 주로 부귀한 집에 쓰이며, 실용형 조명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양이 비교적 간단하며 실용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송대 도자기의 생산이 번창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당시 여가마, 관가마, 고가마, 균가마, 정가마 5 대 관요와 라오주 가마, 용천가마, 건양가마, 길주 가마 4 대 민간요계가 있었다. 더 많은 이름 모를 도자기 가마가 전국 각지에 널리 퍼져 있다. 이에 따라 송대의 등잔은 도자기로 만들어졌으며 구리, 철 등 금속으로 만든 등잔은 수량이 적었습니다. 오일 램프 분류만 해도 8 가지가 넘습니다. 단 하나의 오일 램프, 즉 가장 기본적인 오일 램프가 있습니다. < P > 그림 8 송대 등유 < P > 튜브로 등심을 고정시키는 등유, 주전자 구조가 있는 등유, 벽걸이 등유, 특색 발명? 도자기 잔? 구조된 성등잔은 그림자의 영향을 줄이는 샴 여러 개의 기름등이 있고, 시간을 기록하는 시한부 기름등이 있다. < P > 는 일반적으로 5 관등 () 으로, 이 등관에 심지를 설치하는데, 동시에 불을 붙이면 5 등이 제명하고, 밝고 이상하며, 이 다관등 () 은 송인의 빛에 대한 수요와 절약정신을 교묘하게 결합시켜 디자인이 정교하고, 사용도 매우 편리하다.
2. 관람형 < P > 관람형 등은 감상에 쓰이는 조명 기구로, 보통 대나무, 나무, 금속선으로 받침대를 만들고, 겉에 종이, 비단을 바르거나, 유리와 옥으로 등롱이나 등잔을 만들어 명절이나 축제에 주로 등장한다. < P > 그림 9 송대 색등 < P > 송대 때 등불회, 통치자들도 원절 등불을 국태민안의 표현으로 삼았기 때문에 궁중 내사에 각종 꽃등을 만들 것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각지에서 다른 꽃등을 만들어 징조를 준비하라고 명령했다. 사료에 따르면 송시등회는 한때 약 17 미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까? 등산? , 그 장려함과 영광은 상상할 수 있다.
3. 오락형 < P > 송대에는 조명과 오락의 이중효과를 갖춘 장난감의 이미지로 가장 유명한 것은 주마등, 영화연극등, 쇼형 등, 볼등이다. < P > 주마등, 송대는 마기등, 서방은 마등, 중국의 전통 장난감 중 하나로 등롱의 일종이다. 그것의 기본 원리는 램프 안의 촛불이 연소되어 생기는 기류를 이용하여 차축을 움직이게 하고, 차축에 종이를 오려낸 투영을 전등갓에 투사하여 끊임없이 회전하는 도형을 형성하여 주마등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 P > 그림 1 송대 주마등 < P > 이 외에도 송대에는 의장만을 위한 예의용 전등과 공익조명 등 (예: 탑등, 가로등 등) 이 있어 더 이상 자세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 P > 3, 송대의 조명은 당시 사회생산기술 발전의 구현이었고, 조명기구가 부여한 인문이념도 색다른 특색이었다. < P > 송조에서는 야식 야유회 등 조명 등이 필요했고, 낮에는 사람들이 동굴을 방문하고, 여행탐험도 조명 설비가 필요했다. 여러 가지 수요가 있기 때문에 송대의 조명 기구가 이렇게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다. < P > 실제 물품의 발전과 발전 외에도 송대의 조명에는 과학기술, 실용정신, 절약미관 등 인문적 이념이 많이 담겨 있어 송대 조명이 중국 고대 조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 기술 요소 < P > 송대 조명 도구의 설계 및 제조에 많은 기술적 요소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송대 쓰촨 지역에는 이미 성유등이 나타나, 등유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그림자없는 램프는 조명 품질을 한 단계 향상시킵니다. 멀티 튜브 램프는 사용과 절약을 극대화했습니다. < P > 그림 11 송대 다관등
2. 인문이념 < P > 송인은 실용정신과 절약관념을 추구한다. 송대 조명은 일반적으로 작고 가벼우며 많은 재료를 절약한다. 작은 접시에 심지를 놓고 등유를 주입하면 조명으로 사용할 수 있다. < P > 는 사대부의 야간 독서를 위해 독서등도 발명했다. 또한 송인은 시간을 잴 수 있는 조명 도구를 발명해 조명과 타이밍을 교묘하게 결합시켜 실용성이 매우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