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와 도사, 승려가 모두 한 배를 탔다. 뱃사공이 계류장 출발이 조금 늦어지자 군중들은 “개뼈를 가지고 어찌 그리 게으른가?”라고 화를 내며 뱃사공은 화가 나서 배에서 내려 배를 강에 밀어 넣었다. 그는 장대를 멈추고 "당신은 방금 나를 개뼈라고 불렀습니다. 당신은 왜 그렇게 좋은 사람입니까? "그렇습니다. 목숨을 구하지 않으면 내가 당신을 물에 빠뜨릴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선비로서 용에 올라가서 봉황에 몸을 붙이니 용의 뼈가 자연스럽다.” 도사께서 말씀하시기를 “우리 승려들이여, 불멸의 뼈는 자연히 신의 뼈이다. 할 말이 없어 "저는 뼈가 없는 적이 없는 대머리입니다."라고 자비를 빌었다.
한 스님이 잔치를 마치고 돌아왔다. 어떤 사람이 어느 자리에 앉아 있느냐고 묻자 그는 "주석은 두(杜), 둘째 자리는 서(徐), 두서(배꼽) 밑에는 젊은 스님이 있다"고 답했다. 스님은 경의를 표하기 위해 뒷마당으로 갔는데, 우연히 죽순 끝이 엉덩이 눈에 박혀 고통이 계속되는 것을 보고는 손바닥을 맞잡고 “아미타여, 하늘보상이여. .”
선비가 스님에게 “대머리는 어떻게 쓰는지요?”라고 묻자 스님은 “그냥 선비의 꼬리가 구부러져 있는 것뿐이다”라고 말했다.
스님은 길을 가는데 한 소년이 소리쳤습니다: "스님, 스님, 당신은 대머리이고 태평한 사람이군요." 스님은 화를 내며 말했습니다: "당신 어머니의 뱃속에 힘줄이 감겨 있습니다." 여자가 화를 내며 말했다: "내 어린 아들. 그냥 장난치는 것 뿐인데 왜 이렇게 무례한 말을 하시나요?" 스님은 "어머니, 이게 심각한가요? 제가 왜 불안해야 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이웃들이 모여 “도는 (시)개들이 키웠고 또한 돼지의 종이며, 도는 (시)돼지에게서 자랐고 또한 개의 품종이다”라고 말했다. >
스님이 아내를 훔쳐갔다가 아내에게 쫓기다가 담을 뛰어넘어 다시 넘어졌다. 땅에 떨어진 대머리 자국을 보고 흙에 묻은 손가락 자국을 왕관처럼 만들었다. 그리고 말했다: "도교 사제들이 그것을 인정하지 않을 까봐 두렵지 않습니다."
비구니와 창녀가 있는 사람은 누구나 죽으면 지옥의 왕을 만날 것입니다. 왕이 창녀에게 “전생에 무엇을 하였느냐”고 묻자 창녀는 “사람을 잘 다스리는 사람을 키우면 된다”고 했고, 왕판운은 “사람을 잘 다스리는 사람을 키우면 살기 편해진다”고 말했다. 혼자 양계에 돌아가면 일찍 태어난다." 스님에게 묻자, "당신은 누구입니까?" "채식을 먹고 부처님 명호를 부르면 백일을 먹게 되느니라." 비구니인데 몰래 한족을 키우며 첩으로 일을 하고 있다.”
도교에서 목욕하는 모습을 보면 먼저 스승을 초대하고 그 다음에는 주인, 그 다음 주인, 순서대로, 어떤 혼란도 없이. 그는 감격에 한숨을 내쉬며 "저희 스님 집안에는 규칙이 없다. 노스님은 절대 내려가지 않으니 젊은 스님이 먼저 옷을 다 벗었다"고 말했다.
세 사람이 함께 걷고 있었는데, 그들은 도중에 찢어진 바지를 입은 남자를 만났습니다. 한 친구는 "이건 사냥꾼 장여와 비슷하다"고 말했고, 한 친구는 "그렇지 않으면 어부가 그물을 던지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여러 해 동안 망했다”고 묻자, “앞에서도 스님을 봤고, 뒤에서도 스님을 봤다”고 답했다.
스승님 이름은 광밍이고, 그 제자의 이름은 광밍(Guangming)이다. 손님이 "현명한 스승과 제자의 법명을 어떻게 구별합니까?"라고 묻자 제자는 "위의 빛이 스승이고 아래의 빛이 스님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