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학자 이조셉 박사는 "옥에 대한 사랑은 중국 문화의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3000 여 년 동안 옥의 질감, 모양, 색깔은 조각가, 화가, 시인에게 영감을 주었다. " 주대부터 곽보군이 말했듯이 철학사상으로 옥의 속성을 추상화하고 도덕화한다. 옥의 모양을 배열하고 음과 양의 사고와 종교를 부여하십시오. 옥석의 잣대를 비교하고, 칭호의 등급을 부여하고, 그것을 정치화한다. 이주' 에서는 왕과 왕자가 옥으로 다른 등급과 권력을 표현하고 옥은 6 개의 그릇으로 경세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위대한 사상가인 공자는' 군자가 옥보다 낫다' 고 제안하며' 인, 정의, 의식, 지혜, 편지' 를 핵심으로 하는' 자기 복례' 의 도덕관을 제창하고'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유가를 제창했다 관중은' 관' 이라는 책에서 옥이 오덕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윤택함과 관대함, 인자함; 표리가 한결같고, 의로운 언사가 있다. 소리가 적당하고 멀고, 지혜도 있다. 끈기, 용기 흠이 없고 덕도 있다. " 와다 옥집은' 오덕' 과' 11 덕' 을 한데 모았다. 그 이후로 중화민족은 애옥 경옥 숭옥의 의식을 이상적이고 생동감 있는 경지로 끌어올렸고,' 군자는 이유 없이 떠나지 않는다' 는 것은 중화민족 문화의 정신적 버팀목이 되었다.
중국 전설의 시조 황제는 쿤룬에 살면서 옥을 먹고 중산에 심었다. 천지의 신도 옥을 먹는다. 대시인 굴원도 "곤륜산에 오르고, 옥식옥을 먹고, 하늘과 땅과 장수하고, 해와 달과 함께 광칠을 한다" 고 동경했다. 한나라 황제는 옥식을 먹고 불로장생하고, 사후에 옥옷을 입고 불로장생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옥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와 숭배를 반영한다.
국보, 황족의 보물, 읍의 인도는 모두 전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상저우 왕은 죽기 전에 옥환을 가지고 스스로 분신했다. 춘추전국시대에 초조의 전쟁이 완성되어 전쟁은 피할 수 있었다. 건륭황제는 옥을 목숨처럼 사랑했고, 중국 대륙 고궁박물원과 대만에서 소장한 수만 점의 옥조각은 대부분 건륭이 좋아했으며, 그는 항상 시로 모든 것을 짱 하였다.
중국에는 "어떤 나라는 옥이 있어야 하고, 옥이 없으면 나라가 되지 않는다" 는 속담이 있다. " 。 그래서 우리 나라의' 나라' 라는 글자는 사방벽의 대옥' 나라' 이다. 민간에서는 옥도 축복, 엑소시즘, 핑안 보호, 장수 연장, 미용 양안, 전세선물 등에 쓰인다. 언어와 글에서 옥은 이미 모든 아름다움과 완벽한 상징이 되었다. 옥자가 있는 단어만 있으면 이 물건은 반드시 아름답고 길상, 순결, 행복이다. 예를 들면 옥녀, 옥청, 여파, 옥안, 옥희, 옥골, 옥신, 옥영, 옥모, 옥화, 여명, 우영
문예 작품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학 거작' 홍루몽' 은' 영매보옥' 을 원형으로 하고 작가는 옥에게 생생한 영혼을 부여한다. 자보옥과 임대옥 감동적인 사랑 이야기를 통해 봉건 사회의 부패와 필연적인 쇠퇴를 드러냈다. 사랑으로 사람을 교육하고, 옥의 온유, 관대함, 강인함, 순결한 특성으로 세상의 영혼을 교육하고 정화해야 한다. 서유기의 전설의 옥제는 천제를 가리키며 아름답고 조화로운 천국이어야 한다. 사람들은 천제가 전옥과 같은 오덕노인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에 그를 옥제라고 존칭한다.
옥은 고귀함, 순결, 우호, 길조, 평화, 아름다움의 상징이다. 불후의 매력이 옥의 소중한 특징이라면 충후온윤은 중화민족의 숭고한 정신이다. 이러한 옥문화정신에는' 죽을지언정 불굴의 애국민족기절',' 화간고를 옥으로' 의 단결우애 풍조,' 윤물 소리 없는' 사심없는 헌신 품격,' 감추기' 의 성실성 정신,' 과감한 개척, 사심없는 진취' 의 대두려움 정신이 담겨 있어 옥을 함축하고 돋보이게 한다
요약하자면, 인류는 사회 실천에서 점차 옥을 인식하고 사용했다. 그 독특한 품격으로 애옥 경옥 숭옥의 의식이 깊어지면서 결국 뚜렷한 인문적 함의를 부여받아 옥을 중화문명과 중화민족의 위대한 정신의 상징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