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샴푸나 머리카락의 중요성에 대한 고대의 진술이 있나요?

고대에는 사포닌이나 폴리포러스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았습니다. 폴리포러스는 부유한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폴리포러스에는 일부 향신료가 첨가되어 사용 후 더 강한 향을 냅니다. 일반 사람들은 비누 메뚜기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습니다. 정보를 확인해 보니 고대인들은 우리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위생적이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3일에 한 번씩 머리를 감고, 5일에 한 번씩 목욕을 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정부가 5일에 하루씩 쉬는 날을 '휴일'이라 부르기도 한다. "Hai Lu Sui Shi Shi Shi 공무원 및 관료"는 "한 법은 사람들에게 5 일마다 목욕을하고 방문을 위해 휴식을 취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고대인들도 목욕을 위해 비누와 목욕 콩을 사용했습니다. "라고 기록했습니다. 당나라의 췌장은 동상 연고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고급 제품은 얼굴과 입을 코팅하는 데 사용되는 "얼굴 약"과 "입 기름"이라고 합니다. 궁에서는 겨울에 관리들에게 발행할 예정이다. 두보의 '라리'는 "입의 기름과 약이 은혜를 동반하고 녹색 관과 은빛 양귀비가 하늘로 날아간다"고 했다. 겨울 노동 보호 용품도 고대에 개발되었습니다. 고대인들은 세탁을 위해 식물 재와 비누 메뚜기를 사용했습니다. 쌀뜨물로 머리를 감고 팬이라고 부르세요. 예를 들어 『애공 14년 좌전』에는 “반지가 병으로 떠났다”는 내용이 있는데, 그 내용을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목욕의 역사 추적 1. 선진시대 목욕예절의 형성 목욕은 오늘날 일반적으로 목욕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머리, 몸, 손, 발의 목욕을 포함한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그것을 매우 세밀하게 나누었습니다. 동한 왕조의 Xu Shen의 "Shuowen Jie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Mu는 머리를 감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욕을 하고 몸에 뿌리세요. 충분히 씻어서 뿌려주세요. 목욕을 하고 손을 씻으세요. 소위 "zuo"와 "뿌린다"는 것은 씻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고대의 목욕의 의미는 오늘날의 목욕의 의미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Xu Shen의 "목", "목욕", "세척" 및 "목욕"에 대한 설명을 결합해야만 완전한 의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알겠습니다. 오늘은 샤워하세요. 초기 주민들은 강에서만 목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점차 목욕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고, 늦어도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갑골문과 청동문에는 '목욕'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무'는 머리를 씻기 위해 물통을 손에 쥐고 있는 모습으로, '무'는 머리를 감는다는 뜻이고, '유'는 냄비에 물방울이 담긴 그릇에 몸을 담는 모습을 하고 있다. 사람의 양쪽에는 목욕을 의미하는 "목욕"을 의미합니다. 목욕에 사용되는 도구에는 청동 jian이 포함됩니다. "Jian은 또한 물을 담는 큰 대야"이며 ​​"Zhuangzi Zeyang"에는 "Linggong이 세 명의 아내가 있으며 공유합니다." 같은 지앤." Bath"를 녹음한다. 청동거울이 출현하기 전, 고대인들은 거울에 물을 담아 얼굴을 비추는 경우가 많았는데, 갑골문의 '지안'(지안과 '지안'은 고대와 현대에서 같은 문자임)은 청동거울의 모양과 유사합니다. 접시에 기대어 얼굴 관리를 하는 사람. '잉' 글자 모양으로 보면 '바' 글자 모양과 비슷해 보이지만 '잉' 글자가 들어간 목욕기구는 '본다'는 점이다. 벌거벗은 목욕을 표현하기에 충분하다”(강인의 “고대 한자의 유래에 대한 간략한 설명”). "잉"이라는 단어의 모양은 사람들에게 목욕을 위해 목욕을 사용하는 진나라 사람들의 장면을 보여줍니다. 서주(西周) 왕조 시대에 들어서면서 목욕 예절은 점차 맞춤화되었습니다. 목욕이 사회 전반에 침투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목욕을 단순히 몸을 정화하고 보습하는 수단으로 여겼을 뿐만 아니라 진나라 시대에는 큰 예의로 여겼습니다. 신이나 조상을 숭배하기 전에 몸을 깨끗이 씻고 정결하게 하는 것을 마음이 깨끗하고 경건하다는 뜻으로 금식이라고도 합니다. 단식 의식은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시작되어 서주 왕조에서 맞춤화되었습니다. 서주 왕조의 단식 의식은 모든 주요 제사 전에 두 번 거행되었습니다. 제사를 지내기 10~3일 전에 두 번째 잠을 청하며, 제사를 지내는 사람들은 고기와 생선을 금식하고 목욕을 해야 합니다. 신들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내기 위해. 금식과 목욕은 서주(周周) 왕조의 제사 의식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전임 관리들이 관리했습니다. 이것은 Zhouli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욕은 사람들의 삶의 행동 규범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의례내의원리』에는 “남자와 여자는 일찍 일어나 목욕을 하고 옷을 입으며 음식과 음료에 주의하라”고 기록되어 있다. 부부의 예절로는 '목욕을 감히 하지 말라'는 것이 있는데, 아내는 남편과 같은 화장실을 사용할 수 없다. 집안의 노인을 공경하는 예절도 있다. “다섯째 날에는 탕탕으로 목욕하고, 셋째 날에는 목욕하세요. 이 기간 동안 얼굴이 더러우면 세수를 하세요. 탠 수프, 발이 더러우면 탠 수프를 씻어주세요." 에티켓에 따르면 젊은 세대는 5일에 한 번씩 따뜻한 물을 끓여 부모를 목욕시키고, 3일에 한 번씩 따뜻한 물을 끓여 부모의 머리를 감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부모의 얼굴이 더러우면 쌀물을 끓여서 씻어야 하며, 발이 더러우면 따뜻한 물로 씻어야 합니다. 목욕은 출생의식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예의서』에는 “왕자가 태어나면 왕이 예복을 입고 목욕을 하고, 아내도 그와 같이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3월말에 왕비가 태어나면 왕과 왕비는 목욕을 하고 궁중의복을 입고 왕을 맞이해야 합니다. 목욕은 오고 가는 예절 중 중요한 예절이기도 합니다.

『예절: 약혼 예물』에는 “관리인이 손님이면 3일 동안 목욕을 하고, 5일 동안 목욕을 해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손님이 대접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예배를 드리지 않고 오직 5일만 목욕해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욕하고 식사하라." 청지기가 손님을 맞이하면 3일 동안 손님을 만족시켜야 한다. 5일에 한 번씩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해야 한다. 주인이 손님을 대접할 때 손님은 감사할 필요는 없지만 식사 전에는 목욕을 해서 주인에 대한 존경심을 표시해야 합니다. 『예서·옥욕』에도 “군자는 집 안에 있어야 한다”, “하루 다섯 번씩 목욕하고, 기장을 씻고 다시 들보로 돌아가라”, “밖에서 자고 목욕하라”고 규정하고 있다. 에티켓·시유리'는 유를 거행할 때 의례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를 '유, 목욕'이라고 한다. 유(宇)는 고인의 명복을 빌기 위해 제사를 지내는 것을 뜻합니다. 주(周)나라에서는 제후들이 황제를 만났고, 황제는 그에게 왕실 영토 내에서 목욕할 수 있는 봉토를 하사했는데, 이를 '당무이'라고 불렀습니다. "에티켓 · 왕국"은 "팡 삼촌은 황제이고 그의 모든 마을은 황제의 카운티에 있습니다." 왕자는 먼저 머리를 감고 목욕 전용 마을에서 목욕을 한 다음 궁정에 가서 볼 수 있습니다. 황제에게 존경을 표하기 위해 깨끗하게 목욕을 합니다. 극기와 예절의 회복을 평생 사명으로 삼은 공자는 목욕을 몸소 실천했다. 선진시대의 목욕 예절의 형성과 완성은 목욕이 사회와 삶의 모든 측면에 침투한 것을 요약한 것이며, 이는 목욕의 역사에서도 독특한 관습이다. 목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중국 사람들의 오랜 전통입니다. 2. 진(秦)나라와 한(秦)의 황제는 이상한 소식에 휩싸였다. 진(秦)나라의 영정(秦政)은 중국을 통일하고 우리 나라에 통일된 봉건 절대주의 중앙집권 국가를 창건했다. 당시 산시성 린퉁현 리산산에는 온천이 있었는데, 진시황이 선양에 도읍을 정한 후 리산산에 궁전을 짓고 돌로 연못을 만들고 이름을 '리산온천'이라고 불렀습니다. 리산 온천(Lishan Hot Spring)은 진시황이 왕실 목욕을 했던 곳이 되었습니다. 태평위란(Taiping Yulan) 71권에 인용된 '신시산진기(Xin Shi San Qin Ji)'에 따르면, 어느 날 진시황이 리산(Lishan)에 와서 목욕을 하다가 푸르고 조용한 샘 옆에 우아하게 서 있는 아름다운 여인을 보았다고 합니다. 너무 아름다웠기 때문에 신은 예의에 상관없이 갑자기 그녀를 놀리려고 앞으로 나섰습니다. 미인은 진시황에게 화를 내며 침을 뱉고 반격에 나섰고, 진시황은 즉시 온몸에 종기가 생기고 피가 많이 나며 참을 수 없는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제서야 진시황은 자신이 여신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너무 겁이 나서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여신에게 자비를 구했습니다. 여신은 그를 온천수로 씻어주고 상처를 치료해주었다. 따라서 "여신 수프"라고도 알려진 리산 온천의 전설은 매우 흥미 롭습니다. 여신은 오만한 진시황을 처벌하고 그가 사과하자 온천을 사용하여 그의 상처를 씻어 냈습니다. 이는 리산온천이 "부종을 삼키고 독소를 제거하는" 의학적 효능이 있음을 보여주며, "신삼진조기"에는 "후손들이 목욕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찍이 진나라 사람들은 리산 온천의 이러한 기능을 인식하고 온천에 와서 목욕을 하고 질병을 치료했습니다. 이 전설은 또한 진시황이 목욕을 매우 좋아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진나라의 가장 유명한 궁전은 후대에 아방궁(庚坡殿)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아방궁에는 수로가 있어 위강(魏河)과 범강(求河)이 궁궐 안으로 흘러 들어가는데, 궁궐 사람들이 목욕한 후 가루가 수로를 통해 궁궐 밖으로 흘러나와 표면에 흙층이 떠다닌다. 웨이 강. 이를 통해 우리는 아방궁(Afang Palace)에 첩들이 목욕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목욕 시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욕 시설은 강물을 흡수하고 순환을 통해 하수를 배출하며 웨이(Wei) 물을 여과하는 시설까지 세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팬 물. 놓아주지 않고 밤낮으로 흐르게 합니다. 아방궁의 목욕 시설은 기발합니다. 두목의 묘사는 필연적으로 문학적 과장으로 가득 차 있지만, Zili Xingjian에는 여전히 실제 역사적 흔적이 남아 있으며, 이는 아방궁의 목욕 보급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한에 들어서서 한나라 무제(劉皇)도 목욕에 관한 기록을 역사에 남겼는데, 진나라 이전부터 악령을 정화하기 위해 강에 참배하는 풍습이 있었다. 늦봄과 3월에 강에서 목욕을 하면 액운을 정화하고 질병과 재난을 없애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풍습은 한나라 시대에 매우 유행했는데, 한나라의 무제(吳帝)는 종종 강에 가서 구마 행사에 참여했고, 바강에서 목욕을 하며 아이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고대인들이 큰 제사를 지내기 전에 제사 드리는 사람과 제사 드리는 사람 모두 신에 대한 존경심을 표시하기 위해 목욕하고 정화해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신을 모독했습니다. 한나라의 신하가 감천궁에 제사를 드리러 갔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위교(魏橋)로 걸어가고 있을 때, 한나라 무제(吳皇帝)는 갑자기 다리 밑 물에서 목욕을 하고 있는 한 여인을 발견했는데, 이상한 점은 그 여인의 가슴 길이가 7피트나 되었다. 한나라 무제(無皇帝)는 매우 놀라서 사람을 보내 알아보게 하였다. 여인은 "황제 뒤의 7차에 탄 사람들은 나의 출신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당시 7차에 장관이 앉아 있었는데, 한나라 무제가 누군가에게 다시 물어보라고 했다. 장관은 "그녀는 제사를 주관하는 별이다. 단식하는 동안 제사하는 사람이 부정하면 가슴이 긴 여자가 나타난다"고 대답했다. 제사 전에 목욕을 하십시오. 분명히 제사를 주관하는 천상의 별은 제사들의 금식을 감독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장관의 설명에 따르면, 하늘의 제사를 주관하는 별은 금식하는 동안 제사들이 부정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긴 가슴을 가진 여인으로 변신하여 웨이수이강에서 목욕을 하여 제사들에게 목욕을 진지하게 하라고 경고했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재앙을 피하지 못하고 복을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나에게 책임이 돌아갈까 두렵습니다. 이 사건을 겪은 후 한무제는 다시 제사에 참여하면서 진지하게 목욕을 하고 정결케 하였음이 틀림없다. 진한시대에는 온 사회를 위한 목욕 풍습이 형성되었는데, 특히 《예절·신부 선물》에 기록된 대로 '3일 목욕, 5일 목욕'이라는 좋은 풍습이 형성되었다. 소위 "슈무(Xiu Mu)"는 한나라(Han 왕조) 궁정 관리들의 법정 공휴일이었습니다. "한공이"는 "5일 휴가를 내서 목욕을 하면 휴식이라고도 한다"고, "지설지"는 "한법: 관리들은 5일에 한 번씩 목욕을 하는데, 목욕하다 잠시 쉬어가라." "한서·화광" 전기"에는 "때가 되면 목욕을 하지 말라"고 적혀 있고, 왕광첸은 "'동건'에 있는 호의 메모: 한나라 체제, 중국 관료들과 북한은 5일 동안 목욕을 금했다." 한나라 황제는 관리들에게 5일에 하루의 휴가를 주었다. 그들은 집에 돌아가 목욕하고 옷을 빨았으며 법정 공휴일로 정했다. 이것이 첫 번째 명절이었다. 목욕을 이유로 만들어진 우리 나라의 역사에서 한나라 시대는 궁궐 안팎을 막론하고 모두 자주 목욕하는 좋은 습관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당나라에서는 '5일에 한 번 목욕'을 관료들이 열흘에 한 번씩 휴식을 취하고 목욕하는 것으로 바꾸었는데, 이를 '수환'이라고 불렀습니다. 매월 상한, 중한, 하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관례인데, 한은 환의 변형으로 원래 의미는 열흘에 한 번 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환은 시기를 정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열흘 동안 지속된다고 하여 열흘마다 쉬는 당나라 제도를 수환(秦况)이라고 합니다. 3. 위(魏), 진(晉), 남(南), 북(北)시대 귀족들의 기이한 목욕 습관 《양제2사》에는 남조의 양나라 문제 소강이 특히 목욕을 좋아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그는 또한 양나라의 『목욕경』 3권을 집필하여 목욕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중국 최초의 목욕 논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머리를 감고 목욕하는 것은 당시 사람들의 깨끗하고 위생적인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진나라 이전부터 3일에 한 번씩 머리를 감고, 5일에 한 번씩 목욕하는 풍습이 형성됐다. 고대에는 남자와 여자 모두 머리를 자주 감았다. 머리를 감고 스카프로 덮으면 먼지가 쉽게 쌓이기 때문에 머리를 자주 씻어야 합니다. 금원의 사마예황제와 사마소왕 사이에 머리 감기에 관한 매우 흥미로운 대화가 있습니다. 역사상 '가장 효자'로 알려진 사마소왕은 아버지가 머리를 감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특별히 기도해 축복을 표현했다. 길고 번영하는 삶." 진위안 황제는 머리가 "매우 더럽고 냄새가 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긴 머리를 감는 게 너무 힘든 것 같다”며 “오랫동안 머리를 감고 나면 많이 피곤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금원제는 “때와 기름기를 씻어내니 기분이 아주 좋고 몸이 전혀 피곤하지 않다”고 답했다. 머리를 감는 느낌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편안합니다. 『의례·옥욕』에는 목욕의 순서를 규정한 바 있는데, 욕조에서 물이 나온 후 깨끗하고 가늘고 굵은 수건으로 몸을 닦은 후 뜨거운 물로 몸을 샤워하고 특별한 옷을 입어야 한다. 몸을 씻을 천을 말리고, 이 기간 동안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음료수를 마십니다. 이런 목욕은 최소한 중산층 이상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 귀족들의 목욕을 위한 절차라 가난한 사람들은 즐길 수 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 고대인들도 목욕할 때 옷을 갈아입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초자 어부"는 "새로 목욕하는 사람은 왕관을 써야 하고, 새로운 목욕하는 사람은 옷을 갈아입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키고, 목욕할 때 옷을 갈아입는 것이 고대 관습을 따랐습니다. 남송(南宋) 출신 유의경(劉伯淸)은 마차장수 환충이 목욕을 좋아했지만 검소함 때문에 새 옷 입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석수신우·선원』에 기록했다. Huan Chong이 목욕을 한 후 Qi Zi는 일부러 그에게 새 옷을주었습니다. 환총이 화를 내며 가져가라고 재촉하자 아내는 “새 옷이 없으면 헌 옷은 어디서 구할 수 있느냐”고 말하자 환총은 웃으며 새 옷을 입었다. 환충이 목욕할 때, 헌 옷이든 새 옷이든 상관없이 아내가 그에게 옷을 주었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목욕 후에 옷을 갈아입어야 했기 때문에 깨끗한 옷을 입는 것이 훨씬 더 편했습니다. 그러나 위진(魏晉)·남북조(南朝代)는 당나라의 두목(杨節)이 시 『윤주』에서 말했듯이 “대부분의 남조는 마음이 넓었지만 불행하게도 동조는 인간의 본성을 표현한 시대였다. 금나라가 가장 낭만적이었습니다." 그런 시대에는 사람들마다 목욕에 대한 견해가 다릅니다. 태도가 다르기 때문에 하나는 목욕이 좋지 않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목욕은 중독이며 극단적이라는 것입니다. 남조 때 지인 출신의 배은망덕한 사람 변빈은 자신의 재능과 오만에 의지하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변빈은 "목욕과 목욕을 제때에 하는 데 부주의"하여 몸에 이가 많이 생겼다. 가려움증은 참을 수 없었지만 그는 여전히 목욕을 하지 않았고, 상처도 입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배고프려면 음식이 필요하고, 피곤하려면 잠이 필요하며, 흙을 청소하려면 정기적인 목욕만이 사람을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조 제나라 출신인 하동지는 목욕에 중독되었다.

He Tongzhi는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으며, 강인하고 전문성이 뛰어난 독립적인 학자였으며, 의례에 관한 글을 300편 이상 읽었으며 모두 흥미를 끌었습니다. 역사상 허퉁지는 재능으로 유명했을 뿐만 아니라, 그를 눈에 띄게 만든 것은 목욕 습관이었습니다. 역사에서는 그를 하루에 10번 이상, 거의 하루 종일 목욕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묘사합니다. .아직은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허퉁은 하루에 10번 이상 몸을 씻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에게 "수인(Shui Yin)"이라는 유명한 별명을 붙여주었습니다. 목욕을 하고 몸을 깨끗하게 하고 청결과 위생에 주의하는 것은 좋은 생활 습관이지만, 허동지는 하루에 열두 번씩 목욕을 하는 사람이 참으로 드물다. 당나라 이연수(Li Yanshou)가 쓴 《남부사(南史)》는 전기를 쓸 때 하통제(河七di)의 목욕 습관에 대해 두드러지게 썼다. 이 점이 정말 주목을 끌었습니다. 명나라의 Li Zhi와 Feng Menglong은 둘 다 자신의 작품에서 He Tongzhi의 목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4. 수나라와 당나라 왕족들은 온천욕을 좋아했지만, 온천욕은 당나라에서만 유행했다. 그들은 당나라의 유명한 화청지(Huaqing Pool)를 생각했습니다. 산시(陝西)성 리산 온천은 진나라 때부터 '여신의 수프'로 알려져 왔으며, 진나라 이래로 수천 개의 도시와 나라에서 사람들이 온천에 목욕하러 왔습니다. 태종 정관 18년에 리산에 "당바궁"을 건축하였고, 천보 6년에 당나라 현종 황제가 대대적인 건축 공사를 하고 다시 확장하여 샘물 연못을 호화로운 연못으로 만들었습니다. 궁전에 샘이 더 많다고 해서 화청궁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연못 위에 있기 때문에 화청지라고도 불리며 황제가 독점적으로 즐겼습니다. 화청지(淮靑泉)는 구룡지(九龍泉)와 부용지(浮龍泉)로 나누어져 있으며, 구룡지(九龍泉)는 특별히 황제의 목욕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부용지는 양귀비의 목욕을 위해 특별히 사용되었으며 후에는 "귀비지(桂比池)"라고도 불리며 전담 인력에 의해 관리되었습니다. 고당서·지관지 3권' 윤: "온천 감독관은 온천 수영장의 공식적인 금지를 담당합니다." 이 온천 감독관은 왕실 온천 수영장 업무를 책임지는 전임 공무원입니다. 고고학자들은 당나라 화청궁 위탕 유적지에서 연수, 베고니아 수프, 싱진 수프, 왕자 수프, 상시 수프 등 5개의 수프 웅덩이 유적을 발굴했습니다. 이는 『개원천보유사:창당십육탕』에 나오는 오대 왕인우(王仁夫)의 기록을 반영한다. 청나라 출신의 Shi Menglan도 "Quan Shi Gong Ci"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비가 화청을 지나면 나무 그림자가 시원하고 바람이 옥 거북의 향기와 함께 현관으로 불어옵니다. 무상사께서는 황금마차를 타고 목욕을 하신 후 16개의 수프를 찾으러 나갔습니다. 화청궁 전성기였던 당시 화청궁에는 온천탕이 많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당 태종 때부터 대부분의 황제들이 온천욕을 좋아했고, 당 고종 황제 이지가 '국문당'이라는 시를 지었습니다. 당나라 중종 3년 12월, 이선경룡이 신봉문궁에 와서 그에게 온천을 베풀었고, 대신들도 상관만아도 세 편의 시를 지어 봉헌하였다. "신봉온천궁으로 운전하여 세 시를 낭송하다"》라고 불렸습니다. 당나라 현종황제 이룡기가 나서서 온천욕을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해마다 10월 당나라 현종과 그의 후궁 양귀비가 화청궁에 가서 겨울을 보내고, 목욕하고, 놀고, 온천욕을 즐깁니다. 당시 고대 수도 시안 주변에는 많은 온천이 있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곳은 리산 온천, 스먼 온천, 펑취안 온천이었습니다. 리산온천은 황제의 목욕장이 되었고, 풍천온천은 황제가 자주 방문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모두 같은 마음으로 목욕시키라." 란텐에 위치해 있다. 당 현종 황제는 당강 하구 서쪽에 있는 석문당을 방문할 수 없었지만 매우 염려하여 이름을 '대흥당원'이라 명명했다. 그는 또한 수온에 따라 Jade Girl, Rongxue, Lianzhu, Laiyu 및 Zhuoying의 5개 수프 풀을 열었습니다. 당시 장안의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목욕을 하러 갔는데 한동안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당나라 현종 황제도 온천의 치료 및 건강 유지 효과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었으며 종종 화청궁 온천에서 목욕을 했습니다. "행렬은 나의 야망에 관한 것입니다"라는 시가 있습니다. 산과 이어져 난초국물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 절벽은 아름답고 계곡은 따뜻하고 꾸르륵 소리가 납니다. 공연은 Kuai Xie의 작품이고 장점은 Yang Zhengxuan입니다. 수십억조가 이렇게 퍼졌으면 좋겠습니다. 5. 송, 원대의 학자들은 목욕을 좋아했으며, 송원대를 전후하여 도시가 발전하고 상업경제가 번영하면서 대중목욕탕이 도시에 생겨났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욕을 즐겼다고 합니다. 욕실이 딸린 집을 지었기 때문에 목욕이 더욱 중요해졌는데, 멀리서 손님이 찾아오더라도 주인은 먼저 손님이 목욕할 수 있도록 향긋한 국물을 차려놓고 손님을 대접할 잔치를 준비해야 했다. 먼지를 씻어낸다고 합니다. 문학가와 의사들은 목욕을 훨씬 더 좋아했는데, 이는 종종 문학가의 노트에 기록됩니다. 송나라와 원나라의 문인들은 다양한 형태로 목욕을 했다. 예를 들어, 높은 지위에 올라 태부(泰富)의 지위에 오른 양견(楊偉)은 집에 특별한 목욕탕을 지었는데 이는 가족 수영과 매우 유사하다. 오늘날 부유한 사람들의 웅덩이. 양견은 송나라 희종의 총애를 받아 호화로운 수영장을 짓고 그 수영장에서 혼자 목욕하는 것을 좋아했지만, 그의 목욕과 수영은 하나로 통합된 것 같았다. 그는 그것을 매우 즐겼습니다.

양견 이전에도 이런 개인 수영장을 지은 고관들이 많았는데, 『오대신사·레이만전기』에는 당나라 말기 랑저우의 레이만이 자신의 집에 왔을 때 깊은 웅덩이를 팠다고 기록되어 있다. 방문하면 거기 앉아 잔치를 벌이는데, 술을 마시면 술잔을 물속에 던진 다음 물속에서 충분히 놀다가 물에 빠진다. 물 밖으로 나와서 옷을 입고 다시 마신다. Lei Man은 주로 재미를 위해 물놀이를 위해 수영장을 만들었고 Yang Jian은 주로 목욕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수영장에 들어갈 때마다 사람들에게 목욕을 위해 "목욕 도구와 목욕 콩"을 수영장에 놓도록 명령했기 때문입니다. 수영은 목욕하는 동안 즐기는 일종의 오락일 뿐입니다. 송·원대 목욕탕은 큰 인기를 끌며 일정한 규모의 산업을 형성했다. 일부 문인과 의사들도 제 시간에 대중목욕탕에서 목욕을 하기로 합의했다. 왕안석은 목욕하기가 어렵고 몸에 이가 있는 것으로 역사상 유명했습니다. 그러나 절친한 친구 우총은 목욕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주 목욕하는 좋은 습관을 키웠고, 목욕을 하지 않는 왕안시의 나쁜 습관을 바꾸기 위해 왕안시와 한웨이와 "2일마다" 약속을 잡았다. 즉, 총리가 가족을 정려원에서 목욕시키도록 이끌었다. 세 사람이 합의했기 때문에 세 사람은 공중목욕탕에 가서 목욕하고 새 옷으로 갈아입었다. 이런 제약 속에서 왕안석은 목욕을 해야 했어요. 욕조에서 나온 후에 새 옷을 갈아 입었어요. 이로 인해 Wang Anshi는 오래된 습관을 바꾸게 되었고 개인 위생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수시는 대중목욕탕에서 목욕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1년 뒤에는 대중목욕탕에서 목욕을 하고 나서 몸과 마음이 상쾌해졌고, 목욕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두 편의 시 '꿈처럼'을 썼습니다. 글은 매우 유머러스합니다. 그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떻게 저울과 물이 사랑에 빠질 수 있습니까? 자세히 살펴보면 아무것도 찾을 수 없습니다. 사람들의 등을 닦아주라는 메시지를 보내면 하루 종일 피곤하고 팔꿈치를 흔들게 될 것입니다. 손은 가볍게, 가볍게 손은 가볍게, 평신도는 원래 순진하다. 두 번째는 이렇게 말합니다. 자신을 정화해야만 다른 사람도 정화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목욕시키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고 신체적인 게임을 피하십시오. 그러나 씻으십시오, 그러나 씻으십시오, 세상의 모든 것에 절하십시오. 이 말에서 우리는 당시 공중목욕탕이 완벽한 서비스를 갖추고 있었고 심지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등 닦는 사람들도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냉담한 학자들이 생각하는 것을 송 왕조가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 생활 관습." 최초의". 송나라 이래로 공중목욕탕(예: 오늘날의 사우나)에서는 고객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등 닦기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선비들은 목욕을 자주 하는 습관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목욕을 잘 못하는 선비들을 무시했습니다. 도원빈은 총리 집안 출신으로 재능이 있었지만 늘 오랫동안 목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상은 그에게 '냄새나는 별명'이라는 별명을 주었고 후세에서도 그를 가난한 사람의 모델로 비웃었다. 입욕. 온천의 개발과 이용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내몽골 남동부 징펑진에서 북동쪽으로 32km 떨어진 곳에 케시케텡 아리산(Kesshiketeng Ari Mountain)이라는 온천이 있는데, 통칭 "열허징펑 연대기(Rehe Jingpeng Chronicles)"에 따르면 온천수 온천은 징펑 12경 중 하나입니다. , 매년 봄 꽃이 피면 이곳에는 목욕하고 병을 치료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사람들이 속속 찾아옵니다. 송나라 왕환로가 이곳을 지나가다가 여러 온천에 목욕을 했고, '온천에 목욕하면 좋다'라는 시를 지었다. 크림은 인간 세상의 더위 때문이 아닙니다. 올 봄은 특히 푸른 산에 있습니다. 목욕은 사람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시를 불러일으키는데, 이는 왕환이 온천욕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복주온천은 북송 가유시대에 널리 개발되어 이용되었으며, 전성기에는 관용온천과 개인온천으로 나누어진 크고 작은 목욕탕이 40개가 넘었습니다. 송나라의 민족영웅 이강은 국에 목욕을 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찬미하는 시를 지었습니다. 나이." 이 샘물이 아픈 노인에게 물을 주는 것처럼, 그는 리치 타운십으로 가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북송(宋宋)의 팽영추(彭應丘)는 경덕(景德)시대 관직에 오르기 위해 중경(中慶) 북온천(北温泉) 온천사(温泉寺)에 머물며 온천욕을 즐긴 뒤 시를 지었다. 봄의 사찰'. 가유 원년에 성리학자 주돈이(周敦)가 문당협(文塘峡)에 배를 타고 가서 북온천에 가서 강의하고 목욕도 하였으며, 펑잉추(彭應丘)의 시의 서문을 짓고 비석을 새겼다. "주돈이의 시 서문과 펑투이관의 쑤웬취안사 칙령"이라는 제목으로. Zhu Xi는 Lushan 온천에서 목욕을 한 후 Lushan 온천의 원인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습니다. "누가 단황에게 불을 지르라고 명령했습니까? 이 산 연못 물은 설명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이 기록을 보면 송나라와 원나라의 사대부들이 일반인들보다 온천욕을 더 좋아했음을 알 수 있다. 원나라 정원유는 『수창기기』에 원나라의 유명한 선사인 문일관과 위대한 서예가 서안우서의 아버지가 절친한 친구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Wen Riguan이 Xianyu의 집에 올 때마다 Xianyu와 그의 아들은 그를 목욕시키기 위해 수프를 가져왔습니다. Xianyuhu는 또한 정중하게 목욕 콩을 제공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Wen Riguan은 Xianyu의 집을 자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송원대에는 선비 관료들의 목욕 취미가 일반화되었는데, 이는 당시 개인들이 청결과 위생에 매우 집착했으며, 목욕을 육체적 정신적 유지를 위한 일종의 즐거움으로 여겼음을 보여줍니다. 건강. 6. 명청시대 시민을 위한 목욕 농담 명청시대에는 목욕이 사람들의 삶에 깊이 스며들었습니다.

도시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시민층이 점차 성장하고 다양한 서비스 산업이 점점 더 번영하게 되었습니다. 도시에는 '홍탕'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이는 아마도 목욕하는 사람들이 신분에 관계없이 '혼합'하고 세탁한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누구나 돈만 내면 목욕탕에 들어가 목욕할 수 있다. 그 당시 사람들은 목욕에 대해 이전보다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명나라 사람 Tu Benjun은 한때 '목욕'을 '골동품 감상', '음란한 향', '명확한 말을 낭송하는 것'에 비유했습니다. 향유. 청나라 사람 석성진은 '머리 깎기, 귀 자르기, 몸 씻기, 페디큐어'를 인간 삶의 네 가지 즐거움으로 여겼는데, 그는 몸을 행복하게 해야만 진정한 축복을 받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또 '해피 오리진'에서 '목욕의 즐거움'에 대해 "혹독한 겨울에는 목욕을 자주 하지 말아야 한다. 나머지 세 계절에는 목욕을 자주 해야 한다. 따뜻한 물이 필요하고 반복을 반복한다"고 말했다. 샤워를 하면 온몸이 상쾌해진다. “명청시대 사람들의 목욕생활이 민간인의 구비문학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고, 목욕을 내용으로 한 농담도 많다. 흥탕은 모두가 함께 목욕하는 곳이고, 온갖 사람들이 모여 '진심으로 만나다'는 곳이다. 어린애 같은 웃음": 법무관은 뛰어다니다 땀을 많이 흘려 식당에서 목욕을 했다. 목욕을 하고 일어나 보니 외투와 작은 옷을 훔쳐갔다. 소란이 벌어지는 와중에 주인이 고발했다. 더욱이 그는 거즈 모자와 부츠를 신고, 벌거벗은 몸을 벨트로 묶고는 모두에게 “내가 당신을 기다리려고 왔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원래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었는데, 도둑들이 목욕을 하다가 옷을 잃어버리는 일이 다반사였기 때문에 관장은 당황한 척을 했고, 의로운 관리는 그토록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했습니다. 방법. Yuzhang Zuiyuezi는 "이 상황을 나에게 알려줄 수있는 멋진 의상과 외모가 있습니다.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의로운 관리는 자신이 불행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없는 것 같습니다." 청나라 스승이 편찬한 《소임광기》 제5권에는 《훈당구강세수》라는 글이 있는데, 어떤 사람이 훈당에서 목욕을 하고 물을 입에 넣고 헹구었다고 합니다. 모두가 그를 부정하다고 미워하며 서로 눈살을 찌푸렸다. 그 사람은 손에 물을 쥐어주며 "여러분, 걱정하지 마십시오. 제가 씻은 후에 뱉어 주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탁하고 하얀 더러운 물로 입을 헹구는 것은 정말 역겨운 일입니다. Lang Ying은 한때 훈탕의 물은 "장작 가마솥을 제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Godu의 물과는 너무 다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이 사람이 한 말이 너무 웃기네요. 훈창에서 목욕하는 것은 명청 시대 사람들이 목욕하는 방법에 불과했으며,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에서 목욕을 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장작과 뜨거운 물이 담긴 냄비만 있으면 편리하고 쉽습니다. 명나라 진미공(陳美功)의 『유행(舌論)』에는 차를 마시러 온 손님이 있는데 찻잎이 없어 오지 않으면 이웃집에서 빌려온다는 농담이 있다. 오랫동안 국이 끓으니 찬물을 붓고, 한참을 더 끓이다가 냄비가 가득 차자 아내가 남편에게 말했다. 목욕을 해라." 물을 끓여 차를 끓였다. 집이 가난하고 찻잎도 없었다. 빌린 차를 받지 못해 큰 냄비에 뜨거운 물이 가득 차서 손님들이 차를 마시지 못하면, 목욕할 수 있어요. 명청시대에도 손님을 목욕시키는 풍습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명청대 농담 중에는 특히 거짓말을 비웃는 농담이 있다. 청나라 게임의 대가가 편찬한 『소임광기』 21권에 나오는 '큰 욕조'라는 농담이 있다. 거짓말쟁이는 사람들에게 “내 집에는 족탕이 있다”고 말하는데, 수천만 명이 함께 목욕할 수 있다.” 산시(陝西) 법문사(陝文寺)의 “송나라 법문사 목욕탕 초자연 기념물”에는 “승려들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법문사 화장실에 모여서 일반 성인들이 함께 섞여 매일 수천 명이 목욕을 한다.” 매일 천 명이 넘는 승려와 재가자들이 목욕을 하고 있다. , 화장실 뜰의 넓은 규모를 보여준다. "수만명이 한탕에서 목욕할 수 있다"는 족욕은 우스꽝스러울 수도 있지만, 법문사 목욕탕에서 "하루에 수천명이 목욕한다"는 과장처럼 농담 자체도 여전하다. 삶의 그림자. 승려와 도교인은 경건함과 경외심을 나타내기 위해 의식 활동 전에 목욕하고 정화해야 합니다. 승려와 도교인은 "Xiao Lin Guang Ji" 제8권의 "승려 목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스승님이 목욕을 하시고, 스승님, 그 다음 스승님이 차례로 목욕을 하세요. 그는 감격에 찬 한숨을 내쉬며 "나의 스님 집에는 규칙이 없습니다. 늙은 스님은 절대 내려오지 않았고, 젊은 스님은 먼저 벌거벗은 옷을 벗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승려나 도교 승려는 목욕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가 있습니다. 승려가 옷을 벗어야 하는 유일한 요구 사항은 승려가 지켜야 할 규칙이 매우 엄격하다고 말합니다. 수영복을 펴고 한쪽의 목욕용품을 꺼내고, 직선 레이스를 벗지 않은 채 윗옷의 단추를 풀고, 먼저 아랫스커트를 벗고, 발을 덮은 다음 입욕기를 묶고 바지를 접을 수 있습니다. "스님의 목욕"에서 승려가 말한 것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승가에는 규칙이 없습니다." 명청 문인들은 때때로 농담 창작에 직접 참여했습니다. , 대부분은 실제 사람과 실제 사건도 있고, 목욕에 관한 농담도 있습니다. 명나라 이지가 지은 "산야" 제10권 '박호의 답'에는 위대한 인재 당인의 목욕 일화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 "목욕과 수면"은 Jin Shengtan의 일화를 설명합니다. 사건 : Jin Shengtan이 친구를 방문했지만 주인이 사임하고 목욕을했습니다. 아들 소식을 묻자 그는 "자고 있다.

Jin Sheng은 한숨을 쉬며 "Nai Zunshang은 감옥에 있고 Nailang은 또 죄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진성탄은 목욕, 감옥, 수면의 동음어를 사용하여 손님에게 예의가 없는 주인을 조롱했습니다. 명청 왕조의 목욕 농담은 당시 사람들의 목욕 생활에서 유래되었으며 목욕의 세속화를 반영합니다. 내용이 풍부하여 민간 구비문학의 소재가 되었습니다 - 위의 내용은 모두 '중국의 목욕문화'에서 발췌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