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관이 좋지 않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2, 형성 연대와 이름의 차이. 고대 "거문고" 는 구금, 일명 "거문고", "거문고" 를 가리킨다. 정' 은 정,' 정' 이라고도 불린다. 구금은 글이 기재된 역사가 적어도 4000 년이다. 사서에 따르면 구금의 출현은 요순시대보다 늦지 않았다. 정씨의 출현은 진 () 보다 늦었고, 약 2500 년 전 춘추전국시대였다.
3. 부피의 차이. 구금은 더 작고 휴대하기 쉽다. 구금은 보통 길이가 약 1.2 미터, 너비가 25 ~ 30 센티미터이다. 고연은 피아노보다 훨씬 크다. 연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약 1.6 미터 길이, 40 ~ 50 센티미터 폭이다.
4. 현의 차이. 거문고는 원래 오현금 () 이었는데, 한나라 이후에야 칠현금 () 으로 정형화되었다. 가운데에는 거문고 코드가 없고, 현 한 개는 복음이며, 줄곧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다. 거문고와 동시에 다현 현악기는' 더' 로 25 현이 있다. 정은' S' 를 바탕으로 발전해야 한다. 최초의 연은 12 현이었고 당대에는 13 현 (현재 일본은 여전히 사용 중) 이었다. 후현의 수가 계속 늘어남에 따라 중국 현대고연은 일반적으로 265,438+0 현으로 바뀌었고, 중간에는 코드, 1 현 1 조로 바뀌었다.
5, 음과 음의 차이. 구금의 입심: 구금의 볼륨이 작고 음색이 무겁고 소박하여 마음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Guzheng 달콤한: guzheng 볼륨, 더 밝고 화려한 음색;
6, 게임 플레이의 차이.
구금의 연주는 "현을 누르다" 라고 하고, 왼손은 현을 누르고 오른손은 현을 누르다. 오른손의 기본 손가락은 체크, 고르기, 문지르기, 고르기, 잡기, 끊기, 때리기, 고르기입니다. 왼손의 기본 손가락은 음, 임, 중앙, 주 등이다.
오른손은 현을 누르고 왼손은 현을 눌렀을 때 앞뒤로 흔들리는' 음',' 림',' 미끄러지는',' 떨어지는' 주' 등 다양한 기법으로 연주할 수 있어 구금의 독특한 연주 스타일을 형성한다. 구금음에는 산음, 압음, 범음 세 가지가 있다.
Guzheng 의 일반적인 연주 방법은 오른손의 세 손가락, 즉, 큰, 중간, 가운데 손가락으로 현을 누르고, 멜로디를 꺼내고, 리듬을 파악하고, 왼손으로 거문고 왼쪽에서 거문고 현의 장력을 조절하고, 화음의 변화를 조절하여 멜로디를 연마하는 것이다. 연의 지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오른손으로 잡고, 쪼개고, 고르고, 닦고, 고르고, 갈고리, 흔들고, 꼬집는 등. , 왼손 누르기, 미끄러짐, 문지름, 떨림 등.
7. 표기법의 차이. 구금 음악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고대에는 이를' 자악' 이라고 불렀고, 당대는' 빼기 음악' 이라고 불렀다. 고쟁은 고대에' 궁지기보법' 을 사용했는데, 지금은 간보와 오선보를 사용한다.
8, 역사 전승의 차이.
구금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고악 (예: 광릉산, 샤오샹, 매화삼수, 평사기러기, 양관 삼겹기, 술주정뱅이 등) 이 많다. ). 명청시대에만 150 여 곡의 악보가 구금' 감자보' 로 출판되었고, 역대 구금 전용 악보는 세 가지가 있다.
고쟁의 고보는 매우 적고,' 어선이 늦게 노래하다' 등 소수의 고곡은 민국시대의 작품이어야 한다. 근현대 연 연주가, 작곡가 창작은 유명한 고쟁곡' 산수',' 진상곡',' 한오리 물놀이',' 서초패왕',' 임안유풍',' 요무곡',' 춘강 화월야' 등 널리 퍼진 고연곡을 각색했다
지금까지 세계 각지의 박물관과 민간 소장가에는 당 송 원 명 청청 고금 전세가 수백 건으로 전해졌으며, 당대의 고금만 20 건에 육박하며 그 중 일부는 연주에도 쓰일 수 있다. 정 () 의 전세 물건은 극히 희소하여 전시품은 출토 유물을 블루본으로 하는 모조품 (더 이상 연주할 수 없음) 이 많다.
구금판이 더 두껍고 페인트 타이어 보호가 있어 제작공예가 더 정교하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전통 공예에 따라 제작된 구금은 수명이 수천 년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정 () 의 기면 (), 기바닥 (), 기벽 () 은 모두 얇고 페인트 타이어 보호가 없어 수명이 짧다. 이것이 바로' 천년고금, 백년고연' 이라는 말의 유래이다.
9. 학습난이도의 차이. 거문고와 연의 초급곡으로 시작하는 것은 거의 어렵다. 중급곡에 이르면 손가락의 속도와 힘이 눈에 띄게 높아져 기술적으로 연습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guqin 의 기술적 학습은 더 어렵습니다, 그리고 예술적 개념의 표현에, guqin 항상 자기 재배 도교 악기로 간주 되었습니다, 깊은 독특한 문화 유산을 가지고, guqin 연주자의 지식 성취의 장기적인 축적과 이해가 필요, 피아노에 깊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고쟁 (악기 연주)
바이두 백과-구금 (악기 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