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가문의 전통과 가훈에 관한 이야기는 무엇인가
1. 사마광이 자식들을 잘 가르쳤다
호칭이 준시이고, 사마광이 별명은 Yisou, Mr. Sushui라고 불립니다. 북송의 정치가, 역사가, 총리 관료. 사마광은 유력한 관리였지만 자녀 교육에 엄격했고 자녀의 자제력과 자립심을 키우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Xun Jian Shi Kang"을 썼습니다.
그는 조상의 보호 아래 자립하지 못해 타락하고 쇠퇴한 역사상 많은 고위 관료와 고관들의 아들들의 교훈을 요약해 아들들에게 경고했다. 덕이 있는 사람은 모두 검소함에서 나온다." "검소함은 성공을 낳는다." 명예는 자멸을 낳는다.
그의 좋은 양육 기술로 인해 Sima Guang의 아들들은 모두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고 아버지의 권력이나 가문의 부에 의존하지 않고 인생에서 성공했습니다. 그 결과 세상 사람들은 "길 위의 사람들은 용지를 볼 수 있고, 그를 모르더라도 사마의 아들은 다 안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2. 지홍창은 아버지의 지시를 결코 잊지 않는다
지홍창(예명 시우)은 허난성 푸거우에서 태어났다. 차수이 항일 연합군의 지도자 중 한 명. 초기에는 풍우상군 병사로 복무했으며, 그 용기와 전투 능력으로 대대장, 사단장으로 승진했으며, 이후 국민당군 사령관, 닝샤성 공산당 주석을 역임했다. .
1920년, 25세의 지홍창은 대대장이었고 그의 아버지 지준팅은 중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그는 찾아온 지홍창에게 "관리가 되면 정직하고 의로워야 하며 세상의 가난한 사람들을 더 많이 생각해야 한다. 관리로서 부자가 될 수는 없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하겠다"고 말했다. 구천수 아래서 편히 잠을 잘 수가 없구나." 지홍창도 눈물을 흘리며 동의했다.
지홍창의 아버지가 병으로 사망한 후, 그는 도자기 그릇에 '너희는 관료로서 부자가 될 수 없다'라는 문구를 쓰고, 도자기 공장에 도자기 그릇을 대량 제작하여 배포하도록 요청했다. 모든 장교와 병사들에게 도자기 그릇을 선물합니다. 그는 도자기 배급 모임에서 "나 지홍창은 장교이지만 결코 백성을 괴롭히거나 재물을 약탈하지 않을 것이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명심해야 한다. 나는 그런 목적으로 관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세상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좋은 일을 합니다. 형님들, 저를 지도해 주십시오." "
지홍창의 언행은 일평생 정직하고 올바르며 국민을 위해 봉사했습니다. 어디에나. 그는 일본제국주의가 중국을 침략하고 인민이 극심한 곤경에 빠졌을 때 장제스의 항복정책에 반대하고 항일운동을 벌였다. 그는 국민당 반동세력에게 살해당했고, 사망 당시 나이는 고작 39세였습니다.
3. Lu Xun은 자녀들에게 일이 스스로 진행되도록 가르쳤습니다.
Lu Xun과 Xu Guangping은 아들 Zhou Haiying만 두었습니다. Xu Guangping은 아들이 태어났을 때 난산 증세를 보였습니다. 의사가 Lu Xun에게 아기를 성인으로 키울 것인지 아니면 아기로 키울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묻자 그는 단호하게 "아기를 어른으로 유지하십시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결과, 엄마와 아이는 안전했습니다.
루쉰은 아들이 성장할 때 기본적으로 '어떻게 이제 아버지가 되는가'라는 이념을 따랐고, 아들이 '완전한 해방'을 이룰 수 있도록 했다. "사랑."
Zhou Haiying이 쓴 "Lu Xun과 나 70년"에 따르면 Lu Xun의 교육 방법은 "자연이 그에게 너무 많은 타격을 주지 않도록 노력하고, 심지어는 어느 정도 극도로 참을 수 없고 극도로 불합리한 일이 아니라면 그의 사랑을 거스르려 하지 않습니다.”
어느 날 저우하이잉은 학교에 가기를 거부하자 루쉰은 그를 신문지로 때렸다. 이후 루쉰은 어머니에게 편지를 보내 "구타 소리가 크지만 아프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4. 치엔지보는 아들에게 극도로 엄격하다
Qian Jibo는 중국학의 대가이자 학자이자 작가인 Qian Zhongshu의 아버지입니다. Qian Jibo는 그의 아들에게 극도로 엄격했고 Qian Zhongshu가 16살이었을 때 그는 심지어 그를 심하게 때렸습니다. 1926년 가을부터 이듬해 여름까지 천지박은 북으로 가서 칭화대학에서 강의를 했으며 겨울방학 동안 무석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이때 Qian Zhongshu는 교과서 복습 대신 소설의 세계에 뛰어 들었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숙제에 대해 물으러 돌아왔을 때 Qian Zhongshu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해 구타당했습니다.
1929년 전중수(陳忠舌)가 칭화대 외국어과에 입학한 후 전지보는 그에게 자주 편지를 보냈다. 한 편지에는 "학자가 되는 것보다 자비로운 신사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적혀 있었다.
이어진 편지에는 "요즘 외부 이론에서는 당신의 글이 나와 당신의 글보다 나쁘다고 합니다. 지식이 나보다 낫습니다. 정말 기쁩니다. 그러나 당신이 나보다 더 정직하고 부지런하다는 말을 듣고 특히 기쁩니다." Qian Zhongshu가 "무관심하고 명료하며 평화롭고 원대한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 나는 당신이 Zhuge Gong과 Tao Yuanming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는 당신이 Hu Shizhi가 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Xu Zhimo".
Qian Jibo는 당시 신문화 운동과 거리를두고 중국 연구에 전념했습니다. Qian Zhongshu에게 이렇게 경고했지만 그것은 유교의 문화적 관점에서 벗어났습니다.
5. 양계초는 모든 면에서 자녀를 사랑했다
양계초는 그의 교육과 지도 아래 9명의 자녀를 두었고, 그들 각자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으며, 심지어 ''를 배출하기도 했다. a "남자산학자"의 이야기. '3명의 학자'는 건축가 량스청, 고고학자 량시용, 로켓 제어 시스템 전문가 량실리이다. 또한 넷째 아들 량쓰이는 경제학자, 둘째 딸 량쓰좡은 사서, 셋째 딸 량쓰이는 사회운동가로 활동하고 있다.
양치차오의 자녀들에 대한 사랑은 공부뿐 아니라 사람을 대하는 것, 심지어 재정 관리, 시사 등 여러 면에서 모두 평화롭고 평등한 태도로 이루어졌습니다. "양치초의 가족 서신"을 읽은 후에는 양치초가 자녀에게 쓴 편지에서 자녀를 교육하는 성과가 모범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양계초는 편지를 쓰면서 자신의 사랑을 숨기지 않았다. 1927년 6월에 쓴 편지에서 그는 이렇게 썼다. “너희 아버지는 가장 다정한 분이고 너희 사랑에 대해 매우 열정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너희가 숙제로 아무리 바빠도 적어도 몇 달에 한 번씩은 항상 대화를 나눠야 한다. 편지를 보내고 싶다면 몇 마디만 하면 안전하다고 전해주세요."
공부에 있어서 양치초는 학위를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좋은 기초를 다지고 실력을 터득하는 것을 강조했다. "열". 그는 양사장에게 "대학에 들어가지 못하더라도 무슨 상관이냐? '공부는 졸업장을 구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아이들에게 지식을 찾는 방법을 가르쳤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지식을 쌓으세요 - - "항상 '찌개'와 '끓이기'의 두 가지 작업 사이클을 번갈아 사용하세요."
동시에 양치초는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923년 큰딸인 양시순에게 보낸 편지에서 “세상에는 크고 작은 일이 없다. 각자의 책임 안에서 최선을 다하면 일류 사람이 될 것이다. 물론 양인공은 자식들을 가르치기 위해 편지를 쓰는 것 외에도 사위와 며느리를 칭찬하는 일도 잊지 않았다.
② 간단한 고대 가문의 좌우명
1.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할 수 없고,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어느 날 공자가 마당에 서 있는데 아들 공리가 고개를 숙인 채 재빨리 걸어왔다. 공자는 그를 말리며 “시를 공부했느냐”고 묻자 공리는 “없다”고 답했다. 공자는 “시를 공부하지 않고 어떻게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공리는 다시 시를 공부했습니다. 다음날 공리는 다시 마당에 서 있는 공자를 만났다. 공자는 "예의를 배웠느냐"고 물었고 공리는 "아니오"라고 답했다.
공자는 "예를 배우지 않으면 어떻게 인간이 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에티켓을 배우려고요. 이 이야기를 '법정 훈련'이라고 부르는데, 나중에 고대인들은 아버지가 아들을 질책하는 것을 '법정 훈련'이라고 불렀다.
2. 남편에 대한 효는 친족을 섬기는 것에서 시작하여 왕을 섬기는 것으로 끝나고, 후대에 유명해져서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가장 큰 효이다.
사마담은 공자가 죽은 지 400여 년 동안 왕자들이 합쳐지고 역사 기록이 끊어졌는데, 오늘날 나라가 통일되고 현명한 통치자들의 행적이 많다고 믿는다. , 현명한 왕, 충성스러운 신하, 의로운 사람들. 그러나 태사영으로서 그는 글을 쓰는 의무를 다하지 못하고 매우 불안하여 죽으면 아들 사마천에게 아버지의 유산을 물려받고 역사책을 쓰는 것을 잊지 않기를 바라면서 울부짖었다.
사마천은 아버지의 명령에 부응하여 마침내 '역사가의 백조 노래와 운율 없는 이상'으로 알려진 '역사 기록'을 썼습니다.
3. 군자의 행위는 평온함을 통해 인격을 기르고 검소함을 통해 덕을 닦는 것입니다. 무관심 없이는 분명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 없이는 원대한 목표도 없습니다. 배우고 싶으면 조용하고, 재능이 있으려면 배워야 합니다.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수 없습니다. 교만하고 자만하면 본질을 다듬을 수 없고, 성급하고 성급하면 이성적일 수 없습니다.
제갈량이 만년의 여덟 살 아들에게 보낸 집 편지입니다. 이 가족 편지에서 제갈량은 아들에게 부지런히 공부하고 영감을 주고, 무관심과 평온함의 자기 수양에 열심히 노력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성급하거나 터무니없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글 말미에는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이 헛일을 하게 된다”고 간곡히 당부하고 있다. 왕조가 되어 아들의 교육을 돌볼 시간이 없어서 아들에게 경고하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4. 옥은 닦지 않으면 도구가 되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그러나 옥은 물건이기 때문에 도구로 새겨지지는 않지만 옥이 되도록 해를 끼치지는 않는다. 인간의 본성은 사물로 인해 변한다. 배우지 않으면 군자를 버리고 악인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겠는가?
구양수는 후손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자기 수양을 향상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미래 세대에 대한 경고: 사람들은 변화를 만들기 전에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인간의 습관은 외부 물질적 환경에 가장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신사가 되어 악당이 되는 것.
5. 군자는 자기 친척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하며 자기 신하를 원망하게 하지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므로 낡은 것에 대해 큰 이유가 없다면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군자는 소처럼 힘이 세서 소와 경쟁하지 않고, 말처럼 빨리 걸으며 말과 경쟁하지 않으며, 선비처럼 지혜로워도 선비와 경쟁하지 않는다.
큰 덕을 갖고 이를 지키는 사람은 영광을 받고, 땅이 풍부하여 위험을 무릅쓰고 지키는 사람은 안전하고, 높은 봉급과 지위를 가지고 있으면서 그것을 겸손하게 지키는 사람은 안전할 것이다. 강한 사람과 군인이 있고 그들을 두려움으로 지키는 사람은 영리하고 현명하지만 단순하게 유지하는 사람은 많은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덕이 있는 사람은 친족을 소홀히 하지 않고, 대신이 임명되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않게 한다. 늙은 목사가 심각한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다면 그를 버리거나 누구를 비난하지 마십시오. 선한 사람은 소처럼 힘이 세더라도 소와 경쟁하지 않고, 말처럼 달리더라도 속도에서는 말과 경쟁하지 않는다. , 그는 학자와 자신의 지혜를 경쟁하지 않습니다.
덕이 큰 사람도 겸손하게 행동하면 존경을 받습니다. 땅이 넓고 비옥하면 검소하게 살면 항상 안전할 것이고,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 겸손하게 몸을 다스리면 군사가 많아도 버틸 수 있을 것이다. 지혜롭고 현명하면 더 고귀해질 것입니다. 겸손한 태도로 세상에 접근하면 많은 유익을 얻을 것입니다. 더 넓은 지식.
③ 고대사에서 좋은 가족 훈련의 예는 무엇입니까?
1. 사마광의 '가족 모델'
1. 어머니로서 당신은 해야 할 일 아무것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연민은 사랑하는 방법을 알지만 가르치는 방법을 모르는 데서 나옵니다. "사랑하는 어머니가 아들을 잃었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가르치지 않는 사랑은 불친절과 큰 악과 형벌과 혼란을 가져오느니라 이는 남의 실패가 아니라 어머니의 실패가 예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아서 열거할 수 없느니라 모두.
2. 번역: 엄마가 자신이 친절하지 않은 것을 걱정하지 않을 때, 너무 애착을 갖고 가르칠 줄 모르는 것이 걱정이다. 어머니 세대에 관해 사마광은 사랑하는 어머니가 아들을 잃는 주요 원인은 어머니가 사랑하지만 가르치지는 않고 지나치게 탐닉하고 애정을 갖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소규모로 아이들은 음식이 오면 입을 벌리고, 옷을 위해 손을 뻗을 줄만 알며, 대규모로 농사일과 생활의 어려움을 모르고, 아이들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행동하게 만듭니다. 불성실하고, 불효하고, 비양심적이어서, 결국 감옥에 갇히고, 머리가 없어지고, 사회의 찌꺼기와 죄인이 되었습니다.
3. 사마광 본인은 '자지통지안'보다 '지아판'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말했다: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가족을 다스려야 합니다. "Jia Fan"은 주변의 복잡한 모순을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한다는 점에서 참으로 중요하고 실용적입니다. 현대인은 고대의 가르침에서 지혜를 끌어내 '세계사에 능숙'해야 합니다.
④ 유명한 가문의 규칙과 모토에 관한 이야기
1. 후시는 '독립성, 사교성, 학습 강조'를 옹호했다.
가족 교육에 있어서 후시는 시 씨는 '독립', '군집하고 배움에 집중하라'를 주창했지만, 나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법을 모르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든다. 1929년, Hu Shi는 Hu Zuwang이 독립적이고 사교적이며 열심히 일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훈련시키기 위해 편지를 썼습니다. 그는 "숙제를 통과하면 무슨 뜻입니까? 수업 시간에 잡아야합니다. 반에서 가장 높은 순위에 있고, 학교에서는 따라잡아야 하고, 숙제에서도 가장 좋은 성적을 받고, 인품에서도 최고가 되고, 인생에서 가장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2. 지홍창은 아버지를 결코 잊지 않는다. 지홍창(예명은 시우)은 1920년 차수항일연합군의 지도자 중 한 사람이었다. 지홍창은 대대장이었다. 당시 그의 아버지는 지준팅이었다. 그는 자신을 찾아온 지홍창에게 "너는 관리가 되면 정직하고 정직해야 하며 세상의 가난한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직자로서 부자가 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Nine Springs 아래에서 평화롭게 잠을 잘 수 없을 것입니다. 지홍창은 눈물로 동의했다.
지홍창의 아버지가 병으로 세상을 떠난 후, 그는 도자기 그릇에 '너희는 관료로서 부자가 될 수 없다'라는 여섯 글자를 도자기 공장에 썼다. 그는 일괄 소성 흉내를 내며 모든 장교와 군인들에게 도자기 그릇을 배급하게 했다. 그는 도자기 배급회에서 "나는 장교이지만 결코 국민을 괴롭히거나 재산을 약탈하지 않을 것이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 나는 부자가 되려고 공무원이 아니지만 세상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선한 일을 하기 위해 관리합니다. "
3. 공자의 가문의 좌우명: 가문에 계승되는 시와 예절
공자의 아들 교육은 인간다운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대신에 "시"와 "리"로 시작하십시오. 왜 "시"를 공부해야합니까?시는 마음에서 나오며 사람들의 가장 진실하고 진실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말을 더 잘하고, 왜 공부해야 합니까? 예절을 배우는 것은 아이들이 더 잘 행동할 수 있도록 도덕적이고 예의 바르며 싸우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도록 교육하는 것입니다.
4. 라오 그녀의 좌우명: 근면은 삶의 근본이다
라오 그녀의 자녀 교육 방식은 여전히 사람들이 따라야 할 귀감이다. 라오서 씨는 아내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대략 몇 단어를 읽고, 덧셈과 뺄셈을 알고, 약간의 역사를 알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장래에 직업을 배울 수 있다면 대학에 가지 않고도 먹고살 수 있을 것이다. , 열심히 먹고 고생하고,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피와 땀으로 생계를 꾸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라오 씨가 한 말과 그가 한 일입니다. 한번은 라오씨의 딸이 수학 시험에서 60점밖에 나오지 않아 기분이 좋지 않았다. 라오씨는 "아직도 60점은 너무 높아! 아빠보다 낫다. 어렸을 때 낙제했다"고 딸을 위로했다. 수학!" 라오 씨에게 만약 대학에 갈 수 없다면 무엇을 하겠느냐고 묻자 라오 씨는 "대학에 갈 수 없다면 집에 있으면서 제가 영어를 가르쳐 드립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5. 리세민 가문의 좌우명 : 한끼에 한끼 식사할 때 농부를 기억하라
당나라 제2대 황제 이세민이 가문의 좌우명을 세웠다. , "매 식사마다 농부를 기억하십시오." 즉, 식사를 할 때마다 농부의 노고를 잊을 수 없습니다. 황제 세대로서 리 시민은 결코 사치스럽지 않았습니다. 그는 남들에게 겸손했고, 조언을 듣고 인재를 모집하여 현명한 왕의 세대가 되어 역사상 유명한 "정관정치"를 달성했습니다.
⑤ 유명한 가문의 규칙과 전통에 대한 짧은 이야기입니다.
증국판은 3남 5녀를 두었는데, 막내딸인 증계분은 1875년에 후난성 니에 가문에 시집을 갔다. 지참금은 은화 200냥을 초과할 수 없으며, 지참금에는 아버지가 작성한 숙제 시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Zeng Guofan은 딸을 부지런하고 알뜰한 주부로 훈련시키고 싶었지만 실제로는 아버지가 기대했던 것보다 더 잘했습니다. >
첸지보는 그의 아들에게 극도로 엄격했고, 1926년 가을부터 이듬해 여름까지 Qian Jibo는 북쪽으로 가서 칭화대학에서 가르치고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중학교 때 교과서를 복습하지 않고 소설의 세계에 빠져들었다. 아버지가 질문하러 오셨을 때, Qian Zhongshu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해 구타당했다. p>
Feng Zikai는 인생에서 일이 "지루하다"고 말했지만 아이들과 함께 있으면 아이들을 안고 먹이를주고 노래를 불러 웃게 만들고 그림을 그립니다. 한번은 큰 아들 잔잔이 펑즈카이에게 가까이 다가가자고 했고, 나는 그를 역으로 데려가서 바나나를 사러 갔는데, 집에 돌아오자 그는 자고 있었습니다. 그의 아버지의 어깨와 그의 손에 있던 바나나는 사라진 지 오래였습니다. Feng Zikai는 그의 기사 "For My Children"에서 다음과 같이 한탄했습니다. “정말 놀라운 정직성, 자발성 및 열정이군요! 어른들의 세계에서 이른바 '침묵', '암시', '심오한' 미덕은 모두 당신에 비하면 부자연스럽고 병들고 가짜입니다! ”
⑥ 고대 가문의 모토를 50자로 풀어낸 짧은 이야기
아버지와 아들은 깨끗하고 정직하다
삼국시대 호즈(Hu Zhi)는 그가 죽기 전 거의 3년 동안 웨이궈위안(Wei Guoyuan)의 현(縣) 치안판사로 일했던 호즈(Hu Zhi)는 법원에서 준 옷과 책 몇 상자 외에는 돈이 없었습니다. 형주(景州)에서 그의 가족들이 모두 그를 방문하여 집에 돌아왔을 때 호즈(胡治)는 비단 한 조각을 꺼내서 그의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그를 도와달라고 말했다. "아빠는 항상 정직한 관리였습니다. 이 비단은 어디서 났습니까?" Hu Zhi가 말했습니다. "아들아, 이 비단이 내 월급의 나머지 부분이라는 것을 의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후웨이는 보상에 대해 아버지에게 감사를 표하고 당나귀를 탔습니다. 도중에 다지안 여관에 머물 때 그는 혼자서 당나귀를 몰고 요리에 장작을 다졌습니다.
나중에 후웨이는 진(晉)나라에 입성한 후 무제(吳帝)가 그를 만나 호지(胡治)의 일대기를 이야기하며 호위에게 “네 아버지의 성실함과 비교하면 어떻느냐”고 물었다. ?" Hu Wei가 대답했습니다. "우리 아버지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진 무제가 "왜요?"라고 묻자 호위는 "내 아버지는 남들이 알까 봐 정직하고, 아버지는 남들이 알지 못할까 봐 정직하다. 그러므로 나는 아버지와 매우 다르다"고 말했다. ”
7 유명한 가족 규칙에 대한 짧은 이야기
1. 사마광은 자녀를 잘 가르쳤습니다
준시(Junshi)와 이소우(Yisou)라고도 알려진 사마광(Sima Guang)은 천하의 소수이씨. . 북송의 정치가, 사학자, 재상.
사마광은 유력한 관리였음에도 불구하고 자녀 교육에 엄격했고 자녀 양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아이들의 자기 훈련과 자립에 대한 감각.
그는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Xun Jian Shi Kang"을 썼습니다. 그는 조상의 비호 속에서 자립하지 못하여 퇴폐하고 쇠퇴한 역사상 수많은 고위관료와 고관들의 아들들의 교훈을 요약하고, 아들들에게 “덕을 갖춘 사람은 모두 검소함에서 나온다. " ''절약은 명성을 쌓고, 사치는 자멸로 이어진다.
그의 좋은 양육 기술로 인해 Sima Guang의 아들들은 모두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고 아버지의 권력이나 가문의 부에 의존하지 않고 인생에서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이 탈출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용지를 볼 수 있고, 비록 그를 모르더라도 사마 가문은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2. 지홍창은 아버지의 지시를 결코 잊지 않는다
지홍창(예명 시우)은 허난성 푸거우에서 태어났다. 차수이 항일 연합군의 지도자 중 한 명. 초기에는 풍위향군에서 군인으로 복무했으며, 그 용기와 전투 능력으로 대대장, 사단장으로 승진했으며, 이후 국민당군 사령관과 닝샤성 공산당 주석을 역임했습니다. .
1920년, 25세의 지홍창은 대대장이었고 그의 아버지 지준팅은 중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그는 찾아온 지홍창에게 "관리가 되면 정직하고 의로워야 하며 세상의 가난한 사람들을 더 많이 생각해야 한다. 관리가 되면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Nine Springs 아래에서 평화롭게 잠을 잘 수 없을 것입니다. 지홍창도 눈물을 흘리며 동의했다.
지홍창의 아버지가 병으로 돌아가신 후, 그는 도자기 그릇에 "너희는 관직으로서 부자가 될 수 없다"라는 문구를 썼고, 도자기 공장에 도자기 그릇을 일괄 모방하여 배포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모든 장교와 군인들에게. 그는 도자기 배급 모임에서 "나 지홍창은 장교이지만 결코 백성을 괴롭히거나 재물을 약탈하지 않을 것이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명심해야 한다. 나는 그런 목적으로 관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세상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선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형제 여러분, 저를 잘 지도해 주십시오."
지홍창의 언행은 한결같았다. 그는 평생 정직하고 정직했으며 어디서나 인민을 위해 봉사했다. 그는 일본제국주의가 중국을 침략하고 인민이 극심한 곤경에 빠졌을 때 장제스의 항복정책에 반대하고 항일운동을 벌였다. 그는 국민당 반동세력에게 살해당했고, 사망 당시 나이는 고작 39세였습니다.
3. 대통령이 아들에게 독립을 가르친다
한때 미국 대통령을 지낸 레이건은 유명할 뿐만 아니라 부자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는 자녀들이 독립할 것을 엄격하게 요구하고 결코 부모에게 의존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아들은 직장을 잃은 뒤 일자리를 찾아 복지혜택을 받으며 생활했다.
4. Lu Xun은 자녀들에게 자연이 순응하도록 가르쳤습니다.
Lu Xun과 Xu Guangping은 아들 Zhou Haiying만을 두었습니다. Xu Guangping은 아들이 태어났을 때 난산 증세를 보였습니다. 의사가 Lu Xun에게 아기를 성인으로 키울 것인지 아니면 아기로 키울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묻자 그는 단호하게 "아기를 어른으로 유지하십시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결과, 엄마와 아이는 안전했습니다.
루쉰은 아들이 성장할 때 기본적으로 '어떻게 이제 아버지가 되는가'라는 이념을 따랐고, 아들이 '완전한 해방'을 이룰 수 있도록 했다. "사랑." Zhou Haiying이 쓴 "루쉰과 나 70년"에 따르면, 루쉰의 교육 방법은 "자연의 순리에 따르도록 하고, 그에게 너무 많은 타격을 주지 않도록 노력하고, 심지어 그의 사랑을 거스르지도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 극도로 용납할 수 없거나 특정 합리적인 수준 내에서 허용할 수 없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어느 날, 저우하이잉은 학교에 가기를 거부했고, 루쉰은 그를 신문으로 때렸습니다. 이후 루쉰은 어머니에게 “네가 나를 때릴 때 소리가 커도 아프지 않다”고 설명하는 편지를 썼다. >
1. 무결옥은 국가의 무기가 될 수 있고, 효자는 국가의 길상이 될 수 있습니다.
2. 부모를 부양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적 미덕이며, 이는 나로부터 시작하여 대대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3. 우리에게는 그러한 장점이 있지만 일부는 숨겨야 합니다. 이것을 자기 수양이라고 합니다.
4. 나는 공부에만 전념하고 있으니 청춘을 함부로 낭비하지 마세요.
5. 영혼의 수호자 집,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항구!
6. 남을 섬길 때는 효도를 생각하고, 남을 대할 때는 공경을 베풀어 덕과 정의를 실천하는 데 힘쓰라.
7. 노인에게 효도하고 자녀와 손자를 엄격하게 가르치며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며 자비를 베푸십시오.
8. 음양이 화합하면 만물이 잘되고, 부모가 평안하며, 집안이 잘되느니라.
9. 사람들이 기뻐할 때 질투하지 말고, 어려움에 처할 때 기뻐하지 마십시오.
10. 선행을 더 많이 하고 부정적인 미덕을 축적하여 가족의 번영을 보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