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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문학의 주요 전달체와 그 특징

문헌 소개: 제 1 장: 고전문학의 전달체와 형식.

문학의 전달체와 형식

조각 몰드 캐리어 (Oracle, 금석학) → 필기체 (죽간서, 파피루스, 양피지, 가리비 등). ) → 인쇄 캐리어 (용지) → 감지 캐리어 (필름, 테이프, 디스크, 광 데이터베이스) 를 작성합니다.

한대에 이르러 중국은 제지술을 발명했고, 종이는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각종 문헌의 이상적인 전달체가 되었으며, 사용 시간이 가장 길다. 지금까지도 종이는 여전히 우리 나라 문학의 주요 전달체이다. 새롭게 부상하는 감광 소재와 자성 소재, 즉 필름과 테이프는 새로운 종류의 문서 전달체로, 매우 인기가 있으며,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일부 분야에서는 종이를 대체하는 추세가 있다.

섹션 I 운송회사 형식

1. 오라클

갑골문은 청광서 25 년 (1899) 에서 발견되었다. 당시 베이징에 사는 석장가왕은 우연한 의료 기회에 한의사 중의' 용골' 을 발견했고, 즉각 고문의 갑골문이 있었다. 그는 여기저기 찾아다니며 약 1500 원을 얻었다.

곧, 왕이 죽고, 그 갑골은 단도 유오 (철운) 가 소장하고, 유씨는 계속 소장하여 약 5 천 조각이다. 그중 서예가 좋은 1058 점은 1903 에 인쇄되어 갑골부사의 첫 번째 기록이다.

서기 65438 년부터 0904 년까지 박학대사 손이장은 두 권의' 문기예' 를 썼는데, 이것은 중국 학자들이 갑골문을 연구하는 시작이다.

1907 년 상우로진우는 갑골을 수집하기 시작했고 직접 조사를 가서 갑골 3 만여 편을 얻었다.

19 13 년, 나진우는 연이어' 은허 후기' 등의 전문 저서를 발간해 갑골문의 공헌을 연구하는 필독작이 되었다.

19 17 년, 왕국위는' 은역대 왕시험' 을 발표하여' 사기 은본기' 의 가족이 학술적 가치를 지닌 첫 논문임을 증명했다.

1928 년부터 1937 년까지 원중앙연구원이 하남 은허에 대해 15 차례 발굴을 해 대량의 갑골문을 얻어 제 1 판 은허 () 와 제 2 판 은허 () 를 출판했다.

1955 년 중국과학원 고고학연구소는 은허 조합을 정리했고, 최근 몇 년 동안 갑골문 집집을 정리했고, 울대관은 갑골문의 걸작이었다.

2. 금석

상조부터 진한에 이르기까지 노예주와 귀족들은 주로 구리와 주석의 합금으로 예기, 악기, 일용품 등을 주조하는데, 청회색으로 청동기라고 불린다. 청동기에는 흔히 "비문" 또는 "비문" 이라고 하는 글이 주조되거나 새겨져 있다.

청동기 중의 예기는 대부분 솥이고, 악기는 시계가 많기 때문에, 선조들은 종과 정대를 청동기의 별칭으로 사용하며, 그 비문은 "종정문" 이라고도 불린다.

석조는 청동기에 글자를 새기는 것보다 쉽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석조가 점차 금조각의 주요 지위를 대체하였다.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석각은 석고문으로 당초 대흥현 (현재 산시 () 성 바오지 () 시 남 () 에서 발견되었다. 65,438+00 개의 광택이 나는 드럼형 석두 위에는 석두 한 조각마다 4 자시가 새겨져 진의 사냥과 놀이생활을 노래하기 때문에' 사냥과 사냥' 이라고도 불린다.

석고의 제작 시간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 주선왕인지 주성왕인지. 남송의 정초는 그 작품이 늘 진기와 일치하기 때문에 진조각이라고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송, 남송, 남송, 남송, 남송) 후세 사람들도 공인된 석고석이 진나라에 새겨져 있다고 말한다. 수천 년의 고생 끝에 열 개의 돌글자가 대부분 벗겨졌는데, 그 중 한 조각에는 글씨가 전혀 없었다. 원석은 현재 고궁 박물원에 숨어 있다.

곽말약에는' 석고문 연구' 라는 책이 한 권 있는데 참고할 수 있다.

진시황은 6 개국을 통일한 후 각지를 돌아다니며 도처에서 석기를 새기고 있다. 태산, 현산, 랑야, 지후, 동관, 연석, 이혜 등의 석각이 있습니다. 글씨체는 모두 작은 인감이라, 이사가 쓴 것이라고 한다. 이 석각들은 대부분 사라졌고, 지금은 랑야석각만 남았다.

13 행 87 자로 중국 역사박물관에 진열되어 있습니다. 사마천은 이 석각들을' 진시황전' 에 수입하여 석각을 사료로 하는 선례를 세웠다.

"석경": 동한 이후 위, 당, 후촉, 송, 청은 모두 각석경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평시경' (동한),' 정시시경' (위진),' 개성시경' (당대) 이다.

셋째, 죽간입니다

대나무 제인은 대나무 제인 (또는 목제인) 과 목각의 총칭이다.

고대에는 좁고 긴 대나무 조각을 "제인" 이라고 불렀고, 나무토막은 "해석" 또는 "판" 이라고 불렀다. 핏은 정사각형으로 일명' 정사각형' 이다. 죽간을 잇는 것을' 책' 이라고 하는데, 죽간을 잇는 상형문자입니다. "책" 의 전반적인 방침은 "정책" 이라고도 한다. 옛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죽제인' 과' 레시피' 는 죽간목판에 쓴 책을 가리킨다.

간단한 전략을 컴파일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어떤 것은 먼저 컴파일하고 쓰는 것이고, 어떤 것은 먼저 쓰고 편집하는 것이다. 소가죽으로 짠 것을' 위직' 이라고 합니다.

"밤에 나는" 쉬운 "을 좋아하고, 나는" 쉬운 "책을 읽는다.

-"역사 기록 공자 가족"

리본으로 짜여진 것을' 실크 짜기' 라고 하는데 여러 가지 색이 있습니다.

"손자서, 청제인을 죽이고 연녹색 끈으로 짜다."

--류시앙 "기록하지 마라"

1977 년 4 월, 산둥 린이시토자산 1 호 한묘에서 대나무 4942 개가 출토되었는데, 대부분 선진서적으로' 손자병법',' 손빈병법',' 육도',' 위관료자',' 묵자' 가 있다 같은 해, 5438 년 6 월 +065438 년+10 월, 무위 건탄포한묘에서 간약 92 권, 완치약 30 여 장, 혈점도 포함돼 침술치료의 금기였다.

1977, 안후이푸양 쌍고더미 서한묘에서 간체자판이 출토됐다. 무덤 주인은 한여은후 하후 셰프 부부이다. 안후이 성 문화재팀 등의 발견. 푸양 한간은 10 여 종의 고서로 분류되었다. 원작에는 남은 책 제목이 없기 때문에 오늘의 이름은 전기의 본명이거나 내용에 따라 다른 이름이다. 그중에는' 창호편',' 시경',' <역경>',' 만물',' 여춘추' 등이 있다.

1973, 허베이 정현 한묘에서 출토된 죽간으로' 육론',' 제론',' 고론' 의 평행 버전이 있습니다. 1975 년 후베이 () 성 운몽현 잠호지 진 무덤에서 1 155 개의 죽간이 출토되었다.

1972 년부터 1976 년까지 엘로나 강 유역에서 거의 3 만 개의 한간이 발굴되고 70 여 부의 비교적 완전한 책자가 정리되어 약책체계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나무를 토막으로 톱질한 다음 얇게 톱질하고, 평평하게 하고, 판을 부르고, 글을 쓴다. 간구는 문헌의 전달체로서 갑골문 비문에 비해 취재가 쉽고 글쓰기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죽간에는 글자 수가 제한되어 있어 보관, 운반, 읽기가 불편하다.

넷째, 실크

실크 실크 원단. 고대 견직물은 문헌의 전달체로서, 일반적으로 비단서라고 불린다. 실크 제품은 소, 실크, 실크라고도 불리기 때문에 소서, 견서, 비단서라고도 부를 수 있다. 간단히 "수", "실" 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실크 책의 장단점:

(우수) 부드럽고 얇고 매끄럽고 쓰기 쉽다. 가로막기 쉽다. 휴대하기 편함 등.

(부족) 장기 보존이 쉽지 않다. 가격이 비싸다.

실크 책은 아마도 춘추죽간으로 만들어졌고, 문장 () 는 견직물로 쓴 것이다.

진나라 문헌에는 늘' 죽보' 와 함께 언급되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죽간과 비단서를 가리킨다.

서한 때 유향은 학교 교과서에서 대나무와 실크를 모두 사용했지만, 동한 때 관원과 상류층 인사들은 모두 실크를 좋아해서 간단한 전략을 싫어했다.

1973+2 월 창사 마왕두한 무덤에서 대량의 서한 실크 책이 출토되어' 노자',' 10 경',' 전국서', 병서, 의서, 사, 철, 사 등의 저서가 출토되었다. 그것은 수량이 많고, 내용이 완전하며, 매우 귀중한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실크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풍부하게 한다.

죽간필서', 단순화서와 비단서는 한대 책의 주요 형식이다. 즉 종이가 발명된 후에도 한동안 실크를 사용하고 있다. 수당 시대까지 화가와 서예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크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다.

동사 (verb 의 약자) 종이

종이는 값싸고 쉽게 쓸 수 있는 필기재로서 이상적인 문서 전달체이다. 대나무는 간단하고 부피가 크며 부드럽고 가격이 비싸서 필기재로 휴대하기 쉽지 않다.

후한서' 권 78' 채륜전' 은 "예로부터 책과 사적은 모두 죽간으로 지어져 있고, 비단자는 종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동한 () 와 한무제 () 시절 중서대신으로 재직한 환관 채륜이' 채후지' 를 발명했다. 이런 종이는 가격이 싸고 무게가 가벼워서 쓰기에 적합하여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중국이 발명한 제지술은 6700 년 만에 중앙아시아, 유럽, 유럽으로 전해져 세계 문화의 발전에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했다.

동한, 위진, 실크, 대나무 제인, 종이가 시종일관 함께 사용되며, 중사경지의 관념은 귀족, 상류사회에서 여전히 강렬하다. 동진 영흥 3 년 (404), 환현 황제는' 종이로 제인을 대신하라' 고 명령했다. 그 이후로 종이는 유일한 문헌 전달체로 확립되어 죽보 시대를 끝냈다.

고대 명지

궐련지

설설

감사합니다

성심 당지

모직지 [대나무로 만든 중국 필기지]

대나무로 만든 고급 종이 (강서에서 생산됨)

여섯째, 필름, 테이프

필름, 감광 재료. 인쇄업계에서 사용하는 감광 재료에는 흑백 감광 필름과 컬러 감광 필름이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