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에는 왕실 귀족만이 구리 거울을 사용할 권리가 있었다. 서한 말년이 되어서야 청동 거울이 민간으로 유입되어 백성들을 위해 사용되었다. 한대, 구리 거울 제조업이 전무후무한 번영으로 주조 기술과 표현 수법이 모두 새로운 단계에 이르렀다. 서로 다른 종류의 거울이 끊임없이 등장하여 기발하고 화려하게 다투다. 구리 거울의 뒷면에는 각종 도안이 새겨져 있다. 청동 거울은 당시의 인문적 풍습과 종교적 신념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높은 감상가치와 소장가치를 가지고 있다.
중국에 처음 들어온 유리경은 명나라 초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유럽 대륙의 선교사들이 가져온 것이다. 명나라와 청 왕조 시대에 중국은 유리 거울을 만들고 모래로 유리 구슬을 만든 다음 색칠되었지만 불투명한 유리 거울로 조립했습니다. 명나라와 청 왕조의 유리 거울은 해외에서 도입되어 중국에 입국했습니다. 근대 중국에야 유리거울을 만드는 기술을 중국에 도입했다. 원가가 낮고 실용성이 강하기 때문에 유리거울은 곧 전국에 널리 퍼져 각계각층에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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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외국 문화 교류가 잦아지면서 여성이 사용하는 장식경과 화장경도 등장했다. 거울은 곧 중국의 황석궁으로 전해져 건륭 시대 후궁빈비의 일상용품이 되었다. 수직 거울은 민간에 전해져 일반인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