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만 롤랜드
스티븐 츠위거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작가 스티븐 츠위그는 전기 고수이다. 그의' 삼대사',' 삼시인' 등은 모두 전기문학의 좋은 물건이다.
그리고 츠웨이그 본인은 로만 롤랜드와 친분을 맺고 사교가 매우 돈독했다.
프랑스 문학의 대가인 로만 롤랜드는 장편소설' 존 크리스토프' 10 권을 저술하며 1915 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로만 로렌은 1866 년 1 월 29 일에 태어났고, 아버지는 공증인이자 도시의 덕망이 높은 신사였다. 어머니의 경건하고 단정한 어머니는 어린 딸 중 한 명이 요서한 후부터 은은한 슬픔에 휩싸여 연약한 아들과 그의 다른 여동생을 돌보는 데 모든 마음을 쏟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로만 롤랜드는 아버지로부터 프랑스 혁명 이후 파이터의 정신과 신앙을 받았고, 어머니는 볼로얄 여은수원에서 온 탐구정신, 예술적 감정력, 음악적, 신비로운 민감성을 가져다 주었다. 양자는 서로 대립하고 또 서로 보충한다.
로만 롤랜드의 어린 시절은 1870 년 프랑스 전쟁 실패의 그늘에 휩싸였다. 청소년 시절 그는 고등사범에 입학했다. 여기서 인문학상의 재능과 음악에 대한 애착이 드러나면서 세계 가슴이 찢어지는 단순한 예술가의 이야기를 꿈꾸기 시작했다.' 존 크리스토프'
이후 그는 고등사범의 장학금을 받고 로마로 2 년간 유학하며 문헌 정리 업무를 담당하고 전적 목록에서 역사를 탐구했다. 지난 2 년 동안 롤랜드가 가장 많이 느낀 것은 우정이었습니다. 70 세 된 노부인 마르비다 폰 마이센블로의 우정이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두 사람 모두 같은 이상주의를 가지고 있지만, 노부인의 사유는 오랜 시련을 거쳐 순수하고, 젊은이는 격렬하고 열광한다는 점이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런 교제에서 로만 롤랜드는 그의 유학 2 년 중 가장 중요한 학식을 얻었다.
이탈리아행 이후 로만 롤랜드는 먼저 고등사범에서 음악사를 가르치고 1903 년 파리대학에 가서 교편을 잡았다. 엄밀한 학술 생활과 글쓰기에서 그는 위적을 찾았다.
1912 년 로만 롤랜드가 퇴직했다. 롤랜드는 신체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여러 해 동안 스위스에서 휴가를 보냈다. 1914 년 여름 1 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을 때 그는 스위스에 있었고, 전쟁은 그의 글과 우정과 영향력을 둘로 나누었다. 그의 동포들에게 그는 겁쟁이로 조국이 가장 필요로 할 때 그것을 버렸다. 그러나, 이러한 공격에도 불구하고 롤랜드는 계속 스위스에 남아 국제주의와 일치하는 일을 했다.
1919 년 로만 롤랜드는 어머니와 함께 파리로 돌아갔는데, 당시 그녀는 이미 중병에 걸렸다.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롤랜드는 스위스로 돌아와 1922 년부터 1938 년까지 아버지와 여동생과 함께 그곳에 정착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사회주의와 동양 종교에 흥미를 느꼈다. 그 후 롤랜드는 그의 고향 근처의 한 프랑스 마을로 가서 계속 글을 쓰고, 그 후 반나치 활동으로 가택 연금을 받고 1944 년 12 월 30 일 세세했다.
로만 롤랜드의 문학 생애는 그의 개성의 모순체에서 점차 발전해 왔다. 아버지로부터 흡수된 사랑의 자유, 까다로운 갈리아인 정신, 어머니로부터 얻은 예술적 감정력으로 그는 종교 사회주의자, 반신권의 신비주의자, 혁명의 이상한 특징을 갖게 되었다. 그는 거대한 국제 경쟁으로 가득 찬 세기에 국제협력주의자이기도 하다. 롤랜드는 프랑스를 사랑했지만, 그는 한 나라가 이성과 필요한 통일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고 보니 그의 몸에는 일련의 이분법이 있는 것 같고, 그는 또 끊임없이 그의 소설과 수필 작품에서 이를 표현했다.
그 시대의 지식계 활동에 열렬히 참여한 롤랜드는 신앙, 희망, 사랑, 용기 등 자질을 가져다주는 사회를 탐구하며 그가 무대를 위해 처음 쓴 이유, 즉 영웅주의와 조국에 대한 신앙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여기서 가장 좋은 예는 그의 1898 년 연극' 늑대떼' 이다.
< P > 무대 조건의 과혹함에 좌절돼 롤랜드는 유명 인물에 대한 연구, 베토벤의 서정적 생활에 대한 문장, 미켈란젤로와 톨스토이의 연구에 대해 썼다. 그의 마음 속에 영웅에 대한 기념은 논평성 전기가 아니라 이들 위인정신을 얻기 위한 시적인 노력이었다. 롤랜드는 베토벤의 초상을 그리는 동시에 20 세기의 초상과 그 꿈을 그리려고 시도했다.
로만 롤랜드의 전기에 대한 관심은 그의' 존 크리스토프' 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 이 순환식 소설은 20 세기에 전체 생명경험을 포착하기 위해 노력한 위대한 전기소설에 대한 길을 열었다. 롤랜드는 이 작품이 소설이라는 것을 부인했고, 작품의 느슨한 구조와 문제도 자연스럽게 그의 형세에 대한 졸렬한 파악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롤랜드의 눈에는 한 사람의 생활이 문학적 형태의 편협한 영토에 폐쇄될 수 없다. "존 크리스토프" 는 음악 천재와 자신, 예술, 사회와의 투쟁을 썼습니다. 롤랜드는 갈등과 부조화로 가득 찬 성격, 생명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차 있지만 적대적인 세계에 의해 오해를 받는 극도의 진실한 예술가를 묘사했다. 에드먼드 가우스는' 존 크리스토프' 를 20 세기의 가장 고귀한 소설 작품이라고 불렀다. 한편, 현대평론가들은 롤랜드의 이 가장 유명한 작품에 대해 가장 까다롭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너무 단편적이고 지루하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평론가들에게는 문체감이 부족하다. 어조 방면에 어느 정도의 점프성이 있고, 언어도 항상 흥청거림과 진지함 사이에서 끊임없이 변한다. 설령 살아 있는 동안에도 롤랜드는 이런 비판을 자주 받았는데, 그의 변호는' 존 크리스토프' 가 생활 자체처럼 에피소드와 우연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그에게 작품의 의미는 한 영혼에서 다른 영혼에 이르는 생명의 지속에 있다.
' 존 크리스토프' 는 20 세기 초 문단에서 로만 롤랜드의 명성을 확고히 다졌다. 흥미롭게도, 그는 이 작품에서 유럽을 파괴하는 전쟁의 도래를 예견했고, 작품이 완성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런 전쟁이 발발했다. 이때 그는 제 1 차 세계대전에 반대하는 문장 시리즈를 썼는데, 특히 1915 년 팜플렛' 전투 위' 는 작전국의 지식인들에게 평화를 쟁취하라고 호소했다. 이것은 그의 문학적 지위에 대한 강한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프랑스 평론가들은 그가 지능이 높은 욕설 문인일 뿐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그와 프랑스 젊은이들 사이에 영원히 치유하기 어려울 수 있는 균열이 되었다.
' 모와 아들' 은 로만 롤랜드의 또 다른 장편소설로, 이 책이 탈고되었을 때 작가는 이미 67 세였으며, 그의 노년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의 사상 깊이와 현실주의 요소는 모두' 존 크리스토프' 를 능가하지만 예술적 매력과 서정적 분위기는 훨씬 못하다.
로만 로렌은 어두운 시대에 살고 있는데, 이때 프랑스의 선구자인 빅토르 우고는 이미 세상을 떠나' 보바리 부인' 과' 감정교육' 을 쓴 복루배도 이미 세상을 떴고, 이웃 나라인 타이두프리드리히 니체는 그의 빛을 잃었고, 좌라와 이런 연약하고 나빠지는 시대에 로만 롤랜드는 그의 시대의 주요 사회, 정치, 종교 사건에 얽매여 있었다. 그는 예술이 진실한 감정을 묘사하고 사람을 고귀하게 만드는 도덕감을 전달해야 한다고 진심으로 믿었다. 그는 끊임없이 자유와 인간 정신의 존엄성을 호소하고 억압받는 사람들을 지지한다.
< P > 로렌이 사망한 후, 그의 명성은 프랑스와 전 세계에서 크게 쇠퇴했다. 예술에 대한 감상적인 태도와 고전 스타일에 대한 숙달이 부족해 프랑스는 이 노벨계관 수상자를 진심으로 받아들인 적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20 세기 후반은 냉소적인 시대였다. 로만 롤랜드의 이상주의 유파가 매우 허식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어쨋든 로만 롤랜드의 글에 흠이 있어도 사람들은 여전히 그의 이상주의의 고귀성을 부러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