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양 민요는 장쑤 민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고대 해주 지역 전체에서 중요한 역사적 인문 형태이다. 긴 역사에서, 그들은 강한 인민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창작에 집단성을 가지고 있고, 유통에 있어서 구두성과 가변성을 가지고 있으며, 예술 형식과 기법에 있어서 계승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주로 국민의 생활, 투쟁, 사상, 감정, 이상, 소망을 반영하고, 인민의 심미관념과 예술적 재미를 직접 표현한다.
양씨 () 노작가 양선생 () 은 수양 민요를 역사 레전드, 노동가, 시정가, 의식가, 생활가, 빠른 입가, 마작가, 발라드, 간살처단조, 흑룡단조 등으로 나누어 다양한 형식으로 내용이 풍부하다.
여기서 필자는 곡조를 군더더기 없이 대표적인 민요 가사에 대해서만 조잡한 개인 감상을 한다. 그들은 또한 민간 문학의 예술 보물이다.
0 1, 대식
계수나무 꽃이 피면 계수나무 꽃이 떨어지고,
산비탈에 계수나무 꽃이 피다.
고귀한 사람들은 꽃을 꺾고 꽃을 심습니다.
너의 언니는 아직도 너의 형이 따라잡기를 기다리고 있다.
정월에 콩나물을 먹고 싶어요.
나는 2 월에 야생 과일 축제를 먹고 싶다.
3 월에 부추를 먹고 싶어요.
나는 4 월에 매실콩을 먹고 싶다.
나는 5 월에 단오교만두를 먹고 싶다.
나는 6 월에 신선한 복숭아즙을 마시고 싶다
나는 7 월에 대추를 먹고 싶다.
8 월에 늙은 마름모를 먹고 싶다.
9 월에 오이꼬치를 먹고 싶어요.
10 월에 동무를 먹고 싶어요.
1 1 월 냉동을 먹고 싶어요.
나는 12 월에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다.
일 년 12 개월, 과거를 회상하며,
나는 아직도 그 양주의 건형이 그립다.
수양 민요는 한 과정을 묘사할 때 강도를 표현하기 위해 보통 1 년 12 개월로 표현되며 한 사람에 대한 그리움은 멈추지 않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12 월의 새롱거림',' 오파수' 등의 작품들은 매달 사랑하는 사람을 어떻게 그리워하는지 강조하고 있다.
이 노래' 대식' 도 이런 표현 수법을 채택하여 매달 먹고 싶은 대로 먹는다. 아쉬움은 없겠죠? 맞아, 가사의 마지막 문장은 사실 이 노래의 핵심이야. 일 년 동안 그렇게 맛있는 걸 많이 먹었는데도 사랑하는 걸 참을 수가 없어!
이전 절의 깔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지막 문장은 더욱 힘이 있다. 고대인들이 여러 해 동안 수사 수법에 능숙하게 활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랑해, 다른 사람과 결혼하지 마.
메밀에 꽃이 피고 반짝반짝 빛나고,
형의 월계를 보다.
골화에는 이슬이 있고,
제 여동생은 얼굴이 부끄럼을 많이 탔습니다.
나는 꽃을 내 머리에 꽂고 싶다.
다두꽃은 덩굴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잠두화는 마음을 어둡게 한다.
형은 잠을 자고 두 다리를 쭉 펴고,
사랑해, 다른 사람과 결혼하지 마.
이' 사랑은 절대 다른 사람과 결혼하지 않는다' 는 가사는 화끈하고 직설적이며, 감히 미워하는 여자의 이미지가 눈앞에 있다.
그는 애인에 대한 약속일 뿐만 아니라 사랑에 대한 맹세이기도 하다. 나는 부끄러움을 거절하고 싶지만, 나는 꽃을 머리에 꽂고 싶다. " 그런 아리송한 느낌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애인에 대한 사랑을 이렇게 아름답게 표현하다.
그녀는 또한 자신의 결심을 표현했지만, "산이 없고, 하늘과 땅이 화목하고, 감히 너와 함께 죽을 수 있다." 라고 쓸 수는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감언이설이지만, 그녀의' 잠두개흑심' 은 너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마음이다. 잠두처럼 아무도 바꿀 수 없다.
동시에 안심하세요. "우리 형은 잠자는 다리가 곧습니다." 이 단어는 우리 방언에서 1 이라는 뜻입니까? 한 가지 일을 끝내거나 한 가지 일을 믿으면 잠을 푹 자고, 걱정이 전혀 없어, 그녀의 오빠를 안심시켜, 내가 널 사랑한다면 평생 다른 사람과 결혼하지 않을 거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03, Gaoyou 노스 웨스트 타운십
고우편 위에 서북향이있다.
6 일 여행을 하는 작은 사장이 있다.
그래, 그래, 이봐,
팔리장에 사는 마른 아가씨를 만났다.
어린 사장은 집이 그립다.
여자가 열심히 일하기를 원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
야, 야, 헤이,
내 여동생과 딸에게 메세지를 보낸다.
건언니가 받은 후 눈에 눈물을 머금고 있다.
나는 부모님이 나를 호랑이와 늑대로 취급하는 것이 싫다.
그래, 그래, 이봐,
나는 정말 좋은 생각이 없다.
청명에 관해서는 한식절이다.
짐을 싸서 티베트 절에 가서 분향하다.
야, 야, 안녕.
우리 형에게 파티를 열어 달라고 부탁하다.
마른 형과 민들레 위에 무릎을 꿇고
구걸하면 패왕이 우강을 핍박한다.
야, 야, 안녕.
두 사람은 울음을 그치지 않고 서로 사랑한다.
둘째 언니, 랑의 옷을 잡아라.
신에게 묻지 말고, 어머니에게 묻지 말고, 오직 나에게 선하게만 요구하라.
하류를 따라 내려가는 것이 낫다, 너와 나는 일찍 짝을 맺는다!
이' 고우서북향' 은 처음에 양주, 고우송 일대에서 전해졌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중의 끊임없는 노래와 전승으로 현재 수양의 지방민가에 전해지면서 고우라는 좁은 서북향에서 벗어났다.
이 가사는 한 부부가 비구니암에 가서 향을 피우고 사인을 구하는 모습을 묘사한 서사시와 같다. 어린 소녀는 운명을 믿지 않고 작은 애인에게 그녀를 데리고 도망가라고 요구했다.
그리고 얼마 전 영화에서 한 대사를 떠올렸습니다. 인생은 제가 주관하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구사회에는 이런 여자가 있었는데, 그녀는 용감하게 운명을 믿지 않고 자신을 믿는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정말 수양의 여자아이가 사랑이 왔을 때 자신의 행복을 대담하게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04,8 번 버스가 왔다 (봄나들이 사계절)
봄이 왔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매우 걱정하고 있다.
유령 전사가 왔습니다.
이게 얼마나 좋은가요?
도시 사람들이 이사를 했습니다.
농촌이 어지럽다.
여름이 왔습니다.
밀이 황금색으로 변했다.
악마는 음식을 빼앗으려 합니다.
농부들은 수확에 바쁘다.
좋은 곡물을 만들었습니다.
서둘러 소장하다.
가을이 왔습니다.
일본 기관총이 비명을 질렀습니다.
사방에 대포를 폭격하고,
사람들은 끔찍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도살용 칼 아래 있는지,
용감히 머리를 던지다.
지금은 겨울입니다.
북풍이 휙휙 소리를 내며
팔로군이 왔습니다.
악마의 소굴을 복제하고,
사람, 용감히 앞으로 나아가라,
음식과 풀을 선물하다.
민요는 전승에도 역사의 흔적이 있다. 이' 팔로군이 왔다' 는 항일시대 인민과 팔로군의 관계를 실감나게 기록했다.
가사는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워 일반인들의 오랜 불안과 팔로군이 온 뒤 일본놈과의 전투에서 곡식을 보내는 줄거리를 보여준다.
그동안' 두동' 과 같은 항일민가가 많이 등장해 중화민족의 응집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심지어 이 민간 연예인들조차도 자각적으로 항전을 선전했다.
05, 조개를 들어 올리세요
작은 비석을 들어 올리고,
형님, 동생, 입을 벌리세요
입을 벌리고 함께 노래를 부르고,
손으로 밧줄을 당기고 힘껏 당기다.
힘껏 때려주세요.
기초를 허물고 집을 짓다.
해가 붉어지면
노인은 노황충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여성들은 무계영으로부터 배워야 합니다.
젊은이들은 나성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밧줄을 당길 때 게으름을 피우지 마라.
영웅이 되다.
밝은 달이 나와서 버드나무 끝을 달고,
아주머니는 아침 일찍 만나는 것이 좋다.
그는 늙은 형수가 가슴이 크다고 말했다.
그녀는 독신자라고 교활하다고 부른다.
달이 가라앉을 때,
나는 방금 집에 가서 잤다.
작은 그릇을 들고 열심히 일하다.
오늘 오후에 흰 밥을 먹고 싶어요
돼지고기 냄비당면찜,
음식을 먹고 땀을 흘리는 것을 방지하다.
새 집을 짓고 자다.
나는 새 집에서 사는 것이 매우 편하다고 생각한다.
1980 년대까지, 수양현 농촌에 집을 짓거나 도로를 깔아 기초를 다지는 것은 모두' 때리다' 였다. 망치를 칠 때, 몇 사람이 롤러나 맷돌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린 다음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기초를 힘껏 쳐서 토양을 다지는 일이 반복되었다.
모두가 힘을 내고, 동작이 일치하고, 힘을 고르게 하기 위해, 한 사람이 리드미컬하게 노래를 부르고, 다른 사람들은 일제히 호응했다. 이를 "시" 라고합니다.
장난치는 것은 수양의 전통 민속 문화이다. 해방 전후에 농촌에서는 기초를 다지는 방법을 많이 채택하였다.
트럼펫을 외치는 것은 주로 열정을 동원하고 사기를 북돋우는 것이다. 나팔을 부는 사람은 목소리가 우렁차고, 또렷하고, 우렁차고, 열정이 있어야 한다. 그들이 첫 번째 성가를 외쳤을 때, 트럼펫을 든 모든 사람들이 함께 호응하여 트럼펫을 높이 들었다. 그런 다음 트럼펫을 외치고 다시 외치고, 모두들 따라 외치고, 그리고 트럼펫은 떨어지고, 이렇게 순환한다.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하면 들 수 없다.
이 서정시는 쇼랑이 들어 올린 과정의 실제 기록일 뿐이다. 노래가 아니야. 트럼펫을 부는 것은 간결하고, 힘있고, 재미있어야 하며, 모두가 활기차고, 힘을 가지고 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떤 노래는 모두의 적극성을 높이기 위해 저속하다. 주로 나팔인의 문화적 소양을 보고 호호 내용을 결정한다. 여기 노래가 있습니다.
이봐, 저기 있어.
H: 헤헤!
네 아내!
그: 헤헤!
당신의 아내,
H: 헤헤!
칼라: 물뱀 허리,
그는: 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헤
L: 걷는 사람,
H: 헤헤!
이봐, 물 위에 떠 있어!
H: 안녕! 이봐, 이봐!
보세요, 짧지 않나요? 재미있죠? 특히' 물 위에 떠 있다' 는 말은 어린 여자가 허리를 돌리는 발걸음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어린 아내는 마치 그녀 앞에 서 있는 것 같다.
06, 언니는 남원에 가서 참외를 따러 간다.
여동생은 남원에 가서 오이를 따러 갔다.
나는 고개를 들어 시어머니의 집을 보았다.
상심하고 무감각하다, 헤헤,
상심하고 무감각하다.
시아버지가 소리를 내기가 쉽지 않은 것을 보고,
시어머니가 외치는 걸 봤을 때, 엄마, 여보세요.
차 한 잔 드세요.
아저씨를 보면 소리치기 힘들어요.
형부를 보면 웃는다.
네 동생은 집에 있어, 헤헤.
너의 형은 집에 있다.
집에 가서 오빠한테 말해.
돈을 마련하여 노예집을 가져가다.
저는 17 ~ 8 살입니다. 헤헤,
저는 17 ~ 8 살입니다.
머리 물, 가운, 수박,
나는 물가에 도착해서 너희 집에 갔다.
진짜 세 명을 만났습니다. 헤이, 헤이,
우리 세 명을 만나다.
큰 (아빠) 은 어머니의 침대에 올라갈 수 없습니다.
형은 형수의 방에 들어가지 않는다.
소노야, 가을이 추워질 때까지 기다릴게, 헤헤,
작은 노예, 나는 가을을 기다린다.
수세미는 늙었고, 씨앗은 가득 찼습니다.
콩이 늙어서 얼굴이 두 장 있다.
작은 nujia 당시, 헤헤
작은 노예집은 당시 있었다.
배불리 먹은 사람은 배고픈 사람이 배고프는지, 배고프지 않은지 모른다.
당나귀를 타면 어떻게 벗어나야 할지 모르겠다.
네가 감히 걱정하지 마라, 헤헤,
감히 걱정하지 마세요.
만약 2 년 안에 복용하지 않는다면,
은바를 안고 너희 집에 오너라.
널 버리고 일하러 가, 이봐, 이봐,
널 살아있게 해, 자자.
농촌에 사는 한 17 세 소녀는 시댁이 있고, 남방에는 작은 화원 (채소밭) 이 있다. 그녀는 시댁을 만날까 봐 참외를 받으러 갔다. 수줍음 때문에, 그녀는 그녀를 어떻게 불러야 할지 모르는 사람을 만났다. 하지만 난 정말 그들을 보고 싶어요.
이 어린 소녀는 일찍 결혼하고 싶어한다. 원한을 품은 몇몇 연인들은 일찍 청혼하러 오지 않았다. 그녀는 징 유 (Jing Yu) 지방을 바라보며 "수세미는 배가 달린 오래된 멜론, 콩은 두 겹의 피부가있는 오래된 멜론" 이라고 말했다. 왜 너 자신과 결혼하지 않니? 네가 늙었을 때, 너는 수세미처럼 보일 것이다.
나의 막내딸이 마침내 잔인해졌다. 2 년 후, 만약 네가 나를 데리고 가지 않는다면, 나는 임신하여 너의 가족을 임신하게 될 것이다. 마을에서 창피한가?
우리 구양의 어린 언니는 충분히 용맹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