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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인들은 왜 위에서 아래로 썼나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고대 중국 문자의 형식적인 쓰기 방법은 세로로 한 줄 쓰고, 위에서 아래로 한 줄 쓰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줄을 바꾸는 것입니다. 한자의 특성상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세로로 쓸 수 있으며, 세로로 쓸 필요도 없고 왼쪽에서 위로 쓸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또는 오른쪽에서. 그리고 왼쪽은 줄입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일반적인 세로쓰기 외에 가로쓰기도 가끔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대련의 현수막은 반드시 가로로 써야 합니다.

중국어 가로 쓰기를 처음으로 제안한 사람은 Tan Kah Kee 씨였습니다. Tan Kah Kee가 공식적으로 제안한 것은 1950년 6월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제1차 전국위원회 2차 회의에서였습니다. 한문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로로 균일하게 써야 한다는 제안이다. 1955년 1월 1일, "광명일보"는 처음으로 세로 레이아웃을 위에서 아래로 가로 레이아웃으로 변경하고 "독자들에게 이 신문의 가로 레이아웃 변경을 알립니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신문, 정기간행물, 서적의 배치는 현대문화의 발전과 그 요구, 사람들의 생활습관의 변화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 또 인간의 눈은 수평인데, 읽을 때 눈과 머리가 덜 돌아가기 때문에 시선이 수직보다 수평으로 넓어진다는 글의 수평 배열의 과학적 특성을 지적하는 글도 재빠르게 썼다. 자연스럽게 노력이 절약되고 쉽게 피로해지지 않습니다. 또한 물리, 화학 공식, 사람과 장소의 외국 이름을 정리하는 것이 더 편리하며 종이 활용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광명일보가 이를 주도한 후 1955년 11월까지 중앙급 신문 17개 중 13개가 가로배열로 변경되었습니다. 1956년 1월 1일 《인민일보》도 형식을 가로배치로 바꾸었다. 이때 전국이 호응했다.

세로 배열에서 가로 배열로 읽는 것은 한자를 쓰는 방식에 있어서 큰 변화이다. 누군가 특별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상위권 학생 10명을 선정하여 남녀 두 그룹으로 나누고 동일한 "중국 청년일보"에서 엄선된 서정적 에세이를 읽도록 요청했습니다. 결과의 차이는 명백합니다. 가로 버전의 읽기 속도는 세로 버전의 읽기 속도의 1.345배입니다. 한자를 가로로 쓰기 전까지는 내 눈이 원래 긴 줄 몰랐다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어떤 사람들은 서양인의 글이 가로로 쓰여져 있다고 비웃기도 하고, 읽는 동안 독자들은 고개를 저으며 "아니, 그렇지 않아요!"라는 뜻이 되기 때문에 선배들의 글을 부정하고 중국을 새로운 해석으로 창조하려는 혁신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옛'이라는 글자가 세로로 쓰여 있는데 독자는 읽다가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데, 이는 '그래, 그래, 바로 그거야!'라는 뜻이다. 따라서 미신적인 선배들과 관습을 뛰어넘는 보수적인 의식이 담겨 있다.

위의 말에는 일리가 있고, 일부 국가적 허무주의자들이 우리 조상들을 공격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눈이 커졌다. 그러므로 고대인을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조상을 꾸짖는 그 목소리가 매일 우리의 고막을 상하게 하는 것은 태만하지 않을까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곽모약 씨는 글자 가로 배열의 과학적 성격을 지적하는 글을 썼고, 궈 씨 자신이 고대 문자의 대가라는 의혹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한자의 가로 배열이 기정사실일 때만 이야기했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궈 선생이 고대 한자를 세로로 쓴 이유를 주의 깊게 분석하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궈 선생의 영향으로 고대문의 세로쓰기 이유와 고대 가로쓰기로의 변화 원인을 과학적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면(나는 무지하고 관련 정보가 없다) 국가적으로는 변명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허무주의자들은 적어도 한자를 쓰는 방식에서는 그렇습니다.

조판과 인쇄를 차치하더라도 한자는 세로쓰기에 가장 적합하다. 세로줄로 쓸 때는 한가닥의 추진력으로 매끄럽고 일관되게 쓰지만, 가로줄로 쓸 때는 끊김 현상이 생기기 쉽고 추진력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서예작품은 세로로 쓰는 경우가 있는데, 가로로 쓰는 경우도 있고, 세로로 된 작품에 비해 예술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한자의 발달과정에서 세로쓰기에 적합한 특성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한자는 가로, 세로, 왼쪽, 오른쪽, 접기의 다섯 가지 기본 획이 2차원 배열로 서로 얽혀 있습니다. 한자를 쓸 때 항상 왼쪽 끝이나 위쪽에서 시작하는데, 끝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오른쪽 상단에 조금 더하는 것과, 오른쪽으로 펜을 들어 올려 쓰는 것이다. 이 유형의 문자는 오른쪽에 문자를 쓰는 데 적합하지만 한자의 작은 부분만 차지합니다. 다른 유형은 오른쪽 하단 또는 아래에 펜을 닫는 것입니다. , 또는 중간에 펜을 닫으십시오. 이 유형의 문자는 한자의 작은 부분을 차지하여 수직으로 단어를 쓰는 데 적합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한자가 세로쓰기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서만 설명한 것이다.

역사를 제쳐두고 과학을 논하는 것은 진시황이 날지 않는다고 조롱하는 것만큼이나 불합리하다.

오늘날 발견된 최초의 한자는 갑골문과 청동문(중정문)이다. 갑골이나 종, 삼각대도 일반적인 필기구가 아니다. 전자는 길흉을 점하는 글만 새겨져 있고, 후자는 글을 쓰는 도구로서 사건이나 말을 기록하는 데 사용된다. . 일상의 경험에 따르면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습관에 따라 행동합니다. 갑골문과 청동문은 대부분 세로로 글씨를 쓰는 것으로 보아 당시 사람들이 세로로 글씨를 쓰는 데 익숙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습관은 당시의 일반적인 필기 도구와 재료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세로쓰기 습관으로 미루어 볼 때, 우리 조상들은 적어도 은상시대에 이미 완전하고 숙련된 쓰기 기술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자 체계에서는 필기 도구로 칼을 사용하고, 필기 재료로는 대나무 조각이나 좁은 나무 판(판)을 사용하고, 대나무 조각과 나무 판(판)에 글씨를 새기는 데 칼을 사용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상징을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 대나무 판(판)에 단어를 새기기 위해 칼을 사용했다고 추측할 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칼은 석기시대에 발명되었기 때문에 인류가 사용한 최초의 도구 중 하나이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도구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우리 조상들은 기억을 돕기 위해 자연스럽게 칼을 사용하여 대나무 판에 그래픽 기호를 새기려고 노력했습니다. 장기간의 사용 과정에서 그래픽 기호는 점점 더 풍부해지고 표준화되고 통일화되었으며, 더욱 복잡한 것을 기록할 수 있게 되면서 결국 완전한 문자 체계를 형성하게 되었고, 동시에 대나무 판에 글자를 새기는 방식도 갖게 되었다. 습관이 자연스러워지면서 실력도 향상되고, 성숙한 글쓰기 방식으로 발전합니다. 공자가 편찬한 『상서』의 주요 내용은 고대의 선언문이며, 초기에는 『요전』과 『고도모』가 있는데, 그 글은 고대적이고 우아하며, 공자 시대의 언어적 특징을 거의 볼 수 없다. 두 경전은 공자(孔子) 시대에 구두로 전해진 것이 아니라, 기록하여 복사했다는 것이다.

나무판에 칼을 사용하여 문자를 새길 때 필연적으로 칼을 세게 눌러야 하므로 나무판을 고정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보드를 테이블 같은 곳에 놓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사실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첫째, 고대에는 오늘날의 커피 테이블과 유사한 낮은 테이블만 있었으며 식사에만 사용되었습니다. 테이블의 다양한 용도는 훨씬 나중에 점차적으로 개발되어 칼을 사용하여 요구 사항을 새겼습니다. 기술이 매우 높아서 전문 조각가, 즉 칼과 붓 관리가 수행하지만, 칼과 붓 관리는 지위가 매우 낮고 필기용 테이블을 갖추고 있을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펜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나 기록을 준비해야 하는데, 책상을 가지고 다닐 가능성은 더욱 적습니다. 그러므로 검객과 서필은 오로지 자기 몸에만 의존하여 나무판을 고칠 수 밖에 없었고, 방법은 두 가지밖에 없었다. 하나는 왼손으로만 나무판을 단단히 잡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나무판을 고치는 것이었다. 왼손으로 신체의 다른 부분의 도움을 받아 보드를 타십시오.

먼저 나무판을 고정하는 두 번째 방법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때 보드는 상대적으로 넓어야 하며 약 2피트 정사각형으로 보드의 한쪽 끝을 복부에 대고 다른 쪽 끝을 왼손으로 꽉 쥐어 보드를 고정하고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조각용 오른손. 이런 나무판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12자, 심지어 20자까지 글자를 새길 수 있다. 고대인들은 이 방법을 시도했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포기했을 것이다. 첫째, 조각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들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더 적은 수의 정확한 단어를 사용해야 했고, 기록하는 데 수십 개의 단어만 사용했다. 넓은 나무판은 용량이 커서 한 장의 판을 여러 작업에 사용하면 불편하고, 한 판을 한 작업에 사용하면 낭비가 심하다. 둘째, 조각할 때 나무 판이 깨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판이 더 두껍고 무거워야 하며 휴대가 불편해야 합니다. 셋째, 판의 아래쪽 부분을 조각할 때 복부에 너무 가까워서 답답함과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나무판을 고정하는 첫 번째 방법은 나무판의 폭을 어느 정도 자르는 것이다. 당연히 고대 칼과 펜 관리들은 넓은 나무판을 왼쪽 손바닥에 단단히 잡을 수 있는 좁은 나무판으로 바꾸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좁은 나무판은 너비가 약 4인치, 길이가 약 2피트입니다. "더블". 태블릿은 수평 또는 수직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판을 가로로 잡는 경우에는 글을 쓰는 곳이 손바닥에 있어야 힘을 잘 쓸 수 있고, 조각할 때에는 두 손바닥이 서로 마주보게 하고, 두 손바닥 사이의 각도를 맞춘다. 팔이 작아서 특히 어색해 보입니다. 태블릿을 똑바로 들고 팔이 수직이 되어야만 편안하고 관대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글자가 좁아 가로로 10자 이하만 새길 수 있어 세로로 새기는 것이 더 불편하다.

위의 분석에 따르면 넓은 나무 판이나 가로로 쓰는 쪽지를 사용하면 가로 쓰기가 가능하지만, 고대인들은 불편함 때문에 포기하고 세로로 쓰는 쪽만 남아 고대인을 결정하게 됩니다. 한자 쓰기 방식은 세로로 써야 합니다.

판의 면적으로 계산하면 각 판은 아마도 100개 이상의 한자를 쓸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기본적으로 사건과 단어를 기록하는 일반적인 요구를 충족합니다. 그러나 한 번에 너무 많은 기록을 기록하고 여러 장의 전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잘 제본하지 않으면 흩어지게 되어 향후 읽기에 불편을 초래하며 제본이 불편한 단점도 있다. 정제를 함께 묶으려면 한쪽에만 구멍을 뚫고 얇은 가죽 끈, 밧줄 또는 구리 링으로 끼우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문서 구멍 가장자리와 바인딩 사이에 심각한 마찰이 있습니다. 소재이며, 착용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고대인들은 전표를 간단한 조각으로 단순화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스트립은 볼륨으로 묶기 쉽고 스트립의 두 끝은 내마모성 얇은 가죽 스트립으로 묶여 여러 스트립을 하나로 연결하므로 스트립 사이의 마찰이 적습니다. 그리고 접을 때 스트립이 있어서 오랫동안 내구성이 좋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전표의 갯수가 적당하면 굴린 전표를 손바닥에 쥐고 왼손으로 전표를 아주 단단하게 잡을 수 있어 오른손이 세게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전표의 또 다른 큰 장점은 휴대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검객과 필필가는 며칠 동안 쓸 수 있을 만큼 여러 장의 전표를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고대인들은 보통의 글쓰기를 위한 두 가지 재료인 쪽지를 찾았는데, 단어 수가 적을 때는 쪽지를 사용했고, 단어 수가 많을 때는 쪽지를 사용했습니다.

고대인들이 태블릿만 사용했다면 세로로 쓸 때 줄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줄바꿈할 수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오른쪽으로 감싸는 것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우선 개별 단어의 쓰기 순서가 왼쪽에서 오른쪽이기 때문입니다. 순서가 바뀌면 먼저 쓴 부분이 칼(펜) 끝으로 가려져 아름다운 단어를 쓰기가 어렵습니다. 둘째, 줄을 오른쪽으로 감싸면 첫 번째 세로줄이 왼쪽에 남게 되어 칼(펜)을 쥐고 있는 오른손에 막히지 않게 되어 이전 글을 읽기가 편해진다. 문제는 왜 고대인들은 더 자연스러운 오른쪽으로 감싸는 방법을 포기하고 마침내 왼쪽으로 감싸는 방법을 채택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는 실제로 브로셔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제 간단한 책이 생겼으니 그 간단한 책에 가로로 쓸 수 있느냐고 묻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첫째, 고대인들은 탁자에 글을 쓴다고 생각하더라도 간지는 탁자 위에 쉽게 고정되지 않아 글을 쓸 수 없었다. 둘째, 가로 쓰기는 왼손으로 두루마리를 가로로 잡아야 하는데, 이는 종이를 가로로 잡는 것과 같아서 조각할 때 불편하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판에 글씨를 쓰듯이 왼손으로 두루마리를 세로로 쥐고, 안쪽에 글씨를 쓸 경우에는 오른손으로 칼(펜)을 쥐고 있어야 했습니다. 쓰여진 전표를 고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소책자에서 단어를 감싸는 방법에는 오른쪽과 왼쪽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오른쪽 감기 방식의 몇 가지 기본 특성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때 전표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말아 올려야 조각할 때 전표를 왼쪽으로 굴려 필기할 수 있습니다. 왼손 손바닥에. 전표를 굴리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단어가 채워진 전표를 왼쪽 손목에서 왼쪽으로 직접 굴립니다. 이렇게 굴리는 전표의 수가 적을 때는 괜찮지만 숫자가 많을 경우에는 굴립니다. 크면 슬립이 굴러가게 되고, 스트립이 왼쪽 손목에 막혀 자연스럽게 늘어지지 않게 되고, 대신 갑자기 비스듬히 올라가게 되어, 바깥쪽을 보고자 할 경우에도 스트립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왼쪽 손목 부분에서는 손을 뒤집어야 하는데, 이는 매우 불편합니다. 두 번째는 완전히 쓴 전표를 왼손 손바닥으로 직접 굴리는 것인데, 이는 먼저 앞 글자가 손바닥에 눌려 읽기가 더 불편하게 만들고, 한 바퀴를 다 쓸 때 바깥 쪽 텍스트를 읽는 데 불편을 줍니다. 슬립은 왼손의 손가락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끝부분을 굴리거나 다시 손으로 접어서 이전 텍스트를 보기 불편한 단점이 있습니다. 즉, 팜플렛을 어떻게 스크롤하더라도 오른쪽으로 감싸는 글쓰기 방식으로 이전 글을 읽기에 편리하다. 칼을 펜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만 붓이 등장했을 때 전단지를 왼손으로 직접 굴리는 것은 더욱 불가능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젖은 잉크가 손상됩니다.

왼쪽으로 감싸려면 두루마리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굴려야 합니다. 단어로 가득 찬 두루마리는 왼손의 손가락 끝에서 쉽게 펴면 됩니다. 칼(펜)을 잡으려면 오른쪽 손목으로 펼쳐져 있는 스트립을 들어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줄을 왼쪽으로 넘기는 고대인의 글쓰기 습관을 결정짓는 것입니다. 필기체의 통일성을 위해 전표에도 줄을 왼쪽으로 감싸는 방식을 사용한다.

어떤 사람들은 종이가 발명된 이후 왜 고대인들은 가로 쓰기로 바꾸지 않았느냐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습관의 문제이며, 서구 문화가 대규모로 유입되기 전에는 세로쓰기가 새로운 형태에 적응하기 위해 습관을 바꾸는 것을 당연히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제 말을 믿을 수 없다면, 오른손에서 왼손으로 습관을 바꿔보세요. 번거롭지 않나요?

정리하자면, 칼을 펜으로, 전표를 필기구로 사용하는 필기 특성이 고대 중국 문자의 세로줄을 왼쪽으로 감싸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