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기원전 500 여 년 된 중국 청동기 몇 점을 보았다. 이것은 스웨덴 엔지니어 Oval Carlback 이 중국에서 철도를 수리할 때 얻은 것이다. 이 청동기들 중에는 무기, 구리 창, 마차의 물품이 있으며, 각각 동물 모양의 장식품이 있다. 특히 왕자를 흥미롭게 하는 것은 이런 액세서리로 북유럽의 동물 악세사리를 떠올리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때 그는 중국에 익숙한 곤나르 앤더슨을 알게 되었다. 앤더슨은 당시 중국 정부에 고용되어 19 14 년 중국 탐사 화중과 화북지역의 광산을 찾아왔다. 192 1 년, 그는 하남 양사오에서 석기 시대 주민들의 유적지를 발견하고 많은 채색 도자기를 발굴해 기원전 3000 년 신석기 시대의 골동품이다. 이 발견은 국제 학술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왕자의 꾸준한 노력으로 스웨덴은 중국 이외의 중국 석기를 소장하는 가장 완벽한 국가가 되었다. 왕자는' 중국위원회' 를 구성하여 1950 년에 즉위할 때까지 의장을 맡았다. 중국 위원회가 설립되면서 왕세자는 고대 스웨덴의 토양 품질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1926- 1927 황태자와 그의 공주는 세계 일주를 하며 고고학과 예술사를 연구하며 6 개월 동안 미국, 하와이, 일본, 북한, 중국을 통과했다. 싱가포르와 인도를 통해 돌아오다. 중국에 머무는 동안 그는 앤더슨을 만났는데, 그들은 오랜 친구였다. 바로 이 앤더슨이 주구점에서 50 만 년 전 유인원 치아 화석 몇 개를 발견한 것이다. 황태자가 고궁을 참관하여 수확이 꽤 많다. 고궁은 그에게 특별한 대우를 해 주고, 밀봉된 보물 상자를 열고, 송대에서 청대에 소장된 석기와 도자기 진품을 보고, 수백 년 동안 본 적이 없다! 40 년이 지났지만, 그는 여전히 모든 보물의 경위와 그 묘미를 이야기할 수 있다. 이번 중국 여행 이후 칼벅은 그의 명령에 따라 청동기 800 점을 수집했다. 이 유물들은 스톡홀름 동아시아 유물 수집관의 주요 소장품이 되었다. 동아시아 문화재 수집은 유럽 연구자와 동아시아 고고학자들의 성지이다. 1933 년에 그는 스톡홀름에서 제 1 회 국제 예술사 회의를 열어 이 청동기들을 처음으로 전시했다. 왕은 칼벅과 암그린의 도움으로 직접 목록을 작성했다. 3 년 후, 국제 중국전이 런던에서 열렸고, 왕세자가 직접 실무위원회에 참가하여 스웨덴 전시품을 골랐다. 스웨덴 학자들은 대회에서 학술 보고를 했고, 모든 참석자들은 그들의 독창적인 일을 칭찬하고, 중국 문화재 연구 방면에서 스웨덴의 선도적인 지위를 인정했다. 스웨덴 학자들은 왕세자가 그 중의 걸출한 대표라고 인정하지만, 왕세자는 자신이 단지 취미일 뿐이라고 거듭 표명했다.
귀국한 지 1 년 만에 그는 중국 수공예품 전시회를 조직해 석기시대부터 19 세기까지 중국 도자기를 전시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20 년대에 유명한 스웨덴 수집가가' 중국 클럽' 을 설립했는데, 왕세자는 당연히 그 중 하나였다. 이때 그는 스웨덴이 소장한 중국 문물에 대해 전면적인 이해를 얻었다.
1935 년 예술감상가, 중국 문화재 수집관 관장인 닐스 암그린 (Niels Amgreen) 이 다시 중국에 와서 왠지 청동기, 옥기, 도자기를 많이 얻었다. 그는 또한 절강과 화북의 도자기 공장의 가마에서 대량의 도자기' 조각' 을 골랐는데, 그 중 대부분은 송대의 것이다. 이때부터 암그린은' 송대의 냄비와 캔' 을 쓰느라 바빴고 1955 년에 사망할 때까지. 이 책은 1963 년에 출판되어 북유럽 3 국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이후로 스웨덴인, 덴마크인, 나웨이인들은 도자기와 도자기를 만드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유약을 칠한 두꺼운 도자기를 시험해 보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황태자는 이 예술가들의 작품에 더 관심을 갖고 직접 사서 격려를 표했다.
구스타프 아커힐름 아돌프는 즉위할 때 정년퇴직 연령이 지났기 때문에 많은 학술 기관과 활동에서 사직해야 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매년 휴가로 각지로 가서' 석두 발굴' 을 하며 스웨덴이' 이트루리아 문화' 를 연구하는 큰 전문가가 되었다.
1963 년 국왕은 새로 지은 스웨덴 박물관을 위해 리본을 자르고 중국 예술품을 전시하며 1 주일간 학술 세미나를 열었다. 각국 손님과 본국인은 처음으로 국화를 벽에 걸어놓을 수 있고, 고풍스럽고 우아하다. 중국 서예가들은 친구에게 작품을 증정할 때 종종 겸손하게' XX 씨가 벽을 메우고 있다' 고 적어 참신하다. 신문은 그 박물관을' 스톡홀름에서 가장 아름다운 박물관' 이라고 칭찬했다. 나중에 청동 유물이 공기 부식에 의해 손상될 위험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국왕은 소식을 듣고 모금 보호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