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는 - 분류정보망 - 페인트 산업 - 고대 여성용 모자

고대 여성용 모자

고대 머리 장식은 정교하고 화려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고대 여성의 머리 장식의 종류, 머리 장식의 발전과 진화, 고대 여성이 신분과 참석 행사에 따라 착용한 다양한 머리 장식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키워드 : 머리핀, 머리핀, 머리핀, 화성, 머리핀, 꽃머리핀, 스텝쉐이크, 빗

TV 드라마에서 고대 여성들이 우아하고 화려한 옷을 입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제작된 모자, 이 아름다운 장면은 고대 수공예 기술의 발전에 감동을 받아 한숨을 쉬게 합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드라마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은 단순함을 옹호하고 역사적 자료를 참고하는 현대인들이 고대 모자를 모방한 것에 불과하다. 실제 고대 머리 장식이 얼마나 독창적인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고대 여성들이 착용했던 머리 장식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1. 1. 비녀, 비녀, 비녀, 비녀, 화성

비녀는 고대에는 머리에 실을 꿰거나 머리핀과 왕관을 고정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Etiquette·Shiguanli"에는 "Pi Bian 머리핀, Jue Bian 머리핀"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Zheng Xuan은 "머리핀, 오늘날의 머리핀"이라고 기록했습니다. 고대에는 여자들이 성인이 되면 머리를 묶기 위해 머리핀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머리핀은 여성의 성인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의례서·시훈리』: “여자가 결혼할 때 머리핀은 예의의 이름이다.” 정현의 주석: “머리핀은 남자와 마찬가지로 여자에 대한 예의이다.” : "여자를 흔히 비녀라 부른다. "다섯과 비녀" 정현 주석의 말: "결혼을 허락할 때, 결혼을 허락하지 않을 때에는 머리핀을 '비녀'라고 부른다는 뜻이다."

머리핀은 머리핀에서 발전한 것으로 고대인들이 머리를 롤빵이나 왕관에 묶는 데 사용했던 긴 핀입니다. 금속, 뼈, 옥 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빵을 입은 여성이 착용하는 장신구를 구체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머리핀은 머리를 긁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머리핀이므로 흔히 머리 긁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징잡기(Xijing Miscellaneous Notes)" 기록: 한 왕조의 우 황제가 리 부인을 지나갈 때 옥 비녀를 사용하여 머리를 긁었습니다. 그때부터 황궁의 모든 사람들은 옥 비녀를 사용하여 머리를 긁었습니다. 『후한서·우부지』에는 “황금용은 머리에 흰구슬을 달고 있고, 물고기 수염은 길이가 1척인데 이는 비녀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두 개의 머리핀을 교차시켜 만든 장신구의 일종인 차이(Chai). 머리를 묶을 때도 사용하고, 모자를 머리에 고정할 때도 사용합니다. 오대 『중화고근대음표·차자』: “차자는 고대 비녀의 유물이기도 하다. 진나라 무공이 상아를 사용해 만들었고, 황제는 거북껍질을 사용해 만들었다. 초대 황제 봉황의 머리도 금과 은으로 만들었고, 발은 풍채(鳳節)라 이름하였느니라. 비녀는 한 가닥으로 된 것이요, 비녀는 한 가닥으로 한 것이니라. 보통 두 가닥으로 만들어진다.

Huasheng은 Huasheng을 의미합니다. 고대 여성을 위한 꽃 모양 장신구의 일종으로, 주로 꽃과 식물 모양으로 만들어 빵이나 이마에 꽂는다. "Shi Ming Shi Jewelry": "Hua Sheng, Hua는 풀과 나무의 꽃과 같습니다. Sheng, 말하는 사람의 설명은 동일하며 한 사람이 승리하기 위해 착용하고 앞면을 덮는 장식으로 사용됩니다. 머리카락." "한서·사마향록전" "제2부": "호연은 머리가 하얗고 성(聖)을 달고 있고 경혈도 있다." 당나라 연사가 쓴 고서, "성(聖)은 여인의 장신구이며, 한나라 시대에는 화성이라고 불렀다."

2. 부요

부요는 고대 여인들이 머리핀에 달던 일종의 장신구이다. "석명·사보석": "계단에 구슬이 걸려 있고, 밟을 때 흔들린다." "후한·우부지하의 책": "계단의 제목이 금으로 되어 있다…" 진향도(陳祖島)의 설명문에 따르면, "한나라의 계단은 금으로 되어 있어 봉황과 같다. 아래에는 저택이 있고 앞에는 비녀가 있는데 다섯 가지 옥으로 장식되어 있다. 걸을 때 늘어지고 흔들린다." ." Bai Juyi는 "영원한 슬픔의 노래"에서 "사찰의 구름은 황금빛 계단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무궁화 텐트는 봄 밤을 따뜻하게합니다. "라고 묘사했습니다.

고대 여성들은 머리를 묶은 뒤 머리핀으로 고정해 묶음이 풀리거나 떨어지는 것을 방지했다. 고대 비녀는 돌, 대나무, 옥, 뼈, 금, 은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시대의 발전에 따라 비녀의 형태도 다양해졌습니다. 과거 왕조의 변화는 주로 머리핀의 머리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1) 돔형, 머리핀 몸체는 원통형, 상단은 구형 또는 반구형이며 일부는 나선형 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 (2) 꽃꼭대기 모양, 머리핀 몸체와 윗부분은 동일하나, 윗부분에는 매화, 연꽃, 국화, 복숭아 등의 문양을 새겨 넣었다. (3) 귀를 파낸 모양은 금속으로 만들었다. 또는 옥으로 된 머리핀은 몸체가 약간 편평하고 윗부분이 넓으며 목 ​​부분에 뚜렷이 모여 있고 앞쪽으로 휘어져 있어 한 가지 기능을 한다. 여의(魔伯) 모양, 머리핀의 몸통은 둥글거나 편평하고, 머리핀의 몸통은 앞으로 구부러져 여의 머리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5) 동물 모양, 머리핀 장신구는 새와 동물로 만들어지며, 일반적인 것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용, 불사조, 유니콘, 제비, 새, 수영하는 물고기.

이러한 모양의 비녀와 비녀는 여러 곳의 고대 무덤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예를 들어 이중 봉황 무늬가 있는 금은 비녀는 시시 남쪽 교외 회가촌의 무덤에서 출토되었습니다. 당대중 2년(848년) 국화가지와 비녀는 풍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광주 황황강 당나라 목관묘에서 출토된 금은장신구 중에는 화조비녀, 꽃이삭비녀, 가지비녀, 원추비녀 등이 있는데 성형, 조각, 깎기 등의 방법으로 제작한 것이다. 각 스타일의 머리핀은 서로 다른 패턴으로 제작되었으며,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삽입되고 삽입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 1)

당나라 꽃비녀 : (1) 스톡홀름 켐페 가문 소장 (2) 광저우 당나라 강당왕릉 출토 (3) 국화무늬 비녀 당나라(시안 출토) (4) 당나라 쌍봉황 문양 비녀(시안 출토)

길이 28cm의 옥으로 장식한 계단흔적이 출토됐다. 안휘성 허페이 서쪽 교외에 있는 남당 왕조의 바오다(Baoda) 묘. 다른 하나는 길이가 18센티미터이고 꼭대기에 나비 4마리가 날아다니고, 구슬과 옥줄이 달린 은계단이 매우 정교하게 만들어졌다.(사진2)

사진 2-1 남당금 및 안휘성 합비에서 출토된 옥(오른쪽 아래는 부요에 상감한 옥문)

그림 2-2 안후이성 합비에서 출토된 남당조의 4마리의 나비가 있는 은부야오.

2. 3. 빗 창살, 천화

빗보다 촘촘한 머리 빗질 도구인 창살. 또한 머리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창살을 사용하여 머리를 빗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허(Li He)의 당나라 시 "진궁(秦室)"에서 "루안 창살은 술에 취해 자고 있는 사람에게 돌아오지 않고, 달은 홀을 가득 채울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흙으로 만든 것이며, 루안 창살은 반드시 루안의 형상이어야 합니다."

금, 은, 옥, 조개 등으로 만든 꽃 모양 장식인 디안화(Dianhua). 명송의 영흥(智興) 『천공개무·옥』: “어떤 옥기든지 잘게 썰면 자개꽃으로 쓸 수 있다.” 종광옌의 주: 자개꽃: 꽃 모양 금 자개, 자개, 보석 등 귀중한 물건으로 만든 장식. 어머니의 날, 어버이날, 어버이날 등. 예로부터 사람들은 외모와 장식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고대에는 빗이 필수품이었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빗을 혼자 두는 일이 거의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몸에 빗을 꽂는 풍습이 발달했습니다.

호북성 장링(江陵)에서 뿔과 뿔이 칠해진 진나라 나무 창살 여러 개가 출토되었는데, 이는 말굽 모양으로 뿔과 뿔을 연주하는 세 사람을 묘사한 것입니다. 후난성 창사시 마왕퇴 1호분에서 출토된 빗살은 모두 상아로 만들어졌으며, 평균 길이 8.8cm, 평균 폭 5.9cm이다. 톱니는 20개이고 그레이트의 톱니는 47개로 가늘고 균일합니다. 산둥성 린이성 인궤산과 후베이성 ​​장링성 지난청에서 출토된 서한대 나무 빗에는 등이 곧고 장식 단추 4개가 달려 있다. 후난(湖南)성 창사(長沙) 남문(南문) 지원충당묘(諸源寧唐境)에서 출토된 부러진 구리 빗은 등에 선명한 문양이 있어 두 마리의 새가 공중을 맴돌며 날아다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허난성 산현현 먀오디거우에서 정교한 뼈빗이 출토됨(그림 3)

그림 3-1 당나라 구리빗(후난성 창사 종이 펀치에서 출토, 유적을 토대로 복원)

그림 3-2 허난성 산현현 묘디거우에서 출토된 뼈빗

머리핀은 머리를 묶는 데 사용하고, 꽃비녀는 묶은 머리에 직접 꽂아 장식한다. . (사진 4)

그림 4-1 유약자개(장쑤성 신해련시 하이저우 동문 밖 오대묘에서 출토된 물리적 탁본)

그림 4-2 단화금자개(대대로 전해지는 물리적 물체, 현재 일본 야마토문화박물관 소장)

그림 4-3 부러진 가지꽃 금다이아몬드 모양(광둥성 광저우 강당왕릉 출토)

현재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빠르면 4천년 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빗을 꽂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전적으로 장식용은 아니었지만(일부는 종교 및 장례 관습과 관련이 있음) 후대에 빗질하는 풍습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춘추이전의 단지는 형태가 아무리 복잡하고 장식이 아무리 정교하더라도 기본적으로는 모두 직립형이고 손잡이가 더 크고 수평면이 좁으며, 정사각형이나 평면은 거의 없었습니다.

전국시대부터 위진, 남북조까지 빗의 주요 재료는 대나무와 나무, 특히 나무였다. 빗의 모양은 대부분 위쪽이 둥글고 아래쪽이 사각형으로 말발굽과 비슷합니다.

위진대부터 여성의 머리에 빗을 꽂는 스타일이 유행했고, 당대에는 이런 종류의 빗이 금, 은 등 귀한 재료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 옥, 코뿔소는 Zhou Fang의 "두드리는 연습 그림", Zhou Fang의 "부채 부채를 든 여인" 및 Dunhuang Mogao Grottoes의 당나라 기증자의 벽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원진은 '증오스러운 화장'에서 "머리카락은 작은 빗으로 덮고, 얼굴 앞에는 둥근 보조개를 얹었다.

왕견의 『공자』에도 '귀향 후 빗질을 한다'고 기술되어 있는데, 이는 빗을 끼우는 방식을 잘 보여준다.

수·당·오대 빗살은 대부분 만들어졌다. 높이가 상당히 낮은 사다리꼴로 되어 있다. 송대 이후에는 빗 모양이 납작한 경향이 있었고, 명청 시대의 빗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송 스타일을 유지했다. p>

고대 여성의 머리장식에서 당시 사회발전의 경제적 위상을 엿볼 수 있는데, 경제가 발전할수록 여성들은 머리장식을 더 많이 썼고, 여성들도 머리장식을 더 정교하고 복잡하게 썼다. 신분이 다른 사람들은 시기에 따라 머리 장식을 다르게 하는데, 이는 『후한·우부지서』에서 볼 수 있는데, 그 중 태후와 태후가 절에 들어갈 때 착용한 보석은 다음과 같다. "비녀"는 길이가 1피트인 옥거북으로 만들어졌으며 끝에는 화성이 있고 위에는 봉황제, 깃털은 옥으로 되어 있고 아래에는 흰 구슬이 걸려 있고 금족집게가 늘어져 있습니다. 좌우로 묶을 수 있는 가로 머리핀이 있습니다. 모든 머리핀은 같은 스타일로 만들어지며, 머리핀의 레벨도 다릅니다. ”

“왕비는 가짜 매듭과 흔들 계단, 머리핀을 착용하고 사원을 방문했습니다. 부야오(Bu Yao)는 금을 제목으로 삼고 그 위에 흰색 구슬이 계피 가지로 흐르고 있으며, 1등급 9등급, 곰, 호랑이, 붉은 전갈, 하늘 사슴은 악령을 물리치기 위해 남산 풍달의 여섯 가지 특별한 짐승입니다. - 시에서는 '부비녀 여섯 마리 짐승'이라고 부른다. 모든 고귀한 짐승은 옥을 깃털로 사용합니다. 금제 제목은 흰색 구슬로 둘러싸여 있고 옥은 구름으로 사용됩니다. “공작, 신하, 왕자, 이천돌 중에 이천돌의 여인은 금용머리에 흰구슬을 쥐고 있는 비녀, 물고기 수염, 길이가 1척이다. 『고당서·우부지』에도 “무덕왕후의 옷에는 씨실옷, 활옷, 시어머니옷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머리에 12개의 꽃으로 장식된 씨실

관자놀이에 2개의 머리핀...비녀가 달린 드레스, 12개의 머리핀...9그루의 꽃나무로 장식된 왕세자비 드레스. ..고급 머리핀 드레스, Jiudin...; 안팎으로 여자는 꽃 머리핀, Zhai Yi Qingzhi, 1급 꽃 머리핀 9나무, Zhai Jiu 등을 착용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2 학년 Huadian Ba ​​​​Shu, Zhai Ba 등. 3 학년 Huadian Qishu, Zhai Qishu 등. 4학년은 Huadian Liushu이고, Zhai는 6학년입니다. 다섯 번째 순위는 Huadian Wushu, Zhai Wu 등입니다. 자개 예복... 1품 자개 9개, 2품 자개 8개, 3품 자개 7개, 4품 자개 6개 -진주, 5학년은 5개의 자개를 가지고 있어요...

고대 여성의 모자는 고대 문명의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문명을 계승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웠고 많은 것을 버렸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생활에서 단순함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더 이상 그렇지 않다. 우리는 더 이상 고대처럼 화려하고 복잡한 머리장식을 하지 않지만, 머리핀, 머리핀 등의 머리장식은 사라지지 않고 단순하면서도 우아한 머리핀을 사용하여 머리를 묶는 여성들을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머리핀은 의복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계속 발전하고 계승될 수 있으며, 이러한 빛나는 진주는 중국 문명의 눈부신 왕관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