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는 수피로 신발을 만들었기 때문에 신발의 명칭은 대부분 가죽자를 옆으로한다. 고대 신발에는 신발, 신, 부츠, 나막신, 나막등과 같은 많은 이름들이 모두 신발의 별칭이다. 가장 초기의 신발 스타일은 매우 허름하다. 고대인들은 수피를 대략적인 족형으로 자른 뒤 가는 가죽 끈으로 엮어 가장 원시적인 신발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 P > 사회가 발전하고 방직업이 발전함에 따라 옷감 실크 등도 신발을 만드는 데 쓰이며 가죽 마초와 함께 응용해 대량의 신발 제품이 등장했다. 은상시대에 이르러 신발의 스타일, 공예, 장식은 이미 매우 고심하였으며, 재재, 채색, 도안도 의류 제도에 따라 엄격한 제도를 갖추게 되었다. 각 조대 신발의 조형과 색채는 유니폼 형식에 따라 변한다. 주나라 말기 부츠의 사용은 북방 호인의 신발에서 나온 것이다. 야만인 유목 승마는 더 많은 장화를 신었고, 조무령왕은 전쟁에 도움이 되도록 승마사격을 주장했다.
남조 시대에는 나막신이 성행하여 천자까지, 문인까지, 사서까지 모두 입을 수 있었다. 이와 동시에 짚화는 일반 학자나 백성들이 지은 신발로 남방에서 다산한 민들레 식물이 엮어 만든 것이다. 당대의 부츠제는 당대의 육합화를 습격한 후 장화를 짧은 장화로 바꾸고 펠트를 더했다. 여성 신발의 모양은 봉두식이었다. 다른 신발은 높은 머리, 평평한 머리, 둥근 일등 스타일이 있고, 어떤 신발은 호랑이 머리 문양이나 신발 몸에 금문이 수놓아져 있다. < P > 송대의 신발식 초기에는 전대 제도를 답습하여 조회 때 부츠를 신고 신었다. 흑혁으로 장화통을 만들고 안감을 펠트로 하여 각 관직마다 다른 색깔을 입고 복색에 따라 결정된다. 보통 사람들이 신는 신발은 짚신, 헝신 등이 있는데, 사용한 재료에 따라 이름을 짓는다. 남방 사람들은 나막신이 많다. 송시인' 산정' 처럼 나막신이 산속을 걷는 상황을 묘사한다. < P > 여자의 신발은 늘 붉은색을 신발로, 구두는 뾰족한 모양으로 올라가고, 어떤 것은 봉두로 만들고, 신발 가장자리에 자수를 넣는다. 근로 여성도 평평한 머리, 둥근 머리 신발 또는 민들레로 엮은 신발을 신는다. < P > 명대의 복제에서는 신발식에 대한 규정이 엄격하여 관직의 크기에 관계없이 반드시 복제를 준수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 어떤 신발을 신어야 하는지, 예를 들면 유사생 등 부츠를 신는 것을 허가해야 한다. 치우 기네스 는 값 에 부츠 를 착용 할 수 있습니다, 외출 할 때 착용 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서민, 상인 등 부츠를 신을 수 없다. < P > 청조 신발제는 명대 제식, 문무각관과 사서는 부츠를 신을 수 있지만 민간인, 배우, 하인 등은 부츠를 신을 수 없다. 청대의 부츠는 대부분 뾰족한 것이다. 부츠 밑창이 모두 두꺼워서 바닥이 무겁다고 생각하여 통초로 밑창을 만들었다. 얇은 바닥으로 바꿔서' 군기 달리기' 가 되었다. 일반인의 신발은 새틴, 벨벳, 옷감 제작으로, 구두는 얕고 좁고, 독수리 입모양의 뾰족한 신발도 있고, 여의히 구름을 파는 것도 있다. 백성들은 짚신, 갈색 신발, 갈대화 등이 있으며 슬리퍼도 각 등 인사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 남방은 비 오는 날에는 스파이크 신발을 신고, 북방 겨울에는 스케이트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