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 이 글자를 받는 스타일은' 오늘의 서사전서, 고대와 붓의 결합' 이다. 글리프는 작은 인감을 위주로 하고, 서로 다른 표기법의 고문과 잡문도 있다. 허신은 문자를 해석할 때, 육서 이론에 근거하여 문자의 본의를 지적하고, 가능한 글리프를 결합한다. 따라서 전통 문자학의 관점에서 볼 때, 작은 인감을 고대 문자로 취급하지 않더라도, 허신의 저서는 고대 문자 연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아쉽게도 허신 등 고대 작가들이 본 고서자료는 비교적 늦었다. 당시 고대 청동기의 비문은 이미 일부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지만, 이런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는 분위기는 아직 형성되지 않아 학자들은 이용하기 어려웠다. 설문' 은' 정기' 에서' 고문' 을 언급했지만, 책에서 수집한 고문은 모두 고문고전에서 나온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전국시대의 글일 뿐이다. 문숙시대는 그리 이르지 않았다. 허신 등이 본' 석서' 는 반복적으로 베껴 쓴 책으로, 일부 글리프에 뚜렷한 변화가 있었다. 이 고대 문자와 작은 인감의 글리프는 왕왕 원의를 반영하지 못한다. 그래서 허신은 고문의 발전 과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부족했고, 글리프에 대한 그의 해석과 그가 지적한 본의는 종종 믿을 수 없었다. 당시의 조건 하에서, 이러한 결점들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위진 () 에서 송초 () 에 이르기까지 고서 연구는 큰 진전이 없었다.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고서는 소전보다 빠르며, 여전히 고대 문학가가 말한 고서이다. 조위 정석 시절 고문가가 전수한' 상서',' 춘추' 는 국자감에 새겨져, 각 글자는 고문, 소전, 예서 세 가지 서체로 쓰여졌다. 이것이 이른바 삼체석경이다. 함녕 5 년 (279, 또는 태강 1, 2 년, 즉 280, 28 1), 지현 (오늘 하남 지현) 의 전국 말기 위국도묘에서 대량의 죽간이 발견되어 총 75 권, 65438+ 만자, 이것이 바로 이른바 지중 고문입니다. 이 죽서들은 관청에서 소장하고, 연이어 견권 (), 호 (), 위 (), 위 (), 등 () 가 정리하여 이 글을 썼다. 원래의 죽서는 이미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무전설' 을 제외한 모든 문자책은 이미 실전되었다. 사료에 따르면 남북조 사이에도 고문서가 발견되었지만 그 내용은 전혀 전해지지 않았다. 위진 () 에서 송초 () 시대까지, 어떤 사람은 고문을 계속 수집하고, 어떤 사람은 고문으로 비문을 새기거나 고서를 위조하였다. 그들이 사용하는 고문은 어떤 것은 근거가 있고, 어떤 것은 조작한 것이다. 5 대 말 송초의 곽중수 (? ~ 977 년) 당시 볼 수 있었던 각종 고한어 자료에 근거하여 한죽간이라는 고한어 어휘를 편찬했다. 나중에 샤송 (985 ~ 105 1) 이 고대 중국어 사운 (1044) 을 편성했다. 재료의 출처는 단순과 거의 같지만, 단순함은 부수에 따라 배열되어 있고, 하나무는 운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이 두 권의 책에는 비록 대량의 꾸며낸 고문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글리프는 여전히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어 현대인들이 전국 문자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입니다. 곽 () 하 () 이후 고문 연구는 점차 미미해졌다.
이 시기에도 비문이 있는 고대 청동기가 수시로 발견됐지만, 아쉽게도 청동기 명문의 분위기를 수집하고 연구하지 못했다. 초당 시대에는 천성현 (오늘 산시봉상) 에서 중요한 선진석조 () 인 석고문 () 이 발견되었다. 당대인들은 석고문을 매우 중시하는데, 그들은 서체와 서예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자주 그것을 언급한다. 석고문의 글리프가 문숙의 글리프와 가깝기 때문에 당시 주선왕의 태사서가 쓴 것이다. 당대에는 진시황이 세계를 주유할 때 만든 인감각석도 높은 중시를 받았다. 남북조 시대에는' 석경' 여덟 권이 있었다. 당대에도 진각석과 석고가 여덟 권 있다.
《설문》은 당대의 전서가 이씨가 편찬한 것이다. 그는 진각석에 근거하여' 설문' 의 일부 전서 형식을 바꾸었는데, 예를 들면, 행실을 고치는 것과 같이 후세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았다. 이씨가 무단으로 고서를 고치는 것은 옳지 않지만, 그가 고대에 남긴 문자자료에 근거하여' 설문' 을 교정하여 중시할 만하다. 그는 글리프를 해석할 때도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터무니없지만 바람직한 점도 있다. 예를 들어 허신은 "나무" 라는 단어를 설명하면서 "밑바닥에서 보면 뿌리처럼 보인다" 고 말했지만, 그는 전체 글자가 "나무 모양 같다" 고 생각했다. 송대에 이르러 금석학의 출현으로 고서 연구가 절정에 이르렀다. 신종 함평 3 년 (1000), 중정 등 고증은 간주 (현재 산시 () 성 간현 () 에서 증여한' 석신푸' 를 확정했다. 이는 송인이 고대 청동기 비문을 연구하는 시작이다. 인종조에서 북송 말년에 이르기까지 고대 청동기와 그 비문을 수집하고 기록하고 연구하는 풍조가 나날이 흥성하고 있다. 남송 시대에는 고대 청동기의 주요 지역이 김원에 의해 점령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새로 출토된 청동기의 수집 작업은 기본적으로 침체 상태에 있었다. 그러나 북송학풍의 영향으로 남송전 기록과 금문 연구의 풍조는 여전히 상당히 흥성하여 후기에 다소 쇠퇴하였다.
송대 학자들은 김문 연구에 중요한 공헌을 했는데, 주로 북송의 양원명 (남중), 구양수수 (1007 ~ 1072), 여대림 (1) 이 있다. 송인은 여대림의' 고고학도' (1092),' 박고첩',' 조구성의' 남송속고고학도',' 설상공의' 고중정기주' (/ 처음 세 개의 비문은 동시에 기록되고, 마지막 세 개의 비문은 단독으로 기록된다. 육대린은 또한' 고고학도석' 을 편찬했는데, 최초의 금문자집 (혹은 이 책은 조구성편, 좀 황당무계한 것 같다) 이다. 정화연간' 종정 환적', 사오싱년 설상공서' 환적', 재료가 육서보다 많지만 둘 다 죽었다 (원대 양' 증간 종정 환적' 에는 실제로 왕설이 보존되어 있다).
은주김문은 문인들이 가장 먼저 접촉한 글로 김문과 고문보다 빠르다. 송대 학자들이 김문에 대한 수집, 묘사, 연구는 고대 문헌학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고대 비문을 통해 그들은 "책의 시작" 의 상형 문자가 "순수한 초상화" 와 "후대의 침묵, 획이 점차 바뀌어 책으로 쓰이고 있다" 는 것을 깨달았다 (고고학 4? 26 일). 고고학 석서' 는 김문의 특징 (예: 획수, 부수 위치 등) 을 간결하게 요약했다. ) 그리고 김문에 대한 분별과 해석 방법도 주목할 만하다. 송인이 정확하게 발표한 비문은 대부분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그들은 때때로 좋은 의견을 가지고 있다. 김역의' 강정명' 이' 기' 라는 글자를' 기' 로 읽는다고 의심한다면 현대 고문학 전문가 오대성 나진우 등보다 더 정확하다.
석각 방면에서 진과의 석각은 송대에서 계속 중시되고 있다. 남송 초년, 정초는 석고문을 진전서라고 부르고, 석고는 진혜문왕 이후, 황제 이전의 석각이라고 불렀다. 만년의 풍공은 이것이 진양공이 대중을 위해 헌신할 때 새긴 석두 () 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석고문 연구의 큰 발전이다. 북송 시대에는 전국시대 진왕이 초왕을 저주한 각석도 발견됐다. 이른바 저주초문, 구양수 (1007 ~ 1072), 수시 (1037 ~/
금석학의 영향은 송인의 6 서 연구에서 볼 수 있다. 정나무연대기? 6 서략' 은 일부 표의문자에 대한 해석이' 설문' 보다 현저히 뛰어나다. 예를 들어, "설문" 은 "멈춤" 이라는 단어가 주소가 있는 나무와 같고, "육서요" 는 발가락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설문' 은' 보보' 라는 글자가' 종착지부터 회까지' 라고 말하는데,' 육서략' 은 마치 두 발가락이 앞에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육서략' 은' 요요',' 머리가 등에 걸려 있고, 두 발이 활짝 뛰는 것', 일반적으로' 보보',' 립',' 행' 등의 글자를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육서요' 는 상형자로 분류되어 금석학에 대해 상당히 연구하고 있다 분명히 그는 금석학의 고대 상형문자에서 영감을 받았다. 송원 시절 다이동이 쓴' 육서' 는 김문을 직접 채택했다. 금자가 적어 글리프를 자주 발명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혼났다. 그러나 착용하는 단어는 꽤 특색이 있어서 후세 사람들이 공인한 것이다. 만약 그가' 별' 의 첫 글자라고 생각한다면,' 드럼' 이라는 글자가 드럼에서 나온 것은 좋은 의견이다. 원명 시기는 고대 문자 연구가 쇠퇴한 시기로, 금석학에서 유일하게 언급할 만한 것은 명대 고전의 수집과 기록 작업이다. 송인은 이 일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송원 시대의 고판화는 대부분 실전되어 전해 내려오는' 한진판화집' 자료가 빈약하여 쓸모가 없다. 명인이 편찬한 고인보 (157 1) 와 같은 고인보 (1) 는 내용이 풍부하여 고문을 연구하는 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 시기에는 계속해서 고서 어휘를 편찬하지만, 수집한 글리프는 대부분 선인의 책에 근거하여 베껴 쓴 것으로, 참고가치가 크지 않다. 원초' 유영',' 유서경운' 등의 책도' 소전' 보다 이른 고서에 따라 이야기해야 한다. 이 책들은 돌보는 것보다 더 병이 나지만, 그 견해는 돌보는 것보다 못하며, 후세 사람들에게 중시하지 않는다. 청나라에 들어간 후 금석학, 초등학교 부흥, 고서학이 다시 발전하였다. 청대 고문연구 수준이 점차 높아지다. 청초 민치제는' 유영' 을 쓴 뒤 피홍추가 편집해 출판했다. 이것은 고대 중국어, 인도어, 종정어, 석각과 결합된 고대 중국어 어휘이다. 널리 퍼지지만 내용이 어수선하고, 묘사가 틀리며, 수준이 매우 낮다. 건륭년 동안 청제명량 등은 내부에서 소장한 고대 청동기를' 보구투록' 의 체례로 기록하여' 서청고경' (175 1),' 영수고경' 을 편성했다 도광 이후 중요한 석장가가 대거 쏟아져 나왔는데, 그중에는 진개기 (18 13 ~ 1884, 호장택) 가 대표된다. 그들이 소장하고 있는 고서는 종류, 수량, 품질면에서 모두 선인을 능가한다. 고문의 풍부함과 초등학교, 경학 등 관련 학과의 발전으로 고문자 연구 수준이 끊임없이 높아져 청말 동치, 광서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오대성 (1835 ~ 1902) 과 손양보는 러시아워에서 가장 중요한 학자이다.
청대 고문연구의 중점은 여전히 김문이다. 건륭 시대에는 박학의 부상과 서청고경 등 서적 편찬으로 김문에 관심이 있는 학자들이 늘고 있다. 가경 원년 (1796), 돈이' 장악 16 장 고기 고석' 을 각색한 것은 장문기물에서 수집한 것으로, 형태와 비문이 모두 기록되어 있다. 9 년차 (1804), 원원은' 기고재종정기주' 를 새기고 수집한 비문을 기록하고 고증하여' 역대 종정기주' 를 계속 썼다. 이후 돈나무나 응우옌슈와 비슷한 작품들이 많이 등장해 오영광 (1773 ~ 1843),' 운청각' 의 김문 (1843) 이 큰 영향을 미쳤다.
청대 금문 연구의 주요 학자는 돈 확대, 응우엔, 건륭, 가경 시대로 이어질 수 있다. 도현 시대에는 서동백 (1775 ~ 1854), 한욱 (/Kloc-0) 이 있었다 서동백은' 학고당' (1886) 을 썼고, 한욱은 오슈펜을 위해' 김문고록' 을 교정했다. 김문에 대한 그의 견해는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동광 시절 김문 연구가 절정에 이르렀는데, 주요 학자는 오대성 손장 팡 () 이었다. ~ 1899), 유신원 (1848 ~ 19 15) 등. 오대란은 김문과 관련된 주요 저작을' 설문고서보' 와' 자설' 으로 혼동했다. 고대 문자부는 고대 한자의 어휘이다. 기록된 글은 주로 청동기 비문 가운데 석각, 도장, 주화, 고대 도기의 글이 있다. 인물의 연역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 책은' 고한어 사운' 이후 운수어 체례에 따라' 설문' 을 근거로 해석하고 의심할 수 없는 단어 수입 부록이다. 녹음된 글자는 모두 꼼꼼히 베껴 쓴 것으로, 글씨체가 왜곡된 고대 중국어 어휘와는 큰 차이가 있다. 이후의 고문어 어휘는 편성체례상 대부분 무술을 본떠서 만든 것이다. 손양보의' 고문자주' (1888) 와' 고문자유주' (1929) 가 과거 김문연구의 잘못을 바로잡았다. 측은' 이명문 고석' (1935) 을 썼지만, 그가 죽은 지 여러 해가 지나서야 출판되었다. 유심원의 주요 작품은' 김희가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1902) 이다. 상술한 인사들은 김문 비문에 대한 고석으로 전인보다 많은 우세를 가지고 있다.
송대 이래 춘추전국시대의 새인 등 획이 특이한 청동기 비문은 모두 하상문으로 여겨졌다. 공자진 (1792 ~ 184 1) 은 오씨가 왕부재' 종정 노트' 에 기재된' 동무충' 이라고 의심했다. 측은 "의 4 와 왕의 동무충이 저우치 있어야 하는데, 당시 그들 중 한 명이 있었다. 예를 들면 진의' 묘전' 과' 촉치' ('설' 권 1) 이 있었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이것은 일종의 진보이다. 청인은 비문을 고서의 관련 사료와 연계하는 데도 앞사람을 능가했다. 화폐문자가 진정으로 고서를 연구하는 재료가 된 것은 청대에서 시작된 것이다. 고대 동전을 수집하고 연구하는 풍습은 일찍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송나라 이후 고대 동전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전국 시대의 칼 천 등 동주화를 태호 요순 하 상 등 고대 제왕의 물건이라고 말하며 동전을 가능한 한 해석하였다. 건륭이 쓴 육천 (175 1) 은 여전히 이 수준에 머물러 있다. 고주화 연구에 전환점이 나타난 것도 건갑의 즈음이다. 차이윈' 피담' (1827) 에 따르면, 돈대천은' 동전은 전국국에서 시작된다' 고 말한 적이 있다. 가경 때 추 상령은' 김길지' (18 19) 를 썼고, 고대 칼은 봄과 가을로 돌아갔다. 그 이후로 Pre-Qin 고대 동전 연구가 점차 궤도에 올랐다. 오대천의' 고서보' 에는 대량의 동전이 포함되어 있고, 유심원도' 돈기' 의 일부 동전을 해석했다.
간가 이후 전서 연구도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원명 시대 사람들은 고대 인중 진나라보다 이른 것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사실 많은 전국인이 명대 고인에는 수록되었지만 연대는 알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건륭 52 년 (1787), 판석 망인탑 () 의 순서를 정하고, 전국인에서' 사인' 이라는 단어를 석방하며,' 인중 () 에서' 2' 를 사용하는 자, 고문서 ()' 에 따라' 라고 말한다. 이것은 진나라 시대 청인이 고인을 식별한 첫 번째 소리이다. 도광 15 년 (1835), 장정지 (1768 ~ 1848 동광',' 광감' 에서' 만산방인' 을 편찬해 한인 이전의' 고인' 과' 진주' 인을 나열했다. 그 내용으로 볼 때 전자는 기본적으로 6 개국 도장이고, 후자는 전국시대의 진인, 진인, 한초인을 포함한다. 진개기는 진주의 도장이 주말과 진나라의 일이라고 생각했고, 고대 도장은 3 대였다. 광서 4 년 (1878), 그는 오대성에게 보낸 편지에서 "... 주문동인, 전인진인, 3 대인지, 지금은 이미 흔히 볼 수 있고, 6 국문자와도 같다" 고 말했다. 고목부에는 도장이 몇 개 있다. 전서 방면에서 계부의' 묘선운' (1796) 과 같은 단어는 가경에서 출판되며, 전서의 필사와 인쇄는 다른 고대 문자보다 더욱 엄격하다. 도광 이후, 비파 문자 (즉 비파에 찍힌 도장, 한나라에서 많이 발견됨), 고대 도문, 갑골문과 같은 새로운 품종의 고대 문자 재료도 발견됐다. 청말에서 발견되었다. 고대 도자기 텍스트는 산둥 린쯔 통광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나중에 zhili Yizhou (현재 허베이 이현) 에서 발견되었다. 진개기는 처음으로' 3 대 고대 도문' (사실 대부분 전국시대에 속함) 을 발견하고 수집한 사람이다. 오대성은 고대 도문을 진지하게 연구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진개기의 장도원고에 대해 고증을 한 적이 있고,' 고산부' 에도 적지 않은 도문을 수록한 적이 있다.
안양 은허 갑골문 (주로 갑골문으로 구성됨) 은 광서 24 년 (1898) 부터 골동품 상인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이듬해 왕 (1845 ~ 1900) 은 3 대 고문으로 인정받아 소장됐다. 은허 갑골문은 정보가 풍부하고 내용이 중요하다. 그것은 상대 말기에 속하며, 대부분의 청동기 비문보다 빠르다. 그것의 발견은 고대 문헌학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왕이 갑골을 감정한 이듬해 8 개국 연합군이 상경해 자살한 뒤 갑골은 유추 (1857 ~ 1909) 에 귀속됐다. 유추선편은 일부 갑골을 확장해' 철운장거북' 을 편성해 광서 29 년 (1903) 에 출판했다. 이것은 갑골문으로 쓴 첫 번째 책이다. 순서' 에서 유새는 갑골문을' 은인의 칼필작' 이라고 불렀고, 이듬해 손제인은' 은거북' 을 블루본으로' 예' 를 썼다. 이것은 갑골문에 관한 최초의 전문 저서이다. 이 책의 원고는 갑골문 창시자 나진우가 19 17 년에 출판했다. 갑골문이 발견되자 골동품상은 수집가를 속여 출토 장소를 탕음이라고 불렀다. 나진우는 실제 발굴 장소를 찾아내는 최초의 학자이다. 2 년 (19 10 이 책이 출판된 이듬해에 청나라가 망했다.
청대 금석학의 발전은' 설문' 저술에도 반영되었다. 단옥재' 설문해자주' 는 김문 비문 중의' 고' 자를 해석으로 인용했다. 계향은 원래 금석학자로,' 문이정' 에서 여러 차례 금석학을 인용했다. 왕윤이는 종종' 설문해자' 에서 김문과' 설문' 의 글리프를 비교한다.
고서 연구가 점차 깊어지면서' 설문' 의 일부 실수도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오대란은' 고소보보' 의 서문에서' 설문' 고문의 형식이 익숙한 김문과 잘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모두 주말 7 개국 기간에 쓴 것으로 의심했다. 진개치도 비슷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 오,' 설문' 이 받은 문장 연대에 대해서도 의심을 표했다. 고서부' 와' 자설' 중 인감, 동전, 도문에 관한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오대경은 이미 이 글들이 기본적으로' 주말',' 6 개국' 에서 나온 것임을 깨달았다. 고서보' 의' 2',' 군' 이라는 단어에서 그는' 설문' 의 이 두 글자의 글리프가 6 국 청동기 비문과 일치하며,' 6 국 시대' 의 글이지 진정한' 고문' 이 아니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오대성의' 설문' 고문에 대한 견해는 대부분 전국어에 대한 그의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오대호 손장 등은 종종' 설문' 전서체례와 허신 () 이 고서에 따라 글리프와 본의의 잘못을 묘사한다고 지적했다. "고서보보" 각 례 1 조는 "고대기에서 본 글자는 서서서서서서서서서서서서서서서서체와 약간 다르다" 고 말했다. 고성선현조자, "소전" 은 진짜가 될 수 있다. "
광서 31 년 (1905), 손간필' 명원' 은 문자학의 관점에서 그가 갑골문 금문을 연구한 업적을 총결하였다. 그는 인물이' 이미지 기반' 이라고 지적했다. 처음에 한자는 "바빌론과 이집트의 고대 석각 위에 그려야 한다. 모두 업적 (그림) 과 같다.". 나중에, 쓰기 불편 때문에, 점차 단순화, "마침내 인감에 의해 인용", "Shuowen" 에 포함 된 텍스트의 종류가 되었다. 이 책은 또한 같은 편변의 글자를 한데 모아 고찰하는 데도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명원' 은 어느 정도 금석학과 전통문헌학의 동그라미를 벗어나 고대 문헌학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 저작이다. 민국시대에 이르러 서구 학술사조의 영향으로 중국의 근대사학 고고학 언어학이 점차 형성되어 고문학이 점차 강화되었다.
나진우와 왕국위는 민국 초년 고문연구의 대표학자이다. 나진옥의 고서 연구는 청말부터 시작되었지만, 그 학술활동은 주로 민국시대에 진행되었다. 로씨는 갑골문, 청동기, 청동기 탁판, 도장, 인문 등 풍부한 중국 고대 문자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그는 각종 자료를 부지런히 기록하고 보급하고, 연구와 글쓰기에도 부지런하며, 공헌은 다방면이다. 그의 저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은상정관부 고증을 기초로 한 은허수증 고석 (19 15) 이다. 이 책은 갑골문의 고석과 갑골문의 통독에서 큰 돌파구를 마련하여 갑골문에 최초의 기초를 다졌다. 왕 Guowei 는 Luo Zhenyu 의 영향으로 고대 텍스트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갑골문 김문 고문 연구 방면에서 모두 큰 성과를 거두었다. 갑골문에서 왕국위의 새로운 단어는 많지 않지만, 왕왕 갑골문을 읽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그의 주요 공헌은 갑골문과 고서의 상호 증빙으로 역사, 지리, 예절을 연구하는 것이다. 김문 방면에서, 그는' 관당 고문' 5 종을 저술하여, 한 편의 문장 다편을 저술했다. 고문과 잡문 방면에는' 위씨 고전 고시',' 역사 잡문 고시',' 전국시대 진 6 국용 고문',' 서통향명 서문' 등 여러 편의 문장 들이 있다. 그는 고문은 전국 시대 동양 6 국이 쓴 것으로 오대성보다 더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이 견해는 이제 이미 정론이 되었다. 문숙' 이 전국시대 진나라의 문자인지 여부에 대해 고문학계는 여전히 의견이 다르다.
나씨와 왕은 모두 서양 학술사상의 영향을 받아 낡은 금석학에 불만을 품고 있다. 나진우는 금석학을 고생물학 ('운창협고'? 친구와 함께 고대 문물을 연구하다. 왕국위는 고대 청동기와 비문에 대한 전인의 연구를' 고기물과 고문자학' ('곽청동기 도설' 순서) 이라고 불렀으며,' 고문자학',' 고문자학' 또는' 고문자학' 과 같은 이름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실제로 당시 학계의 객관적인 존재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나왕의 연구사업으로 볼 때, 그들은 금석학과 전통 문자학의 속박에서 진정으로 벗어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