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지금의 법과는 달리, 일단 사람을 죽이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 고대 법률은 범인의 동기에 관심을 기울였다. 친절한 사람이 실수로 죽임을 당하거나 나쁜 사람이 국민의 이익을 위해 죽임을 당하면, 이를테면 용감한 사람이 도둑을 죽이면 무죄를 선고받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만약 동기가 열악하다면, 살인을 하지 않았더라도, 혹은 다른 사람이 네가 한 일 때문에 자살한다면, 동기가 불순한 사람은 모두 사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사형에 대해 말하자면, 성어' 십악불용' 이 반드시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 떠오른다. 그런데 이 십악은 무엇입니까? 역모, 대역 (왕실 사당, 능묘 파괴), 역모 (법원 배신), 악역 (구타, 연장자 살인), 비도덕적 (세 명의 비사죄를 죽인 사람, 사람을 해체함), 불경 (황제의 기분을 상하게 함), 불효 결론적으로, 이' 십악' 유죄 판결의 핵심은' 사권'-군권, 부권, 신권, 부권의 침범이다. 이 권리들은 모두 침해당했다고 할 수 있으며, 사형 선고를 받는 것도 멀지 않다.
일단 사형 선고를 받으면 감방에서는 거의 셀 수 있는 생활을 하고 있다. 고대에 사형수들이 사형을 집행하는 것은 흔히 참수되어 범죄자들을 겁먹게 하고 사회 질서를 수호하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사형수, 사형수, 사형수, 사형수, 사형수, 사형수, 사형수) 잔인하지만 사형죄를 범한 사람에게 참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보여줘야 한다. 그러나, 오래된 법률은 보기만큼 무정하지 않다. 사형수가 새해가 오기 전에 감방에서의 마지막 시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에는' 아내의 말을 듣고 감옥에 들어가라' 는 규정이 있다. 사형수의 아내에게 아이가 없다면, 사형수의 아내가 감옥에 가서 아내가 임신한 후에 범인을 처형하는 것을 법으로 허락할 것이다. 이런 규정도 고대인의 범인에 대한 무자비한 사상을 반영할 수 있다. 죄수들은 투옥된 후에도 인권을 보호한다. 동시에, 아내를 감옥에 가두는 것도 범인을 더욱 안심시킬 수 있고, 감옥에서도 너무 무력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처형하기 전에 적어도 죽기 전에 가족과 짧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고대에는 사형수가 참수되기 전에 풍성한' 참수밥' 이 있었는데, 사형수가 마음대로 무엇을 먹을지 선택하는 것은 매우 풍성했다. 선택의 여지가 많지 않을지 모르지만, 중죄를 저질렀고 죽기 전에 참수될 범인에게는 매우 만족했다.
사형수가 죽기 직전의 마지막은 다시 한 번 인간의 아름다움을 체험한 셈이다. 형벌 전' 보살핌' 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고대인의 죽음에 가까운 동종의 연민과 고대 법률에 대한 인도주의를 반영하고, 사형수를 더욱 차분하게 느끼게 하고, 어떤 의미에서 응당한 징벌을 받고, 자신의 죄를 침착하게 대하며, 평화롭게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