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서각제는 책을 관각, 사각, 방각으로 조각하였다. 이 이론은 예드휘의' 린슈 화청' 에서 유래했다. 관각에는 중앙과 지방의 각서가 포함되어 있는데, 사각은 일반적으로 관원, 학자, 향신 등 개인의 각서와 절, 도관, 가족사당의 각서 (어떤 것은 사찰각서를 다른 종류로 분류함) 를 가리키며, 방각은 서점, 상인의 각서를 가리킨다. 세 가지 중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것 외에는 둘 다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며, 아니면 단지 본익만을 위한 것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흑자, 흑자, 이윤, 이윤, 이윤, 이윤)
(1) 공식 도장
국가기관이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각서 행사.
관각은 5 대 풍도각' 구경' 에서 시작되어 조각판 인쇄가 일종의 민간 행위에서 중앙정부로 상승하는 조치로 시작되었다. 당말, 진말, 한말에서 주말까지 총 22 년 후에 각제가 완성되었다.
구경의 교정 작업은 국자감에서 완성돼 국자감회가 주관하고, 도서 버전도 국자감에도 소장되어 있어, 역사는' 구경' 이라고 불린다. 5 대 옥서? 구경.
이 책의 간행물은 유교 고전의 대규모 간행물이 새겨진 선례를 열었고, 인쇄술이 민간에서 공식으로 들어왔음을 상징한다.
송명 시대는 국자감 각서의 번영기였다. 송대 국자감 각서 범위는 매우 넓어서 경경, 사 네 개의 부세트를 포괄하고 장서 수도 매우 많다. 당시 중앙정부의 주요 각서 기관이었다. 명대에 국자감은 남감 (남경) 과 북감 (베이징) 으로 나뉜다. 남감도는 전임자가 남긴 송원판을 기초로 책을 정리, 복구, 인쇄한다. 17 사? 가장 유명한. 북감은 주로 남감 버전을 새기는데, 예를 들면' 13 경주' 와 같다.
원청국자감은 책을 거의 새기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국자감 외에도 역대 조정에는 원대의 흥문서, 명대의 사례감, 청대의 무영전 등 책을 전문적으로 새기는 기구가 있다. 더하여, 법원 부는 또한 형부에 새겨진 책, 어의국이 새긴 의서 등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책을 새길 수 있다.
재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역대 공식 조각 도서는 일반적으로 외관이 우아하며, 글자가 크고, 폭이 크고, 종이와 잉크가 정교하며, 장정이 정교하고, 포맷이 정교하며, 포맷이 정교하다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많은 두루마리가 호방한 서적들은 정부의 풍부한 재력의 지원을 받아 출판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정부가 편찬한' 대장경',' 원계',' 태평옥란',' 청대 고금 도서집' 은 모두 기념적인 저작으로 정부의 도움 없이는 완성할 수 없다.
내용 포지셔닝에서 관각은 대부분 정사 위주로 교화 기능을 강조한다. 교정의 질에 있어서, 왕왕 역사 시기마다 다른 각인 기관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국자감 각서를 예로 들다. 오대 양송 시대, 원고가 정교하고 교정이 정교하여 학자들에 의해 규황으로 추앙되었다. 명대 원고는 대부분 전대 구판으로 필적이 모호하고 질이 높지 않다. 남건인이 인쇄한 책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큰 얼굴? 북감 실수가 많다고 합니다. 또 명대의 경학각서와 같이 환관이 많이 제작하고 교정이 잘 되지 않아 후세 사람들에게 병을 앓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명대 정진 정부 각서는 장서가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팬 레터링? 。
(2) 개인 각인
사적은 대부분 가족 조각이기 때문에, 사적인 조각은 왕왕 일반적인 의미입니까? 홈 조각? 。 이 책의 브랜드 이름은 종종 자신의 관번호, 관명 또는 서재명 형식으로 발표된다. 사각서의 출판주체는 대부분 선비들이다. 각서의 목적은 지식을 제창하고, 문화를 발양하고, 지식을 전파하고, 사서에 이름을 남기고, 영리를 동기로 삼지 않기 때문에 품질을 중시하고, 각서를 진지하게 교정하는 것이다.
비상각서는 당 5 대에서 시작되며, 5 대 오각의' 문선' 과' 초학서' 는 모두 5 대 사각서의 예이다.
공식 각서는 고전으로 유명하지만 송대 왕이 출판한' 사기집', 명대 계관각에서 출판한' 13 경',' 17 사' 등과 같은 개인 출판의 고전도 적지 않다.
북송 이후 개인은 이전 세대의 유명인들의 출판에 기여했다. 예를 들면 북송 무수가 처음으로' 한유류종원 전집' 을 출판한 것과 같다. 명청 시대가 되자 전국 사각각이 왕성하게 발전하였으며, 장쑤 상숙한 길곡관은 그 중의 걸출한 대표였다. 전반적으로 명청시대 민간에서 출판된 책의 수는 이미 공식 출판의 수를 훨씬 넘어섰다. 관각은 결코 부와 부의 책을 중시하지 않는다. 대부분 명청 때 학자들이 다시 교정하거나 주석을 달고, 다시 민간인사에 의해 각색되어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자신의 풍부한 책을 이용하여 대형 총서를 편찬하는 것은 명청민영출판의 또 다른 특색이다. 총서는 송대에서 시작되었고, 가장 초기의 것은 송옥의' 유학집' 이었다. 명대에는 당송 시리즈와 격지 시리즈가 있다. 청대 총서는 매우 번영하고, 특색이 뚜렷하며, 높은 문화 축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보팅보의' 지식부족' 시리즈, 여서창의' 구이시리즈', 마국한의' 옥신산집집' 으로 유명하다.
책의 문화적 가치를 중시하는 것은 민영출판의 전통이다. 황기열과 같은 개인 필기에 열중하는 사람들은 평생 장서와 각서를 매우 좋아하며 유형학의 저명한 학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그는 평생 경학 교육과 출판에 종사해 청대의 유명한 유생이다. 개인 출판사에서는 전문 간행물이 매우 적다. 그들 대부분은 학자와 장서가의 신분으로 책을 출간하는데, 예를 들면 원원 황기열 등이다. 그들은 문화 교류에 대한 강한 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높은 교육 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학술 발전과 학술 독자의 요구에 익숙하다. 그러므로, 각서의 제목은 표적이 되어 있으며, 그들은 종종 다른 사람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문화적 가치를 포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들은 교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교정하거나, 전문가를 고용하여 그들을 위해 하기 때문에, 품질이 보장되고, 그들이 조각한 책은 당시와 후세의 중시를 받는다.
사대부도 각서를 만들었는데, 생계를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비용이 너무 비싸서 팔지 않으면 계승하기 어렵고, 파는 것은 왕왕 장사의 길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중에서 부자가 된 사람이 재산을 잃고 즐기는 경우는 드물지 않다. 사실, 중국 사대부는 줄곧 상업을 경멸했고, 문인들은 상업관리의 길을 잘 알지 못하여 개념상의 이윤 극대화를 부끄럽게 여긴다. 현대 출판 이념으로 볼 때 이것은 민영 출판의 치명적인 약점이다.
(3) 비로소
서점은 재능의 주요 출판사이다. 중국의 초기 인쇄물은 대부분 조각판으로 인쇄되었다. 당대에 이르러 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민간 작업장에서 조각한 것이다. 각서에는 불경이 가장 많았고, 역서, 글씨서, 운서, 꿈, 가사 등 민간 서적이 뒤를이었다.
도쿄몽록' 에 따르면 개봉한 소국사 부근은 서점이 모이는 곳이 됐다. 고서점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책을 새기지 않고 책을 파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책을 팔고 책을 새기는 것이다. 남송 때 항주는 손기 부자의 항주처럼 깎아서 깔았다? 서점? 책을 새길 뿐만 아니라, 책도 팔고, 책도 편찬한다. 푸젠 건양 숭화 마사 양진의 서점은 송대에서 명대에 이르기까지 이미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건본? 아니면? 마사 벤? 。 송대부터 중국에는 송대의 항주 (), 청두 (), 간양 (), 평양 (), 원대 항주 (), 간양 (), 난징 (), 수항 () 과 같은 많은 출판센터가 출현하였다. 이 곳들은 조각판 인쇄의 번영으로 출판센터가 되었다. 남송시대에 중국은 양점점화판 (항주 김화판), 푸젠조각판 (간양), 종서조각판 (청두 미산) 등 3 대 조각판 센터를 형성했다.
비로소 대중문화 전파에 가장 큰 공헌을 할 수 있다. 송대에서 명대에 이르기까지 소설과 희곡은 모두 작업장에서 가장 먼저 출판된 것이다.
출판사가 신기술을 채택하는 열정은 공식 조각판보다 훨씬 높다. 중국 역사에서, 그것은 사각판판으로 대표되는 민간 출판 활동 (예: 조각판 책에 코끼리 코, 귀 등을 사용하는 것 등) 에 나타났다.
인쇄술과 민간 서적은 서로 보완한다. 인쇄술의 발명과 보급이 없으면 책이 나올 수 없다. 책의 발전 때문에 인쇄가 사람들의 취향 때문에 자신의 방향을 갖게 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중국 고대에 지식인 계급은 줄곧 문화의 흐름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지식층의 책에 대한 수요는 중국 역대 인쇄업의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위의 목록에서 볼 수 있듯이, 장서 방면에 조각판에 인쇄된 책의 수가 많고, 종류가 많으며, 활자로 인쇄된 책은 황실이 인쇄한 것 외에? 제인 버전? 그리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거의 없다.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책, 고서선본으로 돌아가야 합니까? 왕? 이 책의 송판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송대의 시민 사회는 매우 번영하여 통치자는 문인에게 매우 후덕하여 문인의 지위가 전무후무하다. 이 두 가지 점은 송대 인쇄업의 번영을 불러일으켰고, 송대 서적은 관각, 사각, 방각을 매우 중시한다. 품질면에서 관서는 엄격하고, 특히 국자감각한 책은 교정원서에서 돈각제에 이르기까지 세 가지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실수가 적다. 사본은 정교함을 중시한다. 그러나, 측의 각서 품질은 매우 나쁘다, 왜냐하면 그들의 서상이 판매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조각은 속도가 빠르고 종류가 많아서 판매량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