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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광의 명언

사마광의 명언

1. 평나라 뒤에 청나라가 있었고, 청나라 뒤에 명나라 사마광이 있었다

2 윗사람은 아랫사람을 다스리고, 소수는 대중을 단결시키는데 쓰이고, 대강은 정해져 있다 사마광아

3. 선비를 양성하지 않고 인재를 구하는 것은 옥을 닦지 않고 문학적 재능을 구하는 것과 같다. 사마광

4. 현재는 삶이 소용없지만, 죽음은 미래를 알 수 없다. 이것이 바로 자기 포기이다. 사마광

5. 말을 타거나 밤에 일어나서 책을 외우고 그 뜻을 생각하면서 읽으면 많은 것을 얻을 것이다. 사마광

6. 독수리가 하늘을 치고, 바람이 세고, 파도가 봄처럼 난다. 사마광

7. 중요한 책을 읽을 때는 외워야 한다. 사마광

8. 모든 일의 성공은 존경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모든 일의 실패는 느려야 한다. 사마광

9. 바른 마음이 근본이고 수양이 근본이다. 사마광

10. 하늘과 땅의 성취는 서두르지 않고, 힘든 일은 해와 달이 해야 한다. 사마광

11. 모두가 사치를 자랑하지만 내 마음 속에는 단순함이 아름다움이다. 사마광

12. 천국에 태어난 사람에게는 각자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 국가에 고용된 사람들은 많은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결과가 나오지 않는 방향으로 노력을 쏟는다면, 자신이 잘하는 일이 아닌 다른 일에 사용하고 있는 것이며, 자신의 장점이 자신이 잘하는 일에 활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사마광

13. 악당을 이기는 것보다 바보와 친구가 되는 것이 낫다. 사마광

14. 금과 옥은 보물이 아니지만 충성은 보물이다. 사마광

15. 재물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그에게서 나온 것을 잘 챙기고 남은 것을 모아서 한없이 쓸 수 있고 넉넉하게 쓸 수 있게 한다. 사마광

16. 사람을 도구처럼 고용하고 각자의 장점을 활용하세요. 사마광

17. 선비는 행하는 것보다 더 가치 있지만 아는 것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아니다. 사마광

18. 공직에 사람을 뽑을 때는 능력 있는 사람만이 최고이다. 게으르거나 재능이 없으면 가까이에 있어도 이용당하지 않습니다. 사마광

19. 유교 스승을 만나기는 쉽지만 인간 스승을 만나기는 어렵다. 사마광

20. 사람은 자신의 장점을 추구할 수 없고 자신의 단점을 포기하고 장점을 활용해야 한다. 사마광

21. 사치는 더 많은 욕망을 낳는다. 군자가 지나치게 탐욕을 부리면 부귀를 구하여 헛되이 재앙을 당하게 되리라. 사마광

22. 큰 것은 지침이고 작은 것은 규율이다. 그러므로 모든 것을 위아래로 다스리는 것은 질서 있고 인도적이다.

23. A 가난한 집은 좋은 아내를 그리워하고, 혼란스러운 나라는 좋은 총리를 그리워합니다. 사마광

24. 재능 있는 사람에게는 덕이 있고, 유덕한 사람에게는 재능이 있다. 사마광

25. 나는 남들보다 우월하지 않지만, 내가 살아가는 동안의 행동은 모두 남에게 말해야 할 것들이다. 사마광, 사마광의 명언, 레오 톨스토이의 명언, 유향의 명언, 할리팩스 명언, 가장 고전적인 명언의 번역과 작가 사마광의 서문

사마광, 가 번역한 가장 고전적인 명언 Jia Fan 및 저자 소개 _

가족 팬 Sima Guang

저자 전기 Sima Guang (1019-1086), 예명 Junshi, 별명 Yuansou, 시호 Wenzheng, Xia County, Shaanzhou ( 현재 산시(山西)성) 스수이(Sushui) 향 출신인 그는 북송 왕조의 유명한 역사가, 작가, 정치가였습니다.

인종(仁宗), 영종(永宗), 신종(沈宗), 절종(浙宗) 4대 관리를 거쳐 관직에서 재상까지 역임했으며, 사후에는 문공(文孫)에게 봉해졌다. 사마광은 관료로 재직하는 동안 중앙과 지방의 여러 직책을 맡아 모두 정치적 성과를 거두었다. 송신종은 왕위에 오른 뒤 왕안석(王雲十)을 임명해 과감한 개혁을 단행했다. 사마광은 정치에서 보수주의를 주창하면서 역대 왕조의 국력 변화를 법의 개편에 돌린 뒤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그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한나라와 고제는 서로 묶여 있었고, 원제는 소현의 정책을 바꾸었고, 한나라는 쇠퇴했습니다. Wang Anshi는 Shenzong의 지원을받은 후 개혁을 실행하기 위해 특정 인사 숙청을 수행했습니다. Sima Guang은 Luoyang으로 후퇴하고 "Zi Zhi Tong Jian"편찬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지동견』은 주나라 위력왕 23년(기원전 403년)부터 오대 이후 주세종 선덕 6년(959년)까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으며, 294권, 300만 단어가 넘는다. 는 시간을 바탕으로 사건을 목적으로 과거 왕조의 흥망성쇠를 서술하고, 진광리(陳廣里)의 형식으로 100권이 넘는 역사 논문을 썼으며, 통치자들에게 통치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 필독서가 되었습니다. 미래 세대의 군주, 장관, 정치인.

"Zizhi Tongjian"은 Sima Guang을 역사에 기여하여 Taishi Company의 Ma Qian과 함께 역사의 두 Sima라고 불릴 수있게했습니다.

"가족 모델"은 사마 광이 쓴 가문의 모토입니다. 사마 광이 문공이 죽은 후 물려 받았기 때문에 이곳은 "공웬 가족 모델"이라고도 불립니다. 『지아범』은 10권 19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족경영에 관한 제1권을 제외하고 나머지 권은 조상, 부모, 자녀, 딸, 손자, 삼촌, 형제자매 등의 역할에 따라 분류되어 있다. 가족 내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역할이 그들에게 행동 지침을 제공합니다. 역사 책 편찬에 평생을 바친 학자로서 Sima Guang의 "Jia Fan"은 문인 기질이 강하고 고전을 인용하고 증거를 제시하며 독특한 학문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문에서 사마광은 『대학』, 『시서』, 『효서』 등 고전의 문장을 인용하면서,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집을 다스리고, 나라를 잘 가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족을 행복하게 하고, 그 나라 사람들에게 세계의 관점을 가르칩니다. 사마광은 화합과 국가통치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역대 역대 유덕한 인물들의 사례를 모아 『가문』으로 정리했다. 후세에 이르기까지 백청을 사랑하는 사람, 귀족, 평범한 남자까지 사랑하는 사람이 있고, 가문의 행실이 길고 아름다워 남에게 법으로 여겨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컬렉션은 "가문"으로 수집됩니다. .

『가범』은 봉건시대의 가족윤리 관계를 강조하는데, 이는 시대적 한계가 있는 북송대 관료들의 가족윤리에 대한 이해를 반영한다. 예를 들어, 예의보다 가족을 운영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가족은 예의의 전통을 유지하는 기초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동시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영감을 주는 몇 가지 가족 교육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부모가 재산을 분배할 때 갈등을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너무 일찍 교육하지 않고 애지중지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해롭습니다. 또한 『가문모형』에는 사마광이 역사가의 관점에서 선정한 사례가 많이 나열되어 있는데, 이는 고대 중국의 가정생활 양식을 연구하는 자료라고 할 수 있다.

01. 우리 모두는 조상으로서 미래 세대에게 유익을 주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유익을 얻을 수 있다면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까? 오늘날 우리는 미래 세대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밭은 길로 연결되어 있고 집은 길 건너편에 있고 곡식과 밀이 넘치고 창고에는 금이 가득합니다. Sun은 그것을 평생 동안 사용해왔지만 다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식을 의로 교육하고 예의로 가족을 다스릴 줄을 모르고 수십 년 동안 그들을 모이려고 애썼으나 그의 후손들은 방탕하며 시간을 허비하며 조상들을 비웃었다. 자신을 즐겁게 할 줄 모르며 인색하고 나에게 친절하지 않다고 불평하며 잔인하게 대합니다. 처음에는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괴롭히고 물건을 훔칩니다. 그 의미를 관찰하는 것은 그 조사의 수명을 연장할 뿐입니다. 게다가 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여 음으로 인해 독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후대에게 이로움을 주는 이유는 후손들에게 악을 끼치기에 충분할 뿐 아니라 몸에도 재앙을 끼치게 됩니다.

조상들은 모두 후대를 이롭게 하는 것을 생각하지만 실제로 후대를 이롭게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왜? 오늘날 미래 세대에게 이익을 주는 유일한 방법은 재산을 최대한 널리 축적하여 미래 세대에게 물려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들판은 넓고 거리와 연결되어 있으며, 길 건너편에는 집과 상점이 많고, 곡물창고가 가득 차 있습니다. 옥수수와 밀이 들어 있고, 지참금 상자에는 돈과 비단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그는 돈이 떨어지지 않고 여러 생애 동안 자녀와 손주들을 부양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끝없이 부를 추구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녀에게 어떻게 예의와 법으로 가족을 다스리고 행동하는 올바른 방법을 가르쳐야 할지 모릅니다. 내가 수십 년 동안 열심히 일해 모은 재산은 낭비와 방랑으로 인해 짧은 시간 안에 우리 후손들에 의해 흩어졌다. 그들의 조상들이 인색하여 그들을 배려하지 아니하고 너희 아버지와 조상들을 엄히 대하였느니라. 처음에는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기만과 기만으로 가족의 재산을 훔쳤고, 그것이 부족하자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 갚을 계획으로 남에게 돈을 빌렸다. 그들의 의도로 볼 때 그들은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더 오래 살지 않을까 두려웠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시아버지가 아파도 적극적인 치료를 받지 않고 몰래 시아버지를 독살하겠다는 것이다. 이처럼 후대를 이롭게 하기 위한 행위는 후대들의 악행을 조장할 뿐이며, 심지어는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02. 손소오는 초나라 재상이었는데 죽을 뻔 했을 때 아들에게 이렇게 경고했다. “왕이 나에게 인장을 여러 개 주었는데 나는 그것을 받지 않겠습니다. 내가 죽으면 왕이 당신에게 칭호를 주실 것이고 아무런 유익도 없을 것입니다. 추와 월 사이에는 언덕에서 자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곳은 불리하고 평판도 좋지 않았지만 오랫동안 존재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었다. Sun Shuao가 죽자 왕은 그의 아들에게 아름다운 땅을 하사하고 그의 아들이 평생 동안 그것을 잃지 않을 언덕에서 자도록 요청했습니다.

한나라 재상 샤오허는 밭과 집을 샀으나 외딴곳에서 살아야 했고, 가족의 폐허를 이제부터 수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 세상이 덕이 있다면 나에게 검소함을 가르쳐주세요. 당신이 덕이 없으면 강력한 가족이 아무것도 빼앗지 않을 것입니다.

손소오는 초나라 총리를 지냈을 때 죽기 직전에 아들에게 “폐하께서 여러 번 나에게 봉토를 주려고 했으나 나는 결코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내가 죽은 후에 왕은 반드시 당신에게 봉토를 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그때 좋은 자리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초위와 월국 사이에 추추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은 땅이 좋지 않고 이름도 흉하기 때문에 오래 갈 수 있는 곳이다. 손소오가 죽은 후, 초왕은 그의 아들에게 좋은 땅을 주었고, 그의 아들은 그에게 구나라를 주라고 요청했지만, 이 땅은 한나라의 재상 소하가 사들였습니다. 그 사람은 가난한 나라의 외딴 곳에 있어야 하겠고, 자기가 사는 곳에는 낮은 담장으로 집을 짓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검소함, 후손들이 덕이 없으면 권력자들에게 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족은 가족의 재산을 빼앗았습니다. .

03. 시계는 위(魏)공 장공(莊皇)에게 “내가 내 아들을 사랑한다고 들었으므로 그에게 의를 가르치고 악을 받아들인다”고 훈계했다. 오만함, 사치함, 음란함은 자기 본성의 폐단입니다.

예로부터 자식만 사랑하고 가르치지 않아 위험에 빠뜨리고 굴욕을 주고 멸망시키는 사람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남편이 사랑하면 남자가 되도록 가르쳐야 하고, 사랑하면 위험과 굴욕, 혼돈과 파멸에 빠지게 마련이다. 사람들은 자기 자녀를 사랑하는 법을 알고 있으며, 그들이 어려서 아직 귀를 배우지 못했을 때 여러 날 동안 가르칠 것입니다. 마치 사악한 나무의 싹을 키우다가 서로 껴안자마자 잘라내는 것과 같으니, 별 노력이 들지 않습니다! 새를 풀어주기 위해 새장을 열어서 잡는 것과 같고, 고삐를 풀고 말을 풀어서 쫓아가는 것과 같습니다.

Shi Que는 Wei Zhuang Gong에게 "자녀를 사랑한다면 올바른 생활 방식을 가르쳐서 그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해야한다고 들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오만, 방탕, 방탕, 쾌락은 타락의 시작이고, 이 네 가지 행위의 발생은 너무 많은 총애와 보상을 받은 결과이다. 예로부터 자식을 애지중지할 줄만 알면서도 가르칠 줄은 모르고 결국 자식을 위험하고 굴욕적인 상황에 몰아넣거나 비참하게 죽는 사람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아이를 애지중지하면 어른이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이를 애지중지하면 그 아이는 위험하고 굴욕적인 상황에 빠지거나 심지어 곤경에 빠지게 된다. 자녀를 애틋하게 여기는 사람들은 흔히 이렇게 말합니다. “아이가 아직 어려서 지각이 없구나. 크면 가르치자.” 마치 나쁜 나무가 싹이 트고 걷잡을 수 없이 자라게 두는 것과 같습니다. 두 사람의 팔만큼 자랄 때까지 기다렸다가 자르면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씨의 이미지는 새장을 열고 새를 날게 한 다음 잡으러 가서 고삐를 풀고 말을 도망가게 한 다음 애초에 쫓아가는 것이 아닌가?

04. 요즘 세상 사람들은 비겁하고 자식의 허물이 작으면 가르치지도 못하고 조용히 숨기고, 조금만 드러나도 화내지 못하고 미워한다. 그들의 마음 속에. 억제할 수 없는 악하고 중대한 범죄를 쌓은 사람은 우울하고 우울해지며 결국 병들어 죽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불친절한 사람은 자신의 기질에 방종하여 잔인하고 난폭해질 수 있으며, 둘째 아내의 비방을 듣게 될 수도 있고, 그들을 편애하고, 때리고, 버리고, 냉담하고 낙담하는 전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확실히 그들을 죽이고 싶어합니다. 강가오(康高)는 아들이 아버지의 의무만 따랐을 뿐이라 마음이 크게 아프다. 불효하고 불친절한 것도 큰 어리석음입니다.

오늘날 세상의 보통 사람들 가운데 온유하고 비겁한 사람들은 자신의 실수가 아직 작을 때 자녀와 아내를 가르치지 못하고 묵묵히 고통을 당하며 자신의 실수를 끝까지 덮어 버립니다. 실수는 분명합니다. 화를 내고 징계를 할 수는 없지만 마음속으로 불평만 할 뿐입니다. 실수가 계속 쌓이고, 범죄가 크고, 막을 수 없을 때라야 극도로 우울해지고, 어떤 사람은 우울증에 걸려 병에 걸리고 죽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아들을 갖는 것이 없는 것보다 낫습니다. 불친절한 부모는 그들의 기질을 방종하여 자녀를 잔인하고 폭력적으로 대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의붓 아내의 비방을 듣고 어떤 사람은 총애받는 사람들의 전략을 채택하여 자녀를 너무 많이 처벌하고 자녀를 포기하고 추방하여 자녀를 타락하게 만듭니다. 추위와 배고픔에 시달려야 합니다. 죽기 전까지는 끝난 것이 아닙니다. 강가오(康高)는 말한다: 아들이 아버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지 못하니 아버지의 마음이 크게 아프다. 아버지는 아들을 사랑할 수 없고 미워한다. 아들에게 불효하고 아버지에게 불친절한 것은 세상에서 가장 큰 죄입니다.

05. 어머니는 불친절해서 괴로운 게 아니라 사랑을 알면서도 효도 몰라 괴로워한다.

옛말에 '사랑하는 어머니가 아들을 사랑하되 가르치지 아니하여 그를 망쳐 불명예와 큰 악과 형벌과 혼란에 빠지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남의 실패가 아니라 어머니의 실패입니다. .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런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그 사람들을 다 열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머니들은 자녀에게 친절하지 못한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녀를 애지중지할 줄 알면서도 효도하도록 가르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옛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랑하는 어머니는 아들에게만 관심을 갖고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아들을 멸망시킬 것이며, 그리하여 그들을 무가치하게 만들고 심지어 배신하게 만들 것입니다. 그들을 멸망시키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닙니다. 그들을 망친 것은 어머니의 사랑이었습니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러한 일은 셀 수 없을 만큼 많이 있었습니다.

06. 집이 무덤과 가까운 곳에 있는 몽커의 어머니. 맹자는 젊었을 때 무덤에서 노는 것이 유일한 일이었고 열정적으로 무덤을 만들고 묻었습니다. 맹자 어머니가 말했다: 이곳은 살 곳이 아니다. 가다.

시장 옆에서 그들의 플레이는 그들의 판매를 과시하는 방법이다. 멍의 어머니는 다시 “여기는 살 곳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서학원 옆에 콩을 세워 놀고, 전진과 후퇴에 양보하기 위해 절을 했다.

맹무는 “여기는 정말 살기 좋은 곳이다. 그래서 그는 거기 살았습니다. 맹자는 어렸을 때 “스승은 왜 돼지를 죽이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어머니의 날: 나는 당신을 먹고 싶어. 그러다가 후회했습니다. 옛날에 태교가 있었다고 들었는데, 지금은 그걸 알고 속이고 있으니 믿지 않아요. 하지만 돼지고기 음식을 사려고요. 그는 오랫동안 공부한 끝에 위대한 유학자가 되었습니다.

아들이 아직 어려서 습관을 조심하는 편인데 벌써 다 컸나?

맹커의 어머니는 묘지 근처에 살았습니다. 맹자는 어렸을 때 친구들과 함께 묘지에서 장례 놀이를 하고, 무덤을 만들기 위해 서둘러 동굴을 만들었습니다. 맹자 어머니가 말했다: 이곳은 살기에 적합한 곳이 아니다. 그래서 그는 맹자를 데리고 떠났습니다. 장터로 이사한 후 맹자와 그의 친구들은 함께 놀며 사고파는 일을 하게 되었다. 맹자의 어머니가 다시 말했다: 이곳은 살 곳이 아니다.

그래서 맹자를 데리고 서원 부근으로 이동한 맹자와 친구들의 놀이 내용은 제사 그릇을 세우고, 서로 경례하고, 예절에 따라 전진하고 후퇴하는 것이었다. 맹자 어머니는 “이곳은 정말 살기 좋은 곳이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여기에 머물렀다. 맹자는 어렸을 때 “주인이 돼지를 죽이면 어떻게 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어머니는 태연하게 대답했다. 내가 줄게. 그러자 그는 후회하며 말했다: 옛날부터 태교가 있었다고 들었는데, 지금은 그 사람이 진실을 알면서도 속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먹이려고 돼지고기를 샀어요. 맹자는 자라면서 학업에 성공했고, 나중에는 위대한 유학자가 되었습니다. 맹자는 그 당시 아직 어렸고, 그의 어머니는 이미 다 자란 아이들은 말할 것도 없고 그가 좋은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데 큰 관심을 기울였다고요? 모두가 사치를 자랑하지만 내 마음 속에는 검소만이 유일한 아름다움입니다. 사마광의 "절약 지시 쇼 강"

모두가 사치를 자랑하지만 내 마음 속에는 검소만이 유일한 아름다움입니다. Sima Guang Light의 "절약 지침 쇼 강"

저는 한 가문 출신이고 대대로 순수하게 그것을 물려 받았습니다. 내 본성은 사치와 사치를 좋아하지 않으며, 나는 젖먹이 아이입니다. 어른들이 나에게 금, 은, 아름다운 옷을 입히면 부끄러워서 버릴 때가 많습니다. 20년 전 혼인잔치에서는 꽃을 쓰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같은 해의 날: 선물을 위반할 수 없습니다. 꽃이 달린 머리핀이에요. 나는 평생 동안 추위를 피하기 위해 옷을 입고, 배를 채울 만큼 먹었습니다. 나는 내 명예를 바로잡기 위해 감히 나쁜 짓을 하지 않고, 단지 내 본성을 따를 뿐입니다.

누구나 사치를 자랑하지만 내 마음속엔 검소함이 아름다움이다. 다들 고집쟁이라고 비웃지만 저는 아픈 것 같지 않아요. 답변 당일: 공자는 열등한 것보다 견고한 것이 낫다고 말했고, 사람들이 약속을 놓치는 일은 거의 없으며 학자들이 도에 헌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그것을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 옛날에는 검소함을 미덕으로 여겼으나, 오늘날 사람들은 검소함을 검소하다고 비난한다. 히히, 정말 놀랐어!

번역

저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대대로 깨끗한 가문의 전통을 이어왔습니다.

저는 원래 사치품, 사치품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에요. 어려서부터 어른들이 금, 은으로 장식한 화려한 옷을 입혀주셨지만, 저는 늘 쑥스러워서 버리지 못했어요. 스무 살 때 진시(眞師)로 등재되었는데, 혼인잔치에 참석할 때 그 해에 합격한 사람이 꽃을 쓰지 않은 사람은 나뿐이었다. 위반할 수 없습니다. 방금 모자 챙에 꽃을 꽂았어요. 나는 항상 추위로부터 나를 보호하기 위해 옷을 입었고, 배를 채우기 위해 음식을 입었습니다. 나는 세상의 기준에 어긋나고 평범한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좋은 것을 추구하기 위해 일부러 더럽고 남루한 옷을 입을 수 없습니다. 나는 단지 내 본성에 따라 행동할 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치와 낭비를 영광으로 여기지만, 나 자신만이 검소함과 단순함을 미덕으로 여긴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완고하고 관대하지 않다고 비웃었지만 나는 이것을 결점으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공자는 겸손한 것이 겸손하지 못한 것보다 낫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절약 때문에 실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진리를 탐구하겠다는 마음이 있으면서도 잘 먹지 못하고, 잘 입지 않고, 남들처럼 잘 살지 못하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선비와는 이야기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옛날에는 절약을 미덕으로 여겼는데, 지금 사람들은 절약을 비웃고 결점으로 여깁니다.

전기

사마광(Sima Guang, 19-1086), 예의는 준시(Junshi), 별명은 웨소(Yuesou)로 산시성 하현(夏縣) 수수향(현 하현) 출신이다. , Shanxi Province) Sushui는 북송 왕조의 정치가, 역사가 및 작가였습니다.

인종(仁宗), 영종(永宗), 신종(沈宗), 절종(浙宗) 4대 왕조의 관직을 역임한 그는 사후에 태사(泰師), 문국공(文國孔)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열심히 그리고 부지런히 일했습니다. 낮에는 힘이 부족하고, 밤에는 자만심이 강한 그의 인품은 유교 교육의 모범이라 할 수 있으며, 늘 사람들의 존경을 받아왔다. 송(宋) 인종(仁宗)때 진사(金師)로 승진하였고, 송(宋) 영종(永宗)때에는 용도(龍土)에 들어가 독신이 되었다. 송나라 신종 때 왕안석의 개혁을 반대했다. 왕안석의 정치개혁 이후 사마광은 15년 동안 궁정을 떠나 중국 역사상 최초의 연대순 종합사 『자지통건』의 편찬을 주관했다. 그는 일생 동안 많은 작품을 썼는데, 주로 역사적 명작인 "자지동건", "문국문정과 사마공의 문집", "기구로", "수수기문", "건서" 등을 남겼습니다.

사마광은 자녀들의 교육에 큰 관심을 기울여 사치를 자제하고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나는 검소하고 단순하게 생활한다. 그는 평생 동안 추위를 피하기 위해 옷을 입고 배를 채우기 위해 먹어야 했지만, 자신의 명예를 바로잡기 위해 감히 더러운 옷을 입지는 못했습니다. 그는 종종 아들에게 풍부한 음식이 사치를 낳고, 부가 사치를 낳는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는 일을 할 때 화려함과 사치를 보이고, 군인이 군인으로서 입는 옷은 선비와 비슷하고, 밭에 나가는 농부도 비단 신발을 신는 등 당시 사회의 부패한 관습에 강력히 반대했습니다. .

사마광은 검소함과 단순함을 강력히 주창했는데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가장 유명한 말은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다. 이 문장은 알뜰한 삶에서 사치스러운 삶으로 바뀌기는 쉽지만, 사치스러운 삶에서 알뜰한 삶으로 바뀌기는 어렵다는 뜻이다. 그의 아들 사마강은 사마광의 교육을 받아 어릴 때부터 검소함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검소함과 절제를 실천했다. 그는 학교 비서, 저술가, 강사 등을 역임했으며 과거와 현재에 대한 지식, 성실함, 소박한 삶으로 후세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사마의 명언

1. 펄크럼 전략(고슴도치 법칙): 복잡한 상황에서 상황을 명확하게 판단하거나 철저하게 분석할 수 없다면 가장 기본적이고 안전한 전략을 실행하세요.

2. 행복하지 않으면 행복한 척 오래하면 정말 행복한 척. 물론, 오랫동안 바보인 척 하면 정말 바보가 될 것이다.

3. 신 같은 상대를 두려워하지 말고, 돼지 같은 동료를 두려워하라.

4. 항상 가끔 생각하고 전혀 생각하지 마십시오. 눈앞의 행복은 가치가 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인생이 처음과 같다면 행복과 완벽함이 나타날 것입니다.

5. 성공은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진정한 승자는 처음부터 강한 심리적 에너지를 갖고 있어야 하며, 성공할 것이라고 믿으며, 많은 어려움을 겪더라도 결코 자신감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성공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믿음이다.

6. 성공의 비결은 사실 열정과 끈기입니다.

7.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배려할 때 삶과 일의 기본 원칙을 잃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원칙 없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8. 비정상적인 행동 뒤에는 예상치 못한 비밀이 있을 것이다.

9. 세상에서 당신이 행동하는 방식은 상황에 적응하는 기술입니다. 어떻게 스펙트럼의 한쪽 끝으로 편향될 수 있습니까? 군대를 사용하는 방법도 마찬가지이며 상황에 적응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10. 역경을 바꾸기 위한 전략: 1. 기회를 포착하고 여지를 남기지 않습니다. 2. 내부적으로는 긴장을 풀고 외부적으로는 느슨하게 하여 여지를 남겨둡니다. 3.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상황을 만듭니다.

11. 리더에게 조언을 할 때 하지 말아야 할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리더의 결점을 너무 가혹하게 폭로하는 것이고, 둘째는 리더의 마음을 정확하게 캐는 것이다.

12. 유능한 사람에게는 꽉 끼어주고, 평범한 사람에게는 토닥여주고, 유능한 사람에게는 자제력을 강화하고, 무능한 사람에게는 세심하게 지도하라.

13. B급 사람들이 A급 일을 하도록 격려하고 연습생들이 실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라.

14. 성공은 자원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감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원이 있는 사람도 자신감이 없으면 실패할 것입니다.

15. 후회는 선택의 그림자, 후회는 인생의 동반자이다.

16. 기회는 아무리 아름답더라도 순간순간 찾아온다.

17. 질투의 세 가지 원칙: 질투는 비슷하지만 질투는 다르지 않습니다. 질투는 강하고 질투는 약하지 않습니다. 질투는 쉽지 않습니다.

18. 교육은 비판이 아닌 지도이며, 교육은 말로 전하는 것이 아니라 시연이다.

19. 자신을 이해하는 것을 이해라고 하고,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을 절제라고 합니다. 사람은 이 세 가지를 갖추어야만 무적일 수 있다.

20. 성공에 가까울 때 위험이 가장 크고, 상황이 좋을 때 실수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21. 관심이 의견을 결정한다. 사람의 관심이 곧 그 사람의 생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기본이다.

22. 두 군대가 싸울 때 이길 수 있는 사람은 공격해야 하고, 패배할 수 없는 사람은 방어해야 하고, 방어할 수 없는 사람은 도망쳐야 하고, 도망치지도 못하면 항복해야 한다. 항복할 자본을 갖고, 죽을 준비를 하십시오! 난징에서는 탈출해서 항복할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모두가 죽을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23. 관심이 없는 것은 불가능하고, 관심만으로는 부족하다. 사람들에게는 관심사 외에도 이상, 의미, 정체성도 필요합니다.

24. 전쟁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을 용기라 하고, 군대를 철수할 수 있는 것을 지혜라 한다. 인생은 고속도로를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액셀을 밟을 줄 아는 것이 힘이고, 브레이크를 밟을 줄 아는 것이 지혜라는 것을 운전자는 기억해야 합니다.

25. 권력의 승리는 굴욕을 낳고 덕의 승리는 재앙을 가져온다.

26. 권위는 대인 관계의 민감도에 반비례합니다. 권위가 높을수록 대인 관계에 신경 쓸 필요가 줄어듭니다. 권위가 적을수록 대인관계에 더 신경을 쓰게 됩니다.

27. 권위는 자유를 의미한다. 능력 있는 사람이 능력 없이 화를 내는 것을 인성이라고 한다. 죽음.

28. 사람은 호랑이와 싸울 힘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호랑이와 싸울 용기가 부족합니다. 호랑이가 앞에 있을 때 두려워하지 않으면 물리칠 수 있다. 호랑이가 하늘에 있을 때, 두려워하면 겁이 날 수 있습니다.

29. 사람들의 편견은 전문 분야에서 비롯됩니다.

30. 좋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네 선배와의 관계를 잘 관리해야 한다. 네 명의 장로들은 어떻습니까? 아버지, 선생님, 상사, 아내입니다. 어렸을 때는 아빠와의 관계도 잘 처리해야 했고, 학교에 다닐 때도 선생님과의 관계도 잘 처리해야 했고, 입사 후에도 상사와의 관계도 잘 처리해야 했습니다. 결혼한 후에는 아내와의 관계를 관리해야 했습니다. 네 장로의 관계가 안정되면 인생은 행복해질 것입니다.

31. 인생의 가장 큰 성공은 자녀교육의 성공이고, 인생의 가장 큰 실패는 자녀교육의 실패이다.

32. 사람이 나쁜 감정을 갖게 되면 의사 결정과 행동의 질이 크게 저하됩니다. 가장 흔한 세 가지 상황은 슬픔, 흥분, 피로입니다.

33. 이생에서 바람이 순조롭게 불 때 큰 발전을 이루는 것은 기술이 아닙니다. , 올바른 탈출구를 찾고 위험에 직면하여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기술입니다.

34. 모든 규율은 근본적으로 일방적입니다.

35. 최종 분석에서 모든 주요 성공은 인력 고용의 성공입니다. 마찬가지로, 중대한 실패는 궁극적으로 인력의 실패입니다.

36. 일상 업무에서 심리적 제안은 세 가지 구체적인 특징과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1. 짧고 강력하며, 2. 긍정적이고 긍정적입니다.

37. 만약 누군가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당신에게 농담을 하거나 아주 가볍게 인사한다면, 그것은 그 사람이 당신과의 관계가 특이하고 다르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보여주고 싶다는 뜻일 뿐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에게서.

38. 실패는 삶의 자양분이고, 좌절은 발전의 초석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좌절과 실패를 삶의 동기 부여와 영양으로 변화시키고 바꿀 것입니다.

39. 빈 도시 전략에서 사마의 전략: 1. 최선을 추구하지 말고 만족을 추구하십시오. 2. 후회 없는 선택은 좋은 선택입니다. 3. 결코 준비된 선택에 빠지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 의해.

40. 어린 시절은 삶의 아버지이고, 환경은 삶의 어머니이다.

41. 자신을 아래로 비교하면 행복해질 것이고, 주변과 비교하면 진취적이 될 것이다. 자신과 비교하면 내면의 상처를 입기 때문에 마음을 잘 조정해야 편안하게 살 수 있습니다.

42. 관대한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

43. 온실에서 묘목을 키우면 연약한 풀이 자라나고, 바람과 비를 맞으며 야생에서 묘목을 키우면 우뚝 솟은 나무가 자라난다.

44. 군대의 사기와 분위기를 안정시키는 세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1. 일관성을 유지하고 권위를 부여합니다. 2. 힌트를 사용하여 자신감을 전달합니다. 3. 감정을 조정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합니다.

45. 나는 당신이 밥을 먹는 것보다 소금을 더 많이 먹고, 당신이 걷는 것보다 더 많은 다리를 건너고, 당신이 보는 것보다 유령을 더 많이 본다.

46. 칼에서 가장 부서지기 쉬운 부분은 칼날이고, 총에서 가장 쉽게 부러지는 부분은 끝 부분이며, 팀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날카로운 척추입니다. 그러므로 팀의 리더로서 칼날과 창끝, 뛰어난 사람을 지키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47. 성공한 사람이 혼자 성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48. 윗사람이 얼굴을 드러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엉덩이를 드러내는 것은 쉽다.

49. 자신을 적당히 드러내고 자신의 진심을 드러내는 리더는 매력과 지지도를 높일 수 있다.

50. 사람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일을 하다 보면 남에게 들킬 가능성이 가장 높다.

51. 사람의 내면은 스프링과 같아서 세게 누를수록 더 세게 튀어 오른다.

52. 실패와 좌절에 대처하는 네 가지 긍정적인 방법: 1. 개선, 2. 대체, 4. 승화.

53. 긴급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1. 사전에 판단하고 갈등을 공개합니다. 2. 권한을 확인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합니다. 3. 상황을 활용하고 신속한 결정을 내립니다.

54. 가치를 사용하여 우수한 사람을 관리하고, 시스템을 사용하여 평범한 사람을 관리하고, 사람을 사용하여 악당을 감시하십시오.

55. 혜택을 이용하여 일반인의 지지를 얻고, 의미를 이용하여 전문가의 지지를 얻으세요.

56. 실력이 있는 것은 참으로 좋은 일이지만, 실력을 과시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는 것을 작게는 천박함, 크게는 악의라고 한다.

57. 남의 용서하지 못함을 용서하고, 남의 이해 못함을 이해하며, 남의 용납하지 않음을 받아들여라. 이것이 당신이 리더가 될 수 있는 방법이다.

58. 리더 주변에서 일할 때 세 가지 금기가 있습니다. 정보를 누설하지 말고, 무례하게 굴지 말고, 속임수를 피하십시오.

59. 복잡한 모순과 상대적으로 격렬한 갈등 상황에 직면할 때 필기체 대신 블록체로 행동하고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60. 이 사람을 판단할 때 그 사람의 일관성, 일관된 의견, 일관된 행동, 일관된 사고 패턴을 보면 그 사람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61. 상대방을 칭찬하면 세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 마음을 보여주세요. 2. 성공할 여지를 남겨두세요. 3. 눈에 보이지 않는 자랑을 하세요.

62. 가장 희귀한 것을 보여주어야만 가장 큰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63. 진실은 단순하고, 성실함은 단순하며, 진정한 아름다움은 순수한 형태를 갖고 있다. 말은 진실할수록 단순해진다. 단순한 언어로 진실을 말할 수 있는 고도로 숙련된 사람만이 참된 지혜라고 불린다.

64. 진실의 진정성, 진실이 먼저이고 그 다음에 진정한 자아를 보는 것이 사람의 발전의 시작이고 국가의 발전의 시작이다.

65. 본격 승인 전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포인트 3가지: 원 그리기, 케이크 그리기, 십자가 그리기.

66. 좋은 적이 되는 게 낫다. 일을 할 때 100% 완벽은 없고 100% 실수만 있을 뿐입니다.

67. 자원과 힘을 사용하여 일을 하는 사람은 중간 수준에 불과하다. 전략과 사람의 마음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높은 수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