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스펙트럼 이름, 스펙트럼 순서, 예술적 표기법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1, 스펙트럼 이름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주거 지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같은 족보에는 오래된 가문이 기재되어 있어 명명 방식이 다르다. 청대 강서' 닝두 횡당 구 6 씨 족보' 에는 지명, 성 및 약간의 개정이 실려 있다. 광동 Wuhua 의 새로운 교회 구 족보, 사촌 번호와 성을 표시; 천동 충칭 비산현 천치 고대 족보, 지명과 성이 있다. \ "구 이십오 하우스 족보 \", 성, 조상 이있다; 현명, 성, 몇 장을 포함한' 신안 구팔장'. 보명은 일반적으로 성, 현명, 당호, 지명, 수리, 조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음악 순서
고 () 성 조 () 가 탄생한 지 지금까지 수천 년이 되었는데, 당나라 이전의 족보 질서는 이미 잊혀졌다. 당대의 동부 고운평양 (현 산시 임펀시) 이 남천의 시조인 남방족보에서 강서녕도현, 광동매주시 매현구, 오화현의 고족보 기록이 비교적 완전하다. 오화현 고씨 족보서' 에 따르면 광둥 고씨 족보의 첫 번째 개정은 당시 사중 기마두위를 맡았던 구종악이 가우 7 년 (1049- 1062) 에서 이뤄졌지만 이번 개정의 순서는 이미 실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송사오싱 14 년 (1 144), 구가, 구근, 구공이 매주에서 손을 나누어 각각 악보를 수정하며 자신의 순서를 썼다. 이 시간이 지나야 서문의 전기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본민족이 어느 정도 명망이나 높은 명성을 얻은 학자나 외성 사회의 유명 인사들이 서문을 써서 부족의 위망을 높이고 조상을 영광스럽게 하는 목적을 달성한다. 예를 들어, 명나라 홍무년, 광둥 () 메이저우 () 가 세 번째로 족보를 개정할 때, 5 군 총독 () 을 맡았고, 후성현 () 의 범사명 () 과 성향현 () 에서 5 년 유학교사 유덕해 () 를 맡았으며, 각각' 고족보개론 ()' 과' 만년 동안 다섯 번째 책을 갱신할 때 광둥 () 조양 () 인림 () 을 초청하여 순서를 정하다. 임은 두 재상의 명령에 따라 절강에서 정치를 공부하며' 세종실록' 개정에 참여해 절강순검사 부사를 맡았던 학자다. 그의 서문, 서술, 간결한 글은 세계의 호평을 받았다. 푸젠성 장정현과 인접한 강서성 라이진현의 고성은 명초에 이어졌지만 충성과 수양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청강희 41 년 (1702) 족보를 업데이트할 때, 집에 혁혁한 인물이 없기 때문에 현상 양성의 양의는 억지로 두피를 써서 순서를 써야 했다. 양의는 현에서 유명한 학자이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학자였다. 그는 강희무경 분과의 하남 시험관도 맡았었다. 더 중요한 것은, 그가 옛집의 친척이기 때문에, 그에게 글을 쓰지 말라고 하지 않는다면, 누가 더 좋은 인선이 될 수 있겠는가?
언제 족보를 쓰든 성씨의 기원, 가족의 인문적 상황, 이주 노선, 창작자, 악보 편집 과정을 다룬 내용을 보면 후세 사람들이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족 족보는 여전히 국가의 역사", 족보의 역할은 국사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3. 예술 작문
예술 작문은 고대 가문의 족보에서 상당히 보편적이다. 일반적으로 한 권의 책은 가세, 전기, 영예기록, 표창, 부계 재산, 계약, 자교, 부계 규칙, 가훈 등과 같은' 예술작문' 이라는 단어로 편성되어 있다.
문예류는 광둥 () 강원 (), 충칭 () 양평 (), 강서흥국 (), 호남 류양 () 등의 지방의 고씨 종보 등과 같은 인쇄물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그리고 가정 규율가훈은 모두 상세히 기재되어 있어 구사회 부계 권리 통치의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물론, 가규는 선조들의 후배들에 대한 훈계로,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를 가르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매년 청명절, 또는 가방할 때, 우리는 국민들이 예의를 지키며 국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상세히 선포한다."
기타
고대 족보를 편찬한 연한은 일반적으로 30 년이며, 크게 보수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60 년이다. 원고는 매년 또는 몇 년마다 전사한다.
족보의 판본에는 목활자, 석판화, 필사본, 활판, 복사 등이 있다. 그리고 큰 매달린 족보도 있습니다 (예: 신현 구 씨 매달린 족보).
목활자와 석인본은 강서, 푸젠, 호남, 후베이, 안후이, 쓰촨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청동치 12 년 (1873) 신당 구 씨 족보 편제, 광서 19 년 (1893) 구 강서 용천 편제.
필기 스펙트럼은 중국 각 지방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예를 들어, 청조 건륭년 동안, 사본 후손들은 광시와 현에서 고보첩을 베껴 썼다. 함풍 4 년 (1854), 광동 남해인 구석원 속고보보; 그리고 같은 통치 12 년 (1873) 에 산시 이천인 구립충이 속록했다.
복사기가 등장하면서 복사족보가 등장하면서 도서관과 개인 수집가들이 비일비재했다. 예를 들어, 미국 유타 족보 도서관에서 소장한 고대 족보서와 신안당 고대 족보.
인본의 경우 민국 15 (1926) 연간지 광둥 () 메이저우 구 () 족보, 대만 구 () 족보, 1956 년호. 납인쇄는 당대에 출판된 가장 흔한 족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