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는 마티스의 예술적 성숙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다섯 명의 여성의 몸이 손을 잡고 미친 듯이 춤추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그 그림은 단순하면서도 판타지의 깊이가 있고, 화려한 배경도 없고, 번거롭고 답답한 내용도 없고 그저 유쾌하고 조화로우며 여유로운 모습이다. , 그리고 끝없는 힘의 거친 댄스 장면. 원시적인 야성과 단순함으로 사람들이 축제와 제사 때 불타는 모닥불 옆에서 박자에 맞춰 손을 잡고 삶의 열정과 활력을 마음껏 발산하던 고대 선사시대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춤을 그린 그림은 많지만 이 그림만큼 밝고 단순한 그림은 없습니다. 푸른 하늘과 푸른 땅이 모두 배경으로 손을 잡고 있는 강인한 여인들과 힘차게 춤추는 자세가 단순화되어 있어 남다른 정신적 깊이와 생명의 힘을 느끼게 한다. 그림 속의 다양한 인물과 자세는 풍부한 리듬과 손을 잡고 춤을 추며 흐르는 움직임으로 가득 차 있으며 생명의 에너지를 과시합니다. 억제되지 않고 열정적인 분위기 속에 균형 잡힌 내면의 조화가 있어 사람들이 엄숙하고 순수한 영적 교화를 느끼게 합니다. 이는 마티스 자신이 말했듯이 “내가 꿈꾸는 것은 번거롭거나 우울한 주제를 피하는 균형 잡히고 순수하며 고요한 예술이다. 이런 예술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마치 몸이 지쳤을 때 앉아서 쉴 수 있는 편안한 안락의자와 같은 휴식과 편안함을 주는 것입니다." 이 예술적 효과는 이 그림에서 달성됩니다. 그림에는 세 가지 색상만 있는데, 푸른 하늘과 푸른 땅은 푸른 하늘과 푸른 땅의 조화를 나타내며, 푸른 밤하늘과 푸른 초원의 고요하고 조화로운 조화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벽돌색의 인체는 여성의 독창적이고 단순하며 건강한 아름다움을 표현하며, 푸른 하늘과 푸른 땅과 균형있고 조화로운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해하든 이 그림에서 마티스는 자연스러운 붓놀림을 사용하여 색상의 기능을 단순하고 조화로우며 유쾌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등 간단하고 영리하게 색상을 결합했습니다. 물론 이 역시 사진의 전체적인 조화로운 분위기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효과이기도 하다. 이 그림은 마티스가 장식 목적으로 만든 세 개의 벽화 중 하나입니다. 이 그림은 그의 충성스러운 후원자인 러시아 수집가인 스터전 씨를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다른 두 그림은 "Music"과 "River Bathers"입니다. 그러나 이 '춤'이 파리에 전시되었을 때 어떤 사람들은 그 화가가 바보스럽고 저속하며 그런 유치하고 열등하며 정신지체적인 작품밖에 그릴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과 예술적 효과는 바로 화가가 추구하는 것입니다. 눈부시게 따뜻한 색상, 단순화된 형태, 소용돌이치는 거친 춤 자세는 화가의 예술적 개성과 재능을 과시하는 대담한 전통입니다. 이 균형 잡히고 순수하며 맑은 그림 스타일은 사람들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줍니다. 단조롭고 밝은 스타일은 사람들을 이전 그림의 합리성과 엄숙함에서 해방시킵니다. 그 자신이 생각하듯이, 그는 자연을 맹목적으로 모방하고 싶지 않고, 자연을 해석하고 색상이 자신의 주관적인 세계에 최대한 봉사하도록 하고 싶어합니다. 전반적으로 마티스의 예술 창작물은 다양한 서양 회화 유파의 예술적 특성을 널리 흡수했을 뿐만 아니라 동양 미술의 자유형 색상, 평면 형태 및 장식적 특징도 결합했습니다. 예를 들어 마티스의 이 작품은 우리나라 칭하이 마자야오 문화에서 출토된 '춤추는 문양 도기 대야'와 놀라울 정도로 유사합니다. 그리고 그는 또한 아프리카 예술의 소박하고 거친 스타일을 자신의 예술에 접목시켰습니다. 따라서 절충주의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예술적 스타일이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