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룡의 많은 고전작품들은 대본을 각색한 것으로, 고룡의 많은 명작들, 예를 들면' 다정검객 무정검' (샤오리 비칼) 의 원고는 모두 연극의 극본이다. 이 특징은 구룡 중후기의 거의 모든 작품을 관통한다. 원작에서 이런 대화를 많이 볼 수 있고 한 구절이다.
"필요 없음"
"왜"
"칼은 여기 있다"
\ "어디? 클릭합니다
"그것이 속한 곳"
그게 다예요. 독자가 눈을 약간 감고 그 무대의 입체감이 특히 강하다고 상상해 보세요. 두 사람, 칠흑 같은 무대에서 얼굴을 맞대고, 스포트라이트가 각각 두 사람에게 맞았고, 나머지는 모두 안감이었다. 이런 무대 예술의 수법은 시트콤의 입체표현에 특히 적합하다. 고룡의 소설에는 많은 고전적인 줄거리, 결투, 모두 이런 PK 대항의 장면이다. 예를 들면: VS 상관금홍, 시몬이 눈불기 대, VS 안, 추류향 대 해파리 윤희 ... 이런 일대일로 싸우는 장면은 사실 비교적 좁은 무대 위치에 적합하다. 요점은 이 두 사람이고, 나머지 인물은 개입할 수 없다는 것이다. 드라마는 어느새 긴장된 리듬을 늦추고 고룡의 긴장된 분위기를 약화시켰다. 고룡 대사의 정신을 조금 잃었다.
2) 구룡소설 속 주인공들은 대부분 성장과정이 없어 등장은 거의 무적이다. 전형적인 것은 육소봉, 이환향, 추류향, 심랑, 심지어 방금 강호에 발을 들여놓은 아비까지 있다. 거의 모두 세계적인 고수이며 주인공의 성장 경험은 없다. 강어나 방보옥과 같은 경우는 드물지만, 원작에는 주인공이 어떻게 한 세대의 종사가 되려고 노력하는지에 대한 묘사가 거의 없다. 너는 이 사람들이 어디서 왔는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 어느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이 혁혁한 영웅인물의 제자조차도 때로 사람을 헷갈리게 한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공은 제자이지만, 나는 그가 그렇게 많은 경험을 한 후에 어떻게 이렇게 야심찬 사람을 자신의 제자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이렇게 하면 많은 지면을 절약할 수 있지만 강호의 싸움을 직접 묘사할 수 있다. 하지만 드라마에 쓰이면 관객들이 더 보고 싶은 성장 단련이 줄어든다. 드라마의 경우 주인공이 강호 음모 이외의 줄거리 연역을 보여주는 것은 적지만, 강호 분쟁을 해석하고, 서로 싸우며, 서로 싸우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좀 단조롭다. 영화나 연극에서는 잘 어울릴 것 같지만 20 회 40 회 드라마에서는 좀 단조롭다.
3) 이 세 번째 요점은 많은 쾰른 팬들의 열광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나도 쾰른 팬이지만 양심에 따라 진실을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룡 대사의 술은 좋지만 문채는 김용 선생보다 못하다. 내가 쓴 이야기는 김용로 선생만큼 정련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많은 소설의 전반부는 모두 좋았지만, 나중에는 결말이 매우 비참했다. 예를 들어 샤오리 비칼 시리즈의 보름달 굽은 칼, 변성의 칼소리, 육소봉 시리즈의 검신 미소는 전기에 비해 멋지지 않다. 그러면 좋은 작품을 스크린으로 옮기는 것을 제한할 수 있다. 또 많은 드라마들이 김용 소설 리메이크를 선호한다. 소설 한 편은 여러 판본을 찍을지언정, 구룡이라는 큰 IP 는 쓰지 마라. 빛의 적응 비용과 시간 때문에 더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적으로, 임지령' 쌍오만', 초은준' 샤오리비칼', 구톈러' 만월신도' (중간에서 뒤까지 변화가 좋다. 결말은 서스펜스를 남기고, 고룡의 스타일과 비슷함), 정소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