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의 영향을 받아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자연과 조화를 추구하고, 고대 건축물은 서구 건축물처럼 석재를 대량으로 건축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목재 구조를 위주로 한다. 그리고 중국 고대에 관련된 종교 건축물은 모두 향불이 자욱하여 자주 개조되었다. 중국인은 정사각형의 깔끔한 건물을 중시한다. 건물은 대부분 단형이며, 고대 건축물의 규모는 일반적으로 1 ~ 2 층으로, 너무 크면 안 되며, 목재 구조를 위주로 한다. 토목공사는 목재 속성에 따라 음양성이 적당하여 살기에 적합하다. 목재 구조는 유연하고, 탈부착이 쉽고, 실내 공간 설계 개조가 간단하다.
아치는 고대 건물의 내력벽 구성요소로, 조형이 아름답고 독특하며, 동시에 장식과 격리 작용을 한다. 그것은 중국 고대 건축물의 독특한 부분이다. 아치는 주로 아치, 위로, 볼록, 수직, 버킷, 볼록으로 구성되며, 각 부분의 크기는 정교하게 설계되어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아치도 중국 고대 건축 등급의 상징이다. 건축 등급이 높을수록 아치가 복잡해지고 번영한다. 비율 2 는 1 의 직사각형보다 가로세로비 2 의 직사각형이 더 편하기 때문에 버킷 아치의 치수 설계에 널리 사용됩니다. 한편 1: 2 는 정사각형의 변 길이와 외접원 반지름의 비율로 중국 문화의 관점에서 원의 개념을 반영한다. 고대 건축물의 구조 형식과 성형 대들보식, 투투식, 우물식은 우리나라 고대 목재 구조의 세 가지 주요 형식이다.
그중 들보 구조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들보 구조는 다양한 형태의 건물에 적합하며, 단층건물과 다층 건물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두식 건물은 우리나라 남방 민용 건물에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있으며, 필요한 목재가 크지 않아 운송과 가공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우물 건조 건물은 공사에서 응용이 많지 않다. 동북의 나무집은 전형적인 우물 건조 건물로, 건축 형식이 비교적 원시적이어서 대부분 원생 목재이다. 세 가지 건축 형식은 독립적이고 상호 보완적이며, 때로는 서로 혼합되기도 하며, 더 흔한 것은 들보와 투투 구조의 혼합이다.
고대 건축물은 건축 자재를 절약하고 실내 사용 공간을 늘리기 위해 일반적으로 산의 양쪽 끝에 투투 구조를 채택하고, 중간에 들보 구조를 채택하여 들보 구조와 투두 구조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건물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었다. 다른 특수 구조도 고건물에 존재합니다 (예: 높이 고르기, 측면각, 기둥 이동, 기둥 내리기 등). 상승각과 측각은 구조체계의 내집력을 증가시켜 구조의 전반적인 역학 성능을 높였지만, 상승각과 측각의 시공공예는 복잡하다. 송요 시대에는 고대 건물의 일부 내부 기둥이 줄어들어 건물의 실내 공간을 늘렸다. 이런 방법을 열귀약법이라고 한다. 전체 구조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상황에서 기존 기둥 네트워크 구조에서 일부 기둥을 빼는 것은 기둥을 줄이는 것이지만, 구조 등 불안정한 요소가 늘어나 기둥 감소법이 장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건축물 모듈제에는 주로 목재 등급제, 두구제, 주경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