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가보옥개정판
자보옥은 홍루몽의 첫 주인공이자 홍루대관원에 색다른 존재다.
임대옥 () 가 조설근 () 이 피와 눈물로 동정하는 인물의 이미지라면, 자보옥에 조설근의 이상과 열정을 더 많이 쏟았다. 그는 조공이 평생의 심혈과 재능을 다해 창조한 예술적 이미지이다. 그의 성격 추구를 주조한 것은 사회 생활에 대한 그의 통찰과 체득을 대표한다.
< P > 지옥재는' 고금 처음 보는 사람' 이라고 평가했고, 그녀는 "세상에서 이런 인물을 직접 본 적이 없는 것 뿐만 아니라 고금 소설의 전설을 다 읽어도 이런 글이 없었다" 고 말했다. 자보옥은 중국 문학사에서 가장 독보적이다. 또한 가장 분석적인 취향의 전형적인 이미지이기도 하다.
이른바 전형적인 이미지라고 하는 대표적인 이미지로 전형적인 배경, 전형적인 성격, 전형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작가의 가장 진지한 표현이다.
세상에는 한 사람이 사무를 통하지 않고, 이해하지 못하고, 이단으로 여겨진다. 요약하자면, 대체로 두 가지 상황이 있는데, 하나는 그가 성격 결함이 있고, 다른 하나는 그의 사상이 앞선다는 것이다. 전자는 바보입니다;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와 같은 후자입니다. 바로 선현이다.
봉건세계에서 자보옥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질적이다. 그는 반은 바닷물이고 반은 화염이다. 그는' 미친, 미친, 미친, 멍하니, 바보' 라는 꼬리표를 달고' 백구비방, 만목' 이라는 꼬리표를 받았다. 그에게는 너무 많은 이야기가 있어서 우리의 품위 있는 사고를 할 가치가 있고, 재미를 볼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오늘 유 선생님은 너를 데리고 가보옥을 연구하러 갔고, 조공이 가보옥을 통해 우리에게 알려준 세상 물정을 깨닫고, 사회는 무더웠다.
저는 유 선생님입니다. 서로 거품을 머금은 것이 강호에 잊혀진 유 선생님보다 낫습니다.
임대옥 등장과 마찬가지로 조공도 보옥의 유래를 로맨틱한 문법으로 이야기했다. 황당무계하고 의미심장한 이야기다.
그래서 석두 도시, 영국부에서 아들을 낳았는데, 그는 쌍둥이를 낳자 입에 오색영롱한 옥을 물고 있었다. 이것이 바로 그 터무니없는 절벽의 푸른 봉우리 아래의 완고한 돌 환상이다.
시 구름: 하늘을 메울 재료가 없고, 붉은 먼지가 몇 년 동안 헛되이 들어온다. 이 계통은 전신의 후세인데, 누가 기전 () 을 기억할 것인가?
원래 완고한 돌, 무식하고 무정하고 사랑이 없었다. 홍황야에서 탄탕하다. 평온하고 평온하며, 오래오래 지속된다. 하필이면 성령이 통하고, 느낌이 들며, 사랑이 있어 영혼을 미워한다. 그는 세상의 많은 미묘함을 즐기고, 또한 세상의 갖가지 고통을 겪어야 한다. 그러나 고석은 결국 고석일 뿐, 보옥은 거짓이다. 결국 그는 여전히 그가 온 곳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바로 끝없는 고리이며, 시작도 끝도 없고, 인생의 여러 환생, 슬픈 숙명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독자로 하여금 깊이 생각하게 하다.
캐릭터를 분석하려면 먼저 캐릭터 이미지로 시작해야 합니다. 먼저 이 설명을 보세요. 냉자흥은 이렇게 가보옥의 등장을 위해 이렇게 깔았다. "만인이 모두 이렇게 말했기 때문에 그의 할머니는 보물처럼 사랑했다. 그 돌 때, 정치 나리께서 그의 장래의 포부를 시험해 보시자, 세상의 모든 것을 무수히 늘어놓아 잡으라고 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놀랍게도, 그는 하지 않습니다, 손을 뻗어 단지 일부 분말 머리핀 반지 플레이 를 잡을 수 있습니다, 그 정치 마스터 는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매우 소중히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와인 을 말했다. 그 태군만이 역시 생명의 근원이다. 말하자면 또 기묘하다. 지금은 10 대 중반이다. 장난꾸러기가 이상하지만 총명하고 괴팍하여, 백 명도 안 되고, 아이의 말을 하는 것도 기이하다. 그는' 딸은 물로 만든 골육이고, 남자는 진흙으로 만든 고기다' 고 말했다. 나는 딸을 만나자마자 상쾌했고, 남자를 만나면 탁한 냄새가 사람을 핍박했다.
< P > 는 보옥에 모여 그 사람을 만나지 않고 먼저' 벽증 '
< P > 우리 아들, 이 천호만호 속에서 천천히 오는 것 같다.
제 3 회 임대옥 가부에 들어가서야 우리는 임여동생의 눈을 통해 보형의 완전한 이미지를 보았다.
여러 가지 이상한 전설을 가지고 전생의 숙연을 가지고 있다. 왕부인의 입에' 악근화태, 혼세마왕' 이 하루 종일' 하루 종일 미친 바보' 인 자보옥이 임여동생의 눈에 반짝 등장했다.
보옥이 등장했을 때 여종이 들어와 "보옥이 왔다!" 라고 웃었다
머리에 머리에는 보보 금관을 묶고, 눈썹에는 이룡극주 금석액을 묶고, 이색 금백나비는 꽃대붉은 화살소매를 입고 오색실을 묶고 꽃을 모아 긴 이삭궁창을 묶고, 겉커버 석청은 별색 왜단 이삭 저고리를 입고 청단 파운데이션 부츠를 달았다. 중추절의 달, 봄새벽의 꽃 같은 색깔, 귀밑머리가 칼로 자른 경우, 눈썹은 먹그림처럼, 얼굴은 복숭아잎처럼, 눈은 가을파도처럼 보이지만, 분노는 때로는 웃는 것 같지만, 그 눈은 눈을 가리고 정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항목 금 드래곤 릴링, 또 다른 오색 실크 띠, 미옥 한 조각 묶여 있다. "
옷을 갈아입은 보옥:
애초에 이 여종의 천보가 특히 심상치 않았다. "웃었다" 이것은 일관된 형태이다. 보옥의 마음속에 주종과 존비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 같다. 여종에게 무심코 보이는 이런 서술은 보옥의 평이함과 범함을 암시한다.
대옥의 눈에 보이는 것, 이게 어디 지친 인물이냐, 멍한 개구쟁이인가. 이것은 분명히 얼굴값이 폭발하는 시계로, 신분이 고귀하고, 보기 좋은 작은 신선한 고기 오바입니다.
일종의 친근감이 저절로 생겨났고, 전생의 숙명으로 인해 임대옥 들은 "이 형은 어디서 만났습니까? 왜 낯이 익었는지. " 한 가지 감정은 이미 억제할 수 없는 대옥의 모든 마음을 차지하고 있다. 보대옥의 사랑의 발단이 되다.
보다이가 처음 본 동영상
대관원 날 보옥의 이미지가 독자에게 점점 더 완벽하게 드러나고 있다.
전권을 보면 보옥의 귀여움이 여성을 사랑하고, 여성을 존경하고, 여성을 숭배하는 데 집중되어 있다.
이것은 가보옥이라는 전형적인 이미지의 집중 표현이다. 그의 이런 특징은 전극을 관통하여, 여태껏 변화하고 흔들린 적이 없다.
문장 시작, 조공은 낭만주의 수법으로 목석 전 동맹의 전설을 빚었고, 또 과장된 필법으로 강조했습니다. 아까 말했듯이' 주간 시지를 잡아라', 유외할머니에 대해 입에서 나오는 대로 진실을 믿고, 사람을 보내 증언을 구했다. 그는 딸이 물로 만든 골육이고, 남자는 진흙으로 만든 골육이라고 말했다. 그는 산천일월정수는 딸에게만 반하고, 눈썹 남자는 찌꺼기 탁모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소녀들에게 다정하여 산 사람뿐만 아니라 그림에 그려진 미인까지 경배하며, 그녀가 외로울까 봐, 특별히' 위로해' 한 번 갔다.
< P > 칭웬이 폭행과 소란을 피우자 그는 슬프게 말했다. "나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 마음을 아프게 해도 아무도 모른다! "
연령관이 장미절을 그렸고, 조공은 보옥의 어리석음을 묘사하고, 연령관들이 자장미에 대한 깊은 사랑을 그려냈다.
한 연령관, 눈살을 찌푸리고 봄산을 찌푸리고, 눈살을 찌푸리고, 얇은 허리섬유, 날씬한 딸, 임대옥 상태 (보옥의 눈) 가 있어,' 장미' 라는 글자를 반복해서 그리고 있다.
일종의 사랑, 정순함!
비가 내리자 딸은 어느새 머리에 물방울이 떨어지자 원사가 갑자기 젖었다. 보옥은 "이때 비가 온다, 그의 이 몸, 어떻게 금지된 소나기가 일격이다!" 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말했다. "쓸 필요 없어, 큰비를 봐, 몸이 다 젖었어."
< P > 그 소녀는 허세를 부렸다는 말을 듣고 고개를 들어 보니 꽃 밖에 있는 한 사람이 쓰지 말라고 했다. 큰비가 내렸다. 보옥의 얼굴이 준수되고, 두 개의 꽃잎이 무성하고, 상하가 가지와 잎에 가려져, 방금 반쪽의 얼굴을 드러냈는데, 그 여자아이는 계집애로만 생각하고 보옥이 되고 싶지 않았다.
웃으며 말했다. "언니 감사합니다. 일깨워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언니가 밖에서 비를 가리는 게 있나요?"
< P > 보옥에게 보옥이' 요요' 하는 소리를 내서야 온몸이 차갑다는 것을 깨닫고 고개를 숙이고 보니 자기도 젖었다.' 좋지 않다' 고 말하면서 홧김에 이홍원으로 뛰어갔지만, 마음속으로는 그 소녀가 비를 피할 곳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보옥의 어리석음을 보면 알 수 있다!
마술요정에 따르면 보옥은' 의음' 1 인으로서, 보옥이 소녀 무리 속에서 자라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그의 사랑도 남녀의 사랑일 뿐만 아니라, 주변 불행자에 대한 넓은 의미의 사랑이라고 한다.
이런 사랑은 친밀함, 사랑, 사려 깊음, 존중, 동정, 심지어 숭상까지 포함한다! 이런 사랑 대상은 매우 광범위하다. 그는 데차이 (), 운운 () 뿐만 아니라 맑은 (), 습격 (), 자견새 (), 원앙 (), 원앙 (), 평아 (), 향릉
박애 때문에 열심히 일합니다.
제 31 회' 부채를 찢고 천금웃음을 짓는다' 는 보옥은 이런 이치를 말했다.
동영상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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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 보옥은 웃었다. "네가 때리기를 좋아하면 때려라. 이런 것들은 원래 남에게 빌려 쓰는 것에 불과하다. 네가 이렇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이렇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각자 성격이 다르다. 예를 들어, 그 부채는 원래 부채였으니, 너는 찢고 놀아야 한다. 그래도 화를 낼 수 없을 때 화풀이를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사랑이다! "
< P > 청원은 웃으며 말했다. "이왕이면 부채를 들고 찢는 게 제일 좋아." 보옥은 듣자마자 웃으며 그녀에게 건네주었고, 정영은 과연 받아서 낄낄 소리를 내며 반쪽을 찢었다. 이어서 코웃음을 치며 몇 번 더 들었다. 보옥이 옆에서 웃으며 말했다. 잘 울렸다가 다시 찢어라! ......
< P > < P > 는 "악을 적게 하라" 는 사향 달이 다가와서 보옥이 달려와서 그녀의 손에 든 부채를 빼앗아 청희를 빼앗았고, 청웬은 받아도 몇 반을 찢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두 사람 모두 크게 웃었다.부잣집 고귀한 아들, 보 여종을 위해 웃으면 이렇게 할 수 있다. 정말 흔치 않다. 보옥의 마음속에는 도련님의 성미가 없고 여성에 대한 존중과 호호호밖에 없다. 이런 식으로, 너무 많아서, 굽어보면 바로 그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4 회 평아 메이크업 섹션, 평아는 가연 부부에게 맞았다. 이 일은 보옥과는 전혀 상관이 없었지만, 그는 평아의 불행에 매우 동정하여' 노형' 을 하지 않고, 그녀를 위해 화장을 하고,' 노심' 을 하며 신세를 탄식했다. 그는 지아 瑳 하지만 음란 한 즐거움 자신을 알고 생각, 그리고 지방 분말, Pinger 부모 형제 자매, 혼자, 공급 지아 리안 부부 두 사람, 지아 瑳 변태, Xifeng 웨이, 그녀는 포괄적 인 tongtie 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도 독 을 받고 싶어, 이 인간의 삶 이 얇은, 특히 Daiyu 보다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는 평아를 위해 화장을 할 수 있어 평소' 정성을 다할 수 없는' 한심한 일' 을 보상해' 이 사업에서 원하지 않는 즐거움' 을 느꼈다.
그 애착은 족히 사람을 아프게 하는 사람을 아는' 훈남' 이다.
< P > 보옥이 맞았고, 보비녀가 환약을 보내왔고, 또 보비녀의 귀여움을 보고, 만일 내가 한순간 재난을 당하고 횡사한다면, 그들은 아직 어떤 비애를 알지 못하겠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잠시 죽고, 그들을 이렇게 얻었다. 평생 사업이 동류에도 불구하고, 한탄할 것도 없고, 컴컴한 가운데, 기분이 유쾌하지 않다면, 역시 어리둥절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
다이옥이 찾아왔고, 보옥은 다이옥의 슬픈 모습을 보고 훌쩍이며 말했다. "이제부터는 다 고치세요!" " 보옥도 매우 감정적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안심해, 이런 말을 하지 마라, 이 사람들을 위해 죽는 것도 바람직한 거야!"
이 시점에서 보옥은 자신을 앞에 두지 않고 항상 딸의 감정을 먼저 고려하는데, 보옥의 큰 사랑이 어찌 감동적이지 않을 수 있겠는가.
< P > 금현투정, 자부에서는 별다른 파란을 일으키지 않은 것 같은데, 단지 은화 수십 냥을 보냈을 뿐 보옥필마만 칠팔리에서 수월암 () 으로 달려가고, 경건하게 기도하고, 향을 피워 눈물을 흘렸다.
< P > 청원은 억울한 누명을 쓰고 대관원에서 쫓겨났고, 울며 죽고, 보옥은 그녀의 월야를 위해 제사를 지내고,' 부용딸' 을 쓰고, 전후 노래를 쓰고, 눈물을 흘리며 애도했다. 감동적이다.
시사창 아래, 나는 인연이 없었다. 황토 능선, 청나라 그는 얇은 생활!
이 모든 것이 감동적이고 보옥의 진정한 성품이다. 여러 딸들을 위로할 수 있는 하늘의 영.
자부, 한 번의 대참사 속에서 빠르게 붕괴로 향했다. 홍루몽의 서두에서 말했듯이: 그가 높은 건물을 짓는 것을 보고, 그가 연회를 하는 손님을 보고, 그의 건물이 무너지는 것을 보았다! 개춘시집부터 대관원의 딸들은 점차' 사근이 흩어져 구추봉이 되었다' 며, 영춘은 네 명의 계집애를 데리고 지나갔고, 보옥은 넘어져 한숨을 쉬었다. "그 후로 이 세상에는 또 다섯 명의 청소인이 없어졌다." " 슬픈 시를 짓는다:
연못은 하룻밤 가을바람이 차갑고, 호홍옥그림자가 흩어진다.
꽈화 마름모꼴은 근심할 수 없고, 서리와 섬유 줄기를 다시 드러낸다.
영낮이 바둑을 치는 소리를 듣지 않고, 연진흙이 더러운 바둑 올빼미를 가리킨다.
고대인들은 친구를 아쉬워하며, 현재 나의 손발을 동정하고 있다.
그 진정성이 여전하여 무한히 슬프다!
< P > 보옥의 사랑의 주선에서 보옥의 사랑은 더욱 뼈에 사무치게 새겨져 일월을 엿볼 수 있다. 다이옥에 대한 그의 사랑은 바로 동정적인 배려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동정과 사랑은 당연히 별개이지만, 동정은 사랑의 출발점과 버팀목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큰 자부에서 보옥은 대옥의 유일한 지기로, 범진 사랑을 초월한 정신세계의 지기로, 여러 차례의 시험, 작은 갈등, 작은 마찰이 있은 후, 보다이의 사랑이 날로 굳어지고 있다. 한 번도 흔들린 적이 없고, 죽음은 변함이 없다. 아마도 이것이 다이옥이 꿋꿋하게 사는 유일한 이유일 것이다.
다이옥의 한 곡' 화장음' 은 아직 읊지 않았는데, 저쪽 보옥은 이미 산비탈에 애통해하고 있다. 보옥이 대옥사에서 표현한 내용 감정에 대한 높은 공감을 알 수 있다. 그는 대옥의 신세에 대해 병심성의 체찰이 가장 깊고, 감정이 가장 절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대옥의 유일한 지기이다.
수백 년 동안, 보다의 사랑의 비극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는지 모르겠다! (baodai 의 사랑, 이전 이야기는 이미 자백되어 더 이상 반복하지 않습니다. )
봉건적 남성권 사회에서 이런 마음가짐이 얼마나 고귀한가! 또 어떤 격이 맞지 않는가!
보옥의 눈에는 비천한 귀천이 없고, 남존여비도 없다. 그는 봉건 가정이 정한 구사의 길을 부정했다.
그는 가경을 위해 피를 토하고, 대옥을 위해 애통해하며, 사람을 습격하기 위해 울고, 평아를 위해 애련하고,
연령관을 위해 비를 막고 방관님을 위해 기도하는데 ... 그의 사랑은 자신과 사람, 대중과 주변의 딸들, 여종, 심지어 꽃과 새, 물고기 벌레, 자연의 꽃나무를 밀어낸다.
' 딸' 은 꽃처럼 산뜻하고 아름다운 향기로 물처럼 맑고 깨끗하며 그들의 청춘 삶에는 진미와 아름다운 색채가 반짝이고 있다.
보옥은 바로 그들로부터 인간성의 가치를 보고 아름다운 영혼과 순수한 사랑을 발견하여 그를 감동시켜 자신을 잊게 하고, 그의 내면은 순수하고 사심이 없고 소박한 휴머니즘과 민주적 사상을 보여 주었다.
대옥이 한 시대의 딸 축소판인 것처럼 보옥도 한 시대의 슬픔으로, 조공의 이상과 사랑을 너무 많이 쏟았지만 그런 사회 환경에서는 보옥도 비극적인 결말이 될 수밖에 없었다.
가부빌딩이 갑자기 기울면서 여러 딸들도 운명에 속아 무고한 순장품이 되었다. 먹이를 다 먹고 새가 숲으로 돌아오니, 하얗고 망망한 대지가 떨어지니 정말 깨끗하다. 영리하고 총명한 자보옥은 한 번에 한 번씩' 병' 을 범한다. 보옥은 가경의 죽음, 원춘의 죽음, 대옥의 죽음, 봄맞이의 죽음, 봄맞이의 먼 결혼, 자모의 죽음, 원앙의 죽음, 봉언니의 죽음, 석춘출가를 경험했다. 소위 "삼춘사업 지불 동풍, 명월매화 꿈."
이로써 보옥의 마음도 죽었다. 그래서 그는 벼슬길에 들어가 과거에 참가하여 마침내 일곱 번째 진사로 급제하여 자신을 증명했다. 동시에 또 먼지를 갚고 대옥에 대한 약속을 이행했다. 대황산의 터무니없는 벼랑 푸른 산봉우리로 돌아가다.
후세 사람들이 속필한 홍루몽은 의견이 분분하여 호불호가 다르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필자는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폭설이 흩날리는 날 비릉역, 진나루에서. 장례를 다 처리한 가정은 배에 집서를 쓰고 보옥에 관한 일을 쓰고 펜을 멈췄다. (중지 펜의 깊은 의미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 P > ... < P > < P > 고개를 들어 보니 뱃머리 위의 미세한 눈그림자 속에 한 사람이 머리를 비추고 맨발로 커다란 오랑우탄 펠트의 망토를 걸치고 가정에게 몸을 굽히고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지아 청 (Jia Zheng) 은 아직 인식 할 수 없었고, 급히 배에서 나왔다. 나는 그를 붙들고 싶었다. 그가 누구냐고 물었다. 그 사람은 이미 네 번 예배를 드렸고, 일어 서서 심문을 했다. 지아 청 (Jia Zheng) 은 여전히 절을 해야 했다. 얼굴을 마주 보고, 다른 사람이 아니라, 확실히 보옥이었다. 지아 청 (Jia Zheng) 은 충격을 받았고, 바쁘게 물었다: "하지만 Baoyu? 클릭합니다 그 사람은 단지 말을 하지 않을 뿐, 희희처럼 슬퍼하는 것 같았고, 자정은 또 물었다. "네가 보옥이라면, 어떻게 이렇게 치장을 하고 여기로 달려오느냐?" " 보옥은 미처 말을 하지 못했는데, 뱃머리에 두 사람이 올라오는 것을 보았는데, 한 스님이 함께 보옥을 끼고 말했다. "먼지가 이미 끝났으니, 아직 빨리 가지 마라!" " 말해봐, 세 사람이 우쭐거리며 상륙했다 ... < P > < P > 그리고 노래는 말했다. "내가 사는 곳, 청두의 봉우리, 내가 헤엄치는 곳, 홍몽우주, 나와 함께 헤엄치는 사람, 나는 누구와 함께. 미천하고 황량하며, 피대황으로 돌아간다. " < P > < P > 새하얀 눈, 흐릿한 진로, 미친 승도, 고릴라의 망토. 생각만 해도 사람을 미치게 한다. 주현절 보석, 지금 그는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 모든 것이 어떻게 생각나고, 어떻게 하소연할 것인가. 손을 잡고 눈물을 흘렸는데, 어이가 없어 흐느끼는가?' 아니면' 말없이 서로 보살펴 주는데, 눈물만 천행이냐?'모든 것이 남코일몽과 같다! 하지만 꿈속에서 보옥은 진지하게 진심을 쏟았다. 책 전체에서 그는 가장 큰 푸른 잎이었지만, 그가 받치고 있는 가운데, 뭇사람이 다채롭고, 기발하고, 다투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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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 보형, 결국 홍진을 택했다. 그는 너무 많은 아쉬움과 부드러움과 사랑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보옥의 이미지를 보면 어떻게 요약할 수 있습니까? 항상 완전하고 적절한 결론을 도출할 수 없다. 아마도 카오 공 두 궐 \ "서강월 \", 명나라 강등 실제 칭찬. 반대로 이해하는데, 바로 그에 대한 가장 진실한 평가죠! 모두들 나와 함께 외울 수 있다:
이유 없이 원한을 찾는 것, 때로는 미친 듯이 어리석은 것 같다. 좋은 가죽 주머니가 생겨도 배 속은 원래 무모하고 난잡하여 사무를 알 수 없고, 어리석게도 문장 읽기를 두려워하고, 행동이 외지고 비뚤어졌는데, 어찌 세상 비방을 관리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부귀는 악업을 모른다. 가난은 처량하고 처량하며,
저는 유 선생님입니다. 서로 거품을 머금은 것이 강호에 잊혀진 유 선생님보다 낫습니다.
유선생님 강단의 다음 호인' 경본 다정함, 자성풍경' 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 선생님의 시인 유영의 사랑과 슬픔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