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풍수의 인테리어는 지리 환경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대사에게 신화되어야 사람들이 미신이 된다. 변화의 경전처럼, 우리는 그것이 점쟁이라고 생각하는 미신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법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마찬가지로, 가장풍수학은 지질, 지리, 수문, 햇빛, 풍향, 기후, 기상, 건축, 경관 등 종합 환경 방면의 법칙을 연구한다. 그것은 중국 고대 건축 활동의 지도 원칙과 실제 조작 기술로, 중국 건축, 부지 선정, 계획, 설계, 시공 중 거의 어디에나 있다. 이 점은 중국의 현존하는 대량의 고진, 고대 건물, 원림, 민가, 무덤에서 실증되었다.
장기 발전 과정에서 다른 관련 학과에 침투하여 중국 고대 철학, 미학, 심리학, 지질학, 지리학, 생태학, 경관학 등에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다. 이 학과의 핵심 내용은 천지가 하나가 되어 건물의 위치, 방향, 배치와 자연, 인간의 운명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다.
사실 풍수도 중국 고대의 신성한 환경론과 방위론이라고 할 수 있다. 풍수학, 경관 방면에서 인문 경관과 자연 경관의 조화로운 통일을 중시한다. 환경 방면에서 인공자연환경과 자연자연환경의 조화로운 통일을 특히 중시한다. 풍수 이론의 목적은 자연을 탐구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통제된 이용과 개조를 하고, 사람들의 심신 건강과 행동 요구에 맞는 최적의 건축 환경을 선택하고 창조하여 음양, 천인, 심신의 완벽한 경지에 이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풍수 이론은 자연 환경과 자연 방위 방면에서 건축과 관련된 천문 지리 기상 등의 자연 지식과 그에 상응하는 생활 경험을 총결하였다. 예를 들어' 산을 향하고, 물을 향하고, 태양을 향한다' 는 것은 가장 좋은 자연향으로 여겨진다. 적당량의' 앞뒤높이' 를 최적의 주택지형으로 주택건물' 유입구' (유입구 및 배수구 포함) 와' 유출구' (문과 창문 포함) 의 자연향을 강조하며 거실공간 높이와 실내조명의 어둡기가 적당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환경 요인은 사람들의 심신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강한 사람이라도 자연 피해가 있는 곳에 집을 짓거나 일광, 환기, 온도, 습도가 좋지 않은 인공환경으로 방을 지으면 병이 날 수 있다. 환경건축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들은 모두 과학적이며, 진지하게 연구하고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
문화 환경과 문화 취향으로 볼 때 풍수 이론은 하도, 낙서, 가십, 오행 등 이학 문화를 기초로 한다. 건축 배치, 공간 구분, 방향 조정, 색상 운용, 패턴 선택 등 은유와 상징 수단을 통해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는 환경 추구를 실현하다.
그래서 풍수의 궁극적인 목적은 좋은 분위기를 찾아 실내외 조화를 찾는 것이다. 영국 과학자 이조셉도 중국 고대의 풍수를' 준과학' 이라고 불렀다. 지금 우리가 풍수 수송을 현대가정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한다면, 마땅히 해야 할 일은 과학을 존중하고 과학적 태도와 수법으로 과도한 미신을 반대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