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 130 권, 52 만여자, 전기, 열전, 열전, 열전 5 가지 문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기' 는 역대 군주나 실제 통치자의 정치 실적에 대한 편년 기록으로, 책의 강령이다. "표" 는 각 역사시대의 중대한 사건을 표 형식으로 나열하며, 전서 서사의 보완과 연결이다. "책" 은 천문학, 역법, 수리, 경제 등의 특수한 사항에 대한 기록이다. 시가' 는 주조부터 건립된 제후열전, 공자 등 역대 제사를 멈추지 않은 인물을 기록한다. 전기는 저명한 사상가, 정치가, 군사가, 문학가, 관원, 학자, 쿨리, 레인저, 암살자 등 각 업종의 대표적 인물에 대한 사적을 담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중국 변두리 지역의 각 민족의 역사를 기록했다. 이 다섯 가지 다른 체례를 통해' 사기' 는 서로 협력하여 서로 보완해 완전한 역사 체계를 형성하였다. 이런 작품 장르, 약칭' 전기체' 는 역대 역사가들이 사용하는데, 사례수 증감이나 사례명 명칭이 약간 다를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그대로 유지되어 중국 고대의 주요 역사 문체 중 하나가 되었다.
《사기》연대기는 황제부터 한무제 초년까지 작가 본인이 살던 시대이다. 그 공간에는 한나라 전체의 영토와 당시 이해할 수 있었던 모든 주변 지역이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은 고대 중국 3000 년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방면의 역사에 대한 총결산일 뿐만 아니라 사마천 의식의 예나 지금이나 인류와 세계의 역사이기도 하다. 이 거대한 구조에는 근본적으로, 전체적으로 인류의 생존 방식을 탐구하고 파악하려는 의도가 있다. 예를 들어 사마천 자신은' 임안' 이라는 책에서 그의 목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할 때 고금의 변화를 배워 가족의 말이 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사기' 는 단순한 사서로 볼 수 없다. 역사, 문학, 철학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사기' 의 서사 모드는 기본적으로 3 인칭 객관적 서사이다. 서술자로서 사마천은 사건 밖에 거의 완전히 서 있었고,' 논짱' 의 마지막 부분에서만 직접 평론가로 나타나 자신의 관점을 표현했다. 이렇게 하면 자유롭게 서사를 전개하고 장면을 설정할 수 있는 넓은 여지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른바 객관적인 서사란 작가의 입장과 성향을 포함하지 않고, 다만 표현하지 않을 뿐이다. 역사적 사건의 전개와 각기 다른 인물들의 역사적 활동 비교를 통해 서술자의 정서적 성향이 실제로 반영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당시의 역사적 장면과 인물의 활동을 재현하기 위해' 사기' 의 많은 전기는 일련의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염파, 린 같은 전기는' 완비귀조',' 연못회',' 마이징사죄' 등이 있고, 손빈의 전기는' 논기경마',' 방희를 죽이다' 등이 있다. 이것도' 사기' 가 중국의 많은 사서이다. 한편 사마천은 인물을 날카로운 갈등과 갈등 속에 두고 인물의 언행을 통해 인물에 대한 묘사를 완성하는 데 매우 능하다. 유명한' 홍문연' 과 같은 이야기는 그야말로 오르가즘이 반복되는 단막극이다. 인물의 출전, 퇴장, 표정, 동작, 대화, 심지어 좌석의 방향까지 분명하게 설명했다. 현실주의를 지닌 문학 표현 효과는 길고 느린 서술을 피하고 심금을 울린다. 그리고 날카로운 충돌 속에서 인물의 개성을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다.
사기' 는 예로부터 수량이 방대하고, 유형이 풍부하며, 인물의 개성이 뚜렷하기로 유명하다. 이 책은 파란만장한 역사로, 항우, 류방, 장량, 한신, 리스, 굴원, 손우, 가시근 등 거의 100 명에 가까운 피와 살이 있어 인상적이다. 여전히 상층 정치인을 위주로 하고 있지만, 그 범위는 중하층 인물과 비정치인을 포함한 사회 전체로 확대되었다. 황제, 총독, 농민 지도자, 신하, 장군, 황후, 내시, 작가, 사상가, 암살자, 레인저, 상인, 배우, 의사, 남자 총애, 점쟁이들은 사회생활의 여러 측면을 대표하며 풍부하고 파란만장한 역사 그림을 함께 구성했다. 이 인물들은 각 업종에서 왔고, 다른 활동에 종사하며, 다른 인생의 운명을 겪었다. 세상을 통치하는 봉기자들을 일으켜 세우다. 소심하고 무능하며 야심찬 영웅으로 보인다. 권력을 잡지 않지만 마음을 뒤흔드는 협객들; 그 용감하고 무적의 장군; 피가 다섯 걸음 튀는 암살자; 수완이 많은 문약한 선비들; 그 돈 많은 과부들, 감히 다른 사람이 도피하는 예쁜 여자들을 동정한다. 이 비범한 인물들은' 사기' 중 가장 훌륭하고 중요한 부분을 구성한다. 따라서' 사기' 는 낭만적인 정서와 전설적인 색채로 가득 차 있는데, 마치 영웅 서사시와 같다.
《사기》는 중국 최초의 정사로 등재되었다. 이후' 정사' 의 편찬은 한 번도 끊이지 않고, 한 글자사의 긴 강으로 합쳐져 세계사학사의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마천은 궁정사가이지만' 사기' 는 그 혼자 쓴 것으로 최고 통치자의 의지를 반영하지 못했다. 일부 문장 들은 또한 황제 황제를 화나게 했다. 고대사가의' 직필' 의 우수한 전통이 사마천에서 재현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정사는 문지무공의 점뿐만 아니라 한 세대의' 사' 로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는 우뚝 솟은 인물이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사마천이 우리에게 남겨준 것은 책만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