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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부 치과

1, 군자의 옷은 도를 근본으로 한다. 군자가 근본에 힘쓰고, 치국, 인간으로서의 도리가 생겨났다는 뜻이다.

2. 본: 개인도덕의 수립은 본질적으로 개인이 사회 차원에서 이런 본전을 바탕으로 사회에 본보기나 기준을 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3. 이 말은' 논어' 의' 공부와 시습' 에서 유래한 것으로,' 서비스 위주의' 에 중점을 두고 초보자를 도덕의 문으로 인도한다. 이 도리와 그것이 서술한 도는 많은 책에서 모두 드러났으니 여기서는 군더더기를 하지 않을 것이다. 즉, 책에 언급된 충성, 용서, 효, 용서, 성실, 편지, 민혜의 지혜, 용기, 강의와 같은 많은 도덕규범의 필요성과 방법은 모두 진실이다. 진도는 공자의 마음 속에 있는' 인' 의 숭고한 이상이다.

공부와 글쓰기

먼저 공부하다.

1. 1 공자가 말했다 (1): "학습 (2) 과 학습 (3), 왜 말하지 않는가 (4)."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들은 (7) 을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 (8). 군자 (9) 아닌가요? ""

주다주석을 달다

(1) 자: 중국 고대에는 지위가 있고 지식이 있는 사람에 대한 존칭이었는데, 때로는 남자라고도 불리기도 했습니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 는 공자를 가리킨다. -응?

(2) 학습: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학습' 은 주로 서주의 의식, 음악, 시, 책 등 전통문화 전적을 배우는 것을 가리킨다. -응?

(3) 시간습관: 주진시대,' 시간' 이라는 단어는 부사로 사용되어' 어느 때' 또는' 적당한 때' 를 의미한다. 그러나 주씨는 그의 저서' 논어' 에서' 시간' 을' 자주' 로 해석했다. "Xi" 는 연습, 의식 및 음악을 의미합니다. 시와 책을 평론하다. 복습, 실습, 실천을 의미합니다. -응?

(4) 고 말했다: 소리 유원, 기쁨, 행복, 행복. -응?

(5) 친구가 있다:' 친구와 친구' 라는 책이 있다. 오래된 쪽지에는 "같은 학교의 친구", 즉 같은 선생님 밑에서 공부하는 친구, 즉 뜻이 맞는 사람이라고 적혀 있다. -응?

(6) 음악: 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오래된 쪽지에 기쁨이 마음속에 있고 기쁨이 밖에 있다고 말했다. -응?

(7) 사람은 모른다: 이 말은 불완전하고, 사람이 모르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객체가 누락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는 것은 이해이다. 사람은 모른다. 다만 다른 사람은 자신을 모른다. -응?

(8) 얼굴: 분노, 분노. -응?

(9) 군자:' 논어' 의 군자, 때로는 덕이 있는 사람, 때로는 사람을 가리킨다. 공자의 이상 중 인격이 고결한 사람을 가리킨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배운 것을 자주 복습하면 즐겁지 않을까요? 클릭합니다 친구가 있어서 기분이 안 좋으세요? 다른 사람이 나의 능력을 이해하지 못하니, 나는 결코 화를 내지 않는다. 나는 신사가 아닌가? ""

의견 및 분석

공자는 그의 제자들에게 변증적인 방법으로 미덕을 기르라고 가르쳤다. 그들이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든 간에, 그들은 모두 신사가 아니다. 반대로, 그들은 지식이 없지만, 좋은 도덕적 수양을 가진 군자이다.

송대의 저명한 학자 주씨는 이 장에 대해 "깨달음의 문, 적덕의 기초" 라고 평가했다. 이 장의 이 세 마디 말은 모두 잘 알고 있다. 세 마디, 한 가지 의미, 그리고 문장 앞뒤에 일관성이 없다. 그러나 이런 해석이 원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곳의' 학습' 은 학습이 아니라 이론이나 명제를 가리킨다. "시간" 은 항상으로 해석될 수 없고, 시대나 사회의 의미로 해석될 수 없다. "학습" 은 복습이 아니라 운용이며 채택으로 확대된다. 그리고 이 세 문장은 고립된 것이 아니라 일관적이다. 이 세 마디의 뜻은: 만약 당신 자신의 이론이 사회에 채택된다면, 매우 기쁠 것입니다. 한 걸음 물러서서, 만약 사회에 의해 채택되지 않는다면, 많은 친구들이 나의 이론에 동의한다면, 나도 기꺼이 여기에 와서 문제를 토론할 것이다. 한 걸음 물러서서, 사회가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나는 반감을 느끼지 않는다. 이렇게 하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제루학지' 제 6 호, 1986 참조) 이 해석은 자의적으로 말할 수 있으며, 독자가 이 장의 내용을 이해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이치도 있다.

결론적으로, 이 장은 공부가 일종의 즐거움이라는 것을 제기하고, 사람을 알지도 못하고, 걱정도 하지 않고, 공자학이 지치지 않고, 사람을 지칠 줄 모르고, 수양을 중시하고, 자기 생각을 엄하게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원문?

1.2 유람자 (1) 는 "그도 동생 (2) 에게 효도하지만, 그는 쉽게 죄를 짓는다 (3), 낯가죽이 두껍다 (4). 실수하기 쉽지는 않지만, 엉망진창이 되기 쉽고, 거기에 없다 (5). 군자 상서 (6) 는 도 (7) 를 기초로 한다. 효도도 한 사람의 근본이고 (8)? 클릭합니다

댓글?

(1) 유자: 공자의 학생, 성유, 이름이 공자보다 13 살, 33 살 어리다. 후자는 더욱 믿을 만하다. 《논어》에서 기재된 공자학생은 일반적으로 "아들" 이라고 불리며, 일찍이 참가한 적이 있고 유약만이 "아들" 이라고 불린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논어' 가 일찍이 인삼, 유약씨가 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응?

(2) 효: 효, 노예사회 시절 자녀들의 부모에 대한 올바른 태도 형제, 독음과 뜻은 모두' 티' 와 같다. 바로 동생의 형에 대한 올바른 태도다. 효와 동생은 공자와 유가가 특별히 제창한 두 가지 기본 도덕규범이다. 옛 주께서 이르시되, 부모가 선을 행하는 것은 효도하고, 형제가 선을 행하는 것은 형제이다. -응?

(3) 공격: 공격, 공격, 공격. 업, 상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응?

(4) 신선한: 음 Xi m: n, 소량. 《논어》의' 신선' 자는 이렇게 쓰인다. -응?

(5) 없음 예: 이것은 "없음 예" 의 거꾸로 된 문장 유형입니다. 고대 중국어의 구법에는 하나의 법칙이 있다. 부정문의 목적어가 대명사라면 보통 동사 앞에 놓는다. -응?

(6) 서비스: 서비스, 집중, 약속. 벤, 전혀. -응?

(7) 도: 중국 고대 사상에서 도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곳의 도는 공자가 제창한 인, 즉 인을 핵심으로 하는 전체 도덕사상 체계와 실생활에서의 구현이다. 간단히 말해서, 나라를 다스리고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이다. -응?

(8) 인: 인은 공자철학 사상의 가장 높은 범주이자 일종의 도덕규범이다. 인본으로 효를 인본으로 삼다. 또 다른 설명은 고대의' 인' 자가 바로' 인' 이고, 인의 기초는 바로 사람의 기초이라는 것이다.

번역?

한 아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모를 공경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면 상급자를 거스르게 된다. 이런 사람은 드물다." 상급자를 위반하지 않으면 반란을 일으킬 사람이 없다. 군자는 근원을 만들고, 근원을 세우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자연히 순순해야 한다. 어른을 공경하는 것이 인자한 기초입니까? ""

댓글?

어떤 사람들은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에게 복종할 수 있다면 밖에서 나라를 충실히 보답할 수 있고 효를 전제로 효도를 목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가는 집에서 효도를 하면 통치자 내부에' 범법' 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효도를 노동인민에게 확장한다면, 인민은 반란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복종하여 국가와 사회의 안정을 유지할 것이다. -응?

여기서 말하는 효는 인의 기초이며, 공자가 인을 핵심으로 하는 철학과 윤리사상을 독자들이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춘추시대에는 주천자가 장남상속제를 채택하고, 나머지 후궁비는 제후로 나뉘었고, 이후 제후들도 마찬가지였다. 황제부터 제후까지, 의사까지 사회 전체의 정치 구조는 봉건종법 혈연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효와 효도의 이론은 당시 종법사회의 도덕적 요구를 반영한다. -응?

효도는 사회 안정과 직결된다. 공자는 이 점을 보았기 때문에 그의 모든 사상은 이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는 효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효가 인인의 근본 이치라는 것을 설명했다. 춘추전국시대 이래 역대 봉건 통치자와 문인들은 공자의 효론을 계승하여'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 고 주장했다. 한나라가 바로 명백한 예이다.

원문?

1.3 공자는 교묘한 말로 색감 (1), 신선하고 (2) 임의적이라고 말했다. ""

댓글?

(1) 교묘한 말로 색칠: 주주: "좋은 말, 좋은 색깔, 겉모습을 보기 좋게 하고, 남의 말만 한다." 조와 링은 모두 미녀를 가리킨다. 하지만 여기서는 즐거운 척 하는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응?

(2) 신선한: 적은 의미.

번역

공자는 온순하고 상냥하고 친절한 척하는 사람들은 동정심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댓글?

이전 장에서는 공자와 유교 사상의 핵심은 인인, 인의 표현 형식 중 하나는 효와 선이라고 지적했다. 이것은 인심이 무엇인지에 대한 긍정적인 설명이다. 이 장에서 공자인학의 반대는 수사와 수사이다. 유가는 소박함을 숭상하고 과장을 반대한다. 우리는 네가 말을 할 때는 조심해야 하고, 말을 먼저 잘해야 한다고 제창한다. 우리는 말만 하면 하고, 안 한다고 말하고, 글에 머무르는 것에 반대한다. 이것은 공자와 유가가 사람의 실제 행동을 중시하고, 특히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빈말과 표리가 다르다는 것을 절대 삼가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착실한 태도와 소박한 정신은 오랫동안 중국인에게 영향을 미쳐 중국 전통 사상 문화의 정수가 되었다.

원문?

1.4 증자 (1) 는 "일본의 3 개 성 ② 가 내 몸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 불륜을 저지르다 (3)? 친구를 사귀는 데 믿음이 없다 (4)?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댓글?

(1): 증자는 기원전 505 년에 태어났고 성은 쩡 (음시) 이었다. 그는 노국에서 태어나 노나라에 의해 멸망된 산국 귀족의 후손이다. 일찍이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로 효자로 유명하다. 그는 효경을 썼다고 한다. -응?

(2) 3 개 성: 도 (음x \ ng), 검사, 검사. 세 지방에는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나는 세 가지 검사입니다. 두 번째는 세 가지 측면에서 조사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여러 차례 검사하는 것이다. 사실 고대에는 동작이 있는 동사 앞에 숫자를 더하면 동작이 많다는 뜻이므로 반드시 세 번이나 인정할 필요는 없었다. -응?

(3) 충성도: 오래된 메모는 말했다: 충성. 여기서 우리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응?

(4) 편지: 오래된 메모는 말했다: 신자는 성실하다. 성실을 믿다. 사람들은 예절 규칙에 따라 서로 신용을 지키도록 요구받아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해야 한다. -응?

(5) 배우지 않고 전하다: 전전, 구주는 말했다: "사전. 선생님이 독학한 거예요. 공부는' 배우면서 배우다' 라는 단어와 마찬가지로 복습, 연습, 운동 등을 가리킨다.

번역?

쩡자는 말했다: "나는 매일 나 자신을 여러 번 진지하게 반성한다: 1 다른 사람들을 위해 모든 것을 했는가? 2 친구를 사귀고, 신용을 지키고, 솔직하게 대하는 것이 사실입니까? 선생님은 나에게 복습을 잊지 말라고 가르쳐 주셨습니까? ! ""

댓글?

유가는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하여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이 장에서 말하는 내성은 수련성의 기본 방법이다. -응?

춘추시대의 사회 변화는 매우 격렬하여 의식 분야에 반영되었다. 바로 사람들의 사상과 신앙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전통 관념이 사람들의 사상 속에 위기가 나타난 것 같다. 이에 따라 일찍이' 내성내추행' 을 제기한 수양 방법을 제시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언행을 점검해 완벽한 이상적인 인격이 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성내추행, 자기성내추행, 자기관리, 자기관리, 자기관리, 자기관리) 논어' 는 자성에 대해 여러 차례 이야기하며 공자 제자가 자각적으로 자신을 반성하고, 자기비판을 하고, 개인의 사상수양과 도덕수양을 강화하고, 개인의 언행 중의 각종 잘못을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런 내성적인 도덕수양 방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슬림한 자각성을 특별히 강조하기 때문이다. -응?

이 장에서 증자는' 충성' 과' 편지' 의 범주도 제시했다. 충성의 특징은' 최선을 다하다' 라는 글자로, 최선을 다하여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 것이다. 나중에 유교가 말했듯이, "최선을 다해 국가에 충성하라."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는 것은 군주가 아니라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군주를 포함한 모든 사람을 돕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충성' 은 진나라 시대에 보편적인 도덕 범주였으며, 군신 관계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다. 한 왕조 이후' 충군' 으로 점차 발전한' 충군' 은 유가의 충절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차이점도 있다. "신뢰"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신뢰이고 다른 하나는 신용입니다. 그 내용은 성실하여 상하와 친구 사이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쓰인다. 글자는 특히 말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진실을 말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한 사람의 일생의 초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