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무종 동치
애신각로 재순 (기원 1856- 1874) 이 함풍병 사망 후 계승하다. 13 년 천연두 (또는 매독) 로 사망 19 세. 혜령에 묻히다. 현지 시간 (186 1- 1874)
동치황제 재순은 함풍 6 년 (1856) 3 월 23 일에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예헤나라 (즉 자희) 이다. 함풍 186 1 년 7 월 사망 후 이날 관 앞에서 계승하여 국호를' 계상' 으로 바꾸었다.
동치황제가 등극하는 것은 청나라 황제 중에서 가장 논리적이고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람이다. 함풍제는 두 아들이 있는데, 동치는 장남이고, 둘째 아들은 세 살 때 죽었기 때문에, 동치만이 유일하게 합법적인 황위 계승자가 되었다.
동치즉위 때는 겨우 6 살이었고 재원, 단화, 숙순 등 8 명의 대신이 보좌했다. 올해 10 월, 재순의 생모인 자희태후는 8 대신의 독재권력에 불만을 품고 공친왕 혁계와 신유 쿠데타를 발동할 음모를 꾸몄다. 황족은 열강에서 북경으로 돌아가고, 재원, 단화, 숙순은 처형되고, 나머지 다섯 명은 해직되거나 배급되고, 두 황후는' 청정' 을 받고, 스스로 실권을 장악하고, 국호를' 동치' 로 바꾸고, 이듬해를 동치 원년으로 삼았다.
자희는 의왕 겸 군무 대신으로 임명되어 재상 국정관문을 관리한다. 증국번, 이홍장, 왼쪽 등 한족 지주의 무장을 바탕으로 외국 침략세력과 결탁하여 양병으로 반란을 진압하는 정책을 실시하여 태평천국, 심군, 묘민, 회민을 연이어 진압하여 청조의 통치위기를 늦추고 청나라가 잠시 안정되게 하였다. 한편, 그녀는 양무파의' 자강',' 부자를 구하는' 정책을 채택하여 신흥산업을 설립하고 해군과 육군을 양성하여 정권을 넓혔다. 한편, 그녀는 궁중 중앙집권을 강화하기 위해 완고파가 양무파를 억제하는 것을 지지한다. 청나라 통치 계급에 의해' 동치중흥' 이라고 불린다.
동치젊었을 때는 소년 성게였다. 젊은 황제로서 그는 여야의 간절한 기대를 저버렸다. 동치는 아버지 함풍보다 더 방탕하다. 그는 첩이 많았지만, 믿을 수 있는 내시 두 명을 데리고 사복을 입고 몰래 황궁을 빠져나와 수도 성남 매춘부 지역으로 가서 섹스를 하고 밤에는 다시는 궁궐로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시간이 길어서 매독에 감염되어 병으로 쓰러졌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열이 나고, 목이 마르고, 허리가 시큰거리고, 배뇨가 원활하지 않다고 느꼈다. 태의사는 무슨 병인지 알 수 없으니 보통 감기로 취급한다. 연일 며칠 동안 열기가 떨어지지 않는다. 변비, 목, 등, 허리에 보라색 홍반이 나타납니다. 서기1874165438+1 자희태후는 동치가 거울 속에서 자신의 존용을 보면 놀라는 것을 두려워하며, 내시에게 양심전의 거울을 모두 치우고, 붉은 비단으로 움직이기 불편한 거울을 덮도록 명령했다. 동치명인은 거울을 보고, 황후 등도 환자가 사진을 찍어서는 안 된다는 이유로 만류했다.
황제의 존중을 보호하기 위해 궁중에서 매독을 치료하는 일을 감추고 천연두만 말했다. 어느 날, 동치황후가 양심전을 찾아가 병문병을 하러 갔는데, 자희태후가 또 하찮은 일로 그녀를 한바탕 꾸짖고 울음을 터뜨렸다. 자희는 원래 이 며느리를 좋아하지 않아 이목 감시를 했다. 이날 자희는 황후가 황제를 만나려 한다는 말을 듣고 양심전 동훈각에 와서 그들의 대화를 엿들었다. 그녀는 황후의 말을 잘못 듣자마자 펄펄 뛰며 황후의 머리를 잡고 손을 들어 때리고, 네이팅 내시에게 몽둥이를 준비하라고 말해 황후를 심하게 훈계했다. 동치해 보니 놀라서 기절하고 자희가 황후를 벌하지 않았다. 동치병이 점점 심해지면서 13 년 (1874) 12 월 초 5 일 양심전 동훈각으로 사망했다.
동치사후, 묘호무, 사칭 동치황제.
광서
청덕종, 애신각로 재황 (187 1- 1908) 은 도광제 7 자 이윤의 아들 자희태후의 조카입니다. 동치황제가 죽은 후 계승하다. 청나라에 입관한 아홉 번째 황제는 재위 34 년, 38 세에 사망했다. 충릉에 묻히다.
재황, 광서 황제, 동치 10 년 (187 1) 6 월 28 일 베이징 현무문 태평호 춘왕부에서 태어났다. 동치황제가 죽은 후 아들이 없었다. 국가 대사를 잘 관리하기 위해 자희가 직접 춘친왕의 둘째 아들을 임명했고, 그의 언니의 친아들이기도 하다. 겨우 4 세인 재황이 왕위를 물려받았다.
당시 동치황제의 여왕 알루트는 이미 임신했다. 자희는 아롯이 앞으로 아들을 낳아 지위가 위협받을까 봐 아롯의 음식을 끊으라고 명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는 어쩔 수 없이 우리 어머니의 집에서 보내온 음식들에 의지하여 생활을 유지해야 했다. Arut 은 몰래 그녀의 엄마 집에 쪽지를 써서 그녀의 아버지에게 어떻게 하느냐고 물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명승황후' 라는 단어를 썼는데, 이는 아무도 너를 구할 수 없다는 뜻이다. 오직 너만이 결정할 수 있다는 뜻이다. 어쩔 수 없이 아루트는 1875 년 2 월 20 일 자정에 금을 삼키고 자살했다.
자희의 결정에 대하여 많은 대신들이 강력하게 반대하여 오에게 심지어' 시체간언' 을 실시할 것을 건의했다. 그는 미리 생아편을 삼키고 자희를 만나러 갔다. 절을 하지 않고, 그는 큰 소리로 말했다. "재황이 직계의 후계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으니, 네가 그를 선택한 것은 단지 그가 너의 언니의 아들이기 때문에, 너는 계속 정치를 듣고 권력을 장악할 수 있다. 나의 조수는 네가 이렇게 하는 것을 반대한다. 시황제 (동치) 의 동생 프렌 친왕은 황위 후계자여야 한다! 내가 오늘 감히 이런 말을 한다면, 너는 반드시 고문으로 나를 괴롭힐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미 알약을 삼켰고, 곧 죽을 것이다. 내가 죽기 전에, 네가 황제를 계승하기 위해 재황을 선택했다는 것을 너에게 꼭 알려줄게, 이것은 정말 모든 사람이 미워하는 것이다! " 말을 끝내고 그는 동치묘까지 달려가 죽었다. 자희태후는 움직이지 않고 1874 와 65438+ 2 월에 황제로 등극했다. 이듬해에 연호가 광서호로 바뀌었다.
광서가 계승한 후 자희가 관리한다. 광서 16 년이 되자 자희는 이미' 정계에 복귀했다' 고 했지만, 그녀는 여전히 실권을 쥐고 있다. 광서 20 년 (기원 1894 년), 갑오전쟁, 북한에서 동학당 반란이 일어났다. 일본군은 기회를 틈타 서울을 침공하여 중국 운병선을 침몰시키고 아산에 주둔한 청군을 공격했다. 7 월 1 일 중일 공식 선전포고. 청정이 패한 후' 마관조약' 에 서명하여 갑오전쟁이라고 불렀다.
갑오전쟁이 중국에 엄청난 고통과 치욕을 가져오는 것을 보고 젊은 광서황제는' 망국의 왕이 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며 뭔가를 하고 싶었다. 그는 강유웨이와 양계초가 제기한 변법을 받아들여 자본주의 개혁을 준비하여 중국의 국제적 지위를 높였다. 한때 개혁파의 마음 속에' 구세주' 가 되었다. 광서 24 년 (기원 1898 년), 광서 황제의 편지 변법, 강유, 양계초, 담시동 등이 신정을 실시하여 법도를 높였다. 광서 () 는 자본주의 발전에 유리한 칙령을 반포했지만, 개혁은 봉건 보수세력의 이익을 위태롭게 하여 자희 위주의 청나라 귀족들의 방해를 받았다. 유신파의 강유 (), 양계초 (), 담시 () 등은 신군을 관장하는 직예감사사 원세카이 () 에게 희망을 걸고, 담시 () 를 밤늦게 만나 원세카이 원세카이도 황제에 대한 확고한 충성심을 표명하여 할 것이다. 그러나 담시가 함께 떠난 후 영록의 모습을 알리러 갔다. 이화원에서 영록의 밀보를 받았기 때문에 자희는 즉시 고궁으로 돌아갔다. 광서는 일이 들통날 것을 예상하고 강유 () 와 다른 사람에게 편지를 보내서, 그들에게 빨리 도망가라고 했다. 그는 자희에 의해 읍공소로 끌려가 어쩔 수 없이 퇴위 편지 한 통을 써서 모든 정권을 자희에게 넘겨주고 남해의 영대 () 에 갇혔고, 연못의 중간에 있는 4 개의 방갈로 () 로 외부와의 모든 연락을 끊었다. 그의 가장 가까운 공주도 자희에 의해 다른 곳에 억류되었다. 강유웨이와 양계초가 일본으로 도망쳤다. 담시동 등은 죽임을 당했고, 변법법은 실패하여 청나라가 옛 장을 바꿀 기회를 말살했다. 변법은 103 일밖에 지속되지 않았으며, 백일유신이라고도 불린다.
광서가 영대에 감금되어 자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네 명의 내시가 지키고 있다. 그는 테라스에 앉아 두 손을 무릎 위에 걸치고, 초조하고 슬퍼하거나, 나무 침대에서 잠을 자며 고심했다. 내시 감시가 엄격하지 않아 몰래 일기를 썼다. 이런 식으로, 나는 거의 2 년 동안 구속되었다. 광서 26 년 (1900), 중국 북방에서' 청멸양' 을 구호로 하는 의화단 운동이 발발하여 영국 러시아 프랑스 독일 미 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헝가리 등의 침략을 일으켰다 8 개국 연합군이 북경에 접근했을 때, 광서는 자희와 함께 Xi 안으로 도망쳤다. 임시 전에 자희태후는 태감 리에게 견비를 동화문의 우물로 밀어 넣으라고 명령했다. 도주하는 동안 자희는 의화단 진압을 명령했다. 광서 27 년 (서기 190 1), 연추, 9 월 7 일 청정부가 베이징에서 각국과 체결한 조약이 가장 가혹하고 배상금이 4 억 5 천만 냥에 달하는 것은 불평등조약에서 가장 가혹하다. 광서 28 년 (1902) 1 월, 광서는 자희에 의해 베이징으로 돌아와 여전히 영대에 수감되었다. 광서 황제는 봉건 예교의 멍에를 뚫을 용기가 없었다. "그는 항상 기분이 좋지 않다." 마음이 매우 슬펐다. 그의 일생은 굴욕과 슬픔의 비극적인 운명이었다.
광서 34 년 (1908) 10 월에 광서가 병상에 누워 있었다. 이때 자희도 병이 났다. 광서는 일기장에 이렇게 썼다. "나는 지금 매우 아프지만, 마음속으로는 부처님 (자희를 가리킴) 이 나보다 먼저 죽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나는 원세카이와 리' 를 처형하라는 명령을 내렸는데, 이 일기는 이씨에게 알려질 줄은 몰랐다. 그는 즉시 자희에게 이렇게 보고했다. "황제는 부처님이 돌아가신 후에 죽으라고 하셨다!" " 자희가 듣고 슬퍼하며 말했다. "나는 그보다 먼저 죽을 수 없다!" " 이날 (귀의일) 즉 2 1 은 광서의 모든 식량과 약품은 이씨가 책임져야 한다고 명령했다. 이날 오후, 광서의 병세가 갑자기 위태로워져 곧 세상을 떠났다. 자희가 내시에게 그를 독살하라고 명령했다고 한다. 일부 학자들은 원세카이의 배신과 밀고로 자희가 유신 운동을 진압했다고 생각한다. 세개는 자희가 죽은 후 광서가 권토되어 그를 횡포할까 봐 청친왕과 관계를 맺어 광서를 폐위시키고 청친왕의 아들을 황제로 삼으려 했다. 실패하면 그는 광서를 독살했다. 일부 학자들은 광서가 병으로 죽었다고 생각한다. 광서는 어려서부터 몸이 약해서, 줄곧 비장과 위가 허약한 버릇이 있다. 성인이 되면 정자 증상이 있고, 날이 갈수록 심각해진다. 그는 오랫동안 기침을 했더니 결핵에 걸린 것 같다. 정치적 좌절과 장기간의 정신적 억압으로 그는 심각한 신경증에 걸렸고, 심계항진, 실명,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잇따라 나타났다. 사망하기 1 년 전, 그는 골병에 걸렸고, 사망의 직접적인 원인은 심폐기능 만성부전과 급성 감염일 수 있다. 이런 견해는 대다수의 학자들이 받아들였다.
광서가 죽은 후, 사명 덕종경, 사칭 광서 황제.
푸이 현
청나라 황제 순은 애신각라 부이 (기원 1906- 1967) 로, 글자는 호연하고 맹자의' 내 호연의 기풍을 잘 키운다' 고 했다. 영어 이름 헨리 만주족. 알코올 왕자 혁의 손자 재영의 장남. 광서가 죽은 후 계승하여 청나라와 중국 역사상 마지막 황제였다. 건국 후 환골탈태하여 60 세에 신장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화장, 유골은 베이징 팔보산 혁명 공동묘지 측실에 배치돼 총리의 지시에 따라 주실로 내려간 뒤 화륭 왕실 공동묘지로 옮겨갔다.
선통 황제 부의는 광서 32 년 (1906) 정월 14 일 해돋이는 베이징 시찰해 부근의 춘왕부에서 태어났다. 도광의 증손자이자 광서 황제의 동생 재현의 장남이다.
광서 34 년 (1908) 10 월 자희태후와 광서가 동시에 중병에 걸렸다. 광서 황제가 돌아가시기 전날 자희태후도 감당할 수 없었다. 광서 황제가 죽었기 때문에 자희태후는 중남해에서 군무 대신을 불러 예비대 건립 인선을 논의했다. 군무 대신이 내우외환이 있다고 생각했을 때, 그는 마땅히 나이가 많은 사람이어야 한다. 자희태후는 듣고 벌컥 화를 냈다. 결국 그녀는 세 살 된 부의를 황제로, 부의의 친아버지가 나라를 관리하게 하기로 결정했다. 신하가 이 일을 광서황제에게 알린 후 광서황제는 매우 만족했다. 부의는 자신의 조카로 친동생이 나라를 감독하게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광서와 자희가 이틀 만에 죽었다. 보의는 반달 후 태화전에서 즉위했고, 광서황후 옥룡 () 과 재정 () 이 왕위에 올랐다. 이듬해 국호가' 선통' 으로 바뀌자 부의는 청나라 말대 황제의 왕좌에 올랐다.
3 년 (19 1 1), 신해혁명이 발발했다. 이듬해 2 월 12 일, 옥룡태후는 부의를 대표해 퇴위 포서를 발표하도록 강요당했고, 부의는 자금성 양심전으로 물러나 청조의 멸망과 2 천여 년 동안 이어진 봉건제제의 종말을 선포했다.
19 17 년 6 월 장훈이 변양군을 이끌고 베이징에 입성해 강유위 등 보황파와 함께 1 년 7 월 부의를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12 년, 부의는 전국의 성탄 소리에 다시 물러났다. 1924165438+10 월 5 일 풍옥상파루는 고궁에 부의출궁을 핍박하며' 궁궐사건' 이라고 불린다. 부의는 북부 (재호의 거처) 로 이사한 후 일본 공사관으로 도피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일본인에게 천진으로 호송되었다. 1932, 1 년 3 월, 일본 부의는 일본 꼭두각시 정권 만주국 통치자로, 건립 연도는' 대동' 이었다. 1934 년 국명은 만주제국으로, 국호는 황제로, 국호는 칸트로 바뀌었다.
8 월 1945 일 일본은 패배하여 항복했다. 17 년 8 월, 부의는 심양에서 탈출을 준비하던 중 소련 홍군에게 붙잡혀 소련으로 호송되었다. 1950 8 월 초 호송되어 귀국하여 전범관리소에서 개조를 배우다. 2 월 4 일1959,65438+는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마오쩌둥으로부터 "이 범인은 이미 10 년 동안 수감되었다" 는 특별사면을 받았다. 구금 기간 동안 노동 개조와 사상 교육을 거쳐, 확실히 사령령 제 1 조의 규정에 따라 석방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 그 이후로 부의는 중국인의 시민이 되었다. 1960 년 3 월, 부의는 북경식물연구소에 배정되었다. 1964 년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문사연구위원회로 전입해 자료위원으로, 제 4 회 전국정협위원으로 재직했다. 부의는 평생 네 번 결혼해서 다섯 명의 여자와 결혼했다. 부의는 자서전' 나의 전반생' 을 썼고, 대중출판사는 4 월 출간했다. 1964. 그의 독특하고 극적인 경험은 여러 차례 영화작품으로 각색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영화' 마지막 황제' 가 오스카 금상을 수상했다.
65438 년부터 0967 년까지 부의는 요독증에 걸렸다. 주은래 총리가 이 소식을 들었을 때, 그는 직접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부의병을 고치라고 지시했다. 나중에, 그는 수도 병원에서 중양의학회진을 준비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가장 위급한 상황에서 주 총리는 노한의사 포복주를 지정해 그를 진찰하고 주 총리의 안부를 전했다.
이후 치료가 무효로 1967 10, 17 에서 세상을 떠났고, 재는 팔보산 혁명 공동묘지에 배치되었다. 부의사망 1980, 13 년 5 월 29 일 당과 정부가 부의를 위한 추모회를 열었다. 1995 년 10 월 26 일 부의의 유골은 서진 숭릉 (광서릉) 근처의 화룡 황가릉에 안장됐다. 화륭왕릉원은 허베이 이현 청서릉 숭릉 옆에 위치해 있으며 숭릉 후벽에서 200 미터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화룡공동묘지는 개인이 운영하는 상업공동묘지이다.
부의는 생전에 한 가지 소망이 있는데, 바로 안식을 희망하는 것이고, 청서릉도 부의가 생전에 이미 결정한 매장지이다. 부의가 이 묘지에 안장한 것은 그의 다섯 번째 아내 이씨가 정성껏 안배했고, 그의 아내 이씨가 직접 주재했다. 동시에 이 여사도 사후에 부의와 합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 65438+ 1997 년 6 월 9 일 이 여사는 세상을 떠났다. 여러 가지 객관적인 원인으로 합장의 소망은 줄곧 실현되지 않았다.
역사적으로 부의는 순황제와 선통 황제로 불렸다. 그는 중국 역사상 마지막 황제이다.
첨부: 리는 죽은 후에 함께 묻히기를 원한다.
65438 년부터 0994 년까지 산둥 태안 화교 장세의는 이현 서릉에 투자하여 능원을 건설하고 화룡황릉이라고 명명했다. 부의의 다섯 번째 아내 이씨와 연락해서 부의의 유해를 묘지로 옮겨 안장하는 일을 상의했다. 이 여사는 부의의 유언을 완성하기로 동의했다. 동시에 이 여사는 사후에 부의와 합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부가조건을 제시했다. 장사이는 즉시 동의하며 이 일을 완성하는 모든 비용은 그가 지불한다고 밝혔다. 쌍방이 협의에 동의하고 서명하다. 이회경 이후 팔보산에 가서 부의재를 매장하는 수속을 밟아 10 월 26 일 1995 65438+ 청서릉에 부의를 안장하기로 했다.
부의가 비를 뽑았을 때, 한 * * * 네 사람의 사진을 보고 "모든 사람의 몸매는 종이통 같다 ... 그리고 정말 멋있고 못생겼다" 고 생각했다. 완곡하게 황후가 되어 문수를 첩으로 짜는 것은 황비 투쟁의 결과이다. 완곡하게 의심하고, 배척하고, 문수를 저주하다. 비록 그녀는 성공했지만 부의는 매우 반감했다. 그 후 완용과 이체옥, 척계충과 바람을 피워 딸을 낳았고 부의는 화가 나서 신생아를 보일러에 넣고 녹였다. 그 후 완용은 마약 중독으로 인해 일본이 항복한 이듬해 장춘에서 사망했다.
문수는 열네 살도 안 되어 궁비로 부의에게 왔다. 나중에 문수는 속박을 뚫고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부의와 이혼했다. 이런' 휴지' 의 용기와 행동은 아마도 중국 봉건 역사에서 유일무이한 것 같다. 내 전반생' (전서) 은 처음으로' 문수 이혼 청방' 화면을 공개했다.
완곡한 용용을 벌하기 위해 부의는 새로 온 귀인 담옥령을 궁전에 가두어 새처럼 가두었다. 후담옥령은 천진하고 솔직한 성격으로 부의의 사랑을 받았다. 담옥령의 급사가 장티푸스에 의한 것인지 관동군에 의한 것인지는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내 인생 (전서)' 은 담옥령 사진 뒷면에 부의가 쓴 글인' 나의 가장 사랑하는 옥령' 을 폭로했다.
이,' 부자' 는 부의가 일본계 아내와 결혼하지 않기로 결심한 산물이다. 이 씨는 관동군이 붕괴될 때 부의와 함께 도주한 적이 있다. 나중에 부의는 전범관리소 기간 동안 이씨가 부의를 여러 차례 방문하고 많은 편지를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마지막으로, 이씨는 부의에게 이혼을 제안했다.
완용과 문수는 합법적으로 유명한 황후와 후비로 동시에 입궁하여 생활 내용이 교차되어 있다. 담옥령과 리는 위만주국 시대 부의가' 칸트 황제' 로 봉쇄된 위귀족이다. 비록 우리가 위선궁에서의 그들의 지위를 인정할 수는 없지만, 이 두 여성을 부의의 아내로 여기지 않을 수는 없다. 그리고 푸이 사면 후의 한 가지 매듭이 있다.
이, 기혼 아내, 이 여자들은 천지개벽의 역사적 변화를 겪으며 부의에서의 생활을 경험했다.
청나라의 황후와 후비로서 청나라 예의제도에 따라 새겨진 위귀족으로서 그들의 결혼 가정 생활은 청조의 유풍을 드러내지 않고 아이신조로 왕실의 깊은 흔적을 남기지 않을 수 없었다. 완곡, 문수, 담옥령은 모두 명문 출신으로 청대에서' 귀족혈족' 을 가진 여성으로 여겨진다. 이 씨는 서민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부패한 황족 속에서 오랫동안 살았다. 그들은 애신각라 왕실이 중국에서 거의 300 년 동안 흥성하여 마지막 쇠퇴의 마지막 대표이다. 우리는 왕실의 쇠퇴를 연구하는데, 그들은 강력한 증거를 제공할 수 있다.
황제의 지위인 남자의 아내로서, 그들은 모두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남편이' 청왕조' 부흥을 실현하도록 돕는 동시에, 실제로 일본 군벌의 상판을 점차 인식하였다. 완곡한 용용이 귀신에서 발버둥치고, 문수는 정치적 균열로 부의와 결별했고, 담옥령은 병상 옆에서 남편에게 왜구의 잔인함을 하소연하고, 이재씨는 일본에 말려들면서 부의에게 노래를 부르며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들은 일정한 시대적 배경과 사회환경에 살고 있으며, 생활달력에 일본 감독이 조작한 사실을 적었다.
중국의 마지막 황제 부의의 황후, 황비,' 귀인', 아내로서 그들의 인생 궤적은 부의인생 여정에서 가장 본질과 깊은 부분을 교차하기 때문에, 그들의 경험에서 우리는 가장 진실되고 믿을 수 있는 부의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잡한 국면에서 얼굴을 잘 바꾸는 부의의 진정한 정치공주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부의의 일생을 연구하는 것은 그의 다섯 아내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형적인 의미를 지닌 여성 유명인으로서 그들의 희로애락, 이상, 결말은 모두 중화민족의 문화유산으로 귀결될 수 있다. 완용, 문수, 담옥령은 모두 피눈물 속에서 걸어왔다. 하나는 미쳤고, 하나는 도망갔고, 하나는 죽었다. 그들의 비극은 봉건 사회의 도덕에 의한 것이 아니라 외래의 침략 자극과 촉매 작용의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것은 일부 약한 여자의 개인적인 비극이라고 할 수 없고, 민족 역사상 나약하고 나약한 비극이라고 할 수 없다. 리와 부의의 12 년 동안의 결혼은 두 시대를 넘겼고, 그녀의 운명은 고난과 비바람을 겪은 후 신중국에 의해 바뀌었다. 이씨는 시민의 아내로 사망했고, 그들 사이의 온정맥은 영원한 희극을 구성하였다. 물론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사회, 새로운 관념을 반영한 것이다. 부의가 사면을 받은 후 부의는 일반 시민으로서 일반 시민 이씨와 결혼했다. 이것은 부의의 마지막 아내로, 이 결혼은 부의가 사망할 때까지 계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