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동한 () 와 한무제 () 시대에 채륜 () 의 개선을 거쳐 비교적 정형화된 제지 공예를 형성하여 대략 네 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원료의 분리, 즉 원료를 잿물에 담그거나 삶는 방법으로 탈교하여 강인한 섬유로 분산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펄프입니다. 즉, 섬유를 잘게 썰어 펄프로 쓸어버리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종이를 만드는 것입니다. 즉, 펄프는 물에 스며들어 펄프를 만든 다음, 건지기 (좌석) 로 펄프를 건져 건지기에 얇고 튼튼한 젖은 종이로 엮습니다. 네 번째는 건조입니다. 젖은 종이를 말리거나 말리면 종이가 됩니다.
한대 이후에는 공예가 끊임없이 완벽하고 성숙했지만, 이 네 단계는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현대에도 습법제지의 생산에서 생산공예와 중국 고대의 제지방법은 여전히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
제지 기술의 발전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원료 방면에서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이미 뽕나무와 등나무 껍질이 종이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수대 5 대에 이르러 대나무, 단피, 밀짚, 볏짚도 이미 제지의 원료로 사용되어 제지페이지의 발전을 위해 풍부하고 충분한 원료원을 제공하였다. 그 중에서도 당대의 대나무로 만든 대나무 종이는 제지 기술의 중대한 돌파구를 상징한다. 대나무의 섬유질은 단단하고, 바삭하고, 부러지기 쉬우며, 기술적으로 처리하기 어렵다. 대나무로 종이를 만드는 성공은 중국 고대의 제지 기술이 이미 상당히 성숙한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대에 이르러 가산, 접착제, 파우더, 살금, 염색 등 가공 기술이 잇따라 등장해 각종 기술 논문의 출현을 위한 기술 기반을 마련했다. 생산된 종이의 질이 갈수록 높아지고 품종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당대부터 청대까지 일반 종이 외에도 왁스 종이, 냉금, 오금, 나무늬, 진흙 금은가화, 광지 등 각종 진귀한 종이와 각종 선지, 벽지, 화지 등이 있다. 종이를 사람들의 문화생활과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만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