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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쇄 기지의 4 대 요새

나침반, 제지술, 인쇄술, 화약은 중국 고대의 4 대 발명으로 중화민족이 인류 사회에 기여한 걸출한 공헌이다. 그중에서도 인쇄술은 당나라에서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세계보다 훨씬 앞서서 한때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로 전해져 조각판 인쇄를 하여 세계 최고였다. 보스, 고대의 작은 마을, 고대 조각판 인쇄의 유일한 살아있는 증거이며, 중국 고대 문명이 세계를 앞서가는 기록이다. 보스 인쇄업의 창설은 명나라 가징 30 년에서 만년력 8 년 (서기 155 1- 1580), 추학승 (본명 청천, 서기에서 태어났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추학승사관이 이시로 돌아갔을 때, 그의 아내 쇼 (항주 사람) 는 항주를 떠나 푸젠으로 가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당시 소강은 스물아홉 살이었고 슬하에 세 아이가 아직 어리다. 그는 외진 산간 지방으로 돌아가 아이를 재목으로 키우기가 어렵다고 걱정했다. 그러나 추학승은 자신이 이미 50 대라고 느꼈다. 특히 아버지가 만년에 돌아가셨을 때, 어머니는 이미 돌아가셨고, 자신이 부모의 유일한 아들이었으니, 어쨌든 집에 돌아가 아버지의 만년에 아들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위로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아내와 상의하여 소주 항주의 정월대보름등예예 및 인쇄 (조각판 포함) 를 고향으로 돌려보내 아내의 마음을 완화하고 기꺼이 가게 하기로 했다. 그 이후로' 역사를 새기고 자손을 축복한다' 는 인쇄업이 보스버각에 첫 번째 씨앗을 뿌렸다.

추학승이 서점을 열고 인쇄업을 시작한 이후 그의 아들 추우 (1568- 1634), 추희몽 (1578-/Kloc 그들은' 동동 무림' 을 유람하고, 여기저기 책을 팔고,' 음칙' 을 판다. 따라서, 그 발길을 따라 세계 각지에서 온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책을 팔고 있으며, 가뭄과 맑은 시기에 절정에 이르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보스고진은 민서성, 창정, 유청, 닝화 사현의 경계에 위치해 있어 외진 산성이다. 그러나, Bows, 오래된 작은 마을, 번창한 조각판 인쇄업으로 유명하다. 명청시대 중국 4 대 조각판 인쇄기지 중 가장 잘 보존된 것으로' 푸젠성 역사문화 명진' 으로 등재됐다. 200 1 년, 살아남은 고서점도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기관에 등재됐다. 고진 오가촌을 지나니 비바람에 침식된 풍화방이 있다. 문루가 우뚝 솟아 있고, 처마가 뿔을 날리며, 서향이 넘쳐흐른다. 그것은 고대 서점이다. 현재 오가촌에는 100 여 개의' 이은방' 이라는 유적지만 있다. 고진 보스 인쇄서점은 기본적으로 가족 작업장으로, 대부분 가족 대대로 운영되며 뚜렷한 가족화와 사유화 특징을 보여준다. 오가촌의 조가와 마옥마을의 마집은 조각판 인쇄업을 운영하는 두 대가족이다. 추씨 종친어는 "우리 고장은 번창하고, 서업은 흥성하고, 부자는 얼굴이 피곤하다" 며, 각 서재는 "고금을 널리 새기고, 바다에 분포하며, 재물을 쌓고, 자금을 모으고, Rao ruosu 봉한다" 고 말했다. 자인집은 전형적인 명청민거와 서재를 결합한 건물이다. 천보당, 오본당, 한보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삼형제가 1809 년에 지은 것으로 10 무, 구당 18 정, 140 여 칸입니다. 위, 중, 하 3 청은 공공행사장소이고, 측청과 사랑방은 주거생활구역이고, 2 사랑방과 대문 앞방은 서점이고, 뒤뜰은 창고와 잡동사니실입니다. 출판된 책은 강서 광동 절강 항주 쑤저우 항주 등에 팔린다.

사료에 따르면 고대 도시 보스판인쇄업은 남송말년, 명나라 성화년 (1465 ~ 1487), 명나라 만력 8 년 (1580) 의 세 가지 기원이 있다 기준이 무엇인지는 아직 고증해야 하지만, 역사가 유구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수백 년의 발전을 거쳐 건륭, 가경, 도광 3 대에 전성기에 들어섰다. G 은방 서점은 많은데, 적어도 100 개 이상의 세대 대형 서점, 중소서점 별나바둑이 있습니다. 현지 서점은 수백 곳이 있고, 지정판매도 있고, 유동판매도 있다. 외지 서상들도 끊임없이 나누어 책을 팔러 와서 보스고읍이 출판한 도서가' 강남을 독점하고, 잘 팔리고, 전국에 방송되고 있다' 고 했다. 이후 인쇄업의 기술혁신과 발전에 따라 점차 쇠퇴하여 청말민 초까지 밀려나 발붙일 곳이 없었다. 보스 인쇄업은 꾸준히 발전하여 전국 인쇄업의 중요한 기지 중 하나가 되었다. 주된 이유는: 1, 청초강, 간왕조가 지식을 중시하고, 문학을 제창하고, 대량의 고서를 적극적으로 정리하여 편찬하고, 보스 인쇄업에 생수, 끊임없는 좋은 전제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2. 보스는 폭이 넓고 물산이 풍부하다. 인쇄에 필요한 기본 원료 (예: 종이, 묵연, 배, 대추 등 목재) 는 모두 중국에서 생산되어 발전을 위한 물질적 토대를 마련했다. 3. 낙후된 문인들이 이 업종에 대한 필사적인 투척은 풍부한 인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질을 높이고 지식계의 명성을 얻고 대외판매를 확대함으로써 현지 인쇄업의 급속한 발전을 자극했다. 4. 해외중국인 경제는 계속 고향으로 돌아가 다른 채널에서 보스 인쇄업의 발전을 위해 재생산을 확대하는 자금원을 모았다.

명만년부터 청강희까지 150 여 년의 창조와 발전을 거쳐 보스 인쇄업은 건륭, 가경, 도광 3 대의 전성기에 접어들었다. 이 시기에 인쇄업은 오가와 마무마을, 특히 오가에 두루 퍼졌다. 엄무는 한 번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규모가 작고 시간이 짧아 발견하기 어렵다. 당시 보스는 벽청당, 문해루, 문향각, 한보루, 오경당, 숭문루, 각산호, 수미당 (소미방선), 청운루, 미중창, 중미방선, 본리당, 문이관 등 20 여개 유명 서점이 있었다. 임란당, 만죽루, 이경당, 탕데번과 같은 말방이 몇 개 있다. 당시 유명한 큰 서점이었습니다. 안개 정자의 정보로 볼 때, 이 서점들은 모두 작은 가정의 조상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가족 작업장이다. 그들은 3 대, 4 대, 5 대 동당, 남녀노소, 체력에 따라 분업을 정성껏 조직하여 강력한 힘을 형성하여 각 공정의 긴장된 노동에 투입했다. 레이아웃 디자인, 밑본 고증, 필기 성형, 교정 검사, 대패판, 조각판 인쇄, 종이 절단, 잉크 인쇄, 접기, 제본, 압착서, 채광, 봉사 뒷면, 제본, 스티커, 포장 묶음 등. , 최종 배송 및 배포 연락처로 이동합니다.

보스서판의 출처는 일부는 외지에서 구입하거나 새긴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현지에서 출판된 것이다. 장인, 다른 곳에서 고용; 인감 새겨진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본토 거장도 있다. 일부 서점 주인 자체는 출판과 조각 방면의 전문가이다. 따라서 새 책이 완성되면 출판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시 (Shengmai) 유명한 학자 조안린 (Joan Lin), 추크상 (Shengmai 의 손자) 이 쓴 네 글자의 운문' 인일용' 과' 상세비결' 이 있다. 조우의' 시 속에는 야야', 조혼국의' 역사에 관한 독서', 그리고 그의 이학 저작은 일부 시, 노트, 소설이 완성되자마자 출판될 수 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보스의 판화는 점점 더 많아지고 종류도 점점 더 풍부해진다. 정말 눈부셔서 만상을 포괄하다. "가정일용", "삼자경", "제수규", "영광헌문", "유치원 이야기 조안린", "시천수", "당시삼백 수", "사서집주", "강희사전" 외에도

의심할 여지없이' 금병매' 라는 책은 역대 모두' 음책' 으로 금지되어 읽기, 인쇄, 발행이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베이징, 진, 수, 항주에서' 수국 금병매' 를 인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오직 보스, 정치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산간 인쇄지만이 출판될 가능성이 더 높다. 따라서' 수국 금병매' 는 아마도 보스에서 출판된 것 같다.

버전에 관해서는 고전, 역사, 철인, 집집은 모두 얻을 수 없는 책이다. 종이의 질이 좋고, 포장이 정교하며, 글씨체가 아름답고, 페이지도 크고, 독자의 주석도 편리하기 때문에 각지에서 인기가 많다. 가격은 높지만 시장은 여전히 넓기 때문에' 강남을 독점하고 전국을 마케팅한다' 는 말이 있다. 당시 강서만의 서상들은 사람을 보스에 파견하여 환적화물을 구매했고, 오가의 땅을 인쇄상에게 선물하고, 구매운송인의 숙소를 건설하고, 장기간 거주하며, 대량의 책을 사서 강서 각지로 옮겨 판매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 집은 오가촌구에 지어져 장정과 유청, 닝화고역도의 갈라진 곳, 지명은 양구미 (즉 지금의 보스 중학교 남서쪽, 곡고 문 앞 길 서쪽) 이다. 나중에 서베이 서점은 오랫동안 보스 서점으로 일했던 업무원이 수지가 맞지 않아 이윤이 시종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서점에 가서 서점을 여는 게 낫겠다. 그래서 서만 서점은 보스에서 낡은 각본을 사서 보스와 함께 돌려주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집은 점차 무너져 평지의 폐허가 되었다.

Bows 의 책은 외국 상인들이 직접 산 것을 제외하고는 여러 해 동안 그들 스스로 끊임없이 운반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배포 경로에는 북쪽, 서쪽, 남쪽 등 세 가지가 있습니다. 지방정, 연, 청, 닝사현의 접경, 북쪽에서 유청, 닝화, 서쪽에서 장정, 남에서 성까지. 그래서 책의 운송 노선도 이 세 가지 노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수공이나 노새말이 짐을 실어 나르는 시대에는 매일 70 ~ 80 리에서 100 리밖에 안 된다. 하지만 길을 따라 있는 마을에는 보스인의 서점이 있어 휴식을 취하고 상품의 잔여를 조정할 수 있다. 길을 따라 서점은 원래 유동적인 상인이었는데, 그들은 한 마을에서 다른 마을로 가서 도서관, 정원, 학자의 집에 들어가 책을 팔았다. 한동안 익숙해지자 그들은 점포 경영사업을 시작했다. 그래서 점차 앞으로 뻗어나가고, 멀어질수록 강남 지방으로 확산된다. 당시 북선은 청류 후 사계하민강으로 흘러들어갔거나 닝화에서 건녕, 태녕에서 강서까지 풍성, 임천, 남창, 장나무, 구강으로 역류해 쓰촨 우한 창사 충칭 청두로 올라갔다. 하류는 안칭, 순호, 난징, 진강, 무석, 쑤저우, 항주에 도착한다. 서선에서 장정까지, 수륙 분류이기도 하다. 배를 타고 남쪽으로 내려가 정강남을 따라 상하항, 메이저우, 조주, 산 터우까지 해로에서 주강으로 들어가 광저우로 들어가 광동 서남 각지로 퍼졌다. 또는 주강 하류를 따라 내려가면 광시의 오주, 귀현, 영산, 횡현, 남녕, 계림, 유주, 백으로 거슬러 올라가 구이저우, 운남 각지에 도착하여 베트남 북부의 각 현으로 들어갈 수 있다. 또는 조주에서 육로를 통해 광동 동부 각지로 운송할 수도 있습니다. 한 노선은 창틴의 땅이 서쪽으로 감남과 쇼난의 여러 도시로 들어가는 것이다. 남선이 롄청 () 에 도착한 후, 동쪽과 남로 () 로 나뉜다. 동로는 영안경사계를 거쳐 남평 (), 숭안 (), 포성 (), 간양 (), 건우 () 또는 민강 () 을 따라 푸저우 () 로 내려가 온주 (), 저장 () 남로는 펑커우 강을 거쳐 한강에서 광동까지, 육로에서 용암, 여주, 샤먼, 취안저우 까지 뻗어 있다. 결론적으로, 보스에서 출발하여 북쪽, 서, 남으로, 수분 분륙의 지선이 사방으로 확산되어, 그물 모양의 광맥처럼, 장강 이남 각 성으로 번졌다. 4 개의 보루서상이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서로 소통하거나 여유를 조정하기 위해 이 세 가지 주선이 수로에 들어간 후 서로 교차하거나 합류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노선이 길고 사람과 가축의 수송량이 적기 때문에, 일 년 내내 많은 인력이 이 세 줄 주위를 뛰어다녔는데, 마치 피가 온몸을 흐르는 것처럼 멈추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예비 조사에 따르면 보스의 인쇄상과 서점은 장강 연안과 강남 각 성에 발자국과 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천 시앙, Zou Longquan, Zou 피 황, Zou lingxuan 이 있습니다; 추유; 남창 (), 장나무 () 에는 용천 (), 용강 (), 자림 (), 송헌 (), 추대항 (), 채고 (), 추해연 (), 추신정 간 저우 Zou kongchang 있다; 구강 Zou 가 있다; 쑤저우 는 Zou Dazhao, Zou Chen 팬, Zou Longquan, Zou lingxuan 이 있습니다. 항주 Zou daheng, Zou Chen 팬 이있다; 온주 Zou 의 남편 이있다; 복주는 Zou daheng 이있다; 숭안 () 에는 추서헌 (), 추사 () 헌 (), 추사 () 헌 (), 추우 () 가 있다. 남평에는 추항창, 추서헌이 있다. 영안은 추인생, 추양봉이 있다. 취안저우 Zou kunzu; 장 저우 Zou yuanchao, Zou zhuojiu, Zou Liangcheng 이있다; Tingzhou 에는 Zou Xincheng, Zou Xinqiao, Zou hengshu 형제 조카, ma chuantu, madming, ma chongde 가 있습니다. Shanghang 말 chuantu 형제 가있다; 광동 Meizhou xingning Zou 바오 초기, 말 이있다; 조주화에는 추와 추계형, 추신성과 추신교가 있다. Jiaying 하우스 (이 메이저 우) 에서 Zou ruixuan, Zou pi 빈, 말 메신저 가 있습니다; Wengyuan 엄마 chuanen, 엄마 장 지앤이있다; 광저우에는 Zou wangbin, Zou Ligang 이 있습니다. 난닝, 계림, 광시, Zou Xinqiao, Zou hengjian 아버지와 아들, Zou Shihuang, Zou shigao, Zou ruixuan, Zou songxuan, Zou pu Xuan, Zou Li Liang 영산에는 추, 추전경, 추전량, 추신성, 추신교가 있다. 형주 (횡현) 는 추신의, 추항보, 추항보가 있다. Maping 에서 Zou shangda, Zou 의 항환 이 있습니다; 너희 현에는 추우, 추신성, 추항총, 추삼성, 추홍희, 마수왕, 마학산, 말이 있다. Baise Zou yuanchang, Zou 의 생일 이있다; Pingnan Zou bingru, Zou yaoguang, Zou hanbing 이 있습니다. Zhen 'an Zou shangcai 가 있습니다; 윈난쿤밍에는 추공창이 있다. 그들은 상인의 책 판매에서 정착 판매서에 이르는 전 과정을 통해 조국 문화를 전파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현지 국민의 과학 문화 수준을 높이는 데 촉진 역할을 했다. 그것은 민족 문화의 교류와 발전에서 매체 역할을 했다. 결론적으로, 그들은 중국 문화의 전승과 발전에 일정한 공헌을 하였다. 청대 주재관여가 가경 25 년 (1820) 불각을 위해 양범추족보를 편찬할 때 한' 서서' 에서 "그 고향을 듣고 ... 고서를 저장하고, 보물을 사칭하고, 사의를 위해 구매자를 찾는다" 고 말했다. 이것은 정말 문화교육에 유익하기 때문에 시례정신을 양조하고 있어 사용할수록 가능하다. Zou 가족의 목소리, 나는 그것이 매우 충격적일 것이라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나머지 마지막 칭찬은 자연히 사라졌다. 함풍과 동치년 동안 석판화가 상해에 등장한 후, 보스 조각판 인쇄업은 점차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그 결과, 그것은 정상에서 비탈길을 미끄러져 내려가 하강기에 들어갔다. 현존하는 판본, 고서선본, 지방족보 자료에 대한 연구에 근거하여, 각기 다른 수준의 독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진 보스가 출판한 도서의 종류는 다양하고, 내용은 모든 것을 포괄하며, 약 9 대 종류 900 여 종이 있다. 그중에는' 존림',' 삼자경',' 영광현문' 등 어린이 계몽도서가 있다. 고전과 역사의 하위 집합은 <역경>,' 시경',' 논어',' 맹자' 등이다. , 학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문학 서적에는 고시와 개인 소장품, 소설, 이야기, 연극 등이 있다. , 사람들이 매일 즐기는 것, 그리고 일상적인 응용서와 의학서도 있습니다.

고진 보스판 고서에도 희귀한 보물이 있다.

하나는 수국이 금병매 같다. 명대에 출판된' 금병매' 는 금지되어 베이징, 한, 항삼지에서 출판하기 어렵다. 하지만 수국' 금병매' 가 보스에서 출간돼 현재 길림대학교 도서관에 숨어 있는 것은 출판사에서 큰 사건이다.

둘째,' 삼국연의' 와' 수호전' 합본본은 같은 페이지에 잉크선으로 상하반으로 나뉘어 상반부에' 삼국연의' 를 출판하고 하반부에는' 수호전' 을 출판한다. 이 판본은 인쇄사에서 보기 드문 것이다.

세 번째 부분은' 서사랑기' 로 고서에서 얻을 수 없는 작품으로, 도기로 역사지, 검은 글씨 붉은 동그라미에 찍혀 있다.

넷째,' 양산백과 축영대' 는 서예와 그림을 섞고, 각 페이지 상단에는 그림이 있고, 하단에는 글자가 있고, 그림이 무성하며, 독특하다.

다섯째, 명대 이세웅은 전국 명지 중 하나로 불리며' 닝화현지' 를 저술하고 있다.

여섯째, 한 권의 기서' 논어' 는 작은 책 (주빙주) 으로 길이 7cm, 너비 5cm 로 유명하다. 페이지에 실제로 인쇄된 부분은 길이가 6cm, 너비가 4cm, 표지도 없어졌습니다. 남은 책은' 논어', 6 ~ 10 권, * * 2 12 페이지입니다. 책에서 가장 많은 글자 수를 가진 한 페이지에는 260 여 자가 있고, 책의 옆 제목에는' 사서전주',' 8 강' 등의 글자가 인쇄되어 있다. 이것은 중국 보스 조각판 인쇄전시관의 관장이 현지 농민으로부터 발견한 것으로, 책장은 이미 충성으로 더러워졌다. 이 책은 오늘날의 포켓 사전과 같은 이식성이 작기 위해서입니까, 아니면 고대 과거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한 것입니까? 잘 모르겠어요. 건가의 전성기부터 보스 조각 인쇄업은 함풍과 동치시대에 점차 쇠퇴하여 결국 자본주의의 새로운 생산 방식의 강력한 힘에 의해 완전히 무너졌다. 향사 추례성이 그의 조카 손추신성의 가전에 쓴 바와 같이, "그 당시 고향은 시든 것이 좋았고, 서업은 흥성했고, 부자는 피곤했다. 짭짤하게 와서 쓰고 나니 싱겁다. 가끔 창업하는 사람은 대부분 돈을 모아 이기는 것이지만 선배만큼 좋지는 않다. "

보스 조각 인쇄업이 쇠퇴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현대 자본주의 생산 방식과 선진 기술 설비가 연해도시로 쏟아져 내륙조각판 인쇄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다.

상해의 점진적인' 번영' 과 함께 제국주의와 매판 자산계급의 결탁으로 우리 인민에 대한 야만적인 경제 약탈을 하여 광대한 노동인민의 고난을 심화시켰다. 한편으로는 외부 요인의 영향으로 중국 근대 공업이 점차 형성되고 발전하여 민족 자산계급과 새로운 산업대군, 노동자 계급, 자본주의 생산 방식이 생겨났다. 자본, 기술, 설비의 고도로 집중된 자본주의 관리 하에, 대형 기계가 생산하는 제품의 경쟁력은 내지의 국내 작업장에서 생산된 완제품보다 훨씬 뛰어나며, 점차 조각판 고서의 판매 시장을 축소해 결국 값싸고 질 좋은 현대화 신제품으로 완전히 대체되었다. 게다가 제국주의, 봉건주의, 매판 자산계급의 반동연맹은 장기적인 정치적 혼란을 야기했다. 경제적으로 인민에 대한 잔혹한 착취는 광대한 농촌에 만신창이가 된 웅덩이를 형성하고, 도시는 기형적으로 발전했다. 이렇게 하면 보스의 조각판 인쇄업도 당연히 쇠퇴, 붕괴, 심지어 소멸의 운명을 피할 수 없다. 이것은 중국 국민들이 제국주의에 짓밟히고 억압받는 역사상 고통스러운 한 페이지이다.

산간 지역은 교통이 불편하여 대형 신설비를 도입하기가 어렵다. 동치년 동안 상해에서 평판 인쇄가 발생했고, 보스의 조각판 인쇄업은 무형의 경쟁 압력을 느끼기 시작했고, 조각판 도서의 판매량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일부 선견지명이 있는 인쇄업자들도 그들의 설비를 갱신하려고 시도했지만, Bows 라는 교통이 불편한 외진 산간 지방에서는 이야기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기술과 설비의 빠른 쇄신의 물결 속에서 자칫 잘못하면 파도에 휩쓸려 광대한 바다 속으로 사라진다.

3. 보스조각판 인쇄업은 가정작업장 성격에 속하며 자금이 분산되고 설비 교체가 어렵다. 자본주의 생산 방식은 연해 도시에서 점진적으로 확립된 후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생산력이 봉건 생산 관계의 속박을 돌파하여 해방되었다. 자본주의 생산관계는 자금, 설비, 노동력이 상대적으로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시장에서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보스의 조각판 인쇄는 개인 가정 작업장의 성격으로 공구 낙후, 수공 조작, 자금, 노동력 분산 등의 요인에 의해 제한된다. 설비를 쇄신하고 기계화에 나서는 첫 번째는 자금이 부족해 자연스럽게 자본주의 생산과 경쟁할 수 없고 수동적인 압력과 배제된 지위로 물러나는 것이다.

4. 제품의 내용과 형식은 시대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 아편전쟁 이후 서구 자본주의 상승 시기의 사상은 끊임없이 중국에 전해졌다. 엄복번역의' 천연론' 과 같은 명작은 지식계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보스' 는 즉시 한 권의 책으로 출판될 수 없다. 동시에 종이와 모양의 장식에도 기계 납 인쇄 서적 패션이 없다. 특히 제품의 질적 변화와 비약 단계에서 외관의 참신함과 낡은 것이 승리의 두 번째 관건이 되었다. 보스의 조각판 인쇄는 전통적이기 때문에, 그것은 당연히 신형 납 인쇄 서적과 경쟁할 수 없어 실패했다. 해방 전야까지 불각의 추해성, 마무의 마전도, 마충덕 등이 있었다. 농촌 어린이 계몽 도서와 농업 연감 등도 인쇄되었다. 그러나 이미 강궁의 끝이라 불씨는 더 이상 활활 타오르는 불길에 불을 붙일 수 없다. 조국의 찬란한 문화를 전파하는 데 쓰였던 목각, 고서들은 결국 버려진 골동품이 되어 낡은 책꽂이에 진열되어 완전히 쉬었다. 그러나, 그것은 결국 중국 인쇄업의 발전사를 위해 휘황찬란한 한 페이지를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