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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을 놓아주기 위해 풀을 지킨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의미: 그래서 농부는 농기구를 내려놓고 밤낮으로 나무 그루터기 곁에 서서 토끼를 한 마리 더 얻기를 바랐습니다.

전국시대 한비가 지은 『한비자·오딱정벌레』 중에서.

원문:

송나라 사람들에게는 수련자가 있었습니다. 들판에 식물이 있었는데 토끼가 지나가다가 식물에 닿아 목이 부러져 죽었습니다. 잡초를 풀어주고 식물을 지켰기 때문에 토끼를 다시 얻을 수 있기를 바랐다. 토끼는 되돌릴 수 없지만 웃는 것은 송나라의 노래이다. 오늘날 우리가 선왕의 정부를 이용해 현세의 사람들을 다스린다면 그들은 모두 주주와 같을 것이다.

번역:

송나라 때 밭에 나무 그루터기가 있던 농부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아주 빨리 달리던 토끼가 나무 그루터기에 부딪혀 목이 부러져 죽었습니다. 그래서 농부는 농기구를 내려놓고 밤낮으로 나무 그루터기 곁에 서서 또 다른 토끼를 얻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토끼를 다시 잡을 수 없었고, 그 자신도 송나라 사람들의 조롱을 받았다. 이제 우리는 실제로 과거의 나라를 다스리는 전략을 사용하여 오늘날의 사람들을 다스리려는 것은 토끼가 일어나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은 실수입니다!

추가 정보

<한비자>는 법가학파의 대표작으로 총 20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55개의 독립적인 에세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안에 있는 대부분의 암시는 몇 개의 기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기사의 주요 주제를 나타냅니다.

군주제를 바탕으로 법과 기술, 권력을 결합한다는 사상이 그 교리의 핵심이다. 진화론적 역사관을 고수하고, 극단적인 공리주의를 옹호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주요하게 여긴다. 이익과 인(仁)에 계몽을 더해 법치와 인민 활용을 강조했는데, 이는 진·한 시대 이후 중국의 봉건 사회 제도 확립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은 예리한 사상과 예리한 글, 엄격한 논리, 그리고 우화를 잘 활용하는 등 진선(前秦) 학자들 사이에서 독특한 문체를 갖고 있다. "내부 및 외부 저장소 "Shuo", "Shuo Lin", "Yu Lao", "Shi Guo" 등.

'오벌레'는 한비의 대표작이다. '오벌레'의 중심사상과 '한비자'에서의 위치는 '오벌레'다. 해충은 한비가 용납할 수 없는 다섯 가지 사람을 가리킨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들은 '그의 학자', '그의 말을 하는 사람', '그의 검을 든 사람', '그의 환자'이다. ", 그리고 "그의 상인과 일꾼들". 사실 이 다섯 부류의 사람들은 한비와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한비가 이 다섯 부류의 사람들을 공격하고 제거하는 것을 옹호하는 이유는 전적으로 군주의 입장과 국가의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한페이는 한국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Han Fei는 어렸을 때 Li Si (훗날 진나라 총리)와 함께 유명한 사상가 Xun Kuang의 학생이었습니다. 그는 말더듬이를 가지고 태어났고 말은 잘 못하지만 책을 쓰는 것은 잘했다. 그의 동급생 리시(Li Si)는 스스로 말했다: 내 재능은 한비(Han Fei)만큼 좋지 않습니다. 한비의 고향인 한국은 기원전 403년 한, 조, 위가 '진으로 분열'된 후 전국 시대의 가신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기원전 355년 한소후는 신부호를 총리로 임명하고 개혁을 단행해 원래의 '금나라 법'을 개혁했다. 그 결과 한국은 한동안 부강해졌다. 그러나 심부하의 개혁은 군주가 장관을 통제하는 전략에만 초점을 맞췄을 뿐, '한신법'을 시행하기 위한 강력한 개혁법을 제안하지는 않았다. 그 결과 사회개혁은 완성되지 못하고 구세력이 다시 정권을 잡게 되면서 한국은 점차 강세에서 약세로 변하게 되었다. 한비 때까지 우리나라는 당시 칠왕 가운데 가장 약한 나라가 되어 있었다.

한비는 자신의 고향인 남한이 점차 쇠퇴하는 것을 보고 한나라의 안왕에게 여러 차례 편지를 보내 개혁을 실시하고 부국강병 정책을 시행했다. 페이의 정치적 사상은 한왕에 의해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한비는 왕이 법치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지 않고,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인재를 제대로 임명하지 못하고, 오히려 과장되고 문란한 사람들을 키우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이로 인해 한비는 퇴임하고 책을 집필했으며, 진선대 개혁사를 면밀히 분석하고 연구해 정리하면서 『고독』과 『오벌레』를 썼다. 이전 개혁의 경험과 교훈은 10만 단어가 넘는다. 그는 “법을 따르는 사람이 강하기 때문에” 진나라가 강하고, “법을 따르는 사람이 약하기 때문에” 한국이 약한 것이라고 믿는다. 특히 그는 진나라에서 상양의 개혁이 이룩한 성공적인 경험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상양의 개혁을 통해 진나라가 부강해지고 강대해졌다”고 결론지었다.

한페이는 봉건군주들의 지배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권력의 중앙집권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사방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성자가 열쇠를 쥐고 있고 사방이 이를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통일된 봉건국가를 세우기 위해서는 중앙집권화가 필요했음을 지적했다.

한비는 '다섯 개의 딱정벌레' 장에서 농업 전쟁에 대한 보상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는 '농업으로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적군이 군인에 의존하는 것을 막아낸다'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한비는 전국말에 등장하여 농업과 전쟁을 해치는 사람들을 미워하고, 그들을 나라를 해치는 나방에 비유했다. 그는 농사와 전쟁에 종사하지 않는 유학자, 언변이 뛰어난 정치가, 편협한 암살자, 병역을 두려워하는 백성,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가를 통틀어 '오벌레'라고 불렀다. 다섯 가지 사회 해충.

한페이 역시 역사진화론을 이용해 역사는 '신'에 의해 창조됐다는 이상주의적 관점을 부정했다. 한비의 견해에 따르면, 인류사회의 발전과 진보는 천황의 공덕은 물론 천상의 배치도 아니고 노동자들의 장기적인 생산실천의 결과이다. Han Fei는 사회, 경제 생활이 발전함에 따라 모든 것이 그에 따라 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하후씨 시대에 아직도 나무로 둥지를 짓고 나무를 뚫어 불을 피우는 사람들이 있었다면, 그 당시 은나라 때와 우나라의 조롱을 받았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여전히 하천의 배수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오늘날 누군가가 요(堯), 순(順), 우(宇), 당(唐)의 정치를 칭찬한다면 당신은 분명히 비웃음을 받을 것입니다. 과거를 버리고 오늘까지 실천하겠다고 고집한다면 오늘날 사람들의 비웃음을 받을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옛날 방식에 따라 행동하거나 관례를 따르지 않고, 당시의 사회적 상황에 따라 상응하는 대책을 세운다. 고대 왕의 방법을 사용하여 현대인을 통치한다면 "그냥 기다리기만"하는 사람들만큼 어리석고 우스꽝 스러울 것입니다.

당시 한비의 글이 진나라에 전해졌는데, 진왕이 그의 『고성』, 『오벌레』 등의 책을 보고 “내가 이것을 볼 수 있다면”이라고 감탄했다. 사람과 소통하고, 서로 이야기하면 미워하지 않고 죽는다!” 리시가 말했다: “이 책은 조선 왕자 한비()가 지었다.” 진왕은 서둘러 조선을 공격했다. 한왕은 처음에는 한비의 조언을 따르지 않았으나, 지금은 일이 급박하여 진나라에 사신으로 한비를 보냈다.

뜻밖의 동급생 이시는 그를 질투하고 한비가 진나라 왕에게 다시 이용당하면 자신의 지위에 영향을 미칠까 봐 두려워서 그와 야오가는 한비를 비방하며 "한비가 진왕이다"라고 말했다. 지금의 왕은 가신국을 합병하려고 하는데, 앞으로도 한비는 여전히 그들을 섬기고 우리 진나라에 기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그는 자신에게 문제를 맡길 것입니다. 이 범죄에 대해 그를 죽이는 것이 낫습니다."

진왕은 리시(Li Si)의 말을 믿고 신하를 보내 한비(Han Fei)를 처벌했습니다. '한국 스파이'다. Li Si는 기회를 이용하여 누군가에게 Han Fei에게 독을 보내달라고 요청하고 그에게 자살을 요청했습니다. 한비는 진왕에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싶었지만 진왕을 볼 수 없었다. 나중에 진왕(秦王)이 뉘우쳐 사람을 보내 사면을 하게 했으나 이미 한비는 암살당하고 말았다.

한비는 자신의 사상을 직접 실천할 시간은 없었지만, 그의 법치사상은 진시황에게 받아들여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중앙집권적인 봉건국가를 세우는 지도사상이 됐다.

바이두 백과사전--한비자·딱정벌레 다섯 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