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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 머니 수프 리뷰: 일본 민속풍 공포 게임

시퀀스

최근 개발사 칠라스아트가 10월 초 스팀에 신작 일본 공포 게임 '더배스하우스'를 출시했는데요, '나이트 시프트 인시던트', '셔터드 스토어 인시던트' 등에 이어 일본의 도시 생활과 민속을 이야기의 배경으로 한 새로운 공포 게임입니다. 게임의 스타일은 전작에서 크게 계승되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한 후 필자가 느낀 가장 큰 느낌은 작화 스타일이 매우 엄숙하고 스토리텔링이 모호하다는 것입니다. 나중에 필자는 해당 일본 민담을 참고하여 줄거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얻었으며, 이것이이 게임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가치가있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게임 인터페이스)

이 게임의 중국어 번역은 일본의 풍미와 매우 잘 어울립니다. 게임 이름은 "공* * * 욕실" 대신 "찬탕"으로 번역됩니다. 찬탕은 일본에 불교가 전래되었을 때 처음 형성된 독특한 일본식 이름입니다. 당시 사원에는 불상을 씻고 승려들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욕실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포교를 목적으로 일반인에게도 목욕탕이 개방되었습니다. 에도 시대(1603~1868년)부터 에도(현재의 도쿄)에서 화재 예방 조례의 제정으로 가정 목욕탕 건설이 금지되면서 찬트리 문화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소름 끼치는 지하세계 그림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이 게임의 '특장점' 중 하나인 지극히 지하세계적인 그래픽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공포 게임과 마찬가지로 Hell's Money Soup의 게임 플레이는 워킹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적절한 해독 및 탐험 메커니즘이 추가되었습니다. 화면에는 제작팀의 독특한 VHS 미학이 적용되어 비디오와 같은 영상을 VHS 미학 스타일로 표현하여 몰입감을 더합니다. 이전 10편에 비해 이 작품은 직접 대면하여 죽이거나 갑작스러운 공포에 더 중점을 두어 스토리의 핵심 배경을 모르는 플레이어도 완전히 당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NPC의 행동과 표정은 매우 위엄 있고, 특히 멀리서 보면 NPC의 눈 위 부분이 모두 검은 그림자로 가려져 악의적인 느낌을 강조하여 경험을 크게 추가합니다! 불길하고 불길한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얼굴 전체가 검은색인 사제 NPC는 플레이어에게 매우 불길한 느낌을 줍니다.

게임은 주로 공중 화장실에서 진행되지만 제작진은 신사나 아파트 같은 장면도 배경으로 배치했습니다. 소규모 인디 게임이 사일런트 힐이나 레이어 오브 피어 같은 유명 공포 게임에 비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짧고 거친 그림으로 짧고 일시적인 스토리를 더욱 긴밀하고 몰입감 있게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줄거리의 민속적 표현과 현대적 재해석

우선, 이 개발사와 같은 카테고리의 11개 게임은 모두 여성 주인공이 등장하며, 어딘가에서 여성 민속 종사자가 살해당하는 것을 고정 템플릿으로 사용합니다. 제작진은 도시 생활을 배경으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 사회의 페미니즘 이념, 즉 유럽과 미국의 이념에 따라 여성이 더 이상 전통적인 개념에 얽매이지 않고 남성이 원래 가졌던 권력과 직업 기회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 만화, 소설 등 지난 세기 말부터 금세기 초까지 일본 예술 작품의 대부분은 페미니즘적 의미가 강합니다. 도라에몽을 비롯해 우리의 어린 시절을 함께한 도라에몽의 작가 후지모토 히로시의 작품 중 상당수는 여성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 자신은 페미니스트는 아니지만 페미니즘 사상의 많은 개념을 공유하고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전후 이후 거의 모든 일본 예술과 문학에 깊숙이 새겨져 있습니다. 지옥의 돈 수프에서 주인공은 독립적인 소녀로, 어느 나라에서 일하러 왔다가 혼자 자신을 찾고 있는 주인공의 여동생을 찾으러 오게 됩니다. 이러한 줄거리 설정의 함의는 페미니즘 이데올로기 하에서 여성도 독립적이고 남성이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으며 스스로 마을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인공이 묵고 있는 호텔에 도착한 모습)

그리고 매우 미묘한 기류와 많은 발라드 요소가 있는 이 게임의 짧고 촘촘하게 짜인 줄거리도 있습니다. 줄거리는 돈의 수프 밑에서 몰래 '야생의 신'을 제물로 바치는 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 노가미는 일본 정통 체계의 일부가 아닙니다. 일본 문화에서 노가미는 폭력, 여성 혐오, 분노의 신으로 주로 난로나 부엌에서 숭배되며, 게임 장면과도 일치합니다. 후쿠오카현 바누현에서는 집 한가운데 있는 커다란 검은 기둥 맞은편에 있는 기둥을 '아라가미 기둥'이라고 부릅니다. 게임 초반에 한 남자가 제사에 사용되는 '아라카미 기둥'으로 추정되는 기둥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게임 초반에 한 남자가 제사에 사용되는 '아라카미 기둥'으로 추정되는 기둥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신은 자신과 마을 사람들의 이기적인 욕망을 위해 야생의 신과 거래를 하지만(일본 작품에서 악당과 악신의 이런 거래는 흔히 볼 수 있지만 잘 풀리지 않습니다), 거래에는 희생이 필요하므로 신은 목욕탕의 주인과 거래를 맺습니다. 목욕탕 주인은 젊은 여성을 고용하고 어떤 식 으로든 실제 이중 인형을 준 다음 보일러 실 지하실로 데려가 제물로 바치는 거래를합니다. 줄거리가 진행됨에 따라 주인공과 그의 여동생은 점차 알게됩니다. 이 부분이 이 게임의 백미입니다.

게임 전반에 걸쳐 많은 디테일이 있습니다. 이곳 사람들은 매우 우울하지만 플레이어는 탕음의 흑인 여부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탕음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NPC는 얼굴 전체가 검은색이지만, 일부 NPC는 얼굴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것은 게임에서 진영을 나누는 방법입니다. 검은 당음은 주인공을 희생시키려는 진영에 속해 있습니다. 이 마을 사람들은 악신의 지배를 받았지만 얼굴을 분명히 볼 수있는 사람들은 중립 또는여 주인공을 돕고 싶은 진영에 속합니다. 게임에는 원숭이와 까마귀와 같은 동물과 심지어 벽에 새겨진 여성 유령도 있습니다. 나중에 일어나는 일에 따라 이들은 모두 여주인공을 돕기 위해 존재하며 그녀에게 서둘러 탈출하라고 상기 시키려고합니다. 게임 초반에 모자를 쓴 남동생을 포함하여 그도 여주인공 진영의 보호에 속해야 합니다. 여주인공이 검은 고양이를 찾으러 갈 때 모자를 쓴 남동생이 화장실에 나타나 여주인공에게 경고하지만 여주인공의 언니가 도착하면 모자를 쓴 남동생이 다시 나타나 5엔 동전을 줍니다. 이 5엔 동전은 일본에서는 행운을 가져다주는 행운의 부적으로 여겨지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길에서 본 모자 쓴 꼬마에 대한 수배 공고는 아마도 악신과 다른 세력이 의도적으로 꼬마가 소녀를 놓아주지 못하도록 막으려는 시도로 추정됩니다.

(날이 갈수록 길어지는 머리카락은 희생자 중 한 명이 여주인공을 돕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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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숨겨진 이야기는 주인공이 마을에 도착하기 전에 목욕탕에서 일했던 또 다른 소녀의 이야기입니다. 게임 속 작은 쪽지 메시지와 출근길에 꽃을 바치며 아이를 발견한 노인을 통해 주인공이 도착하기 전에 사쿠라가 희생되었고, 신은 더 '경건한' '피의 제물'을 사용했을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신은 사쿠라의 마음을 속여 다른 마을 사람들의 미움을 받던 소녀에게 먼저 제물을 주었습니다. 그녀는 신과 깊은 사랑에 빠졌고 사쿠라가 임신 8 개월이되었을 때 희생을 계획했기 때문에 혈연 관계가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이의 조산과 주인의 보호로 인해 아이가 일찍 태어나 계획된 제사 절차는 완전히 실패했고, 죽은 엄마 사쿠라는 중국 신화에서 원래 악마였던 갇힌 새로 변해버렸다고 합니다. 일본에 도착한 후 현지 문화는 이 새를 암컷 태아와 짝을 이루었습니다. 그런 다음 신은 그것을 막은 주인을 비난하고 게임 마지막에 주인의 작은 메모에서 볼 수 있는 세 명의 여성을 더 찾아 희생하라고 말합니다. 결국 플레이어는 지하실에 갇힌 배달원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목욕탕의 여자 귀신은 배달원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여자 귀신은 황폐의 신에 의해 변형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쿠라의 노트에는 그녀가 신과 사랑에 빠지게 된 과정이 기록되어 있다.)

게임이 끝날 무렵 언니는 자신이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언니가 누구인지 기억하지 못하는데, 앞선 이야기에서 신이 남긴 메모를 찾을 수 있고, 마지막 사람은 제물이 부족했고 언니는 제물 중에 구해졌기 때문에 소위 언니와 언니가 동일 인물일 가능성이 높으며 단지 황무지의 신이 일부 기억을 이식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볼 수 있다. 황무지의 신이 멸망한 후 이 기억들은 자연스럽게 사라졌을 겁니다.

태그

게임의 전체 틀은 '은둔'에 대한 이야기인 '천로역정'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고대에는 전쟁과 식량 부족으로 인해 아이들이 생존하기 어려웠고, 아이들은 원인 모르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슬픈 현실을 직접 마주할 수 없었던 부모들은 이를 '은둔', 즉 신이 자식을 좋아해서 데려갔다고 설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즉, 신은 아이들을 사라지게하지만 "숨는"것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텐구는 어린이, 여우는 남자, 유령은 여자에게 속임수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고 믿어집니다. 이후에는 문화적 관습으로 발전하여 다양한 예술 작품이나 문학 작품에서 다양한 의미와 이미지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헬 머니 스프는 여전히 일본 민속 호러의 훌륭한 작품이며, 특히 줄거리의 세부 사항에서 다른 게임과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제가 아직 보지 못한 디테일이 많이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민속에 관심이 있는 게이머라면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