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방면에서 성공한 사례가 적지 않다. 가장 유명한 것은' 은은한 감정' 앨범으로, 이 중 이욱의' 상견환' (무언독극관), 스시의' 물조가곡' (명월 언제) 이 수록됐다. 이우의 \ "우야울음소리 \" (임화는 춘홍에게 감사함) 와 \ "우미인 \", 구양수의 \ "옥루춘 \" (별후 군거리를 모른다), 주숙진 \ "생채자 \" (작년 원야, 꽃시 등불은 낮처럼) (이 조안 요도 준거장강미) 등 대만의 명성이 뛰어난 곡작가 고월, 유가창, 옹청계, 진양 등 악보곡이 있는데, 곡과 단어가 어우러져 서로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이 앨범은 현대 음악사에서 충분히 칭송할 수 있는 일품이다.' 음상 세계지' 는 이 영화를' 밤에 잘 듣는 앨범 10 장' 으로 평가했다 이 앨범에서 가장 유명한 두 곡 중 하나는 이욱의' 우미인' ('봄꽃과 가을달이 언제인지, 지난 일이 얼마나 많은지') 이고, 하나는 나중에 왕페이 리메이크한' 오래오래' 인데, 이 고전 가작의 현대판에 대한 해석이다. 이 단어는 실제로 대륙에도 여러 곡본이 있는데, 이미지가 가장 깊었던 것은 83, 84 년 방송된 TV 드라마' 무송' 에서 장두감가의 여종, 이후 무송을 위해 뛰어내린 그 곡을 연주했다. 하지만 이들은 대부분 성악 작품의 범주에 속하며 유행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다른 각도에서 고전시와 음악의 융합성을 설명했다. 다시 한 번, 팝송은 대중문화를 더 많이 표현하고, 고전시의 개입은 마침 그 우아한 면도 사람들 앞에 떠밀었고, 예술은 사실 야속과 넘을 수 없는 격차가 없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관건은 융합의 수단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 P > 는 많은 가져오기주의적인 시사곡이 일부 역사적 소재를 반영하는 영화작품에 비교적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극중 인물의 감정이나 가슴을 표현하거나 부각시키는 데 적합하다. 악비에 익숙한' 만강홍' 은 TV 드라마' 사조각 영웅전' 과 악비와 관련된 다른 영화작품들에서 악비 () 와 함께 악비 () 를 작곡한 적이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장명민 () 의 그 판본이 몇 장 () 일 것이다. 홍콩의 무협극과 사극은 이런 작품을 가장 즐겨 사용한다. 대륙 측에서는 특정 주제를 표현하는 문예 활동에서 관련 당시와 송사보곡 (예: 맹교의' 유자음' 등)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며, 이미 정해진 주제를 표현하고, 본시의 영향력과 노래의 감화력으로 청중을 컨디션으로 인도하여 예정된 효과를 받고 있다. 또 다른 한 곡은 서소봉' 이별도 어렵다' 로, 이상은의' 무제'' 만날 때 이별도 어렵다/동풍 무력백화잔류/봄누에가 죽을 때까지 실크가 다/왁스가 잿더미가 되어 마르기 시작한다' 고 널리 전해졌다.
< P > < P > 당시송사는 현대 유행가와 창작의 중요한 소재 출처를 구성해 창작의 한 가지 표현 방식이 되었다.
< P 이 방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두 사람이 있다. 하나는 대만의 조안요다. 그녀의 많은 가사에서 당시송사의 명구를 차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를 들면,' 미간을 내리지만, 마음속으로는',' 마당이 얼마나 깊을까',' 청산이 여전히 있고, 몇 도 석양이 있다' 는 등, 이는 그녀가 일관되게 고민하고 경영하는 고전적인 완곡한 여성의 이미지와 매우 흡사하다.
또 다른 대륙인 진소기는 대륙 가요계 영남파 창작인의 리더이다.
그는 또 다른 오시의 영향을 받은' 파도 소리는 여전히 삼부곡',' 파도 소리는 여전하다',' 백운 깊은 곳',' 바산 밤비' (이진) 로 노래 제목만으로도 이미 고시와 끊임없이 연결되어 있다 파도 소리는 여전하다' 에서 장계한' 단풍교 야박' ('어불을 남겨서 단풍교 옆에 정박하게 하라',' 달빛이 우는 것은 항상 천년의 풍상'),' 백운 깊은 곳' 은 각각' 백운 깊은 곳에 인가가 있다' 와 두목들의' 산행' ( 노래 한 곡을 위해 너의 마음을 벙어리로 부르지 마라. " 나중에 그는 또' 불꽃놀이 3 월',' 조운저녁비' (모두 오동청을 위해 노래), 또 한 곡의 모녕의' 파도 토사' 를 썼다 그러나 그는 주로 개인의 감정을 묘사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나중에 풍소천이 있었는데, 그 자신의 사학 민족 악기 출신으로 민족 문화에 대한 깊은 관심과 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사작에서도 고시 전고나 명구를 많이 사용하는데, 대부분 고시를 이용하여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백을 표현하고, 감정을 표현했다
< P > 당시송사의 제목이나 명구를 가사로 사용하는 유행노래도 있는데, 이 방면의 예는 비교적 많다. 앞머리가 있는' 인면복숭아꽃', 하얀 눈의' 소리가 느리다', AGIN 밴드의' 봉화양로',' 진명'; 사실, 원래의 시와 그다지 관련이 없지만, 현대 팝송과 당시송사 및 기타 고전시의 그런 실오라기 () 를 시사하는 것은 끊임없이 이치에 맞지 않고 어지러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창작 형식으로 볼 때 당시송사도 현대 유행가 창작에 대한 사고방식을 제공하거나 또 다른 스타일을 확립했다.
이것도 중화문화 전체가 일맥상통하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유행가가 글쓰기 형식에 있어서 당시송사의 언어 형식과 풍격을 모방하거나 모방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고전시의 형식으로 현대 유행가를 창작하다. 한편으로는 사작에서 전통시 언어의 정제와 표현 방법의 함축적 내성을 계승하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주제표현에서도 의심할 여지 없이 선입견을 위주로 하는 지름길이 있다. 가국의 정서나 자녀 정서, 고전시는 종종 언어와 감정을 함께 농축하여, 많은 여운이 무궁무진한 공간과 정취를 더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먼저 홍콩, 홍콩의 팝 가사 창작은 항상 이상한 현상인 줄 알았는데, 홍콩을 언급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장 현대적인 생활 리듬과 연결되어 있다. 홍콩 자체가 외래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고 패스트푸드 문화가 매우 성행하기 때문이다. 유행가 방면에 한때 많은 가수들의 작품들이 유럽과 미국 일본의 히트곡을 직접 가져갔기 때문이다 한편 광둥어 문화의 침투를 중시하고, 가사 창작은 광둥어 방언으로 문장을 만드는 방식을 기초로 하고, 광둥어 자체는 백화라고 하며, 그 언어 방식은 문언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많은 홍콩 어작인들의 작품은 왕왕 대속적이고 우아하다.
하지만 홍콩의 많은 단어 작가들은 그들의 고대 문화 공과가 상당히 깊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에서 많은 용전을 볼 수 있으며, 심지어 당시와 송사의 글쓰기 방식, 규범으로 창작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인정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첫 번째는 황점, 가장 유명한 주제곡' 창해소리 웃음' 이다 수법은 상당히 규칙적이다.' 4 장 기계/원앙 짜면 쌍비/불쌍한 노인이 먼저 흰색/춘파/벽초/효한/깊은 곳/목욕 붉은 옷' 을 원하지만, 이것은 김용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 유명한' 해변'' 파도/파도/만리도도강 영원히/세상 일/환상의 도도한 흐름' 이 있다. 그의 스타일은 마치 교만한 강호의 전사와 같다. 호정분방하고 열정이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열정명언)
또 덩위웅이 있다. 그는 황점 처럼 많은 드라마 노래를 썼는데, 이는 당시 홍콩 음악 창작의 주요 원천이었다. 경화 춘몽' 에서 그는 "꿈처럼 인생의 향기로운 마음/텅 빈 꽃, 나는 눈물/왜 인연이 흐르는 물/대강/그 추격, 무미, 미움, 버림/표류, 지금 누구를 원망하고 있다" 고 썼다. 만수천산은 항상 정' 에서 "청산다장애/바람도 급하다/바람도 힘차다/구름도 산봉우리를 넘길 수 있다/물도 많이 변한다/물도 제발/물도 고요하다/부드러움도 물처럼 사랑한다 * * * 영원히", "사조각영웅전" 의 주제곡 덩 () 의 작품은 정사를 쓸 수 있는 기회로, 내면의 감정을 묘사하는 데 능하며, 송사의 사풍이 꽤 있다.
또 노국점도 이런 고수다. 그는 항상 집안 국정을 짊어지고, 작품 속 강한 민족적 정서와 역사적 판단의 맛을 짊어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당시와 송사 명가들이 세인을 위해 우러러러보는 자질이다. 그의' 만리 장성 영원히 쓰러지지 않는다':' 잠자는 백년/국민들이 점점 깨어나고 있다/'만리 장성은 결코 쓰러지지 않는다/천리 황하수 도도/강산수려함/겹채봉령/우리나라에 어떤 병에 걸리는지 물어본다'' 소녀 자희':
허관걸, 시 본보기를 잘 활용해 세태인생' 진실과 거짓/인면이 많고 험한 사기',' 탕자의 마음',' 야풍찬/단독 회고/옛일 전진',' 침묵은 금이다',' 쓰기' 를 묘사한다
대만을 다시 보면 대만 방면의 가사 창작이 현대텍스트에 더 치중하고 풍화설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는 많은 오래된 시문의 주요 소재이기도 하다. 가장 두드러진 내 생각에는 여전히 조안요라고 생각하는데, 그녀는 고시 구전을 가장 잘 이용하여 연애 자녀의 낭만적인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푸른 풀 창창/흰 안개 망망/청산은 여전히/몇 도 석양홍/그리고 오늘 밤 눈물/유류와 명야풍/바람과 함께 내 꿈/천애로 무궁무진하다'' 몇 도 석양홍' 이다.
< P > 작은 벌레도 몇 곡의 유명한 작품을 가지고 있어 고시 중의 감정을 표현하지만, 당시와 송사에서 이미 약간의 거리가 있어 원곡 같은 것 같다.
그가 진숙화에게 쓴' 정관':' 나는 마음이 있었다/나는 원래 정이 있었다/어쩔 수 없이 하늘이 없었다/눈물 가운데/비로소 이 꿈을 가질 수 있었다',' 홍루몽',' 어젯밤 홍루가 꿈에 들어왔다/얼마나 슬픈 지난 일',' 오늘 아침에 깨어나면 꿈이 텅 비어 있었다/홍루가 꿈에 남아 있었다/
대만 팝송 창작의 또 다른 특징은 많은 어곡 창작자들이 일종의 사회적 책임감을 나타내고, 군중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표상 아래 보편적인 현실을 중시하며, 향수를 더 많이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방면에서 고시 형식도 자연스러운 방식이기도 하다. 장홍량의' 산수 여정가' 를 좋아하는데, 가수는 나중에 단명하게 등장했지만, 이 노래는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노래에는 "내가 근심을 술에 취해 잠을 자거나, 아니면 근심과 내 마음 * * * * * * * * * * * * * * * * * * * * 을 썼다 피곤/내가 시를 짓지 않았다/내가 술을 마시지 않았다/언제 신발 소리가 이끼로 묻혔는가/세상에서 가장 쉽게 파괴될 수 있는 소년 노인/반은 마음 속에 눈이 쌓여 있는 것 같다/달이 나를 떠나지 않는 것/내 향수가 나를 떠나지 않는 것/옛 다리 단풍으로 돌아가는 것/도대체 내가 길을 걷고 있는지/아니면 길을 걷고 있는지/바람이 지나가고 있는지 눈물/바람이 어깨를 두드리며 명월간 청휘를 볼까 봐/산수 한 편 노래/피리 한 송이 빗방울/꿈이 나뭇잎소리 곳곳에서 살며시' 이런 시풍어운의 작사 방식' 으로 당시 직설적인 연애고백과 뒤척이는 사소한 사소한 일 속에서 청아하고 탈속적으로 보였기 때문에 그 노래가 당시 가요계에 두드러지게 부각되고 가수의 풍경을 한순간 만들었다
대륙의 가사 창작에 대해 말하자면, 사실 더 많은 인재이다. 결국 그것이 중화전통문화의 근간이다. 대륙 측은 진소기 풍효천 외에 진타오를 하나 더 말해야 하는데, 그의 사작도 매우 우아한 멋을 지녔는데, 이는 그의 빈번히 고시 경전을 인용하는 것과 매우 관련이 있다. 그의 작품을 보면, 그는' 패왕별희' 를 썼다. "나는/열렬풍 속에 서 있다 "공작의 남동쪽 비행": "공작의 남동쪽 비행, 하늘 끝까지 날아가지 않고, 나는 연인이 있고 싶다. * * * 강물 한 모금, 붉은 먼지 밖," 정충보국 "(모두 도살홍이다. 그의 최근' 기러기 칭호' (미가창): "금릉의 미인 가로피리/제비를 끌어들여 봄진흙/제비가 모두 버드나무 제방/버드나무 그늘 깊은 곳에서 얕은 웃음소리가 들려온다/강남의 봄비가 옥처럼 촉촉하다/행인의 옷을 젖지 않는다/노래한다 고락년' 을 쓴 장퀴도 유명한' 미정' 이 있다. 드라마' 밤이 깊다' 는 주제가에는 "텔레파시가 통했지만 연날리는 것" 이라고 적혀 있다. 희곡 창작의 배경을 가진 염숙 노인도' 작은 건물이 어젯밤 또 동풍/고국이 월명 중/천호미/천호몽/위아래가 큐슈 서색홍을 찾아본다' (드라마' 무술풍운' 주제곡) 와 같이 많다
형식상의 모방과 본보기를 제외하면 가사의 글쓰기 수법에서 현대유행가도 당시송사로부터 많은 영양을 섭취했다. 리듬감과 의경미를 중시하는 것은 모두 시 창작의 기본 요구 사항이다. 당시와 송사에서 더 많이 쓰이는 비흥 수법은 현대 가사의 글쓰기에서 그 예가 더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현대 가사의 창작이 고전시의 창작 방식을 답습해 발전했지만 당시와 현대의 유행은 결국 다른 시대의 산물이다. 결국 다른 시대의 언어와 내용의 특징을 드러내고, 다른 시대 기준의 심사와 판단을 받아들인다.
우리는 문학이 삶을 표현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떤 문화적 형태든 한 시기의 생활현실을 반영하고 특정 시대의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 우리가 모두 당시송사를 말하는데, 당시송사라고 널리 불리지 않는 것은, 그것들이 각각 그 시대의 특징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팝송은 분명히 이 시대의 산물이며, 당과는 달리 송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그것과 둘 사이에는 여전히 더 뚜렷한 차이가 있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그들이 자발적으로 함께 비교하는 이유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먼저 표현 주제와 내용으로 시작합시다. 시, 어떤 시대의 시가도 감정을 주제로 표현하지 않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대마다 감정 표현과 내용은 항상 크게 다르다. 이는 시대마다 사람들의 생활 내용과 사회 규범의 첫 번째 기준과는 무관하지 않다. 중국의 수천 년 봉건 문화로 인해 사람들은 국가 가정사회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시, 강산 사직, 조국 강산 등 방면에서 당시와 송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되었다. 아마도 당신은' 국파산하/성춘초목생' 과 같은 걱정국정을 더 많이 읽었을 것이다. 또는' 인간 4 월 방피, 산사 복숭아꽃이 활짝 피기 시작했다' 는 것을 더 많이 읽었을 것이다. 승이 달빛을 두드리며 문을 두드리는' 고무경지' 는' 잔을 들어 밝은 달을 바라보고, 그림자가 세 사람이 되는 것' 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도 있고,' 창해는 물을 어렵게 했지만 무산은 구름이 아니다' 는 인생의 깨달음도 있다. 대문호는 이백두보 백거이, 산하 세상사 등, 혹은 개인의 성패와 득실 사이의 감정을 더 많이 묘사하고 있지만, 개인의 감정에 대해서는 조심스럽게 소장하고 언급이 적다. 송사에서 개인의 감정을 묘사하는 것은 비교적 많지만, 대부분 이별을 쓰는 것과 같이 극히 함축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오직' 손을 잡고 눈물을 보고, 어이가 흐느끼며', 그리움을 쓰고, 분명히 올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찾아, 쓸쓸하고, 쓸쓸하고, 처참하고, 처참하다',' 두 정이 서로 기쁘고, 기껏해야 요즘 사회에서는 감정에 대한 태도가 더욱 개방적이고 개인화된 것도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그래서 개인적인 감정을 묘사하는 많은 작품들이 유행하고 있다. 그리고 언어 표현에서는 처음 만나면' 첫눈에 반하면 잊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리고' 이번 데이트를 위해 어젯밤에 잠을 잘 수 없을 것 같다' 고 생각했다. 어떻게 나 혼자 머물게 할 수 있어, 감정이 변해,' 제 4 자' 도 나타날 수 있다니, 한편으로는' 왜 나를 업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느냐' 는 큰 소리로 물었다. 결국' 말없는 결말',' 헤어질 때 헤어지면 잊기 어렵다고 말하지 마라',' 왜 그리움이 항상 헤어진 후' 인지 모르겠다
또한 용어에서 그 시대의 특징이 더욱 두드러졌다. 예를 들어 많은 팝송들이 전화를 거론한다. 현대인들이 교류하는 주요 방법이기 때문이다. 당송 시대에는 들어보지 못한 일이었다. "새 옷을 입고, 새 헤어스타일을 잘랐다, 펜티엄 컴퓨터, 윈도 당송 시대의' 궁벽류, 황탱주, 홍바삭한 손' 이나' 홍진비 한 번 타고 웃다',' 술상 노래대',' 홍소매가 향을 더해' 도 그 시대의 낭만일 뿐, 현대 유행가에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 이것들은 모두 깊은 시대의 낙인이 찍혀 있는데, 그것은 누구도 바꿀 수 없는 것이다.
다시 언어 표현의 경우. 물론 많은 현대 가사 작품들이 당시와 송사를 다양한 정도로 참고하거나 인용하지만 생활화된 언어는 불가피하게 현대 가사 창작의 주류가 되고, 현대 어휘와 문법은 여전히 가사 창작의 주도권을 차지하고 있다.
언어형식상의 요구도 다르다. 당시와 송사는 형식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고, 유행곡은 운율만 누르면 되고, 심지어는 운율도 필요하지 않다. 당시와 송사의 조문은 매우 정미하다. 역사상에는 자도의' 정밀' 좋은 말이 칭송되고 ('새숙지 연못가의 나무, 승이 월하문'), 현대유행가의 언어는 현대백어를 기초로 하고 주도하며, 더욱 직설적이고, 더욱 구어화되었다. 고시에는 물론 소수의 서사체가 있지만, 여전히' 숯옹을 팔고, 목탄을 채채벌하고, 남산에 먼지를 가득 채운다' 는 문학적인 말투로,' 사랑하는 아빠 엄마, 안녕하세요, 지금 일하고 바쁘세요, 몸이 좋습니까?' 라고 직설적으로 믿을 수 없습니다.
요즘 가사는 언어적으로 규범성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고 곡조에 더 많이 봉사하기 때문에 실수가 많다. 특히 홍콩의 가사 창작은 이상하다. 가장 좋은 어작과 가장 난잡한 어작이 모두 홍콩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대조적으로, 대만의 일부 오래된 카드 작가들은 시와 문화의 결합과 결합의 방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홍콩의 단어는 시와 문화를 애용하지만, 대부분 남용하거나 곡해하는 것도 홍콩 도시 패스트푸드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