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민간 음악과 클래식 팝 음악의 충돌은 우리에게 놀라움을 주었다.
우리는 줄곧 민악과 고전을 갈라놓았지만, 수나판의 음을 보고 비로소 원래 민악이 고전 유행과 결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 둘의 결합은 모순되거나 배척을 느끼게 하지 않았다. 나는 서로 보완하는 느낌을 볼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두 악기의 조합은 새로운 악기로 농축되었다. 나는 명명한 고전 유행과 광둥어의 충돌이 시청각 잔치라고 생각한다.
둘째, 민악과 고전 유행의 충돌은 우리에게 전통문화를 생각나게 한다.
우리는 전통문화가 항상 풍부한 문화적 내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민악과 유행의 충돌은 우리에게 이 점을 일깨워 준다. 우리는 언제나 원래의 원시 문화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우리의 원시 유산이다. 그리고 최근 몇 년간 민악의 상황도 그리 좋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민악에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아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전통문화의 매력을 다시 한 번 볼 수 있게 했다.
셋째, 민족과 고전이 유행하는 충돌은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민악과 클래식한 유행의 충돌은 이 두 음악이 결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로 인해 더 많은 뮤지션들이 더 과감한 생각을 갖게 되고, 다른 음악과 민악을 결합할 수 있게 되면서 다른 음악이 결합될 가능성도 어느 정도 높아진다. 이것은 매우 유리한 윈윈이다.
요컨대, 나는 수나판의 굉음이 관중을 모두 뒤엎었다고 생각하는데, 정말 시청각 잔치였다. 민요와 고전 유행의 충돌은 우리를 놀라게 하고, 다른 달도 계속 민요와 충돌하여 우리에게 더 많은 놀라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