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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산족 중장년층 이상이라면 어린 시절의 흙저금통에 대한 인상이 전혀 없을 것 같은데요? 장난감이자 돈을 모으는 수단이었던 크고 살찐 돼지였습니다. 가운데가 비어 있고 등이나 꼬리에 작고 납작한 입이 달려 있었습니다. 분홍색, 녹색, 밝은 노란색이었습니다. 민속적인 느낌이 강하고 따뜻하고 평범한 어린 시절의 마음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수십 년 전의 일이었습니다.
조산에서 가장 유명한 점토 조각품은 다우(Dawu) 점토 조각품으로, 제가 자주 접했던 돼지 저금통이나 점토 호루라기 같은 다양한 주제와 복잡한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도 Dawu 지역에서 생산되었으며 가장 단순한 종류에 속해야 합니다. 그 당시 제가 살던 옛 거리에서는 점토 저금통을 파는 사람들을 자주 보았는데, 아이들이 어른들에게 크고 살찐 돼지나 큰 암탉을 사달라고 졸라대고는 어른들이 즐겁게 집에 가져가곤 했습니다. 동전을 하나씩 배에 채우고 모두 무거워질 때까지 축적하면 "닭과 돼지를 죽일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점토 돼지 저금통에는 이동식 문이 없기 때문에 동전을 꺼내려면 그것을 부수어야 하며 용기가 필요합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향토적 정취가 강한 민속공예를 좋아했는데, 저금통 크고 작은 게 여러 개 있어서 창턱에 걸어두었는데 바탕 그림이 너무 예쁜 것 같아요. 단순한 집 공간의 아름다운 풍경.
저금통 하면 할아버지의 일화가 생각난다. 1963년, 나의 할아버지는 홍콩에서 고향에 있는 친척들을 만나러 오셨다. 어느 날 옌안 거리를 나오시던 중 길가에 있는 황금색 봉황나무 아래에서 다양한 크기의 흙돼지와 닭들이 전시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셨다. 바닥에 놓여 있었는데, 빨간색, 녹색, 눈부셨다. 할아버지는 매우 기뻐했고, 즉시 한 다발을 골랐지만, 양복과 넥타이를 입고 있었고, 그렇게 많은 점토가 있을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조각품의 가격은 7센트가 넘었습니다. 7위안이 넘는 줄 알았는데 알아내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할아버지가 점토 조각품을 사신다는 농담은 가족들 사이에서 자주 언급됩니다. 방랑자이자 작가인 할아버지는 향수에 젖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고향의 소박한 점토 조각품이 할아버지를 그토록 흥분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시대가 바뀌어서 그 당시의 점토 저금통은 생산량이 매우 적고 봄이 오기 전에는 일부 도시와 마을의 시장에서만 가끔 볼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매년 페스티벌이 열리는데, 이 말을 듣고 보니 벌써부터 제작진이 너무 형편없어요. 지금 집에 있는 유일한 것은 사진작가인 웽(Weng)씨가 어렵게 발견했는데, 확실히 예전만큼 생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예상하지 못한 것은 얼마 전 제가 꽤 멋진 우 점토 조각품 "Huarong Dao"를 얻었다는 것입니다. 작가는 유명한 예술가 Wu Weiqing입니다.
사실 수년 전에 다우 마을을 방문했고 그 후에도 여러 번 그곳에 갔었습니다. 처음 갔을 때 조주에서 온 동료와 함께 길을 잘 알고 여러 곳을 성공적으로 찾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집에서는 많은 작품을 볼 수 없어 매우 불만족스러웠고 동시에 다우에서 돌아온 후에는 이 전통 예술의 후계자가 부족하다는 위기감을 막연히 느꼈습니다. 마을아, 나는 이 쇠퇴하는 예술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조주 미술관에서 편찬 한 "조주 대우 점토 조각품"을 살펴보면서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의 절묘한 점토 조각품이 대만 사립 박물관에 수집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어쩔 수 없었습니다. 한숨을 쉬다.
다행히도 7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이 예술을 여전히 쉬지 않고 탐구하고 있는 다우 마을의 중년 예술가를 볼 수 있습니다. 삼면 유리 진열장은 그의 다채로운 점토 조각품으로 가득 차 있으며, 대부분은 고대부터 평범한 사람들에게 친숙한 기쁨과 슬픔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는 "놀이"입니다. 그의 작업대는 작고 어색했지만, 그 위에 있는 도구와 진흙공은 그가 매일 열심히 일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Dawu Clay Sculpture는 준설에서 시작하여 정제, 반죽, 연소 및 페인팅을 거쳐 완성됩니다.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음. 물론 이 문제가 다우점토조각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많은 민속무형문화유산의 운명도 마찬가지다.
오위경이 나에게 준 이 점토조각은 삼국지연의의 유명한 이야기이다. 적벽대전에서 조조는 주유에 의해 불태워졌고 그 후 87만 명의 병사와 말을 불태웠다. , 그는 화용로에서 패하고 화용을 지켰다. 관우는 그의 옛 친절을 그리워하고 조조를 놓아주었다. 이 이야기는 이제 여러 종류의 민속 예술에서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그것을 점토 조각으로 만들었다. 붉은 얼굴의 관우와 하얀 얼굴의 조조가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조각상에 등장하는 병사들은 모두 정신과 형태를 겸비하고 있으며, 인물의 움직임, 표정, 의상, 무기 등 세세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실물 같은.
Dawu Clay Sculpture는 한때 전설적인 인물과 Wu Panqiang과 같은 대가의 작품이 등장하는 영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Dawu 사람들은 그 당시 마을 전체가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점토 조각품, 경제가 번영하여 널리 알려졌습니다.
오늘날에는 소수의 예술가만이 여전히 옛 직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들의 발전은 여전히 멈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점토 조각을 감상하고 나서야 감동을 받았습니다. 몇 달에 걸쳐 완성한 우웨이칭의 신작을 그의 집에서 감상하면서 민속 생활의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끈질긴 아티스트가 많아지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