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특히 고대 중국에서는 “피부와 머리카락은 부모가 물려준 것인데 우리는 감히 손상시키지 않는다”며 머리카락을 생명처럼 소중히 여겼다. 최고의 에티켓의 상징인 머리카락은 사람들의 충성심, 확고부동함, 무한한 애정을 전달합니다. 그 여인은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머리카락을 넘겨주면서 “당신의 옆에 있고, 역경을 함께하며, 명예와 치욕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하겠다”고 맹세했습니다. 신혼 부부는 머리를 하나로 묶어 '영원히 단결하다. 절대 떠나지 말라'는 의미를 표현했다. 그리고 남자는 경제적으로 힘들고 어려운 일을 함께해온 아내를 소중히 여기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아내라고 부릅니다. 불교에서는 불교도들이 불교로 개종할 때 반드시 성품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세속적인 운명을 청산"할 뿐만 아니라 보리에 대한 헌신과 세상을 도우려는 결심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머리카락은 삶의 일부이자 정신의 상징입니다. 헤어 선물은 받는 사람에 대한 최고의 존경심을 표현합니다.
당나라 불교가 전성기 시절, 독실한 여성들이 자신의 머리카락을 사용하여 비단에 여래불과 관음보살의 형상을 수놓아 밤낮으로 숭배하기 시작한 것이 머리카락의 유래였습니다. 자수. 원나라 말기와 명나라 초에 이르러 머리 자수는 종교적인 주제를 뚫고 표현 내용이 더 이상 초상화에 국한되지 않고 예술적 기법이 혁신적이며 회화와 자수의 결합이 탄생했습니다. 대대로 이어지는 걸작. 청나라 말기에는 이 예술적 경이로움이 쇠퇴하여 거의 사라졌고, 사람들은 박물관 소장품을 통해 그녀의 과거 우아함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었습니다.
머리자수는 머리카락을 이용해 만든 자수다. 머리카락은 특별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강하고 매끄러우며 시간이 지나도 색이 바래지 않습니다. 머리자수는 실 대신 머리카락을 사용하여 검은색, 흰색, 회색, 노란색, 갈색 머리카락의 자연스러운 색상과 가늘고 부드러우며 매끄러운 특성을 살려 바늘 연결, 커팅 등 다양한 바늘 방법을 사용합니다. 바늘, 포장 바늘 및 자수용 롤링 바늘. 머리자수는 흰색 바탕에 검은색 실을 사용하며 인물, 풍경, 건물 등의 선화(선화) 자수에 적합하다. 인물은 일반적으로 배경이 적다. 단순함과 단순함, 섬세한 자수 스티치, 부드러운 색상 및 독특한 스타일로 승리합니다. 뛰어난 기술수준과 불후의 예술적가치는 한민족근로자들의 뛰어난 재능과 예술적창의성을 고스란히 반영하고있습니다.
옛날 당나라 때 불교 여성들이 머리를 깎고 자비보살상에 수놓은 것이 머리자수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 되었다. "Nvhong Zhuanzhenglue"에 따르면 "Miaofa Lotus Sutra"의 머리 자수는 이미 송나라에서 가능했습니다. 관음의 머리카락, 눈썹, 눈 등 부분이 모두 사람의 머리카락으로 수놓아진 원나라 여화가 관종기(管忠治)가 수놓은 '관음상'은 현재 난징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명나라 하명원의 머리자수 작품 '황학루'와 '등왕각'은 후세에 의해 '귀신 작품'으로 묘사됐다. 절강성(浙江省) 니런지(吳仁治)의 머리로 수놓은 <선생초상>은 위엄있는 표정으로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다. 청나라 시대에는 일부 처녀, 효부, 비구니가 자신의 검은 비단을 자르고 '관음보살'과 '여래불'을 수 놓아 경건함을 표현했습니다.
중국 자수의 고대 화려한 역사 속에서 머리 자수는 마법적이고 독특한 지위를 갖고 있다. 역사적 연구에 따르면 지금까지 발견된 최초의 머리카락 자수는 현재 영국 런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동방석상'으로, 조고우(趙帝)의 후궁 유안(劉况)이 수놓은 것이라고 한다. 남송 왕조의 초기 머리 자수에는 일본의 쇼소인도 포함됩니다. 컬렉션의 "미륵불"은 명나라 한희몽이 만든 것입니다: "등왕각 그림"과 "황학탑 그림". "당, 송, 원, 명나라 명화 대관"복사본은 명나라 하명원이 만든 두 개의 머리 자수입니다. 명나라 가경, 상하이 박물관에서 수집한 "진에 기대어 서기" 청나라 도광 5년 산시성 태수 양연춘의 딸이 그린 '달중'과 '수월관음보살'은 청두 문수사에 소장되어 있는 요괴 작품의 걸작이다.
중국의 머리자수는 주로 장쑤성 쑤저우와 둥타이, 산둥성 지난과 칭다오에서 생산된다. 몇 번의 우여곡절을 거쳐 머리자수는 점차 상징적 의미와 아름다움이 풍부하고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중국 민속예술이 되었습니다. 국내외의 많은 박물관에는 절묘한 중국 머리 자수 컬렉션이 있습니다. 10개 이상의 작품이 국가 선물로 해외 친구들에게 선물되었습니다.
명주실 대신 사람의 머리카락을 이용한 자수. 모발자수에 사용되는 인모를 선택하여야 하며, 검은색, 흰색, 회색, 노란색 등 인모의 색상, 부드러움, 밝기 등을 이용하여 연결바늘 등의 스티치 방법을 이용하여 서예와 그림을 자수하는데, 바늘을 굴리고, 바늘을 자르고, 바늘을 감싸는 바늘이 촘촘하고 스타일이 우아하며 마치 중국화의 선화와 같습니다. 머리자수에 사용되는 그림은 중국 산수화, 중국 서예, 초상화, 동식물의 자유형 붓놀림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어 동양적인 예술적 풍미가 풍부하다. 생산과정이 복잡하고 노동집약적이다. 모발을 모아서 세척하고 염색하고 화학적으로 처리한 후, 모발 자수 예술가들이 실로 사용하여 모발 자수 작업을 완성합니다. 머리카락은 굵기, 둥글기, 헐렁한 핏 등의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예술가들은 "평평하고, 밝고, 균일하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기 위해 거의 10가지에 가까운 침술 방법을 사용합니다.